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는 성경에 등장하는 영적인 존재로 ‘하나님의 사자’, ‘하나님의 거룩한 종’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천사는 지혜롭고 시공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사람의 능력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경이로운 힘을 가지고 있는 천사들이 부러워하는 대상이 있다. 그들은 누구일까?
억만장자의 슈퍼리치
에메랄드 바다가 보이는 대저택, 럭셔리 객실과 대리석으로 만든 욕조, 레스토랑에서 한 끼 식사 값으로 22억 원을 쓰고, 55억짜리 요트를 빌려 일주를 한다. 한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슈퍼리치들이 휴가 보내는 법’이다.
돈 잘 쓰기로 유명한 한 슈퍼리치는 2천8백억 원에 달하는 전용기를 구입하고, 1700억 원을 지출하여 통째로 섬을 빌려 성대한 파티를 열었다. 또 다른 슈퍼리치는 잠수함을 91억 원에 구입해 바닷속을 여행하면서 휴가를 보냈다. 다른 이는 280억 원을 들여 열흘간의 우주여행을 하면서 휴가를 보냈다고 한다. 일반인으로서는 가히 상상할 수도 없는 초호화 여행이다.
흥미롭게도 성경에는 세계적 슈퍼리치와 버금가는 삶을 살았던 인물이 기록되어 있다. 이스라엘 제3대 왕 솔로몬이다.
이스라엘 제3대 왕 솔로몬
솔로몬 왕은 재산에 있어서나, 지혜에 있어서나, 이 세상의 그 어느 왕보다 훨씬 뛰어났다.
(새번역, 열왕기상 10:23)
솔로몬은 다윗과 밧세바 사이에서 태어난 둘째 아들로, 다윗을 이어 이스라엘 제3대 왕으로 즉위했다(사무엘하 12:24). 그가 왕이 되자마자 한 일은 기브온 산당에서 하나님께 일천번제를 드리는 것이었다(열왕기상 3:4). 솔로몬은 자신을 위한 부, 권력, 장수 등을 구하지 않고 오직 백성들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지혜를 간구했다. 솔로몬의 마음을 기특하게 보신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지혜뿐 아니라 부귀영화도 주셨다(열왕기상 3:9~13).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솔로몬의 삶은 부유했다. 당시 그가 사용하는 모든 그릇은 ‘금’으로 되어 있었으며, 주위의 여러 나라로부터 금, 은, 의복, 갑옷, 향품, 말, 노새 등을 선물로 받았다(열왕기상 10:21~25).
스바) 여왕은 금 백이십 달란트와 많은 향료와 보석을 솔로몬 왕에게 선물하였다. ∙∙∙ 오빌 지방에서 금을 실어 오던 히람의 상선대는 ∙∙∙ 굉장히 많은 오동나무와 보석을 운반해 왔다
(공동번역 열왕기상 10:10~11)
아라비아 남부로 추정되는 스바 나라의 여왕이 솔로몬에게 바친 금은 120달란트다. 2021년 금 시세는 g당 약 6만 3천 원이었다. 1000g에 해당하는 금 1kg의 가격은 약 6천 3백만 원이 된다. 금 34kg에 해당하는 1달란트의 가격은 약 21억 원이 된다. 스바 여왕이 솔로몬에게 바친 120달란트는 금 4080kg으로 이를 돈으로 환산하면 약 2천 5백 7천억 원이 넘는다. 솔로몬의 지혜를 들은 스바 여왕은 순금 외에도 엄청난 양의 향품과 보석들을 바쳤다. 그녀뿐만 아니라 주위 여러 국가에서도 솔로몬에게 조공을 바쳤는데, 그 금의 무게가 약 23,000kg에 달했다(열왕기상 10:14). 해마다 1조 원이 넘는 조공물이 솔로몬에게 들어온 것이다.
솔로몬은 “내가 원하던 것을 다 얻었다”고 고백했을 정도로 이 땅에서의 부와 명예, 영화를 마음껏 누렸다(전도서 2:10). 만약 그가 오늘날 존재했다면 슈퍼리치 중의 슈퍼리치일 것이다.
새 언약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
흥미로운 것은 솔로몬보다 더 큰 축복을 받은 존재가 있다는 성경의 기록이다. 성경은 이들의 존재에 대해, 솔로몬 정도를 넘어 하늘의 천사들도 부러워하는 인물들이라고 기록했다.
