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아이와 애착 문제
불안은 임박한 또는 예상되는 불행에 대해 느끼는 불쾌하고 막연한 염려를 뜻합니다. 불안은 다양한 감정으로 파생되기도 하며 주제도 다양합니다. “내 말에 기분이 상해서 친구들이 날 따돌리지 않을까”, “발표하는 나의 모습을 친구들이 우스꽝스럽게 보진 않을까” 등등 부모 입장에서 정말 별일 아닌 것처럼 보이는 일들이 아이들에게는 너무나도 심각하게 떨리고 긴장되며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고통스러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회적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뿐 아니라 불안 영역에는 분리에 대한 불안, 강박과 관련한 두려움, 특정 상황이나 대상에 대한 공포,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 걱정, 신체 증상에 대한 불안 등이 있습니다.
불안에 대한 역치가 낮은 아이는 기질 적으로 예민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기질적으로 예민한 아이는 양육자의 돌봄에 위로와 안정감을 느끼기 어려워서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가 까다롭습니다. 발달 과정에서 아이가 불규칙한 행동 패턴을 여러 방면에서 보이기도 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가지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만큼 부모와 예민한 자녀는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가 어려우며, 감정 조절 능력을 함양하는 과정 또한 더 까다롭습니다.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예민한 아이가 유치원이나 학교와 같은 사회적 활동을 하기 시작하면 대인 예민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대인 예민성이란 타인의 감정이나 행동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고 의식하는 정도를 뜻하며, 예로는 대인관계 내에서 보이는 자격지심, 열등감, 부적절감, 자극과민성, 분노, 공격성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청소년의 경우 높은 대인 예민성이 등교 거부 행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므로 학교생활에서 친구들의 말이나 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아이와 대화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극단적인 성격적 특성으로 인해 등교 거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불안을 낮추고 사회성을 성장시킬 수 있을까요?
1. 전문적인 도움 받기
불안으로 인해 일상 기능에 큰 손상이 발생하거나 적응에 문제가 발생할 정도로 고통을 느낀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정확히 어떤 불안 증상을 겪고 있고, 어느 정도로 증상이 심각하며, 어떤 개입이 효과적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예로, 사회불안장애의 경우 집단 인지행동을 통해 사회적 상황에서 갖게 되는 부정적인 사고와 기대를 수정하며 문제 대처 및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생활 습관 바로잡기
일반적으로 불안 증상은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악화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 담배는 불안을 악화시키는 주범이며, 과도한 카페인 섭취도 증상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불안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3. 호흡 기술 배우기
갑자기 강렬한 불안이 심리적으로, 그리고 신체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를 대비해 호흡법을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4-7-8 호흡법이 있습니다. 4초 동안 숨을 들이마시고, 7초 동안 숨을 참고, 8초 동안 내쉬는 호흡법을 반복하며 근육을 이완시키면 급격히 치솟던 불안 증상이 조금씩 완화되기 시작합니다. 불안은 신체 증상을 동반하므로, 근육을 이완시키고 숨을 고르는 것이 불안 증상 경감과 높은 관련성을 보입니다.
4.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불안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위축된 청소년에게는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에서는 타인의 평가와 비난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일종의 연습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한 사회적 기술을 집단 내에서 연습해 보기도 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 보기도 하며 과도하게 높은 대인 예민성, 수치심 등 사회불안과 관련한 인지/정서 요인들을 다루는 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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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소영, & 홍세희. (2015).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의 시간에 따른 변화 추정과 이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유아교육연구, 35(4), 301-317.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김효정. (2020). ‘너무 예민해서’ 힘들고 우울한 사람에게 꼭 필요한 조언: 전홍진 교수 인터뷰. BBC News Korea.
HealthDirect. (September, 2022). Anxiety in teenagers. https://www.healthdirect.gov.au/anxiety-in-teenager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