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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 밑동 흰말 안(騴)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늦을 안(晏)자를 했습니다. 늦을 안(晏)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에 성부(聲符)로 편안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에 여자가 편안하게 있는 글자입니다. 너무 편안하여 시간 가는 줄을 몰랐던 것입니다.
+ = 騴
배 흰 월따말 원(騵)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근원 원(原)자를 했습니다. 근원 원(原)자는 기슭 엄(厂)자에 샘 천(泉)자를 해서 강물의 근원인 샘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샘 천(泉)자는 샘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騵
말 먹이는 사람 추(騶)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꼴 추(芻)자를 했습니다. 꼴 추(芻)자는 왼손 좌(屮)자를 쌀 포(勹)자로 에워싼 모양입니다. 여기서 왼손 좌(屮)자는 풀을 뜻하고, 쌀 포(勹)자는 갈무리한다는 뜻입니다. 풀을 베어 짐승의 먹이로 사용하려고 싸서 갈무리한다는 말입니다.
騶
시끄러울 소(騷)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벼룩 조(蚤)자를 했습니다. 벼룩 조(蚤)자는 손톱 조(㕚)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해서 가려워서 긁는 벌레임을 표시했습니다. 벼룩은 사람의 피부에 기생하여 가렵게 만드는 해로운 벌레입니다. 긁을 소(搔), 흔들릴 소(慅), 쌀 이는 소리 소(溞), 종기 소(瘙)자들은 벼룩 조(蚤)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騷
불깔 선(騸)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부채 선(扇)자를 했습니다. 사립문 선(扇)자는 부채 선(扇)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부채 선(扇)자는 부채가 넓적하게 생겼으니까, 넓적하게 생긴 지게문 호(戶)자에 바람을 잘 일으키도록 깃털처럼 생겼으니까, 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부채 선(扇)자는 모두 바람을 잘 일으키게 생긴 모양을 한 도구들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글자입니다.
+ = 騸
꼬리가 희고 누런 말 상(䮣)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뽕나무 상(桑)자를 했습니다. 뽕나무 상(桑,桒)자는 뽕나무는 나무니까, 나무 목(木)자에 뽕나무는 잎을 따서 누에를 먹여 길러 비단을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나무이기에 뽕잎을 그린 또 우(又)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뽕잎을 더 간략하게 그려서 열 십(十)자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뽕나무는 잎을 이용하는 나무라는 뜻의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䮣
이마에 흰 털이 박힌 말 학(䮤)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두루미 학(隺)자를 했습니다. 두루미 학(隺)자는 새 높이 날 확(隺)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새 높이 날 확(隺)자는 새 추(隹)자의 윗부분에 덮을 멱(冖)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 위에 덮을 멱(冖)자를 한 것은 새가 높이 나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새 높이 날 확(隺)자는 뜻이 고상할 각(隺)자로도 읽습니다. 새가 높이 나는 뜻은 높이 나는 새만 알 것입니다.
䮤 + = 䮤
말 빛깔 력(䮥)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솥 력(鬲)자를 했습니다. 솥 력(鬲)자는 막을 격(鬲)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솥 력(鬲)자는 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䮥
키가 여섯 자 되는 말 교(䮦)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높은 고층 건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높을 교(髜)자도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교’로 읽습니다.
