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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통회 1,2권 일반적인 오행의 특성을 연구한다.
목의 특성
“목(☳)은 양의 습기로 물에 잠기어 음과 감응하면 목의 기운이 펼쳐지고 기운이 피어나서 목이 된다. 질은 부드럽고 성질은 따듯하다. 금(☱)은 음의 조기(燥氣)로 양의 기운이 스며들어 양의 기운이 감응하면 수축이 일어나 단단히 결합하여 금이 된다. 질은 강하고 성질은 차갑다. 토(辰戌丑未)에는 음양의 기운이 각각 왕성하다. 토는 서로 엉키기도 하고, 서로 밀쳐내기도 하면서 응축되어 질을 완성한다.”
목(木)
희(喜): 금이 깎고 다듬어 주는 것(琢削), 수가 생하거나 목이 돕는 것(生扶), 화를 돕는 것(助火), 토로 목을 길러 주는 것(土培), 목이 생왕하여 무리지어 숲이 되는 것(生旺地而有黨成林).
기(忌): 속이 비어 꺾이는 것(空折), 시들어 낙엽지는 것(飄落), 공망(空亡), 충으로 뿌리가 흔들리는 것(動搖), 사절(死絕), 나무가 마르는 것(枯槁), 스스로 타버리는 것(自焚), 기운이 빠지는 것(耗泄). 습기가 많아 썩는 것(濕爛)
목은 위로 끝없이 올라가 멈추지 않는 특성이 있다. 목의 기운이 거듭 있으면 금으로 조절해야 한다. 목이 금을 만난 경우 목이 비록 높이 자라도 기운을 잘 거두어 들여 단단해지는 특성을 지닌다. 토가 많은 것을 좋아한다. 뿌리가 깊이 내려가 자리잡는다. 토가 적은데 가지가 많아지면 뿌리가 위험하다. 목은 수의 생을 받아서 살아간다. 수가 적으면 목을 적셔주지만 수가 많으면 목이 떠내려간다.
활목 甲戌乙亥는 목의 근원에 해당된다. 甲寅乙卯는 목이 자신의 본거지를 만난 것이다. 甲辰乙巳는 목이 잘 자라는 형상이다. 이런 목은 모두 활목(活木)이다.
사목 甲申乙酉는 목이 금에게 극을 당하고 있다. 甲午乙未는 목이 사(死)의 상태이다. 甲子乙丑은 금이 목을 극한다. 이런 목은 모두 사목(死木)이다.
살아있는 생목(生木)은 화를 만나면 모습이 아름답다. 丙丁을 만나면 그렇다. 죽은 사목(死木)은 금을 만나면 쓸모있는 물건이 된다. 庚辛을 보면 반드시 좋다. 생목이 금을 보면 다치고, 사목은 화를 보면 타버린다. 바람이 없으면 불이 꺼진다. 그러면 목의 세력이 어지럽게 제멋대로 자란다. (역주: 활목사목은 앉은 자리로 구분한다. 활목은 지지의 금을 싫어한다. 천간의 금은 가지치기 역할을 한다. 乙亥의 경우 申금이 천하면 목이 죽는다. 甲寅 乙卯는 충하면 좋지않다.)
목이 수를 만나면 자신의 근원인 뿌리로 돌아간다. 이는 목의 세력이 다했기 때문이다. 금과 목의 힘이 비슷하면 나무를 깎아 수레의 바퀴를 만드는 형상이 다. 경험이 풍부하고 뛰어난 사람이 된다. 목이 가을에 태어나면 도끼에 다칠 염려가 있다. 가을 목은 금이 많은 것을 꺼린다. 음목의 경우 화가 많으면 말재주가 뛰어나다.
봄 목. 목이 봄에 태어나면 아직 추위가 남아있어 화로 덥혀주는 것을 반긴다. 화로 덥혀주면 목이 굽거나 휘지 않는다. 아울러 수로 목을 도우면 목의 기운이 활짝 피어나 아름답다. 초봄에는 수가 왕성하면 안된다. 음의 기운이 짙으면 뿌리가 손상되고 가지가 마른다.
늦봄에는 양의 기운이 날씨를 뜨겁게 한다. 수가 없으면 잎이 떨어지고 뿌리가 건조해진다. 목과 화는 균형을 이루어야 좋다. 토가 많으면 목의 기운이 손상된다. 오히려 토가 엷으면 재물이 풍부해진다. 금이 많을 것을 꺼린다. 금이 많으면 금이 목을 함부로 쳐서 상처를 남긴다. 이런 사주는 평생 쉴 틈이 없다. 목이 왕성하다면 금을 얻는 것이 좋다. 평생 복을 받는다.
여름 목. 여름 목은 뿌리가 건조하고 잎도 마른다. 여름 목은 반듯하게 자라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 굽었다가 다시 펴지기도 한다. 수가 왕성하여 목을 적셔주는 것이 좋다. 수가 적으면 안된다. 화가 왕한 것을 꺼린다. 화가 왕하면 목이 타버린다. 그러므로 화만 왕성하고 수가 없으면 흉하다. 토가 적어서 흙이 엷은 것을 반긴다. 토가 거듭해 있어 흙이 두터운 것은 마땅치 않다. 토가 두터우면 목에게 재난이 생긴다. 여름 목은 금이 많은 것을 싫어하지만 금이 없어서는 안된다. 금이 없으면 목을 깎아서 다듬을 수 없다. 목이 아주 많으면 숲을 이루어 화려하지만 끝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가을 목. 가을의 목은 기운이 점차 약해지고 형체는 점차 말라 비틀어진다. 초가을에는 아직 화의 기운이 남아있어 수와 토로 목을 돕는 것을 반긴다. 중추에는 열매가 이미 익었다. 강한 금을 얻어 목을 다듬어야 한다. 상강 이후에는 수가 많으면 안된다. 수가 많으면 목이 표류한다. 한로절에는 화가 많은 것을 반긴다. 화가 많으면 목이 튼튼해진다. 戌월의 경우 수가 많으면 목이 여러가지 재능을 지니고 토가 너무 많으면 별다른 재주가 없다.
