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검사의 종류와 특징은 어떻게 될까요?
성격이란 개인의 환경에 대한 적응을 결정 지을 수 있는 행동과 사고방식의 총칭으로서 태도보다 더 넓고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격은 인간의 타고난 또는 내면에 존재하는 행동 성향으로서, 타인과 구별되는 성격유형으로 타인에게 보여주는 전체적인 인상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MBTI는 마이어스와 브릭스가 스위스의 심리학자 칼 구스타브 융의 심리유형론을 토대로 만든 자기 보고식 성격유형 검사로써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 유형상의 차이를 미리 예견하여 보다 건설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 준다는 데 있으며, 성격의 좋고 나쁨을 판정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선천적 심리유형을 파악하고 진정한 내 모습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MBTI의 선호지표는 4가지로 분류됩니다.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주의와 에너지 방향이 외부세계로 향하는 행동지향적인 경우를 의미하는 외향형과 주의와 에너지 방향이 내부세계로 향하는 관념적 사고를 선호하는 내향형으로 구분됩니다. 외부의 정보를 수집하고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정보를 자신의 오감으로 받아들이며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감각형과 모든 일의 가능성이나 의미, 관계를 육감에 의존하는 직관형으로 구분됩니다. 인식된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방법에 있어서 객관적 사고에 의해서 선택, 결정하는 사고형과 개인적, 사회적 가치에 의해서 정서적으로 선택, 결정하는 감정형으로 구분됩니다. 생활양식에 따른 구분은 행동을 이행함에 있어서 정보를 얻으면 빠른 결론에 도달하는 경향을 의미하는 판단형과 행동을 이행함에 있어서 정보 그 자체를 즐기므로 개방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경우를 의미하는 인식형으로 구분됩니다.
심리검사를 통해 자존감과 사회성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까요??
MBTI는 성격유형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성격의 다양한 측면들을 파악할 수도 있지만 MBTI 검사만을 전적으로 신뢰하여 한 사람의 성격을 판단 짓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보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기질이나 성격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풀배터리인 종합심리검사, 뇌파검사, 투사적 검사, 관찰과 면접 등을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를 통해 기질과 성격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난 후 나의 사회성 발달 정도와 발달적 측면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성(Sociality)이란 사회에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집단생활과 사회생활을 즐기며 참여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사회성은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발달되는데, 바람직한 관계를 맺어나가는 배려나 공감 능력을 배우며, 리더십 등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 소심하거나,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아동,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 등은 적절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여 학교적응 및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아이는 집단에서의 소외, 낮은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성적하락 등의 문제로 발전되어 더욱더 인간관 계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성인이 된 후에도 사회부적응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집단치료놀이란?
집단의 역동성을 이용한 집단치료놀이는 집단활동을 통해 협동, 나누기, 돕기, 감정이입 등의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하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합니다.
집단치료놀이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소속감을 갖도록 해주며 아동의 심리내면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응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켜주고 자존감을 높이도록 격려해 주면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향상시킴으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https://kccp.kr/bbs/board.php?bo_table=306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1. 김정택․심혜숙․제석봉(2009). MBTI 개발과 활용, 어세스타: 서울
2. 정민․노안영(2003), “생활양식, 심리유형(MBTI)과 생활 스트레스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4): 693-710.
3. 김원예(2001).MBTI를 통해 본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성격유형 비교 연구.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정택․심혜숙(1990).MBTI의 한국 표준에 관한 일 연구.한국심리학회지:상담과 심리치료,3(1),p44-72.
5. 김정택․심혜숙(1995).MBTI16가지 성격유형안내.서울 :한국 심리검사 연구소.
6. 김정택․심혜숙(1991).성격유형검사의 한국표준에 관한 일 연구,한국심리학회지:상담과 심리치료,3(1),p44-72.
7. 김정택․심혜숙(1993).성격선호도 검사 박사학위논문 요약집.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8. 김정택․심혜숙․제석봉(1995).MBTI개발과 활용.서울 :한국 심리검사 연구소.
9. Myers, I. B.(1962),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0.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