+ = 䮦
털이 긴 말 한(䮧)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𠦝’자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나라 이름 한(韓), 날개 한(翰), 배짱이 한(螒), 붉은 닭 한(鶾), 우물 난간 한(榦)자들은 ‘𠦝’자에 사람 인(人)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䮧
말 이름 재(䮨)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재상 재(宰)자를 했습니다. 재상 재(宰)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매울 신(辛)자는 죄를 지은 사람에게 벌로 문신을 했던 옛 풍속에서 생긴 글자입니다. 매울 신(辛)자는 문신에 사용하는 뾰족한 도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䮨
짐승 이름 골(䮩)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뼈 골(骨)자를 했습니다. 뼈 골(骨)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했습니다. 뼈 발라낼 과(冎)자는 살을 발라내서 앙상한 뼈만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䮩
말 달릴 섭(䯅,䯀)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한 것은 그만큼 귀를 기우려서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소곤거린다는 말은 귀에 입을 바싹대고 작은 소리로 소곤거리는 것을 뜻합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䯀
가라말 려(騹)자는 말 마(馬)자에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노란 진흙 근(堇)자는 말의 털빛이 모두 한가지 색이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는 누를 황(黃)자의 변형입니다. 모두 땅의 누런 색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에는 흙 토(土)자가 들어 있습니다. 흙 토(土)자 위에는 누를 황(黃)자의 윗부분과 흡사합니다. 가라말은 털빛이 온통 검은 말이니다.
+ = 騹
말 무거울 지(騺)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잡을 집(執)자를 했습니다. 잡을 집(執)자는 죄인을 잡아 도망가지 못하도록 차꼬를 채운 모양을 한 다행 행(幸)자에 둥글 환(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 환(丸)자는 둥글다는 뜻이 아니라, 물건이나 사람을 잡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잡을 지(摯), 폐백 지(贄), 쇠가 달린 채찍 지(䥍), 맹금 지(鷙)자들은 잡을 집(執)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騺
좋은 말 상(騻)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시원할 상(爽)자를 했습니다. 시원할 상(爽)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에 사람의 옆구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밝은 모양 리(㸚)자를 좌우(左右)로 나누어 했습니다. 시원할 상(爽)자는 겨드랑이가 시원한 형상을 표시했습니다.
+ = 騻
들말 록(騼)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뿔이 아름다운 특징을 가진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騼
등이 누런 월따말 습(騽)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익힐 습(習)자를 했습니다. 익힐 습(習)자는 밭(전(田)에서 날갯짓(羽)을 하며 날기를 연습하는 새를 그린 글자입니다. 화담(花潭) 서경덕(徐敬德1489~1546) 선생께서 어려서 어머니 심부름으로 나물을 뜯으러 밭에 나가보았더니, 새끼 새가 날갯짓을 하며 처음에는 한 치쯤, 두 번째는 두 치쯤, 세 번째는 세 치쯤 날아오르며, 이렇게 날개 짓 연습을 하는 것을 보느라고 어머니 심부름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집에 늦게 돌아왔습니다. 어머니께서 꾸짖으시자 새끼 새가 날갯짓을 공부하는 걸 보느라고 늦었다고 말씀 드려서 용서 받았던 옛 이야기도 있습니다. 박세채(朴世采)의 남계집(南溪集)에 전하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이야기에 바탕을 두고 조모삭거상(朝暮數擧翔:아침저녁으로 자주 날기를 연습한다)는 싯구가 생겼습니다.
騽
노새 라(騾)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루(累)자를 했습니다. 묶을 루(累)자는 물건을 끈으로 묶은 모양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짐을 십자(十字)로 묶은 표시이고, 가는 실 사(糸)자는 짐을 묶은 끈을 뜻합니다. 정돈할 라(摞), 연주창 라(瘰), 소라 라(螺), 작은 가마솥 라(鏍)자도 묶을 루(累)자가 들어 있어서 ‘라’로 읽습니다.
+ = 騾
말 이름 장(騿)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글 장(章)자를 했습니다. 글 장(章)자는 소리 음(音)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소리 음(音)자는 입에서 나오는 말소리를 뜻합니다. 열 십(十)자는 받들었다는 뜻입니다. 글은 바로 말소리를 적는 도구입니다. 말소리와 글은 서로 상호 보완 관계에 있습니다.
+ = 騿
말 탈 맥(驀)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고요할 맥(莫)자를 했습니다. 없을 막(莫)자가 고요할 맥(莫)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없을 막(莫)자는 날 일(日)자를 가운데 두고 상하(上下)로 풀로 해를 가린 표시를 했습니다. 해를 가려서 해가 없다는 뜻입니다. 없을 막(莫)자는 저물 모(莫)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없을 막(莫)자에서 풀 초(艸,艹)자와 큰 대(大)자는 모두 해를 가린 표시로 가리워져서 없어진 해를 나타냈습니다.