겨울 목. 겨울 목은 땅에 엎드려 있다. 토가 많아서 목을 재배하는 것이 좋다. 수가 왕성하면 목의 형태가 무너지게 되므로 꺼린다. 겨울에는 금이 많아도 목을 잘라내지 못한다. 화가 많으면 목을 따뜻하게 할 수 있다. 겨울 목은 그 기운이 뿌리로 돌아가 새로운 생명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특히 亥월) 목이 병(病)의 상태인 巳를 만나면 목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겨울 목은 사절(死絕)을 꺼리고 오직 생왕해야 한다.
甲乙. 오행상 목에 해당되며 봄의 기운으로 작용한다. 甲은 양이 안에 있고 음이 둘러싼 형상으로 초목이 껍질에서 나오는 것이다. 乙은 양이 지나쳐서 바로 가지 않고 약간 비뚤어진 것이다.
또 이런 문장이 있다. “乙은 비집고 나오는 것(軋)이다.”
만물이 껍질을 깨고 스스로 비집고 나오는 것을 말한다. (萬物皆解莩甲,自抽軋而出之)
(역주: 甲은 씨앗의 껍질로 외투, 표면, 갑옷을 의미한다. 모자가 될 수도 있다. 甲은 껍질을 깨고 나오는 것으로 시작, 해체의 의미가 있다. 번개, 남성의 성기, 출발점, 기원, 황제, 책임자, 군지휘관을 의미하기도 한다. 북, 피리, 지팡이의 형상도 있다.
乙을 새싹을 의미한다. 유연한 것, 비뚤어진 것이기도 하다. 새, 바람, 공원, 과수원, 상점, 창문, 출입구, 문인, 승도, 구류, 중매쟁이, 향수, 방향제, 수공예, 비단, 의자, 상자, 부채, 국자 등의 형상이 있다.)
甲목. 천둥이다. 천둥이란 양기가 차올라 내쉬는 숨과 같다. 甲목은 양이므로 천둥에서 상을 취한 것이다. 월령(月令)을 참고하면 중춘(2월)에는 천둥이 울린다. 甲목이 왕한 사주에 잘 들어맞는다. 천둥이 땅을 흔들어 깨우면 목이 땅에서 자란다. 자연의 이치와 사주가 다를 게 없다. (역주: 甲목이 있으면 사람의 성품이 천둥처럼 씩씩하고 활기차며 목소리도 크다.)
소강절이 말했다. “땅에 천둥이 치면 하늘의 뿌리를 본다.”
양목이 생하는 것은 하늘의 뿌리가 작동한 것이 아닌가? 甲목이 申이 이르면 절(絶)된다. 천둥소리는 申월에 점차 잦아든다. 甲일간은 봄에 태어나는 것을 기뻐한다. 유상(類象),추건(趨乾),요사(遙巳),공귀(拱貴) 등은 모두 대길하다. 운은 서방을 반기지 않는다.
경(經)에 나온다. “목이 봄에 태어나면 세상살이가 편안하다.” 반드시 명이 길다.
乙목. 바람이다. 乙목의 장생은 午에 있고,패는 巳에 있다. 午월에 태어나면 乙은 숲 속에 살아있는 나무로 여름이 되면 더욱 무성해진다. 그래서 시(詩)에 ‘온갖 나무들이 여름에는 푸르다’고 했다. 왜 巳에서는 패가 되는가?巳는 손지(巽地)로 손(巽)은 바람이다. 목이 성하면 바람이 생긴다. 바람은 나무에서 생겨나 목을 꺾어 놓는다. 화가 목에서 생하지만 목을 태워버리는 것과 같다. 그래서 乙목은 巳에서 패가 된다.
乙목을 바람이라고 하는 것은 목이 스스로 바람을 일으킨다는 의미이다. 乙일간은 가을에 태어나면 아주 좋다. 가을은 금이 왕하다. 乙목이 스스로 변화해서 금을 따를 수 있다. 乙목의 뿌리와 가지가 엉키면 날카로운 도구가 없으면 자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亥에서 반드시 사(死)한다. 잎이 떨어지면 목의 기운이 뿌리로 돌아가는 때가 된다.
寅. 1월을 말한다. 양은 이미 위에 있고 음은 이미 아래에 있다. 사람이 비로서 보이기 시작하는 때이다. 그러므로 율관(律管)에 재가 날아오르는 때에 맞춰 전에 하던 일을 다시 시작한다. 또 寅은 얼었던 샘물이 흐르다, 양기가 펼쳐진다는 뜻이다. 나루(津)의 의미도 있다. 만물이 새롭게 시작하므로 길을 나선다는 의미로 도로(津塗)를 뜻하기도 한다.
(역주: 寅은 변화를 의미한다. 연습, 연출, 연주, 연극 등을 의미한다. 육임에서 공조(公曹)라고 하는데 총무, 인사 실무자의 의미도 있다. 숲, 다리, 관공서를 의미하기도 한다. 동물로는 호랑이, 고양이 등이다. 寅은 팔괘상 간(艮)으로 산맥이나 깊은 산속이 될 수도 있다.)
(역주: 율관(律管). 고대에 기후변화를 측정하던 기구. 음(音)을 정하는 기준으로 삼는 도구.)
寅. 넓은 계곡이다. 寅은 간방(艮方)이다. 간(艮)은 산이고, 戊土가 장생하므로 광곡(廣谷), 즉 큰 골짜기의 의미가 두드러진다. 寅에는 호랑이가 있다. 寅년생이 戊辰시를 만나면 ‘호소이곡풍생(虎嘯而谷風生: 호랑이가 울부짖어 계곡에 바람이 일어난다)’이라 하는데 위용을 만방에 떨친다. (역주: 乾 庚寅 乙酉 甲子 戊辰. 참정(参政)의 명조이다.)
卯. 해가 떠오르는 시간이다. 또 卯는 무성하다는 뜻이다. 2월에는 양기가 왕성 해져서 생명이 태어나고 무성해지는 것이다.
(역주: 卯는 글자모양상 란(卵)과 비슷해서 난소, 고환의 형상이 있다. 좌우로 열리는 문의 형상도 있다. 아름다운 숲(瓊林)이 되기도 한다. 해가 뜨는 시간으로 선견지명을 의미하기도 한다. 글자모양상 다리장애를 뜻하기도 한다.)
