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 엄마표 돌잔치 카페 jaeeun3882님이 올리신 글입니다.(제가 그 카페 회원이 아니라 검색해서 찾은 글임다) 한 때는 숯이 유행이더니 요즘은 소다가 대세...? 참, 파란색 글은 제가 작성한 거에요~~ --------------------------------------------------------------------------------------------
1. 소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이스트의 차이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향이 강한 과자나 케이크에 사용)
③ 베이킹 파우더: 케이크, 과자에 사용 → 소다에 다른 물질 첨가해서 쓴맛을 없앤 것. (바닐라향이나 크림 류의 케이크나 과자에 사용)"
*좀 전에 마트 가서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를 찾아봤는데 같은 중량에 베이킹소다가 약간 저렴하더군요. 베이킹소다에는 순도99%란 글이 있고 베이킹파우더에는 전분도 첨가가 되어 있네요.
1) 연마 작용: 베이킹소다의 미세한 입자의 긁어내는 효과 (물품의 표면에 상처를 입히기 전에 오염 부분만을 녹여서 제거)
2) 중화 작용: 심한 오염이나 기름때는 지방산이라는 산성 물질로 되어 있어 약알칼리성인 베이킹 소다에 의해서 중화되고, 중화되면 수용성으로 성질이 변해 물걸레로 쉽게 닦을 수 있다.
3) 연수 작용
4) 탈취·흡습 작용
5) 발포·팽창 작용
3. 베이킹소다 청소, 기초사용법
<베이킹소다 활용법>************************************ - 채소/과일
- 전자레인지와 냉장고
오늘 냉장고와 전자렌지 청소했는데 말끔합니다. 달고나 만든다고 작은 봉지150g짜리 샀었는데 큰 거 하나 사야 되겠어요.
- 눌어붙거나 탄 냄비 잘 지워지지 않는 묵은 때는 그릇을 물로 적신 후 베이킹 소다 가루를 표면에 직접 뿌려서 하룻밤 정도 놓아두었다가 닦아주면 됩니다.
감자 삶다가 태운 냄비, 음식 데우다가 탄 냄비 2개를 어찌 할까 고민하다가 철수세미를 샀는데 철수세미 사용하기 전에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보자 생각했습니다. 냄비 안에 물과 베이킹소다 조금을 넣고 밤새 놔 뒀다가 오늘 아침에 ?었습니다. 철수세미가 아닌 쓰리엠(초록색)수세미로도 깨끗하게 닦이길래 너무 놀랐어요. 게다가 스덴 세수데야에 가루 묻혀서 때타올로 살살 닦아 주니 반짝 반짝 빛이 나네요. 신나서 주전자도 반짝 거리게 닦아 놨습니다.
* 다른 자료에서는 양은 냄비 즉 알미늄 제품과 가공되지 않은 목재에는 사용하지 마라고 되어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 유리잔
- 플라스틱 용기
- 쓰레기통
- 싱크대 배수관
- 도마
오늘 세수 해 봤습니다. 매끄럽더군요. *주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눈에는 어떨까 싶은데 사용해 본 어떤 분이 눈에 수용액이 들어가니까 까끌까끌해지더라는데 음... 눈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묽은 수용액은 괜찮을 것 같은데 진한 것은...
- 각질제거팩 발바닥 굳은살을 이것으로 제거해 볼까 생각 중이랍니다.*^^*
- 소다양치법
*방금 달고나 만들고 남은 베이킹소다를 치약 묻힌 치솔로 조금만 찍어서 양치했는데 정말 뒤끝이 개운하네요. 치아는 마모되지 않고 오염물질만 분해된다고 하는데 정말 치아가 마모되지 않는지 자료 찾아보고 연구를 했습니다.
신빙성없는 제 나름대로의 연구를 발표하겠습니다.ㅋㅋ
NaHCO3 + H2O ↔ H2CO3 + NaOH (염기성) =>(해석) 탄산수소나트륨이 물과 결합해서 가수분해 되는데 이렇게 탄산과 수산화나트륨으로 분해가 됩니다. 어느 학원 카페보니 위와 같이 H2CO3 + NaOH (염기성)이라고 되어 있어요. 탄산은 산성이고 수산화나트륨은 염기성인데 합치면 왜 염기성이 되는지 또 궁금해졌습니다. 제가 치아가 약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거든요.ㅎㅎ 또 이리 저리 찾아보니 탄산은 약산 산성이고 수산화나트륨은 강한 염기성이더라구요. 오홋 바로 이거야! 아마 그래서 전체적으로 염기성의 성질을 띠는 것이 아닐까 나름대로 추측합니다. 염기성이라면 치아마모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거든요.
*검색하다가 P&R시스템 이라는 곳을 방문했는데 이런 글이 있네요. "중탄산나트륨 수용액은 가수분해에 의해 약알칼리성을 나타내지만 페놀프탈레인 변색은 하지 않는다"
- 손세척
- 발세척 베이킹 소다를 젤(연고)로 만들어 굳은살 제거용 돌 등에 발라 발에 문지르면 더욱 효과적으로 굳은살이 제거되여 발이 훨씬 부드럽고 상쾌해 집니다.
- 아토피 피부
- 옻오름, 땀띠, 각종 두드러기, 태양에 의한 화상으로인한 가려움증
- 벌레 물린 곳 *모기의 타액이나 벌의 침이 산성이므로 염기성인 중탄산나트륨으로 중화시키는 것입니다. 모기 물리면 퉁퉁 붓는 울 애들 물과 함께 발라주니 바로 효과 보네요. 무지한 엄마가 식소다 사기 전에는 목초액을 발라주었었는데 지금 자료 찾아보니 목초액이 PH3 정도의 산성이네요. 흐흐 목초액 발라주니 따갑다고 하던데...ㅠㅠ(얘들아 미안하다~~)
- 틀니, 교정기, 마우스피스
베이킹 소다 가루가 일부 남아 있더라도 인체에는 전혀 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 세탁보조제
*댓글 보니 소다공장에 문의 해 본 결과 빨래를 너무 오래 담가 두면 탈색된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3-5분 정도만 담가주세요. *다른 자료에서 은수저도 베이킹소다로 반짝 거리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은포크를 씻었는데 제 경험으로는 치약이 더 효과 좋아요. |
첫댓글 잘읽구갑니다...............
좋은 정보네요...
good ^^* 좋은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