驀
준마 오(驁,䮯)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놀 오(敖)자를 했습니다. 놀 오(敖)자는 글자의 왼쪽은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오른 쪽에 칠 복(攴,攵)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를 한 것은 “헌집 줄게 새집 다오.”하면서 모래 무더기에서 손을 넣어 집을 지으며 놀았던 추억의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한 것은 아이들이 놀 때에 밖에 나가서 몽둥이를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면서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칠 복(攴,攵)자는 서로 뒤쫓고 때리며 피하고 노는 모양입니다. 죽마고우(竹馬故友)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나무 막대기를 말이라고 부르며 막대기를 사타구니에 기우고 타면서 떼로 모여 노는 아이들을 표현한 말입니다. 어려서부터 같이 커서 매우 친숙한 사이를 일컫는 말입니다.
䮯
곁마 참(驂)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참여할 참(參)자를 했습니다. 참여할 참(參)자는 석 삼(參)자로도 읽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것입니다.
驂
황부루 표(驃)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불이 타서 날아가는 불이 탄 불똥을 그린 글자이고, 보일 시(示)자는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불똥이란 그로 말미암아 다시 불이 나는 것을 뜻합니다. 황부루는 누런 바탕에 흰빛이 섞인 말입니다.
驃
총이말 총(驄)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悤)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忩)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공변될 공(公)자는 바쁠 총(匆)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천장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 유목민족들의 집인 빠오를 상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연기는 빠져 나가되, 새들은 날아들지 못하도록 저녁 석(夕)자와 비슷하게 막아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총이말은 갈기와 꼬리가 파르스름한 흰 말입니다.
驄
몰 구(驅)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감출 혜(匸)지 안에 경계를 나누어 소유를 표시한 입 구(口)자를 세 개하여, 자기가 소유한 땅의 경계선을 그린 글자입니다.
驅
말 이름 필(驆)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필(畢)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밭 전(田)자에 꽃 화(華)자에서 풀 초(艸,艹)자를 뺀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곡식이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서 추수하게 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싹이 나서 자라서,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 추수하게 되었으니, 곡식의 일생을 마쳤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밭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꽃이 피고, 열매를 맞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驆
말 무거울 지(驇)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심을 예(埶)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심을 예(埶)자는 잡을 집(執)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심을 예(埶)자는 흙에 식물을 심는 모양입니다. 여기서 둥글 환(丸)자는 손으로 식물을 심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식물을 심을 때 땅을 파고 뿌리를 심게 되지요. 잡을 지(摯), 폐백 지(贄), 맹금 지(鷙)자들은 잡을 집(執)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 = 驇
불친 말 승(䮪)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홰 걸(桀)자를 했습니다. 홰 걸(桀)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해서 나무에 새나 닭이 올라앉아 있는 형상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걷는 사람의 발을 나타내듯 발 지(止)자를 두 개 엇갈리게 한 글자입니다. 즉 걸어가는 발을 형상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무 이름 승(桝)자는 어그러질 천(舛)자가 들어 있어서 ‘승’으로 읽습니다.
+ = 䮪
큰 노새 루(䮫)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의 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화려하게 장식한 여자의 머리를 그린 그림인 별 이름 루(婁)자에 칠 복(攵)자를 해서 머리털을 세는 표시를 했습니다. 셀 수(數)자는 여자의 머리털을 세는 글자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머리털의 색깔이 하얗게 변하는 것도 ‘머리가 센다’고 합니다. 셈을 센다는 말과 머리털이 센다는 말이 같습니다.
+ = 䮫
말 이름 막(䮬)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를 했습니다. 없을 막(莫)자는 날 일(日)자를 가운데 두고 상하(上下)로 풀로 해를 가린 표시를 했습니다. 해를 가려서 해가 없다는 뜻입니다. 없을 막(莫)자는 저물 모(莫)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없을 막(莫)자에서 풀 초(艸,艹)자와 큰 대(大)자는 모두 해를 가린 표시로 가리워져서 없어진 해를 나타냈습니다.
