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외상과 PTSD
외상이란 외부에서 발생한 충격에 의해 발생한 심리적 상처를 의미합니다. 외상을 직접 겪었거나,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것을 생생히 목격하거나, 가족 또는 가까운 사람에게 일어난 것을 알게 된 경우에만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진단이 가능합니다. 외상을 경험한다면 당연히 외상과 관련한 상황을 회피하고자 하는 행동을 자주 보일 것이며, 불안과 두려움을 더 자주 느끼고, 부정적인 방향으로 외부 자극들을 해석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만, 정도와 빈도, 유지 기간이 일정 수준 이상 넘어가게 되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동이 외상에 보이는 반응은 성인과 비교했을 때 다르며, 진단 기준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외상에 대한 기억이 고통스럽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놀이를 통한 재현, 악몽, 급격히 줄어드는 말수, 야뇨증, 또는 부모에게 과하게 의지하고 붙어있는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상에 고통받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상징 놀이를 통한 개방
아이가 감정을 억제하고 외상과 관련한 것으로부터 회피하는 행동이 이어지면 예후가 악화됩니다. 전문가와의 안정적인 관계 형성 후 상징 놀이와 짧은 이야기를 통해 반복적으로 외상과 관련한 기억을 재현을 하는 방식이 활용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외상적 기억을 수용하고 자신의 경험에 통합하며 회피적인 사고 및 행동과 무력감을 극복하게 됩니다.
2. 약물치료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서 나타나는 우울감, 걱정, 불안 등을 치료하기 위해 항우울제가 처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장애나 악몽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안정제가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어떤 약물이 적합한지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3. 심리치료
치료사는 트라우마와 문제증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경험적으로 검증된 근육이완기술, 분노 및 정서조절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치료사는 트라우마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의 기억을 함께 짚어가며, 사건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석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트라우마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은 자신의 잘못이 아닌 문제로 죄책감이나 창피감을 느끼는 경우가 생기는데, 치료사는 그들이 좀 더 현실적인 시각을 갖고 사건을 바라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동 같은 경우에는 상징 놀이를 통해 외상 경험을 인식하고 수용하게 된 후 통합이 이루어지더라도 경험을 떠올리는 과정에서 논리적으로 와해되고 왜곡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때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인지처리치료의 정보처리모델에 의하면, 트라우마로 인한 공포와 불안감을 소거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2가지 있다고 합니다. 첫째는 두려움을 유발하는 기억에 노출이 되어야 하며, 둘째는 두려운 기억을 재구성하기 위해서 새로운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지적 재구성을 하며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대처 기술 등을 교육하는 개입이 들어가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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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혜숙, & 이경숙. (2011). 모 죽음으로 인한 PTSD 유아의 놀이치료 사례.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4(2), 53-7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rlington, VA: Author.
Goodyear-Brown, P. (2009). Play therapy with traumatized children. John Wiley & Son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