卯. 경림(瓊林: 황실정원)이다. 卯는 乙목에 연계되며 정동(正東)에 자리한다. 시기적으로 2월이다. 만물이 자라는 때이다. 색은 옥반지처럼 푸르다. 그래서 경림(瓊林), 즉 옥 같은 숲이라고 한 것이다. 卯년생이 己未시를 만나면 토끼가 달에 들어가는 토입월궁(兔入月宮)의 형상으로 대귀하다. (역주: 坤 丁卯 己酉 癸未 己未. 卯년생이 己未시를 만났으나 卯酉충으로 인해 격국이 성립하지 못한다. 27세에 두번 이혼했다.)
辰. 양이 이미 반(半)을 넘은 것이다. 3월을 말한다. 사물이 천둥으로 흔들리고 나면 자라난다,
그래서 辰은 천둥(震)을 말한다.
(역주: 辰은 진동, 변동의 뜻이 있다. 소송, 다툼의 뜻도 있다. 저수지, 언덕, 사찰, 논밭, 승도, 도축업자, 약물, 연못, 바닷가, 강변, 용을 의미한다. 년에 巳나 午가 있으면 뱀이나 말이 용으로 변화하는 형상이 된다. 辰은 수의 고지이며 토의 고지도 되므로 12지지중 가장 많은 변화가 있다.)
辰. 풀로 덮인 습지를 말한다. 좌전(左傳)에 ‘깊은 산속 큰 연못에 용과 뱀이 산다’고 한다. 연못은 물이 모이는 곳이다. 辰은 동방에 자리한다. 수고(水庫)가 된다. 그러므로 풀이 되고 연못이 된다. 辰이 壬戍, 癸亥를 만나면 용이 큰 바다로 돌아가는 용귀대해(龍歸大海)격이라고 한다. (역주: 乾 甲辰 己巳 戊寅 癸亥. 甲己합으로 용이 묶였다. 寅亥합으로 수가 묶였다. 평범한 농민이다.)
삼명통회 4권 일주별 오행을 공부한다.
甲乙의 특성
甲목은 양에 속한다. 큰 기둥으로 쓸 수 있는 재목이다. 가을 겨울에 태어나는 것을 반긴다. 申子월을 만나면 좋다. 사주에 庚辛이 있으면 도끼나 끌에 비유하는데 명예와 재물이 있다. 운이 申酉辰戌丑未로 가면 크게 발전을 하고, 辛관을 만나면 더욱 좋다. 寅午戌합국과 丁화 상관을 꺼리는데 애써 노력해도 고생만 하고 아무것도 이루지못하는 명이 된다. 운에서 만나도 순탄하지 않다. 합국하여 丁화가 투간한 경우, 사주에 辰戌丑未가 있고, 천간에 戊己토가 있고, 다시 재성운으로 가면 상관생재가 되어 오히려 크게 복을 받는다.
乙목은 음에 속하고 생기(生氣)가 있는 목이다. 봄에 태어나면 꽃잎이 무성하고, 또한 소춘(小春: 亥월)에 태어나는 것을 반긴다. 亥卯未나 申子辰 두가지 국을 만나고 운이 북방으로 가면, 비록 丙丁庚辛이 천간에 있어도 해가 되지 않는다. 寅午戌화와 巳酉丑금을 꺼리는데 많은 경우 상처를 입는다. 다시 운이 남방으로 가면 요절을 의심치 않는다.
시(詩)에 나온다. “甲乙목은 출세하려면 금수가 왕해야 된다. 봄에 태어나면 남쪽 운이 좋고, 가을에 태어나면 북방운이 좋다. 겨울과 여름에 태어나면 서방으로 가면 복을 받는다.”
甲乙일에 태어난 사람은 신(身)이 巳酉丑申戌 금향(金鄕)에 앉으면, 운은 토금으로 가야한다. 만약 寅卯辰월에 태어나고 목국이 없는 경우, 시가 토금이 되면 대귀하다. 행운(行運)도 토금이면 벼슬이 오래간다. 만약 巳酉丑申월에 태어나고 시에 亥卯未寅을 보면 귀하다. 이런 시(時)가 아니면 태과 또는 불급의 상태가 되므로 차라리 운에서 수목으로 가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가난한 선비이다.
사주에 원래 재성이 있으면 비겁이 뺏아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원래 재성이 없으면 비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만약 목이 금을 얻어 좋은 그릇이 되면 인자하고 용감하다. 금이 목을 얻어 좋은 도구가 되면 용감하고 인자하다. 강한 것과 부드러운 것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음양이 균형을 이룬다.
운에서 재관을 반기지만 만약 목이 있고 금이 없으면 庚辛금이 모자라서 의리가 부족하다. 금이 있고 화가 없으면 용감하지만 예의를 몰라 어지럽다. 금이 지나치게 왕성하고 수가 없으면 목이 마른다. 목이 너무 많고 금이 없으면 번잡하다. 금과 목이 서로 다르다. 편음편양(偏陰偏陽), 즉 양이나 음 한쪽으로 치우치면 출세하기 어렵다. 재관을 만나다 해도 발전하지 못한다.
甲목 일주의 특성
甲寅일. 甲이 寅에 건록이고 왕하다. 寅목 위에 甲목이 있으면 甲목이 록에 앉은 것으로 금이 절(絕)되고 토가 사(死)되어 재관이 모두 등을 돌려서 약해진다. 辛未시를 보면 가장 귀하다.
甲申일. 가을에 속하는 전송(傳送: 申)이 오면 귀(鬼)로 인한 손상이 있다. 申에서 甲이 절(絕)되고, 庚금은 살인데 가을에 태어나면 귀가 왕하다.
甲戌일. 戌중에 辛이 여기(餘氣)로 있다. 戊토가 힘을 받는 바른 자리로 신(身)이 재관에 앉았다. 지지에 불이 타오르니 마음이 선량하다. 丙寅시를 보면 귀하다.
甲辰일. 辰에는 재성이 들어있어 성품이 좋다. 辰에는 戊己가 입묘하고, 신(身)이 재고에 앉아있다. 수 기운이 있으면 성품이 선량하다. 丙寅시를 보면 귀하다.
甲午일. 午는 己토 재성이 천간에 드러나는 것을 반긴다. 천사일(天赦日)이 된다. 午중에 己토가 건왕하고, 丁화가 상관으로 재성은 있고 관은 없다. 여름에 태어나면 천사일(天赦日)이라고 한다. (찬사일(天赦日): 봄戊寅,여름甲午,가을戊申,겨울甲子)
甲子일. 子는 비록 묙욕(沐浴)이지만 해가 되지 않는다. 甲목은 子에서 목욕이지만 子에 癸수가 록이 왕하고, 생하는 기운인 인수에 앉아 있다. 겨울에 태어나면 천사일(天赦日)이다. 길이 흉이 되고, 흉이 길이 되므로 월과 시를 자세히 봐야 한다.