+ = 䮬
말이 놀라서 볼 멱(䮭)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찾을 멱(覓)자를 했습니다. 찾을 멱(覓,覔)자는 손톱 조(爪)자나 아닐 불(不)자 아래에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보이지 않으니까 찾는다는 말입니다. 손톱 조(爪)자를 한 것은 더듬어서 찾는다는 뜻입니다. 혹은 무엇을 찾을 때 자세히 보려고 눈 위에 손을 대기도 합니다. 볼 간(看)자는 눈 위에 손을 대서 자세히 보려고 노력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 䮭
노새 맥(䮮)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보리 맥(麥)자를 했습니다. 보리 맥(麥)자는 본래 올 래(來) 자로 썼었는데, '來'자가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로 뜻이 변하여 '來'자 밑에 뒤져 올 치(夂)자를 더하여 보리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글자도 세월이 지남에 따라 모양이 변합니다. 뒤져올 치(夂)자를 더 하게 된 데에는 보리의 파종 시기가 모든 곡식들을 파종하고 난 뒤 뒤늦게 가을에 파종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고, 또 보리는 봄에 반드시 밟아 주어야 하기 때문에 밟는다는 의미로 뒤져 올 치(夂)자를 더하게 되었다고도 생각합니다. 올 래(來)자가 보리를 나타낼 때에는 상형문자(象形文字)로 가스랑이가 있는 곡식을 그린 글자였습니다. 보리 이삭에는 깔끄러운 가스랑이가 붙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 = 䮮
노새 적(䮰)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밑동 적(啇)자를 했습니다. 밑동 적(啇)자는 매울 신(辛)자 아래에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남성(男性)이고, 예 고(古)자는 아이를 낳는 모양입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 머리부터 나옵니다. 밑동이라는 말은 근본, 바탕이라는 뜻입니다. 자손을 이어가는 일이야말로 근본이며 바탕입니다.
+ = 䮰
짐승 이름 축(䮱)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쫓을 축(逐)자를 했습니다. 쫓을 축(逐)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뒤쫓아간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돼지는 먹을 거리입니다. 생명 유지를 위하여 먹을 것을 쫓아간다는 글자입니다. 돼지 시(豕)자는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도 돼지 시(豕)자가 들어 있어서 ‘축’으로 읽습니다.
+ = 䮱
샅 흰 검은말 율(驈)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송곳질할 율(矞)자를 했습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를 한 것은 송곳으로(矛) 뚫은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뚫어서 구멍이 생기니 빛이 들어와서 밝게 빛난다는 뜻으로 빛날 경(冏)자를 한 것입니다.
驈
짐승 이름 허(驉)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빌 허(虛)자를 했습니다. 빌 허(虗,虚,虛)자는 호랑이(虍)가 사는 언덕(丘,丠)입니다. 빌 허(虚xū)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호랑이가 사는 언덕에는 다른 동물은 모두 숨거나 사라져 버립니다. 빈 언덕이 되는 것이지요. 언덕을 표시한 글자를 보면 사람의 엉덩이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驉
준마 화(驊)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華)자를 했습니다. 꽃 화(華)자는 나무나 풀에 꽃이 핀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꽃 화(華)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꽃이 핀 모양을 그리고, 글자 맨 아래에는 나무 목(木)자의 변형을 해서 꽃은 풀과 나무에 모두 피는 것임을 표시했습니다.
+ = 驊
말 달릴 발(驋)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풀이 자라는 모습을 그린 등질 발(癶)자 아래에 탄력이 있는 무기인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모두 탄력이 있고 튀어 나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봄이 되어 싹이 나오고 물이 솟아 나오지요. 영어로는 스프링(spring)입니다. 쏠 발(發)자는 튀어 피어나는 뜻의 글자입니다.
