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하늘 높이 일어나소서.
당신의 영광 온 땅 위에 떨치소서
(시편57,6).
시인은 하느님의 현현 속에 하느님의 영광이 나타나기를 간청한다.이 간청 기도에는 하느님 현존의 영광과 구원하시는 권능이 하늘과 땅 위에 나타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표현되어 있다.하느님의 출현으로 악은 사라지고 세상은 정의롭게 세워질 것이다.“일어나소서”는 이 시편에서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무엇보다도 시인에게 대적하는 원수들의 전쟁을 종식시킨다.또한 이것은 주님이 당신의 왕좌에서 일어나시어 원수들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시도록 하는 요청으로 이해된다(12,5;21,13;46,10)
아우구스티누스에 따르면,“하느님이 높아지고 그분의 영광이 온 땅 위에 떨친다는 말에 대한 증거는,볼 수 있는 자들에게는 분명하지만 눈먼 자들에게는 숨겨져 있다.바오로의 눈을 열어준 것은 그리스도의 세례였고,나의 눈을 열어준 것은 그리스도의 평화였다.”
시편 57편의 전체적 의미:시편 57편은 세상 안에서 하느님이 구원 행위를 통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시도록 기도한다.시인 앞에 놓인 세상은 재앙,짓밣힘,모욕,사자의 위협,그물,구덩이의 위험이 가득한 곳이다.그러나 시편은 이런 위험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오히려 피신처이신 주님의 보호 안에서 확실하게 쉼,은총과 구원을 보여달라는 간청,그리고 주님의 자애와 진실로 공격자들을 부끄럽게 하시고 세상 앞에 하느님의 영광을 보여달라는 간청에 응답하실 하느님께 대한 신뢰를 주제로 삼는다.시인에게 세상은 우주를 가득 채우는 하느님의 자애와 진실과 상호 연관성을 지닌다.시편은 공격자들의 음모와 마찬가지로 하느님의 구원을 긴장감 있게 표현한다.피신처이신 하느님은 세상과 멀리 떨어진 곳이 아니라 공격과 아픔과 고통의 경험안에 계신다.시인에게“나를 위하시는 하느님”(3절)은 그의 체험의 중심에 있다.그래서 그는 위기 가운데서도“제 마음 든든합니다”(8절)라고 굳은 결의를 표명할 수 있다.그리고 구원받은 체험을 하느님의 영광으로 돌린다.그리스도인들에게 주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이다.
(거룩한 독서를 위한 구약성경 주해23-2 시편 42-89편/바오로딸)
Ⅲ.생물 다양성의 감소
32. 경제,상업,생산 활동에 대한 근시안적 접근으로 지구의 자원이 착취되고 있습니다.숲과 삼림 지대의 손실은 생물종들의 감소로 이어집니다.생물종들은 식량만이 아니라 질병 치료와 여러 용도로 이용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미래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다양한 생물종들은 앞으로 인간의 필요에 도움이 되고 환경 문제 해결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원인 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33. 그렇지만 그러한 다양한 생물종들을 그저 착취할 수 있는 잠재적‘자원’으로만 여겨 그 고유한 가치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해마다 수천 종의 동물과 식물이 사라지고 있습니다.이것들은 영원히 사라져 버려서 우리가 전혀 모르게 되고 우리 후손들은 전혀 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인간 활동과 관련된 이유로 매우 많은 생물종들이 사라졌습니다.우리 때문에 수많은 생물종들이 더 이상 그들의 존재 자체로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지 못하고 그들의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해 주지 못할 것입니다.우리가 그렇게 할 권리는 없습니다.
34.포유동물과 조류들이 눈에 많이 뜨이기 때문에 아마도 한 포유동물이나 새의 멸종을 알아채고 나면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생태계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균류,해조류,벌레 무리,파충류,그리고 셀 수 없이 다양한 미생물들이 필요합니다.개체 수가 많지 않은 종들은 눈에 잘 뜨이지 않지만 특정 지역의 생태 균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구계가 위기 상태에 놓이면 인간이 개입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그러나 오늘날 자연이라는 복잡한 현실에 대한 인간의 개입이 과도해져서 인간이 지속적으로 일으킨 재난이 새로운 개입을 필요로 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인간이 모든 곳에서 활동하면서 그에 따르는 위험도 나타나게 되었습니다.문제 해결을 위한 인간의 관여가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악순환이 종존 발생합니다.예를 들어,합성 농약 사용으로 사라진 많은 새들과 곤충들은 사실 농사에 도움이 되는 존재들입니다.소멸된 새와 곤충의 역할을 또 다른 기술이 대신하겠지만 이 또한 유해한 것으로 결론이 날 것입니다.인간이 초래한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으려고 값진 노력을 기울이는 과학자들과 기술자들에게 감사해 합니다.그러나 냉철하게 이 세상을 바라보면 인간의 개입 정도가 종종 기업의 이익과 소비주의를 위한 것이어서 사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빈곤하고 추하며 더욱 제한되고 음울한 것으로 만들고 소비재들이 넘쳐나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우리는 대체할 수 없고 회복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우리 자신이 만들어 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는 것 같습니다.