甲일간에게 辛금이 정관, 庚금이 편관, 戊己토는 재성이다. 년월시에 戊己辛이 투간하고, 가을 삼개월(三秋)과 辰戌丑未 사계(四季) 태어나 금토가 많으면 재관을 쓸 수 있다. 만약 戊己辛 세 글자가 천간에 투간하지 않아도, 삼추사계(三秋四季) 그리고 금토가 많은 계절에 태어나면 재관으로 논한다. 甲乙목을 보면 재성을 뺏기고, 丙丁화 상관을 보면 명리(名利: 벼슬과 재물)를 얻기 힘들다. 봄여름에 태어나 목화가 많으면 재관이 기운이 약해 비록 재관을 돕는 것이 있어도 명리는 가볍다.
운에서 서방과 사계(四季)의 금토로 가서, 관을 향하고 재성이 오는 운을 반긴다. 동남의 목화 상관패재(傷官敗財)의 자리는 좋지 않다. 만약 사주에 庚辛이 다 있으면 관살혼잡이이 되고 거류제복 (去留制伏)이 없으면 오히려 빈천하다. 庚금만 있고 제복이 없으면 귀(鬼)로 논한다. 신(身)과 귀(鬼)의 강약을 구별하여 길흉과 수명을 판단한다. 만약 제복(制伏)이 적절하면 편관으로 논한다. 제복이 지나치면 복이 되지 않는다. 아울러 일간이 월에서 힘이 얻는지, 일간을 돕는 것이 있는지, 절기(節氣)의 심천과 경중에 따라 판단한다. 신이 왕하고 귀가 쇠해지는 운을 반기고, 신이 쇠하고 귀가 왕해지는 운을 꺼린다.
乙목 일주 특성
乙卯일. 卯에 득지하여 록을 보니 번창한다. 卯에서 금이 절(絕)되고 토가 사(死)한다. 乙목이 록에 앉고 재관이 무기(無氣)하다. 庚辰시가 귀하다, 또는 목국이 성립하면 대귀하다.
乙未일. 未는 재성의 바른 자리이다. 未에 乙목이 있고, 己토는 재성이다. 丁화는 관을 손상시킬 수 있다.
乙亥일. 亥에 壬수가 있고, 亥는 亥卯未 삼합의 글자이다. 亥에서 乙목이 사(死)가 된다. 壬수가 왕해 인수가 일간을 잘 생하는 것이 좋다. 亥는 목국을 이룰 수있는 글자이다. 丙子, 壬午, 甲申시가 귀하다.
乙酉일. 酉안에 辛금이 乙목을 극해 다칠까 걱정이다. 酉에 乙목이 절(絕)된다. 辛은 칠살로 제화되면 길하고, 제화가 없으면 흉하다. 辛巳는 지지에 금 삼합을 이룰 수 있어서 귀하다.
乙丑일. 丑은 관고(官庫)로 남편(관살)을 따르면 길하다. 丑이 금국을 이루면 관을 따라 종(從)하여 금이 되면 복을 받는다. 신(身)이 재관인에 앉았는데, 丑에 己토와 辛금이 있고 癸수가 여기(餘氣)로 있다.
乙巳일. 巳가 금국으로 변하면 좋다. 巳가 금국(金局)을 이루어 금으로 변하면 복이 된다. 신(身)이 정재에 앉아서 남자는 처를 극하고, 여자는 남편을 해친다. 壬수는 보면 피해가 가볍다.
월과 시를 합쳐 길흉화복을 자세히 추론해야 한다.
乙일간에게 戊토는 정재, 己토는 편재, 庚금은 정관, 辛금은 편관이다. 년월시에 戊己庚이 투간하고, 삼추사계(三秋四季)나 금토가 많은 달에 태어나면 재관을 쓸 수 있다. 세 글자가 투간하지 않아도 삼추사계(三秋四季)나 금토가 많은 달에 태어나면 재관으로 논한다. 甲乙목이 있으면 재성을 뺏아가고, 丙화 상관이 있으면 명리를 얻기 어렵다. 봄여름에 태어나거나 목화가 많으면 비록 재관이 있어도 기운이 없고, 설령 도움을 받아도 재관이 가볍다. 서방운과 사계(四季)의 금토운, 재관이 오는 것을 반긴다. 화목의 대운과 상관패재를 꺼린다. 관살혼잡을 두려워하는데, 살이 있고 제복이 되지 않으면 귀로 논한다. 제복이 태과불급하면 둘다 복이 되지 않는다. 일간이 월에서 힘이 있고 도움을 받는지 자세히 살펴 경중을 구별해야 하다. 운의 희기는 위와 같다.
삼명통회 4권 월별오행을 공부한다.
1월 목. 아름다운 나무이다. 날씨가 맑으면 꽃이 피고, 비가 와서 추워지면 싹이 추위에 떤다. 정월에 태어나면 삼양(三陽)을 만나 천지의 기운이 태(泰)괘처럼 통한다. 한기가 다 가시지 않았지만 화(火)를 보면 생기가 활발해져서 부귀를 상대할 자가 없다.
화가 많으면 기운을 뺏아가므로 서양(徐揚: 남쪽지방)사람들이 낮에 태어나면 질병이 있다. 화토가 같이 작용하면 부유하고 귀하다. 토가 있고 화가 없으면 그냥 먹고사는 정도가 된다.
금을 만나면 꺾여 다칠 우려가 있고, 화를 얻어 금을 제하면 복이 된다. 수를 보더라도 아들과 어머니, 즉 나무와 물이 서로 상생하지는 않는다. 이른 봄의 나무는 생기가 있지만, 수를 보면 추워서 좋지 않다. 기옹(冀雍: 북쪽지방)에 태어난 사람은 가난하고, 남자는 탐욕스럽고 여자는 음란하다.