+ = 驋
말 이름 숙(驌)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못 연(淵)자에서도 ‘𣶒’자가 물이 담겨져 있는 연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자는 엄숙할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에다가 그런 마음과 뱀을 만났을 때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까지 합한 글자입니다.
+ = 驌
날랠 효(驍)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지도자 되기는 좋아하면서 겸손한 마음은 없습니다. 지도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거나 창피를 당하게 되어 지도자가 아니 된 것만 못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순리입니다. 날랠 효(驍), 두려워할 효(嘵), 두려워할 효(憢), 돼지 고깃국 효(膮), 해골 효(髐), 쇠 무늬 효(䥵)자들은 요임금 요(堯)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驍
얼룩말 린(驎)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 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 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반짝 빛나는 횃불을 그린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발을 두 개 그려서 도망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도깨비불은 한밤중에 밝게 빛나니까, 무서워서 사람이 보면 도망간다는 뜻입니다.
+ = 驎
안장 얹지 않은 말 잔(驏)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잔약할 잔(孱)자를 했습니다. 잔약할 잔(孱)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세 개했습니다. 어미와 갓 나은 여러 마리의 새끼가 잔약함을 표시했습니다.
+ = 驏
짐승 불알 칠 돈(驐)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칠 복(攴,攵)자에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제사 지낼 짐승을 잡는데 필요한 행동입니다. 누릴 향(享)자는 신전에서 양을 잡아 제사를 올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신에게 잘 대접해서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누린다는 말이지요.
+ = 驐
월따말 류(驑)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밭에 물을 대어 물이 멈무게 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머무를 류(留,畱,㽞)자는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머무른다는 말이지요. 여기서 밭 전(田)자는 머무르는 일정한 장소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버들 류(柳), 옥돌 류(珋), 쇠 류(鉚), 미끼 류(飹), 월따말 류(駵)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驑
연전총 탄(驒)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한 사람이 끌고 있는 작은 수레 한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탄알 탄(彈), 꺼릴 탄(憚), 빠를 탄(僤), 헐떡일 탄(嘽), 다할 탄(殫)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연전총(連錢驄)은 둥글고 어룽어룽한 무늬가 박힌 말입니다. 연전총 탄(騨)자는 연전총 탄(驒)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驒
발목 다힐 증(驓)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 = 驓
정강이 흰 말 담(驔)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열 십(十)자로 떠받쳐 놓은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襾)자는 소금 로(鹵)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햇빛으로 소금이 솔아서 바닷물이 소금이 된 것을 표시했습니다.
驔
교만할 교(驕)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矛)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驕
황부루 황(䮲)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흙의 누런 색깔을 옷이 불에 누른 색깔과 같은 색으로 비유하여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와 누를 황(黃)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누런 흙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누를 황(黃)자에서 가운데 있는 밭 전(田)자는 밭, 바로 흙을 뜻합니다. 황부루는 누런 바탕에 흰빛이 섞인 말입니다.
+ = 䮲
번성할 번(䮳)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짓는 순서를 잘 지켜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갈마든다”는 말은 차례와 순서를 지켜서 차례차례 일이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 = 䮳
비틀거릴 등(䮴)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등질 발(癶)자는 좌우(左右) 발을 엇갈려 디디면서 오른다는 뜻이고, 제기 두(豆)자는 제사상에 음식이 오른다는 뜻입니다.
+ = 䮴
말 이름 동(䮵)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무거울 중(重)자로도 씁니다. 같은 글자로 쓰입니다. 아이 동(童)자와 무거울 중(重)자가 같이 쓰이는 것은 모사(模寫)입니다. 모사(模寫)라는 말은 글자를 서로 비슷하게 써서 다른 글자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글자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고 뜻도 다양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 = 䮵
많은 말 집(䮶)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모을 집(集)자를 했습니다. 모일 집(集,雦,雥,雧)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나무에 새들이 모여 있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도 모일 집(集)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는 나무에 새가 세 마리나 모여 앉아 있습니다. 모일 집(雦)자나 모일 집(雥)는 나무 목(木)자는 없지만 새만 세 마리가 있습니다.
