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록산악회 제389차 11월부산 갈매길 기장 대변해안트래킹 정기산행
산행지:부산 기장 대변해안트래킹
일시: 2014년 11월 23 (일요일)
트래킹코스:송정해수욕장/죽도공원/공수마을/용궁사/동암해안 산책로 동암마을/오랑대/서암마을/대변항/영화(친구)찰영지 3시간20분
출발장소:흥덕성당 앞 06시30분 정시출발 (청운관광 73바 4450호)
준비물: 중식/식수/간식/ 바람막이/ (트래킹화도 가능)
(조식은 찰밥과/김 제공합니다)
찬조금: 2.5000원 ( 단/ 대변항에서 멸치회 시식시 추가금 있습니다)
**대략 1인당 15.000원 예상**
예약문의: 왕건 산대장 010-5650-3876 늘해랑 총무: 010-8843-6609
***청록회원님이 아니여도 누구나 참석가능합니다***
이미지
◯ 코스 개요: 기장은 북서쪽으로 훌륭한 산세를 자랑하기도 하지만 해안절경을 낀 9개의 어촌마을이 해안선을 따라 연이어 있어 예부터 '기장 9포'라는 명승지로 유명했습니다. 아름다운 바다 풍경을 따라 도로가 잘 연결돼 멋진 드라이브코스로도 각광을 받고 있지만 도로와 떨어진 바닷가 숲길로 이어지는 명품 걷기코스도 있어 '기장9포 갈맷길(해안길)'이라 부릅니다.
◯ 명소 안내 *기장9포: 가을포(加乙浦 ‧ 송정)-공수포(公須浦 ‧ 시랑리)-무지포(無知浦 ‧ 대변)-이을포(伊乙浦 ‧ 이천리)-기포(碁浦 ‧ 이동)-동백포(冬栢浦 ‧ 동백)-독이포(禿伊浦 ‧ 문동)-월내포(月來浦 ‧ 월내)-화사을포(火士乙浦 ‧ 고리)
*송정역: 1934년 12월 역원을 배치하지 않은 간이역으로 출발하여, 1940년 12월에 건립된 송정역사(驛舍)는 목조 단층 기와지붕 형태의 건물로 1940년대의 전형적인 역사 건축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철제 창고 역시 당시 유럽에서 유명했던 아르누보 양식을 띠고 있어 건축사적으로 가치가 큽니다. 최근 영화 촬영장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송정해수욕장: 길이 2km, 너비 50m의 길고 넓은 백사장에 수심이 얕고 파도가 잔잔하며 수질 또한 맑고 깨끗합니다.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해수욕장으로 가족 피서지로 적합합니다.
*죽도공원: 팔각정자 송일정에서 바라보는 송정해수욕장의 전경은 푸른 소나무숲과 어우러져 한 폭의 풍경화를 보는 듯합니다. 특히 이곳에서 바라보는 일출과 월출은 장관입니다. 송정은 지형상 모래톱(지금의 해수욕장)보다는 죽도공원 동쪽 포구를 이용해 배를 띄웠습니다. 이 포구에는 빨간 색과 흰색의 강렬한 대비를 이루는 두 개의 등대가 독특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풍경사진 촬영가들과 예비 신랑신부들의 웨딩사진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용궁사: 고려 우왕 2년(1376) 나옹화상이 삼재불입지처(三災不入之處) 조성모복지지(朝誠暮福之地)-삼재가 들지 못하는 곳이요 아침에 불공을 드리면 저녁에 복을 받을 자리라는 연화산(현 용궁사터) 자락에 암자를 지으시고 주석하였습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됐다가 1930년대 초 통도사 운강화상이 중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오랑대: 어촌인 동암마을과 서암마을 사이의 바닷가, 갯바위 풍경이 아름다운 명승지입니다. 뛰어난 경치와는 달리 지명의 유래조차 잘 알려지지 않아 신비에 싸여 있는 곳으로, 일설에는 기장에 유배된 친구를 찾아온 선비 다섯 명이 절경에 취해 술을 마시며 시를 읊었다는 설이 전해지지만 확인할 길은 없습니다. 해무가 짙게 깔린 날의 풍경은 산수화를 연상시킬 정도로 아름다운 곳입니다.
*서암항 젖병등대: 서암항 남쪽 방파제에 5.6m 높이의 젖병 모양의 등대는 지역의 출산 장려와 관광자원 확보 차원에서 세워졌습니다. 등(램프) 위에 도자기로 구운 젖꼭지 모양의 지붕이 얹혀 있고 등대의 콘크리트 외벽에는 어린이 144명의 손과 발 모양을 뜬 도자기가 붙여져 있습니다. 전체 모양 역시 젖병을 닮았습니다.
