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과에서는 학생들의 성격 강화를 위한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리오니 참여를 원하는 경우 본 공지 내용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신청
가. 신청 기간: 2022. 12. 22.(목) 18:00 ~ 2022.12.25.(일) 23:59
나. 신청 방법: 인터넷 링크를 통하여 프로그램별로 신청 (추후 안내 예정)
▣ 프로그램 개요
1. 청소년 학습전략 심화 프로그램 – 기억과 메타기억
❍ 현장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억과 메타기억 전략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현장 역량을 강화
교시 | 내용 | 비고 |
1교시(60분) | 자신의 기억습관을 확인, 기억의 절차와 유형 | |
2교시(60분) | 기억술 이해, 기초학습 능력을 높이는 기억 전략 | |
3교시(60분) | 메타기억, 기억 수행 감찰과 조절 훈련 | |
2. 청소년 학습전략 심화 프로그램 – 집중력
❍ 현장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전략 기법 중에서 집중력 향상 전략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현장 역량을 강화
교시 | 내용 | 비고 |
1교시(60분) |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효과적인 집중력 향상 전략 | |
2교시(60분) | 집중력 향상 활동 기법(공부환경 요인과 관련하여) | |
3교시(60분) | 집중력 향상 활동 기법(교실환경 요인과 관련하여) 및 계획서 작성 실습 | |
3. 청소년 학습전략 심화 프로그램 – 효과적으로 읽기 & 리터러시 읽기
❍ 현장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업 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전략 기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현장 역량을 강화
교시 | 내용 | 비고 |
1교시(60분) | 3R -한글 익히기 향상 전략 | |
2교시(60분) | 읽기 이해력 증진을 위한 개입법 |
3교시(60분) | 리터리시 읽기 역량강화 |
4. 상담직군 취업 역량 강화 워크숍
❍ 졸업 후 청소년 상담, 교육기관 취업에 필요한 역량 강화
❍ 취업 면접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실제 면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취업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상담 직군 취업에 필요한 역량은? 어떻게 준비하는가?(상담 역량 개발, 자격증 취득, 구직 준비 등) ※ 진행방법: 강의 |
2교시 (90분) | 취업 면접 역량 강화하기 | 취업 면접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강의, 그룹별 실습 |
5.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 기초반
❍ 청소년교육 관련 자격증(청소년상담사 3급 등)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자격증에 대한 기본 정보 안내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서류준비부터 자격요건,
구체적인 준비일정부터 필기시험 준비요령(교재, 과목별 학과 강의와의 연계 등), 면접시험 전반에 대한 요령,
기초적인 면접사례 분석 연습을 진행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 기존의 역량강화 강의를 통해 누적된 학생들이 자주 갖는 궁금증,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들에 대한 질의응답,
자격증 준비과정에서 하기 쉬운 실수 등에 대한 코칭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사례 토의 |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기본 정보 안내 자격요건, 필기시험 준비 요령, 면접시험 전반에 대한 요령 안내 |
2교시 (90분) | 면접 특강 | 기초적인 면접사례 분석 연습 진행 자격증 준비 관련 질의응답 |
6.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 심화반
❍ 청소년교육 관련 자격증(청소년상담사 3급 등)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실제 자격증 시험에서 출제되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예상 답안 작성 및 모의면접과 피드백을 진행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 역량강화 기초반 수강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면접상황에서 출제되는 다양한 면접 질문 및 상담사례를 출제 카테고리 별로
조별 실습 후 직접 학과 강의를 통해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해보는 사례개념화 연습 및 한정된 면접상황에서 신속하게 답안을 분석해서 직접 면접상황에서 대답해보고
보완점 피드백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사례 토의 | 면접 상황에서 출제되는 다양한 면접질문 분석 및 예상 답안 작성 |
2교시 (90분) | 면접 특강 | 출제 카테고리별 상담사례 면접 답안 실습 조별 실습 후 피드백 |
7. 청소년 상담 기법 워크숍
❍ 내담자의 변화를 조력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 기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상담 역량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상담기법 1 | 상담기법(주의집중과 경청, 질문)의 목적과 방법, 효과에 대한 이해 1 사례를 통한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강의, 그룹별 실습 |
2교시 (90분) | 상담기법 2 | 상담기법(재진술, 감정반영)의 목적과 방법, 효과에 대한 이해 2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강의, 그룹별 실습 |
8. 청소년 사업 기획력 향상 워크숍-기본
❍ 청소년 공모사업을 중심으로 제안서의 논리구조 및 세부내용 작성방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기획 역량을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청소년 사업 기획과 니즈 분석 | 1. 기획의 개념 및 프로세스 2. 니즈 확인: 니즈의 이해와 외부환경 분석 |
2교시 (90분)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구조화 | 1. 문제해결/개선방안 탐색 2. 아이디어 전달을 위한 정리 기법 습득 및 실습 (긴 글 구조화, 핵심 파악 기법, 피라미드 구조 등) |
9. 청소년 사업 기획력 향상 워크숍-심화