2월 목. 생기가 넘쳐흐른다. 토를 만나 잘 기르면 좋다. 화토가 같이 작용하면 부귀하고 수명도 길다. 화가 왕성하면 기운을 뺏아가다. 대부분의 꽃나무가 봉우리를 머금고 있다가 꽃이 다 피면 떨어진다. 연청(兗青: 동쪽지방)의 사람들은 부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 서양(徐揚: 남쪽지방)의 사람들은 좋은 가운데 부족한 것이 있다. 간지에 壬癸亥子가 있으면 좋지 않다.
수를 보면 생이 지나쳐 성격이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고 고향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간다. 토금수를 만나면 요절을 의심치 않으나, 가난하면 수명이 길다. 금으로 가지를 치면, 목이 왕한 곳에서 상처를 입어 만물을 생하는 기운을 죽이게 되므로 어떻게 천지의 생물이 인자한 마음을 갖겠는가? 선현들이 ‘춘목이 비록 왕하지만 금을 만나면 안된다’고 했다. 맞는 말이다.
3월 목. 가지를 뻗어 많이 무성해진 시기이다. 봄볕이 따스하여 온갖 꽃이 피어난다. 비바람이 몰아치면 뿌리가 흔들린다. 토를 보면 뿌리가 깊고 줄기가 견고해져 복과 수명이 늘어난다. 화를 보면 목화통명(木通火明: 나무가 잘 자라 꽃을 활짝 피우다)이 되어 문장이 뛰어나다.
금이 목을 치면 형양(荊梁: 서쪽지방)사람들은 흉하고 서양(徐揚: 남쪽지역)사람들은 부귀하다. 화토를 기뻐하고 금수를 꺼린다. 운이 동남으로 가는 것을 반기고 서북은 불리하다.
여름 목이 巳에 병(病), 午에 사(死), 未에 묘(墓)가 된다. 남방은 화가 왕성해 나무의 기운을 다 빼기 때문이다. 날씨가 흐르거나 비가 오면 길하고, 너무 맑으면 좋지 않다.
4월 목은 아직 심하게 쇠약하지 않은 상태이다. 화도 아직은 심하게 왕하지는 않다. 약한 화를 보면 가지와 잎이 무성하므로 조상의 음덕으로 발복한다. 왕한 수를 만나면 수가 넘치므로 남녀가 음탕한다.
토를 보면 돈을 벌고 명예를 얻는다. 화토가 같이 작용하고, 간지에 壬癸亥子가 있으면 부귀하다. 금의 극을 만나면 재앙과 소송을 피할 수 없다. 서양(徐揚: 남쪽지역)에서 태어난 사람은 오히려 길하다.
5,6월 목. 비바람을 반기고, 밤에 태어나면 좋다. 두가지 조건을 갖추면 부귀하고 수명이 길다. 화가 왕성하고 수가 없으면 가난하고 요절한다. 여름에 몹시 뜨거워서 돌이 녹고 금이 흘러내리면 목이 말라비틀어질 위험이 있다. 서양(徐揚: 남쪽지역)에서 태어난 사람은 천간에 화가 많으면 중풍, 폐결핵, 정신착란 등의 질병이 있을 수 있다.
수로 화를 극제하거나, 밤에 태어나거나 또는 흐린 날이나 비오는 날 태어나면 흉이 길로 변화한다. 토를 얻으면 뿌리를 배양하고, 수를 얻으면 가지를 뻗는다. 수토가 같이 작용하면 부귀할 뿐 아니라 수명도 길고 건강하다.
금이 있어도 목을 극할 수 없다. 화가 왕하면 금이 약해지는데, 마치 자식이 원수를 갚는 것과 같다. 소서 이후에는 토가 많은 것을 꺼린다. 쇠약한 목이 왕한 토를 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연청(兗青: 동쪽지방)에 태어나면 재물을 얻는다. 대체로 여름 목은 수를 좋아하는데 다른 계절과는 다르다.
가을 목은 오직 맑은 날씨와 비가 적당하다. 지나치게 건조하면 만물이 말라 시들고, 비가 많으면 수확을 할 수 없다.
초가을 목. 화염이 아직 물러가지 않으니 화가 있는 것은 좋지 않다. 구름과 비가 오는 날 태어난 사람이 가장 좋다. 금을 보면 비록 힘들기는 해도, 아직 화 기운이 뜨겁고, 금 기운은 아직 왕성하지 않아 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처서이후 형량(荊梁: 서쪽지역)에 태어난 사람은 금을 꺼린다. 금수가 같이 작용하면 흉이 길로 변한다. 토로 목을 길러주면 명리를 성취한다. 수가 많고 토가 없으면 기옹(冀雍: 북쪽지역)에 태어난 사람은 한곳에 머물지 못하고 떠돌게 된다. 서양(徐揚: 남쪽지역) 사람들은 흉이 길로 변한다.
8,9월 목. 낙엽이 지는 시기이다. 낮에 태어나고 화가 있으면 가난하고 요절한다. 가을볕은 따가워서 목이 모두 마르고 낙엽이 지기 때문이다. 혹 밤에 태어나거나, 구름끼고 비 오는 날 태어나거나, 수가 건조함을 풀어주면 길하다. 연청 (兗青: 동쪽지역)의 사람들은 문장이 뛰어나고 부귀하다.
그러나 수를 보면 표류의 우려가 있다. 가을에는 수가 나무를 키우지는 않기 때문이다. 기옹(冀雍: 북쪽지역)의 사람들은 절대 꺼린다. 토를 얻어 뿌리를 기르면 뿌리가 튼튼해진다.
8,9월 목은 금을 보면 오히려 길하다. 금이 사령하는 시기에는 만물이 시들게 되어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 아직 뿌리로 돌아가서 다시 생명을 시작하지는 않는 시기이다. 금이 하나 있으면 좋다. 금으로 다듬지 않으면 좋은 물건이 될 수 없다. 그저 말라버린 나무가 된다. 그래서 도끼로 나무를 다듬어야 좋은 물건이 되고 동량으로 쓰여진다. 이 시기에 숲속에서 도끼를 사용하면 나무가 당할 수 가 없다. 운은 동방과 남방이 좋다.
겨울 목. 환경이 힘든 시기로 임무를 마치고 뿌리로 돌아간 상태이다. 소춘(小春: 亥월)은 미약하게 생기가 있어 무궁한 변화를 보여준다. 주역(易)에 나오는 ‘석과불식 碩果不食(큰 열매는 먹지 않는다)’이 이런 상황을 나타내는 말이다. 맑은 날 태어나면 가장 좋다. 흐리거나 비오는 날 태어나면 얼음이 얼고 눈이 쌓이므로 고생한다.
