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카메라, USB 케이블을 PC에 연결하기 ① USB 케이블을 디지털 카메라와 PC에 연결하기 ▣ 사용하는 USB 케이블은 디지털카메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디지털카메라 살 때 함께 들어있습니다.
▣ PC에 연결할 USB케이블은 컴퓨터 앞쪽에 있는 USB 연결포트로 연결하면 됩니다. ▣ 해당 카메라 제조업체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이나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처음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새로 나온 디지털카메라의 경우 윈도우 2000이상 사용시 따로 프로그램을 깔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XP에서는 프로그램을 깔지 않아도 윈도우 자체에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디지털 카메라 파워를 켠 후에 "내 컴퓨터"에 들어가 디지털 카메라 폴더 찾기 ▣ "내 컴퓨터" 에 가보면 USB 케이블은 연결하기 이전에 있던 (A:), (C:) 혹은 (D:) 드스크 외에 새로 (E:), (F:) 등의 이동식 디스크로 표시되는 아이콘들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 새로 생긴 이동식 디스크에 들어가보면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들 파일이 있습니다. ③ 필요한 사진 파일 혹은 모든 사진 파일을 원하는대로 복사 또는 자르기하여 내 컴퓨터의 원하는 폴더 안에 넣으면 됩니다. ▣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카드에 사진을 비우시려면 다 잘라내기 하여 내 컴퓨터 안에 넣으시면, 디지털카메라 찍으실 때 새 메모리카드로 찍으시는 것과 같습니다. 2. 메모리카드를 카드리더기에 꽂고 PC에 연결하기 ① 디지털카메라에서 메모리카드를 꺼내 카드리더기에 꽂기 ▣ 메모리카드의 종류는 사용하는 카메라 기종에 따라 다릅니다. 니콘이나 캐논의 경우 CF메모리를 사용하며, 소니는 독자적으로 메모리스틱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메모리카드의 종류에 따라 카드의 크기가 다르므로 카드리더기에 끼울 자리가 다른데, 크기가 맞는 곳에 끼우면 되므로 금방 식별할 수 있습니다. ② 카드리더기 케이블을 PC의 USB 포트에 연결하기 ▣ 대부분의 카드리더기는 USB에 꼽아서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윈도우가 98일경우 처음에는 동봉된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USB를 인식합니다. 윈도우ME이상의 OS는 USB를 자체적으로 인식하므로, 단순히 USB포트에 꼽아주기만 하면 카드리더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 리더기는 사실 예전에 카메라의 연결 방식이 시리얼이었을 때 시리얼은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메모리를 뽑아 usb리더기에 넣고 뽑으면 훨씬 빨랐기 때문에 많이 썼었는데 요즈음은 대부분의 카메라가 usb를 지원하고 경우에 따라 더 빠른 블루투스등의 이동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리더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메라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메모리카드와 카드리더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PC에 사진 뿐만 아니라 다른 파일들도 저장, 복사 등을 하며 편하게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메모리카드를 꼭 다 채우지 않아도 됩니다. 한장만 찍고 메모리를 뽑아 리더기에 넣고 읽어도 한 장만 뽑을 수 있지요. 몆장 안 찍고 빼셔서 리더기에 넣어 읽으셔도 됩니다.
▣ 리더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자주 뺐다 꽂았다 하기 때문에 불안정한 면이 없잖아 있지만, 반면 카메라 케이블을 직접 연결하는 경우, 카메라를 켜놓아야 하기 때문에 그것도 나름대로 불편합니다. ③ "내 컴퓨터"에 들어가 이동식 디스크의 사진 폴더 찾기 ▣ "내 컴퓨터" 에 가보면 USB 케이블은 연결하기 이전에 있던 (A:), (C:) 혹은 (D:) 드스크 외에 새로 (E:), (F:) 등의 이동식 디스크로 표시되는 아이콘들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 새로 생긴 이동식 디스크에 들어가보면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들 파일이 있습니다. ④ 이동식 디스크 안의 사진 폴더에 들어가 필요한 사진 파일 혹은 모든 사진 파일을 선택하여 원하는대로 복사 또는 자르기하여 내 컴퓨터의 원하는 폴더 안에 가져다 넣으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