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더니즘을 규정할 때 다양한 입장가운데 한가지 공통점은 근대적인 <이성적 주체>라 는 개념을 더이상 수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의해서 주창된 근.현대적 이성에 대한 비판 내지는 해체작업이 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 모던이라는 것은 논리와 번화와 창조적인 실험들에 의해서 계속 추동되어 지는 과학이라는 것이며, 따라서 오는날 당연시 하는 행위양식이나 말하는 방식등의 제한이나 한계 속에 사로잡히지 말고 모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색다르고,이질적인 담론의 양식이나 실험등을 의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보았다.
모더니즘과 반대의 개념이죠. 모더니즘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 근대화를 추구했다면 포스트 모더니즘은 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비판으로서 나오게 된 것이죠. 감성을 다시 중시하고 목적성을 비판하고 절대적인 개념을 부정합니다. 상대적이죠. 또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제1,2차 대전에서의 광기를 보고 느끼죠. 그리고 어느 것이 다른 것에 대하여 우월하거나 한 것이 아니고 다만 다르다는 것이죠. 일견 불교의 사상이나 노장 사상과 비슷한 면이 있죠.
또한 다원주의 신봉이나 무정부주의적 다원주의 지향, 철학, 과학, 미술등등 현대사회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뉴에이지라는 운동도 일종의 포스트 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죠. 기독교에서는 포스트 모더니즘을 비판하더군요. 현대 사회의 특징과 비슷한 면이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