*대변항: 기장 9포 중의 하나였던 무지포가 오늘날의 대변항입니다. ‘대변’이란 지명은 ‘대동고(大同庫, 창고)가 있는 갯가’란 뜻인 ‘대동고변포(邊浦)’를 줄여서 대변포라고 한 데서 유래합니다. 대변항은 동해안에서 가장 큰 멸치어장답게 봄멸치(2-6월)와 가을멸치(9-12월)가 잡히는 철이면, 부산의 멸치잡이배는 대변항으로 모여들고 생멸치나 멸치젓을 사러온 전국 각지의 사람들로 붐빕니다. 전국 유자망 멸치 어획고의 60%를 잡아 올리기에 멸치의 왕국이라 할 수 있는 대변항은 보기 드문 미항이자 천혜의 포구입니다.
*황학대(黃鶴臺): 기장읍 죽성리 두호마을에 황색의 바위가 길게 한 덩어리가 되어 바다에 돌출되어 있는 모습이 꼭 황학이 나래를 펼치고 있는 듯하다고 황학대라는 이름을 얻은 옛 명승입니다. 고산 윤선도가 함경도 경원 땅으로 귀양갔다가 1618년 겨울 이곳 기장 죽성으로 이배되어 7년간이나 쓰라린 생활을 하면서 자주 황학대에 올랐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죽성리 해송: 여섯 그루의 나무가 모여 마치 한 그루의 큰 나무처럼 보이는 노거수로서 수령은 약 300년으로 추정되며 수관 직경 30m, 높이 약 10m입니다.(시 지정 기념물 제50호) 또 이곳에는 서낭신을 모신 국수당이 있어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장소로서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본 산악회는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순수한 산악동호회 입니다. 산행중 발생하는 안전사고시 산악회운영진은 절대로 책임지지 않습니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라도 안내하는 리딩자 지시에 협조 바람니다.
차량에서는 음주/가무는 절대로 불허합니다.
충북 청록산악회
자석 배치도
본인이 지정한 자리여도 운영상 변경될수 있습니다.
|
41명 신청했어요.
신청하신 울님들 출발하는 날까지 변함없길 바랍니다.
4자리 남았습니다.
김종구님 내외분 참석하신답니다~~ㅎ
대장님
좌석41번부터45번까지부탁드립니다 꼬리분들이원하네요
그자석은 카라팀이 먼저 예약을 했는디
어쩌지. 일단 참고할께유
푸른하늘님깨 양보 할깨여 ㅎㅎ
지금까지.44명 신청했습니다.
1자리 남았습니다.
46번부터는 대기로 신청을받습니다.
대기 신청자는 꼬리내리는 분이계시면
개별 연락드리겠습니다.
꼬리 한분 참석요
얼시구.ㅡㅡㅡ좋다.ㅎ.ㅎ
45번 당첨 이유.
카라님이 1등. 45등 다.ㅡㅡㅡ했심더.
파랑새^^대기1번
나비꼬리 두명 있습니다 대기2번 3번
1차로 자석 배정했습니다.
운영상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대기분은 꼬리 내리시는 분이 발생할시 개별 연락드립니다.
***꼬리달고 오시는 회원님은 꼬리분들 잘 모시고오세요..
대기 4번 예약요
대기1번. 파랑새. 나비꼬리2번3번
카라꼬리 대기4번 총4명입니다.
지도
꼬리 한 명과 대기입니다
나비 꼬리 두명2번 3번 내립니다 지송합니다
파랑새. 대기1번
카라꼬리가 2번이내요.
아인. 대기.3.4번 입니다.
대기자로2분신청합니다
나비 연지곤지 개인 사정으로 꼬리 내립니다 죄송합니다
파랑새. 카라꼬리. 참석 가능합니다.
현.대기자. 아인1 아인꼬리2 .
푸른하늘꼬리.3.4번 입니다
파랑새 꼬리 살짝내려유..김장때문에
못간다고 하네유~ㅎㅎ
죄송
꼬리한명 있어요~대기자로 4번째 인가요?
예슬.4번 입니다.
일이생겨 꼬리 내립니다
두 명다요
25번 그린맨, 26번 핑크 다른 대기자로 대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기자3분 모두 자리 배정합니다.
함께 나오세요.
현. 44명입니다.
신청하신분들 더이상 꼬리내리는
분 없길 .
자석 배정은 이번 금욜 날
최종적으로 배정하겠습니다.
친구야 함께 하고 싶은데 토/일 출근해야 한다.
시설유지보수 작업이 있어각꼬.ㅠㅠ
울님들 멋진여행하고 오삼요.
대장님 진선이 한자리 부탁해용...^^
지금까지 신청 하신분은 45명입니다.
진선님까지 자석 배정 했습니다
더이상 수정 하는일이 없길........
애니우드님외1명
곰실이님외1명
총4명 대기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