❍ 청소년 공모사업을 중심으로 기획서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제안서의 보고서 구조 및 핵심을 파악함으로써 기획 역량을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청소년 사업 기획의 절차 및 결과 | 1. 기획의 개념 및 프로세스 2. 청소년 사업 요구 분석 3. 제안서 작성 예시를 통한 보고서 구조 및 핵심 파악하기 |
2교시 (90분) | 제안서 작성 실습 | 1. 청소년 사업 공모 1page 제안서 작성하기 2. 발표 및 피드백 |
10. 프레젠테이션 역량 강화 워크숍 - 기본
❍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사전준비 영역(3P분석, Storyline 구성 등)을 이해하고, 프레젠테이션 전달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전반적인 프레젠테이션 역량을 강화함
❍ 청소년 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파워포인트(ppt) 제작 방법을 학습하여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나 메시지를 활용하여 발표할 수 있고,
타인과 협업 및 팀 활동 시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음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주요방법 |
1교시 (50분) | 프레젠테이션 사전준비 | 1. 프레젠테이션의 개념과 유형 2. 3P분석(Purpose, People, Place) ※ 주요방법: 강의 | 강의 |
2교시 (50분) | 파워포인트 제작 | 1. 기본적인 파워포인트 제작 방법 - 메시지, 이미지, 동영상 삽입 - 표, 그래프, 도형 활용 | 실습/강의 |
3교시 (50분) | 프레젠테이션 전달 | 1.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전략 2. 효과적인 전달기법 3. 질의응답을 위한 Tips | 강의 |
11. 프레젠테이션 역량 강화 워크숍 – 심화
❍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프레젠테이션의 특성, 내용 구조화 기법을 이해하고, 프레젠테이션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학습함으로써 프레젠테이션 기획 능력을 개발할 수 있음
❍ 청소년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서 작성(기획서, 제안서, 보고서 등)에 필요한 파워포인트(ppt) 제작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음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주요방법 |
1교시 (50분) | 프레젠테이션 계획 | ∎ 프레젠테이션의 구조화 - 프레젠테이션의 특성 - 내용 구조화 기법 ∎ 프레젠테이션의 기획 - 브레인스토밍 - 주제 및 제목 선정, 메시지 전달 | 강의 |
2교시 (50분) | 파워포인트 제작 | ∎ 문서 작성(기획서, 제안서, 보고서 등)에 필요한 파워포인트 제작 방법 - 제목, 목차, 헤드메시지, 주요 내용 삽입 - 표, 그래프, 이미지 활용 | 실습/강의 |
3교시 (50분) | 프레젠테이션 전략 | ∎ 프레젠테이션 역량 향상을 위한 전략 - 피드백의 활용, 프레젠터 멘토 활용 - 발표 계획 수립, PT를 잘하기 위한 덕목 | 강의 |
▣ 프로그램 일정
가. 대상: 청소년교육과 재학생
나. 지역: 전국(온라인 zoom 또는 오프라인으로 진행 예정)
다. 인원: 각 프로그램별 25명 내외
라. 세부 내용
회차 | 청소년 학습전략 지도 기법 – 기억과 메타기억 | 청소년 학습전략 지도 기법 - 집중력 | 청소년 학습전략 지도 기법 – 효과적으로 읽기 & 리터러시 읽기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1 | 2023.01.05.(목) 17:00-20:00 | 온라인 (권남희) | 25 | 2023.01.13.(금) 14:00-17:00 | 온라인 (임순선) | 25 | 2023.01.09.(월) 18:00-21:00 | 온라인 (최원희) | 25 |
2 | 2023.01.10.(화) 17:00-20:00 | 온라인 (권남희) | 25 | 2023.01.19.(목) 14:00-17:00 | 온라인 (임순선) | 25 | 2023.01.18.(수) 18:00-21:00 | 온라인 (최원희) | 25 |
3 | 2023.01.09.(월) 14:00-17:00 | 온라인 (권남희) | 25 | 2023.01.20.(금) 14:00-17:00 | 온라인 (임순선) | 25 | 2023.02.08.(수) 18:00-21:00 | 온라인 (최원희) | 25 |
회차 | 상담직군 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 청소년 상담기법 워크숍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기초반)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심화반)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1 | 2023.01.18.(수) 15:00-18:00 | 온라인 (전호정) | 25 | 2023.01.16.(월) 09:00-12:00 | 온라인 (전호정) | 25 | 2023.01.04.(수) 14:00-17:00 | 온라인 (조아라) | 25 | 2023.01.10.(화) 13:00-16:00 | 서울-성수 (조아라) | 25 |
2 | 2023.01.26.(목) 14:00-17:00 | 온라인 (박민지) | 25 | 2023.01.17.(화) 18:00-21:00 | 부산 (전호정) | 25 | 2023.01.05.(목) 13:00-16:00 | 서울-남부 (조아라) | 25 | 2023.01.12.(목) 13:00-16:00 | 서울-남부 (조아라) | 25 |
3 | 2023.01.31.(화) 18:00-21:00 | 대전충남 (박민지) | 25 | 2023.01.27.(금) 14:00-17:00 | 온라인 (박민지) | 25 | 2023.01.31.(화) 14:00-17:00 | 온라인 (조아라) | 25 | 2023.01.16.(월) 13:00-16:00 | 경기-성남 (조아라) | 25 |
회차 | 청소년 사업 기획력 향상 워크숍 - 기본 | 청소년 사업 기획력 향상 워크숍 - 심화 | 프레젠테이션 역량강화 워크숍 - 기본 | 프레젠테이션 역량강화 워크숍 - 심화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1 | 2023.02.01.(수) 19:00-22:00 | 온라인 (박진경) | 25 | 2023.02.09.(목) 19:00-22:00 | 온라인 (박진경) | 25 | 2023.01.26.(목) 19:00-22:00 | 온라인 (유영주) | 25 | 2023.02.02.(목) 19:00-22:00 | 온라인 (유영주) | 25 |
2 | | | | | | | 2023.01.27.(금) 19:00-22:00 | 온라인 (유영주) | 25 | 2023.02.03.(금) 19:00-22:00 | 온라인 (유영주) | 25 |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 기초반 : 새로운 수강생 가능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 심화반(청소년상담사 면접 상담사례 분석, 기초반 수강생만 신청 가능)
※ 상기 일정 및 내용은 사정에 따라 추가 및 변경될 수 있음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동계 역량강화 실습프로그램 유익한 것이 정말 많습니다~ 많은 신청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