10월 목. 화를 만나면 귀하고 수명이 길다. 날씨가 얼어 춥고 흙도 얼어붙지만 화로 그 뿌리를 따뜻하게 녹일 수 있기 때문이다. 화토의 운을 만나면 부귀가 함께 갖춘다. 금을 보면 뿌리가 상하지는 않지만, 가족간 불화는 피할 수 없다. 수를 얻으면 도움이 된다. 서양(徐揚: 서쪽지역)사람은 명리를 성취하고, 기옹(冀雍: 북쪽지역)은 빈한(貧寒)하며 고독하다.
子丑월 목. 화가 따뜻하게 하는 것을 반긴다. 토가 같이 있으면 높은 벼슬에 오른다. 수를 보면 흉하다. 겨울에는 수가 차기 때문이다. 子丑월 목은 한목(寒木), 즉 얼어붙은 나무이다. 겨울나무가 수를 만나면 추위에 떤다. 화가 데워주지 않으면 얼어붙어 생기가 꺾인다. 빈천하면 오래살고, 부귀하면 요절한다.
금을 보면 비록 상처는 입지만 춥지는 않다. 목이 겨울에는 기운이 뿌리로 돌아가므로 도끼를 써도 소용이 없다. 마른 나무는 잘라서 물건을 만들 수 있으므로 금을 봐도 문제가 없다. 서양연청(徐揚兗青: 남쪽과 동쪽지역)에 태어나면 요절하는 경우가 있다. 형양예(荊梁豫: 서쪽과 중부지역)사람들은 비록 금을 꺼리긴 해도 지엽적인 상처를 입을 뿐이고 뿌리는 아무렇지도 않다. 천간에 丙丁이 금을 제화하면 부귀할 수 있으므로 어떻게 오직 화(禍)만 면했다고 하겠는가? 운은 남방이 좋다. 겨울목은 남방에서 활짝 꽃피우려 한다. 동방운은 그 다음이다.
삼명통회
4권. 월별 일주별 시간별오행을 종합적으로 공부한다. 세분해서 오행에 대해 공부한다.
甲乙春生寅卯月,喜逢金火是榮名. 莫將水土推爲用,曲直類趨另一評.
(甲乙목이 봄 寅卯월에 태어나 금(金)이나 화(火)를 만나면 명예를 드높인다. 수토(水土)는 쓸수 없다. 곡직격, 류상, 추건격이면 달리 판단한다.)
甲乙이 정월이나 2월에 태어나면 목은 매우 강하다. 사주에 금(金)이 있으면 금을 쓴다. 목은 재목이 되려면 금을 봐야한다.
화가 있으면 화를 쓴다. 목화통명(木火通明), 즉 햇살을 받아 나무와 꽃이 활짝 피어난 상(象)이 된다.
수토(水土)는 1,2월 두달은 휴사(休死)의 상태로 용신이 되기 어렵다. 만약 추건(趨幹) 곡직(曲直) 유상(類象) 등의 격국을 이루면 비록 금화(金火)가 없어도 공명(功名)을 이룰 수 있다.
금을 쓰면 화를 보면 안된다. 화를 쓰면 금수를 보면 안된다. 금을 쓰면 수 인성이 있어야한다. 화를 쓰는 경우 수와 금이 서로 싸우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甲목이 申庚을 만나거나 사주에 巳酉丑辛이 있어서 금이 왕해지도록 도우면 다 좋다. 금이 가벼운데 화를 만나거나 운에서 화의 자리로 간다면 금을 쓸 수 없다. 辛이 천간에 뿌리없이 있고, 간지에 다른 금이 없으면 그냥 평범한 사람이다. 甲일간이 丙화가 투간하고 효신을 만나지 않고, 게다가 寅辰 두 글자를 얻어 신왕한데 화대운으로 가면 모두 부귀하다.
庚금을 쓸 경우에는 丁화를 꺼리지 않고 오직 丙화가 와서 庚금을 손상하는 것을 꺼린다. 이는 적절히 거류서배(去留舒配)를 하기위한 것이다. 무조건 어느 한쪽을 고집하면 안된다. 사주에 관이 없으면 식상을 쓸수 있다. 신왕하고 화대운으로 가면 역시 명리(名利: 벼슬과 재물)를 이룬다. 수화금이 서로 다투는데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 하천한 명이다.
독보(獨步)에 나온다. “봄철 甲乙목은 庚辛을 천간에서 보는 경우, 이궁(離宮: 남방)으로 가면 부귀하다고 판단하고, 감지(坎地: 북방) 에서는 오히려 흉하다.”
甲乙夏生四五月, 帶水却爲宜.土神未月連金用,不透傷官貴可知.
(甲乙목이 여름 4,5월 태어난 경우, 庚辛금이 수를 지니면 좋다. 토가 왕한 未월에 금을 만난 경우, 상관이 투간하지 않으면 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甲乙목이 여름에 태어나면 식상과 재성을 쓸 수 있다. 화토가 천간에 드러나지 않고 그냥 금수만 있으면 대운이 금수로 가면 좋다. 만약 甲목이 庚壬을 쓰는 경우, 근이 있고 금수가 왕하면 대운은 동쪽이 좋다. 만약 丙丁 그리고 庚辛이 다 천간에 있는데 대운이 서(西)로 가면 좋지 않다. 오로지 丙丁을 쓰고 금수가 없고 사주에 비견이 있는 경우, 대운이 동으로 가면 크게 발전한다. 만약 무기토가 투간하고 수가 보좌하지 않는데 대운이 서(西)로 가면 비록 록(祿: 관성)을 향한다고는 하지만 좋지 않다.
乙목이 천간에서 壬庚을 보는 경우, 대운이 서(西)로 가면 부귀하다. 만약 화가 투간하는 경우, 대운이 동으로 가면 발전한다. 화가 있는데 수가 없으면 오히려 일주를 태워버린다. 그러므로 甲乙목 두 일간이 여름에 태어나면 비견을 써야한다. 화토를 쓰면 금수를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금수를 쓰면 화토를 보는 것이 적절치 않다.
庚申 壬午 乙卯 戊寅, 庚辰 壬午 乙未 壬午. 두 명조는 금수를 쓴다.