+ = 䮶
구렁말 철(驖)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𢧜’자를 했습니다. 쇠 철(鐵)자도 ‘𢧜’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驖
증험 험(驗)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험할 험(險), 험할 험(嶮), 오랑캐 이름 험(獫), 간사한 말 험(譣)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험’으로 읽습니다. 증험 험(験)자는 증험 험(驗)자의 약자(略字)입니다.
驗
노새 라(驘,䯁)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복잡한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하게 서 있는 모습 라(䇔)자는 설 립(立)자가 들어 있고, 벌거벗을 라(臝)자는 실과 과(果)자가 들어 있고, 나나니벌 라(蠃)자는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고, 되강오리 라(鸁)자에는 새 조(鳥)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해 놓고 보면 벌거벗을 라(臝)자에서 실과 과(果)자, 나나니벌 라(蠃)자에서 벌레 충(虫)자, 되강오리 라(鸁)자에서 새 조(鳥)자는 모두 의부(義符)이고, 나머지 글자가 성부(聲符)입니다. 여윌 리(羸)자에서 양 양(羊)자를 제외한 부분이 성부(聲符)입니다.
驘
말 힘 부칠 단(驙)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驙
놀랄 경(驚)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경(敬)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경(敬)자는 진실로 구(苟)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이 있습니다. 내가 남에게 나를 매맞도록 맡긴다는 것은 그를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진실한 사람에게 나를 맡기는 것이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결국 진실한 사람을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驚
역참 역(驛)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로 보기도 합니다. 잡아 가둔 죄인을 감시한다는 뜻으로 엿볼 역(睪)자를 이해해도 좋을 것입니다.
驛
장할 업(驜)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업 업(業)자를 했습니다. 먹고 살아 생명 유지를 한다면 그 먹고 사는 일이 업(業)입니다. 직업(職業)이란 먹고 사는 일을 뜻합니다. 업 업(業)자는 풀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밭에 곡식을 심어서 생산에 종사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 = 驜
말이 걸어가는 모양 독(䮷)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나라이름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해서 벌레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중국 촉(蜀) 지방에는 벌레가 많은 듯합니다. 산간 지방이기 때문입니다. 홀로 독(獨), 활집 독(韣), 머리뼈 독(䫳)자도 촉나라 촉(蜀)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 = 䮷
말의 배가 울리는 소리 각(䮸)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𦥯’자를 했습니다. 깨달을 각(覺), 돌 소리 각(礐)자는 ‘𦥯’자가 들어 있어서 ‘각’으로 읽습니다.
䮸
말이 날뛸 예(䮹)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해 세(歲,歳)자는 세월은 가는 것이기에, 발 지(止)자를 하고, 젊음도 가기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힘 있는 자도 가기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젊을 소(少)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으로 모두 간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모두 흘러간다는 세월의 법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혜로운 임금 다윗의 반지에 새겨 넣은 글귀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바로 세월입니다. 세월이 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는 흘러갔을 뿐입니다. 깊을 예(濊), 더러울 예(穢), 민족 이름 예(獩), 거친 풀 예(薉), 나라 이름 예(𧴖), 쉴 예(饖)자들은 해 세(歲)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䮹
낙타 탁(驝)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전대 탁(橐)자를 했습니다. 자루 탁(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𥑟’자를 했습니다. 𥑟’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을 덮어 놓고 그 위에 흙으로 덮었다는 뜻이 되겠지요. 붉을 탁(沰) 밀칠 탁(拓), 붉을 탁(沰), 돌로 칠 탁(矺)자는 돌 석(石)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 = 驝
떠들썩할 빈(驞)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賔)자는 손님은 집에 찾아온 사람입니다. 집에 찾아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를 한 것은 손님이 집에 찾아 올 때에는 선물(膳物)을 들고 찾아옵니다. 그 예물(禮物)을 조개 패(貝)자로 나타냈습니다. ‘𠃜’자는 소리 성(声)자에도 들어 있고, 눈썹 미(眉)자에도 들어 있습니다. 소리 성(声)자에서는 악기를 그린 글자로 보이고, 눈썹 미(眉)자에서는 눈썹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손 빈(賔)자에서 걸음 보(步)자의 모사(模寫)로 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 = 驞
달릴 취(驟)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모을 취(聚)자를 했습니다. 모일 취(聚)자는 의부(義符)로 나란히 설 음(乑)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나란히 설 음(乑)자는 햇빛 아래서 사람이 나란히 여러 명 서 있는 모양을 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이 모인다는 듯을 나타내는 무리 중(衆)자나 모일 취(聚)자에 들어 있습니다. 취할 취(取)자는 귀 이(耳)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귀를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입니다. 귀를 손으로 잡아당기면 딸려옵니다. 취하게 되는 것이지요.