35.모든 계획의 환경 영향 평가에서,일반적으로 토양,물,대기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심을 두면서도,마치 동식물종의 소멸은 중요하지 않다는 듯이 생물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신중한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고속도로,새 플랜테이션,특정 지역에 울타리 치기,수자원 저장 둑 건설,이와 유사한 개발과 같은 것은 자연 서식지를 차지하고 때로는 파괴하여 동물개체군들이 더 이상 이동하거나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없게 됩니다.그 결과로 일부 종들은 멸종 위기에 놓이게 됩니다.최소한 이러한 계획들의 영향을 완화시키고자 생물학적 회랑 지대 조성과 같은 대안들이 있지만,극히 일부 국가들만 그러한 배려와 신중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종종 특정 생물종들이 상업적으로 이용될 때,그 종들의 감소와 그에 따른 생태계의 불균형 방지를 위한 그것들의 번식 방식 연구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36. 생태계 보호를 위하여 앞을 멀리 내다볼 수 있어야 합니다.쉽고 빠른 금전적 이익만을 얻으려고 할 때 그 누구도 생태계 보존에 참된 관심을 기울이지 않기 때문입니다.이러한 이기적인 무관심으로 야기된 손해 비용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보다 훨씬 큽니다.어떤 생물종이 소멸되거나 심각한 해를 입게 되면 그에 따른 손실은 막대합니다.그래서 환경 훼손에 따른 엄청난 비용을 현재와 미래의 인류에게 떠넘긴 채로 상당한 이익만을 얻으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가장 심각한 불의 앞에 침묵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37. 일부 국가들은 육지와 해양에서 특정 지역과 장소의 효과적인 보호 조치를 시행하여 그 모습을 변형시키거나 원상태를 훼손시키는 모든 인위적 개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생물 다양성의 보호에 관하여 전문가들은 보호를 거의 받지 못하거나 적게 받는 토종 생물종이 풍부한 지역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세계적 생태계에 매우 중요하기에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지역이 있습니다.또한 중요한 저수지라서 다른 생명체들의 안식체가 되기에 그러한 특별 보호가 필요한 지역도 있습니다.(프란치스코 교황 회칙 찬미받으소서 개정판)
*영화이야기
-베네데타 Benedetta,2021
-감독: 폴 버호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역사서‘수녀원 스캔들-르네상스 이탈리아의 레즈비언 수녀의 삶’을 원작으로 이 영화의 모델이 된 베네데타는 ‘신비주의자로 가장했지만 결국 부정한 여인으로 판명된 페샤의 테아티노회 수녀원장 베네데타에 대한 재판과 관련돤 이야기다.
영화는 신비적 체험을 바탕으로 30세에 수녀원장이 된 베네데타와 바르톨로메아의 실화를 바탕으로 예수와 심장을 교환한 것,자신이 죽어서 천국을 경험했다며 부활을 주장한 것,예수와 영혼의 결혼식을 했다는 것등 베네데타의 체험을 상당 부분 기록과 일치하게 영화에서 묘사되었다고 한다.
1620년대 가톨릭의 힘과 영향력이 엄청난 시기로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페샤가 배경이며, 페스트 팬더믹으로 사람들이 죽음을 희화화 하였으며(해골 옷을 입고 공연) 자신의 몸에 채찍질을 하며 자해하는 고행자들의 무리들도 다루고 있었으며,구교와 신교의 갈등으로 신교는 구교의 부패를 공격하며 성인 숭배의 상당 부분이 사기라고 성인을 인정하지 않았다. 종교적인 위선와 개인의 욕망등을 심도있게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에 대한 문제 제기와 질문을 감독은 던지고 있다.
봄동산 꽃잔치
산과들에 불사르니
정적을 깬 이내마음
물색없이 흔들리네
물색모르는 그말이
물색없이 살랑이는 날
꽃길로 나서면
꽃보다 예쁘려나
셀레이는 차림으로
길몫에 나서야겠네
(노년의 봄/자향)
행복한 봄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