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제사 규례
본 문 : 민 15:1-31
요 절 : (민15:20)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로 타작 마당의 거제같이 들어 드리라
13, 14장에서는 이스라엘의 가나안 입성이 40년 간이나 유보되고 그나마 출애굽 제1세대는 광야에서 다 죽게 되는 비극적 사건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와중에서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것을 잊지 않으신다. 존 장에서는 장차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여러 규례들이 소개된다. 특히 본문에선은 레위기의 보충적인 규례로 번제 혹은 소제와 함께 드려지는 전체 규례와 첫 소산의 거제 규례 그리고 비의도적 범죄시의 속죄제 규례로 구성되었다.
1. 규례대로 드려야 한다.
번제 혹은 소제와 함께 드려지는 전제(포도주나 기름을 제물 위에 부어드리는 제사) 규례는 제물의 크기에 따라 각기 그 규정이 달랐다. 즉
1) 희생 제물이 어린 양일 경우 - 고운가루 1/10 에바, 기름과 포도주 각각 1/4 힌 2) 수양의 경우 - 고운 가루 2/10에바, 기름과 포도주 각각 1/3 힌, 3) 수송아지일 경우 - 고운 가루 3/10에바, 기름과 포도주 각각 1/2 힌으로 규정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규례는 본토인이나 타국인이 차별없이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이와 같이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좇아 규례대로 드려야 하는 것이다. "(민15:13) 무릇 본토 소생이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이 법대로 할 것이요 (민15:14) 너희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너희 중에 대대로 있는 자가 누구든지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너희 하는 대로 그도 그리할 것이라 (민15:15) 회중 곧 너희나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한 율례니 너희의 대대로 영원한 율례라 너희의 어떠한 대로 타국인도 여호와 앞에 그러하리라 (민15:16) 너희나 너희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한 법도,한 규례니라" 즉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예물 그 자체가 아니라 순종과 헌신의 예물인 것이다.
2. 첫 열매로 드려야 한다.
첫 소산의 열매란 모든 수확물을 대표하는 곡물이다. 이를 받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의도가 있다. 땅에 대한 터전을 하나님께서 주셨으며, 하나님을 경배하고 복받은 데 대한 즐거움의 표시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표시기 때문이다. 방법으로는 거제로 드려야 하며, 가루와 떡으로 드려야 하며, 타작 마당의 거제같이 드려야 한다. 따라서 하나님께 첫 소산을 드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드리는 신앙 고백의 행위다.
이와같이 오늘날의 성도들도 첫 소산 규례의 정신을 살려야 한다. 이는 곧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정신의 표본이기 때문이다.
3. 속죄제를 드려야 한다.
여기 나온 규정은 이스라엘 사람이거나 나그네거나 간에 부지중에 죄를 범하였을 때(인간이 연약한 본성 때문에 실수나 무지로 저지른 죄를 말한다.) 개인적으로 혹은 이스라엘 회중 전체가 수행하는 희생 제사에 대한 것이다. 인간의 연약함을 누구보다 하나님께서 잘 아시기 때문이다. 이 죄를 속함 받을 수 있도록 속죄제에 대한 규례를 주신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속죄제 규례로 이러한 인간의 죄를 사해주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구속적인 의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는 하나님께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것이다. 그 분이야말로 우리의 영원하고 참된 속죄 제물이시기 때문이다.
적용.
1) 제사의 법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법대로 지키기를 원하신다. 오늘날도 하나님께서 성도가 하나님의 법인 말씀대로 살아가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2) 헌금생활에 있어서 십일조와 첫 소산의 예물을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고 있는가?
3)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속죄제의 긍휼을 베풀어주시듯 우리의 이웃에 대해서도 그런 삶을 살아가는가?
4) 인간의 연약함 때문에 짓는 자범죄에 대해 하나님께 온전히 자백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