丙辰 乙未 甲申 己巳, 丙寅 乙未 甲申 乙丑. 두 명조는 화토를 쓴다.
모두 좋은 명이다.
甲乙秋生兩樣言,乙多金貴甲單尊,兩干飛臨無射月,戌內有財官要印存.
(甲乙목이 가을에 태어나면 두 가지로 나눠 판단한다. 乙목은 금이 많아야 귀하고, 甲목은 금이 하나 있어야 존귀하다. 甲乙목이 무사월(無射月), 즉 戌월을 만나면 戌안에 재관이 있어 인성이 필요하다.)
甲목이 가을에 태어난 경우 금이 많으면 좋지 않고, 인성을 보면 길하다. 수가 많은 것도 좋지 않은데 수가 많으면 떠내려 간다. 乙목은 금이 많은 것을 꺼리지 않고, 인성을 얻으면 귀하다. 甲乙목 모두 화토가 관을 손상하고 인을 파괴하는 것을 꺼린다. 만약 甲목이 8월에 태어나면 월령이 정관인데 대운에서 丁卯화를 꺼린다. 운이 순행이면 丁卯화가 나쁜 작용을 하지 않아 귀하다. 사주에 壬癸子辰의 수가 있으면 비록 화가 있고 대운이 남방으로 가도 길하다. 만약 토와 관을 쓰는데 입묘하면 명리를 얻기 어렵다.
甲목이 9월에 태어나면 비견과 亥卯未가 도와야 한다. 또는 금 하나, 화 하나를 얻고 격이 깨지지 않으면 모두 길하다고 논한다. 만약 亥申庚이나 巳酉丑 같은 것도 丙丁戊己를 달리 만나지 않으면 용신으로 삼을 수 있다. 또 추건(趨乾)이나 포태살인(胞胎煞印)도 모두 길하다고 할 수 있다. 사주에 戊己토가 투간하면 신왕하고 대운도 신왕운으로 가야한다. 다시 화금을 보는 것은 좋지 않다. 금을 쓰면 화토를 보면 안되고, 화토를 쓰면 금을 보면 안된다. 만약 오직 금만 쓰는 경우, 辛금이 근이 없이 천간에 있고 지지에 다른 금이 없으면 그저 평범한 사람이다.
乙일간 9월. 戌에 원래 戊辛丁이 있다. 巳酉丑, 庚辛申辰을 만나면, 반드시 壬癸亥子 같은 인성이 있어야 좋다. 丁화가 있어도 극제되면 해가 되지 않는다. 만약 오로지 戊丙만을 쓰고 충극이 없으면 그냥 부자로 판단한다. 금화가 서로 싸우는데, 두개의 천간이 화이고 대운도 화로 간다면 고생을 많이 하는 명조이다.
丙申 戊戌 甲午 乙亥,장원(狀元)으로 과거시험에 합격한 명조이다. 나중에 상서(尚書)까지 올랐다. 甲추건(趨乾)격으로 지천교태(地天交泰)가 성립한다.
(역주: 지천교태(地天交泰): 申년 亥시의 조합을 말한다. 申은 곤(坤)으로 지(地), 亥는 건(乾)으로 천(天)에 해당한다.
己亥 甲戌 乙亥 癸未 관급사(官給事: 명나라 하급관리)로 근무했다. 巳운에 사망.)
甲乙冬生木本枯,若逢金土反宜乎. 金多成格爲官印,用火尤嫌水土敷.
(甲乙목이 겨울에 태어나면 목이 원래 마른 상태이다. 금토를 만나면 오히려 좋다. 관성이 많으면 관인격이 성립한다. 화를 쓰면 수토가 많은 것을 싫어한다.)
甲乙목이 겨울에 태어나 인성이 있는데 금화토가 없으면 인수의 장점을 살리기 부족하다. 사주에 申酉庚辛巳丑가 있으면 살인격이나 관인격이 될 수 있어서 좋은 명으로 판단한다. 만약 甲목이 辛 하나를 보거나 또는 乙목이 庚 하나를 보고, 간지에 다른 금이 투간하거나 지지에 숨어있지 않은 경우, 다시 금대운으로 가지 않으면 관성이 천간에 있어도 근이 없으므로 명리가 헛된 것이다. 만약 丙丁戊己를 얻어 일간과 상관이 모두 왕한 경우, 동남운으로 가면 발달한다.
만약 壬丙이 같이 있거나 丁癸가 같이 있으면 좋지 않다. 壬癸인성을 쓰면 丙丁巳午운으로 가야하고, 효신이 식신을 만나 싸움을 벌이면 좋지 않다. 申酉관살을 쓰는데 수가 너무 왕성하면 역시 좋지 않다. 자세히 봐야 한다.
甲生春季夏間來,丙火干頭作壽胎.戊本是財壬是印,運臨 酉地雨風摧.
(甲목이 봄의 마지막 달과 여름사이에 태어나고 丙화가 천간에 있으면 수명이 길다. 戊토는 재성, 壬수는 인수이지만, 운에 酉에 이르면 비, 바람에 손상된다.
甲목이 3월과 여름에 태어나면, 丙戊壬을 용신으로 삼는다. 대운이 酉로 가면 록관성을 향해 가는 것으로 본래는 좋은 것이지만, 壬丙戊가 패사(敗死)가 된다. 壬丙戊를 쓰는데 운에서 酉를 만나면 모두 좋지 않다고 판단한다.
辛亥 丁酉 甲辰 丙寅. 좋은 명이다.
甲生秋月主逢財,印綬官星並帶來.運轉南方名利顯,傷多只恐子星乖.
(甲목이 가을에 태어나 재를 만나고 인수와 관성이 같이 있는 경우, 대운이 남방으로 가면 명리가 뚜렷하게 발전한다. 다만 상관이 많으면 자식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甲목이 7,8월에 태어나면 관살과 인수가 많다. 또 戊己토 재성이 있는 경우, 대운이 남방으로 가서 살(煞)을 손상시켜야 한다. 비록 관성이 귀하다고 해도 너무 많으면 덜어내는 대운으로 가야 중화(中和)를 얻고 벼슬이 올라가고, 봉록이 늘어난다. 그러나 화금이 서로 싸우는 경우, 재성에 의지해 귀한 아들을 얻어도 끝내 손상이 된다. 경(經)에 “목사(木嗣: 목의 자식)는 남쪽에서 절(絶)된다. 자식이 손상된다”고 했다. 자식이 있어도 키우지 못한다.
