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장애와 ADHD
틱장애는 반복적이고 불수의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만드는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대체로 스트레스나 긴장 상황에서 더 악화 되며, 의지와 상관없이 발생하고 짧고 빠르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틱장애는 크게 운동 틱과 음성 틱으로 구분됩니다.
- 운동 틱: 눈 깜박임, 얼굴 찡그림, 목 돌리기 등과 같은 반복적인 움직임이 포함됩니다.
- 음성 틱: 목 Clearing, 반복적으로 특정 소리 또는 단어를 내는 행동을 포함합니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ADHD는 종종 학습 장애, 감정 조절 문제,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과 함께 나타납니다. 이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인생 전반에 걸쳐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틱장애와 ADHD :
틱장애와 ADHD는 각각 독립적인 신경발달 장애이지만, 두 장애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ADHD를 가진 어린이 중 약 50%가 틱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이는 두 장애가 공통된 신경학적 기전을 공유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ADHD와 틱장애가 함께 있을 때 환자의 일상생활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습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더 종합적이고 맞춤형 관리가 필요합니다.
“틱장애, ADHD 증상을 보이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이해와 공감
틱장애와 ADHD는 신경 발달 장애로, 아이들이 의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반복적인 틱 행동이나,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볼 때 부모는 당황하거나 화를 낼 수 있지만,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기 힘들다는 점을 인식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전문가의 도움
틱장애나 ADHD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평가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전문의나 전문 심리치료사와 상담하여 아이의 증상을 정확히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아이의 증상에 맞는 맞춤형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3. 일관된 일상과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
틱장애와 ADHD를 겪는 아이들은 예측 가능하고 구조화된 환경에서 더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일관된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집중력 부족이나 충동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일정한 시간표 : 매일 같은 시간에 식사, 공부, 놀이, 수면을 계획하여 일정한 루틴을 유지하기.
- 작은 목표 설정 : 아이가 한 번에 많은 일을 처리하지 않도록,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했을 때 칭찬과 격 려를 아끼지 않기.
- 집중 시간을 짧게 나누기 : ADHD 아이들의 경우, 긴 시간 동안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공부나 과제를 할 때는 짧은 휴식을 자주 취하고, 한 번에 하나의 과제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학교와 협력하기
아이의 증상은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과 협력하여 아이의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고, 필요할 경우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에게 아이의 증상과 필요 사항에 대해 미리 말씀드리고,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아이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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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슬기,도승이,and 정광조. "자폐스펙트럼, ADHD, 그리고 틱장애를 가진 아동의 실행기능 비교 연구." 정서ㆍ행동장애연구 32.4 (2016): 233-249.
최지욱,임명호,이창화,박진균,손정우,심세훈,유인규,강현수,and 정범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틱 장애 동반 여부에 따른 확산 텐서 영상 비교 연구." 신경정신의학 47.5 (2008): 493-502.
김도연,and 정은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일과성틱장애 동반여부에 따른 실행기능 비교연구." 발달지원연구 1.2 (2012): 187-20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