+ = 驟
말이 정연하게 달리는 모양 제(䮺)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식물이 꽃대가 올라와서 나란히 피운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기 자(齍), 자최 자(纃)자도 가지런할 제(齊)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재개할 재(齋), 가져올 재(齎)자들과 구별합니다. 재개할 재(齋)자는 집 재(齋)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익재(益齋)는 이제현(李齊賢)선생님의 호(號)입니다. 이와 같이 모든 호(號)에는 집 재(齋)자를 쓰지, 가지런할 제(齊)자는 쓰지 않습니다.
+ = 䮺
말 제사지낼 도(䮻)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寿shòu)자는 목숨 수(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목숨 수(壽)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발자국이 이리저리 이어감을 나타냈습니다. 빌 도(禱), 비출 도(燾), 큰 물결 도(濤), 성채 도(壔)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䮻
얼룩말 린(䮼)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불탈 염(炎)자 아래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한 글자도 도깨비불 린(粦)자입니다. 도깨비 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반짝 빛나는 횃불을 그린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발을 두 개 그려서 도망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도깨비불은 한밤중에 밝게 빛나니까, 무서워서 사람이 보면 도망간다는 뜻입니다.
+ + = 䮼
재갈 표(䮽)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큰 사슴 포(麃)자를 했습니다. 큰 사슴 포(麃)자는 사슴 록(鹿)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불 화(火,灬)자는 불의 뜻이 아니라, 사슴이 우뚝 커보이게 사슴의 다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눈 퍼부을 표(瀌), 얼룩소 표(犥), 살진 모양 표(臕), 쥐눈이 콩 표(藨), 쥐눈이 콩 표(藨)자들은 큰 사슴 포(麃)자가 들어 있어서 ‘표’로 읽습니다.
+ = 䮽
꽁무니 흰 말 연(驠)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제비 연(燕)자를 했습니다. 제비 연(燕)자는 제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驠
길들지 않은 야생마 룡(驡)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짐승인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驡
나귀 려(驢)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 머리뼈 로(顱)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오두막집 려(廬), 살갗 려(臚)자는 밥그릇 로(盧)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驢
말이 뛸 등(驣)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駦)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駦)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龹’자를 했습니다. 베낄 등(謄), 물 솟을 등(滕), 봉할 등(縢), 등사 등(螣)자들은 ‘龹’자가 들어 있어서 ‘등’으로 읽습니다.
+ = 驣
짐이 무거운 모양 룡(䮾)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짐승인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䮾
머리들 양(驤)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품을 회(褱)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물건을 표시하는 글자(𠀎)를 써서 옷에 주머니를 달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표시를 했습니다.