진리는 ∙∙∙ 기쁜 소식(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에 의해 여러분에게 알려졌습니다. 이것은 천사들도 알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현대인의성경 베드로전서 1:12)
천사는 지혜롭고 시공간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강력한 존재다. 다니엘의 기도가 끝나기도 전에 그에게 순식간에 날아가 기도에 대한 응답을 전해주었고, 사자굴에서 사자들의 입을 막아 다니엘을 지켜주기도 했다(다니엘 9:21~23, 6:22). 감옥의 삼엄한 경비를 뚫고 베드로를 꺼내준 존재도 천사다(사도행전 12:5~8).
이처럼 경이로운 힘을 지니고 있는 천사들이 왜, 복음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일까. 그것은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사람 되어 오셔서 전파하신 것이 복음이기 때문이다(마태복음 4:17, 23, 마가복음 1:1).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40일 금식하신 후에 시작되었다. 예수님의 희생으로 복음의 서막이 열린 것이다. 그러면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의 발자취를 통해 복음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때가 되어, 예수님께서 식사 자리에 앉으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도 예수님과 함께 앉았습니다. 예수님께서 ∙∙∙ “내가 (십자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음식을 먹기를 간절히 바랐다. ∙∙∙” 예수님께서 빵(떡)을 들고 ∙∙∙ 떼어서 제자들에게 주시며 ∙∙∙ “이것은 ∙∙∙ 내 몸이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여라” ∙∙∙ 잔(포도주)을 가지시고 ∙∙∙ “이 잔은 ∙∙∙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다” (말씀하셨습니다)
(쉬운성경 누가복음 22:14~15, 19~20)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운명하기 전에 열두 제자와 함께 최후의 만찬 자리를 가지셨다. 이 자리의 명칭은 ‘유월절 새 언약’이다. 유월절에 놓인 음식은 떡과 포도주였으며, 이날의 떡과 포도주는 평소에 먹는 음식과 다른 의미가 있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의 떡을 “내 살”이라고 말씀하시고, 이어서 포도주를 “내 피”라고 말씀하셨다. 유월절 어린양의 실체로 십자가에서 찢기고 흘리실 당신의 살과 피를 유월절의 떡과 포도주에 인치신 것이다.
유월절 새 언약은 예수님께서 지키길 원하셨던 것이고,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에 친히 가르쳐 주신 복음이다. 이 복음은 십자가로 끝마친 것이 아니라 세상 끝날까지 지켜야 한다(마태복음 28:20). 자신의 사명이 ‘복음을 전파하는 일’이라고 고백했던 사도 바울이 ‘새 언약 유월절’을 전파한 것은, 결국 새 언약이 곧 복음이기 때문이다(사도행전 20:24, 고린도전서 11:1, 23~26).
천사들이 복음 곧 새 언약을 살펴보기를 원한 이유는, 죄인이었던 우리들이 새 언약 유월절 복음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고, 찬란한 천국의 유업을 물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로마서 1:16, 에베소서 3:6, 데살로니가후서 2:14).
이 땅에서 아무리 돈이 많은 사람이라도 지구를 통째로 살 수도 없고 우주여행을 영원토록 할 수도 없다. 은하계의 별을 다스리는 권세는 더더욱 없다.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
(고린도전서 2:9)
복음을 통하여 약속하신 천국은 슈퍼리치들이 누리는 호사보다, 솔로몬이 가졌던 금보다 더욱 아름답고 휘황찬란한 곳이다. 그곳에는 거할 곳이 많고 각종 홍보석, 황보석, 금강석, 녹주석, 홍옥수, 벽옥, 청옥, 남보석, 취옥, 황금으로 꾸며진 곳이다(요한복음 14:1~3, 에스겔 28:13). 그곳에서 맘껏 부귀영화를 누릴 권세가 있는 자들, 그들은 바로 2천 년 전 초대교회 사도들과 같이 새 언약을 부끄러워 하지 않고, 새 언약 복음을 완성하기 위해 힘껏 달음박질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고 빛나는 슈퍼리치들이다.
https://pasteve.com/opinion/bible-column/angel/
[출처] 천사들이 부러워하는 대상은 누구일까?[패스티브] (하나님의 교회, 시온성) | 작성자 영적 삼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