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등교거부와 사회성
등교 거부는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어하거나 아예 가지 않는 경향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청소년기의 등교 거부는 부모와 교사들이 종종 마주하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는 단순한 학업 기피나 일시적인 게으름과는 다른 문제로,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는 청소년의 학업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등교 거부는 단순한 학업 문제를 넘어서는 복합적인 문제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등교 거부의 원인 : 등교 거부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등교 거부는 정신건강 문제와 깊은 연관이 있으며, 이는 학교에서 받는 학업적 스트레스와 부담감, 또래와의 갈등, 교사와의 관계 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가정 환경 역시 등교 거부에 중요한 역할을 미치게 됩니다. 가정 내에서 부모와의 불화, 부모의 높은 기대, 경제적 어려움 등은 청소년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중시키며, 학교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등교 거부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 학교는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청소년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성장하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그러나 등교 거부로 인해 청소년들이 학교에 가지 않게 되면, 이러한 상호작용 기회가 줄어들게 되어 사회성 발달이 저해됩니다. 이 시기에 형성된 사회적 기술은 성인이 되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인관계나 사회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로 청소년기에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학교 가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대화를 통한 문제 파악
아이와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왜 학교에 가기 싫은지 그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단순한 질책이나 강요는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아이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들어보고 학교 가기 싫다는 말을 단순한 반항으로 여기는 것이 아닌, 그 뒤에 숨겨진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학교와의 협력
등교 거부 문제가 발생하면 학교와의 협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가 학교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함께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내 무료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겪는 심리적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긍정적인 학교 경험 유도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거나, 아이가 관심 있는 분야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전문가와의 상담
심리적 문제가 깊거나 지속적인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리검사를 통해 아이의 심리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제공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또래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얘기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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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한영희,and 조아미. "고등학교 청소년의 등교거부 경향성에 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6.4 (2009): 23-44.
한영희. "청소년의 정신건강이 등교거부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9. 서울
이소희,노경선,김창기,and 고복자. "등교 거부 청소년의 환경 및 심리 상태." 신경정신의학 39.6 (2000): 1036-104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