癸酉 辛酉 甲申 戊辰.
己未 癸酉 甲寅 己巳. 두 명조는 남방운에 관직을 얻었지만 아들은 없었다.
甲申酉月煞官俱,莫要猜疑作混看. 干上再逢庚字透,地支煞黨總一般.
(甲목이 申酉월은 관살이 다 있어도 관살혼잡으로 볼 필요는 없다. 천간에 다시 庚금이 투간하면 지지에 살이 무리를 지어도 그냥 살로 보면 된다.)
甲申일 8월에 태어나면 관살혼잡으로 보면 안된다. 사주에 辛庚이 있으면 그냥 살로 논한다. 운에서 인성이 신(身)을 돕거나 제살하는 경우, 둘 다 좋다. 화가 많고 수가 없으면 甲목의 기운을 훔쳐가므로 좋지 않다. 巳酉丑시라면 금신으로 보지 않고, 모두 그냥 살로 논한다.
甲生八月祿當時,最怕卯丁來破之.誰信北行終富貴,運南有水亦能支.
(甲목이 8월에 태어나면 관성이 때를 만난 것이다. 卯丁이 와서 관성을 깨뜨리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대운이 북방으로 가면 결국 부귀하고, 대운이 남방으로 가더라도 수가 있으면 역시 부귀할 수 있다.)
甲목이 8월에 태어나면 辛금 관성이 자기 계절을 만나므로 득시(得時)라 할 수 있다. 사주에 卯丁같은 화가 있으면 본래 두려운 것이다 만약 대운이 순행하여 북으로 가면 화가 극제되어 금을 해치지 못한다. 卯丁이 있다고 벼슬을 못한다고 말할 수 없다. 만약 원국에 수가 화를 깨뜨리지 못하는 경우, 문제를 안은 채 동남운으로 간다면 진짜로 좋지 않다. 만약 사주에 壬癸子辰亥 수가 있는 경우, 천간에 토를 만나지 않고 대운이 남으로 가면 또한 발달한다. 월주에 화나 토가 없고 인성을 쓰는 경우, 다시 수대운을 만나면 금 기운을 완전히 빼앗기므로 역시 좋지 않다. 관인이라는 것에 얽매이면 안된다.
甲寅庚透夏春生,煞淺身強最有情.羊刃如逢時月下,却將高貴反常評.
(甲寅일간이 여름과 봄에 태어나고 천간에 庚금이 있으면 살은 약하고 신강하다. 아주 좋은 조합이 된다. 양인이 시나 월에 있으면 고귀한 명조가 아니라 반대로 평범한 명조로 평가한다.)
甲寅일이 봄여름에 태어나 사주에 庚금에 있으면 살은 약하고 일간은 강하므로 본래 좋은 것이다. 그러나 봄여름에는 庚금이 힘이 약한데, 乙양인이 살과 암합을 하면, 일간도 왕하여 의지할 것이 없어지므로 좋지 않다고 논한다. 만약 庚금이 근이 있거나 다른 곳에 庚금이 있으면 이렇게 논하지 않는다.
甲申春月喜重庚, 相逢入帝庭. 無乙只宜名利淺,丙丁玷破作常評.
(甲申일이 봄에 태어나면 庚금을 반긴다. 壬이나 乙을 만나면 조정에 들어가 근무한다. 乙목이 없으면 명리가 약해진다. 丙丁이 庚금을 파괴하면 평범한 명조로 평가한다.)
甲일간이 봄에 태어나 庚금을 많이 만나고 乙壬亥丑이 있으면 귀하다. 乙목이 없으면 복이 줄어든다. 만약 丙丁이 많아 庚금과 싸운다면 금의 힘이 약해 화의 공격을 견디지 못하므로 부족한 명조가 된다. 반드시 인성으로 식상을 조절해야 한다.
甲戌干支三兩重,火金却喜格中逢.如無金火複行水,此命終須主困窮.
(甲戌이 두세 개 있는 경우, 화금을 만나면 좋다. 만약 금화가 없는데 수대운을 만나면 명조는 평생 가난하다.)
甲목이 9월에 태어나고 두 세개의 甲戌이 있는 경우, 천간에 丙화가 하나 있거나 또는 庚금 하나와 戊토가 하나 있고, 지지에 申辰이 있으면 좋은 사람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만약 간지에 금이 없고, 또 수대운으로 간다면 쓸모가 없다. 하지만 화운을 만나면 복을 받는다. 만약 신약인데 토화가 많다면 복이 부족한 명조로 논한다.
甲日如逢乙亥時,庚金透出喜乙妻.丙丁若也無相混,歲運申庚名利齊.
(甲일간이 乙亥시를 만난 경우, 庚금이 투간하면 乙목 처를 반긴다. 丙丁화가 섞이지 않고 세운에서 申庚을 만나면 명리가 가지런하다.)
甲일간이 乙亥시를 만나면 추건격(趨乾格)이 된다. 사주에 庚금이 乙목과 합하는 것을 반긴다. 그러므로 丙丁화가 庚금을 해치고 일간의 기운을 설(泄)하는 것을 꺼린다. 세운에서 申庚을 만나면 공명이 있다. 대운에서 일간이 사지(死地)로 가거나 용신이 패지로 가는 것을 꺼리고, 화가 치솟는 자리도 꺼린다.
甲生季月乙己時,壬癸推他作印奇.火土相逢名利遂,水金運底更多非.
(甲목이 계월(季月) 乙, 己시인데, 壬癸가 인성이 되면 좋다. 화토를 같이 보면 명리를 이루고, 수금운에는 대체로 좋지 않다.)
甲목이 辰戌丑未 계월(季月)에 태어나 재관인이 있고, 시에 乙丑, 己巳를 만나면 壬癸인성이 도와야 한다. 금신(金神)이라 수를 꺼린다고 논하면 안된다. 토화를 만나면 재물을 얻는다. 금수운은 불리하다. 계월이 아니거나 癸酉시라면 壬癸수를 꺼린다.
(역주: 원문에 乙巳시로 되어있으나 해설내용을 보면 乙, 己시가 맞는 듯하다.)
중략...
한글삼명통회에서 인용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