驤
천리마 기(驥)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기(冀)자를 했습니다. 바랄 기(冀,兾)자는 북녘 북(北)자 아래에 다를 이(異)자를 했습니다. 북(北)자는 사람 둘이 서로 등을 대고 앉아 있는 그림입니다. 즉 서로 생각이 다르다는 표시이지요. 배반할 배(北,背)자로도 씁니다. ‘등을 돌린다’는 말이 있지요. 다를 이(異)자는 밭 전(田) 아래에 함께 공(共)자는 받들 공(廾)자 위에 물건을 표시하여 물건 하나를 함께 받들고 있는 형상을 했습니다. 이(異)자에서 밭 전(田)자는 얼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얼굴을 받들고 있는 표시입니다. 결국 다를 이(異)자는 얼굴을 돋보이게 강조한 글자입니다. 다르다는 것은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다는 것을 강조한 글자입니다. 그런데 얼굴이 서로다르다는 다를 이(異)자 위에 ‘배반하다’ ‘생각이 서로 다르다’는 북녘 북(北)자를 해서 바랄 기(冀,兾)자를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르니까, 아마도 서로 같다면 바라지 않을 것입니다. 서로 다르니까 서로에게 바라면서 살아가지요. 서로 다른 생각을 하면서 서로에게 바라면서 살아갑니다. 바랄 기(冀,兾)자에는 인류(人類)의 삶이 들어 있습니다.
驥
좋은 말 상(驦)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서리 상(霜)자를 했습니다. 서리 상(霜)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에 성부(聲符)로 서로 상(相)자를 했습니다. 서로 상(相)자는 나무 목(木)자에 눈 목(目)자를 해서 나무의 눈을 나타냈습니다. 나무의 눈은 마주납니다. 그래서 서로의 뜻을 나타냅니다.
+ = 驦
말 뛸 국(驧)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공 국(鞠)자를 했습니다. 공 국(鞠)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혁(革)자에 성부(聲符)로 움켜 뜰 국(匊)자를 했습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쌀 포(勹)자 안에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손을 오그려서 국자 모양을 만들어 그릇에 담긴 쌀을 떠내는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驧
다리를 저는 당나귀 건(䮿)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절 건(蹇)자를 했습니다. 절 건(蹇)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𡨄’자를 했습니다. 이지러질 건(騫), 한갓 경쇠만 울릴 건(寋), 빼낼 건(搴), 출 건(褰), 떠듬거릴 건(謇), 훨훨 날 건(鶱)자들은 ‘𡨄’자가 들어 있어서 ‘건’으로 읽습니다.
+ = 䮿
천리마 휴(驨)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제비 휴(雟)자를 했습니다. 제비 휴(雟)자는 산 산(山)자가 아니라, 왼손 좌(屮)자를 하고 새 추(隹)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왼손 좌(屮)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글자이고, 빛날 경(冏)자는 들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 가까이서 들판을 날아다니며 사는 제비의 습관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驨
기뻐할 환(驩)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목을 길게 뽑고 긴 다리를 가지고 눈을 둥그렇게 뜨고 사방을 살피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기뻐할 환(驩), 기뻐할 환(懽), 시끄러울 환(讙), 오소리 환(貛)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驩
말 달릴 섭(䯀)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한 것은 그만큼 귀를 기우려서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소곤거린다는 말은 귀에 입을 바싹대고 작은 소리로 소곤거리는 것을 뜻합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䯀
검은말 려(驪)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고울 려(麗)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麗)자는 아름다운 사슴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驪
노새 라(䯁)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복잡한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하게 서 있는 모습 라(䇔)자는 설 립(立)자가 들어 있고, 벌거벗을 라(臝)자는 실과 과(果)자가 들어 있고, 나나니벌 라(蠃)자는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고, 되강오리 라(鸁)자에는 새 조(鳥)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해 놓고 보면 벌거벗을 라(臝)자에서 실과 과(果)자, 나나니벌 라(蠃)자에서 벌레 충(虫)자, 되강오리 라(鸁)자에서 새 조(鳥)자는 모두 의부(義符)이고, 나머지 글자가 성부(聲符)입니다. 여윌 리(羸)자에서 양 양(羊)자를 제외한 부분이 성부(聲符)입니다.
驘
말 몰려 달아날 표(驫)자는 말 마(馬)자를 세 개 했습니다. 말이 떼를 지어 있는 모양입니다.
驫
많을 신(䯂)자는 말 마(馬)자를 세 개 한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말이 많이 모여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