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 피부에 맞는 무독성 제품이 인기 -
-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유아용 물티슈의 빠른 성장세 -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유아용 화장품
ㅇ HS Code: 481820(클렌징 티슈), 330499(스킨케어), 330510(샴푸)
ㅇ 관세율: 해당 사항 없음.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없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2017년 유아용 화장품 시장은 3억9100만 홍콩달러(약 555억 원)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유아용 화장품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해 2022년 시장규모는 4억3900만 홍콩달러(약 628억 원)로 예상됨.
- 유아용 화장품은 아기용 물티슈, 스킨케어, 헤어케어 순으로 시장규모가 크며 유아용 물티슈가 최근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홍콩 유아용 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시장동향
- 과거 멜라민 분유 사태와 최근 불법 백신 파동으로 중국 내 유아용품산업은 신뢰받지 못함. 반면 홍콩에서 유아용 화장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는 꾸준히 증가함.
- World Green Organization(WGO) 단체의 유아용 화장품 소비자 설문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의 75%가 상품의 안전성, 성분, 품질을 중요시 여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은 안전성을 갖춘 제품을 선호해 고가 및 유럽 브랜드의 유아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전체) 2017년 화장품(HS Code 481820, 330499, 330510 기준) 총 수입액은 각각 8억9000만, 10억2000만, 28억5730만 홍콩달러임.
- HS Code별 수입금액은 유아용 화장품을 포함한 각 품목의 전체 수입금액을 나타내므로 수입 통계는 참고 자료로만 활용
ㅇ (한국) 최근 3년간 클렌징 티슈 및 스킨케어 품목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스킨케어 품목은 3년 연속 수입규모 1위를 차지함.최근 3년간 샴푸 품목은 소폭 상승하는 추세임.
홍콩 클렌징 티슈 등 화장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1820)
(단위: 백만 홍콩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1 | 중국 | 579 | -7.4 | 577 | -0.4 | 581 | +0.8 |
2 | 한국 | 75 | +133.8 | 102 | +37.4 | 119 | +16.6 |
3 | 대만 | 87 | -7.1 | 99 | +13.7 | 96 | -3.1 |
4 | 싱가포르 | 12 | +11.1 | 18 | +49.1 | 23 | +22.2 |
5 | 일본 | 19 | -26.5 | 22 | +16.6 | 15 | -30.8 |
6 | 미국 | 36 | -35.2 | 20 | -46.2 | 13 | -35.3 |
7 | 인도네시아 | 7 | -26.6 | 7 | +1.4 | 7 | -6.8 |
8 | 네덜란드 | 4 | -47.9 | 4 | -1.7 | 7 | +87.3 |
9 | 태국 | 44 | +74.3 | 34 | -23.4 | 5 | -84.7 |
10 | 마카오 | 6 | -22.3 | 5 | -18.3 | 4 | -16.1 |
주: HANDKERCHIEFS, CLEANSING OR FACIAL TISSUES AND TOWELS, OF PAPER PULP, PAPER, CELLULOSE WADDING OR WEBS OF CELLULOSE FIBERS
자료원: 홍콩 통계청
홍콩 선크림 등 스킨케어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
(단위: 백만 홍콩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1 | 한국 | 3,955 | +65.6 | 6,791 | +71.7 | 7,042 | +3.7 |
2 | 싱가포르 | 2,690 | -9.0 | 2,958 | +10.0 | 4,235 | +43.2 |
3 | 일본 | 2,200 | +22.2 | 3,304 | +50.2 | 4,191 | +26.8 |
4 | 중국 | 1,941 | +5.7 | 2,163 | +11.4 | 2,363 | +9.2 |
5 | 미국 | 1,914 | +20.9 | 2,016 | +5.3 | 1,924 | -4.5 |
6 | 프랑스 | 2,014 | -3.6 | 1,715 | -14.8 | 1,791 | +4.4 |
7 | 스위스 | 1,356 | -14.4 | 1,255 | -7.5 | 1,742 | +38.8 |
8 | 대만 | 1,071 | +21.4 | 1,150 | +7.4 | 1,007 | -12.4 |
9 | 네덜란드 | 674 | +19.6 | 639 | -5.1 | 921 | +44.0 |
10 | 이탈리아 | 597 | +6.6 | 621 | +4.0 | 730 | +17.6 |
주: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CARE OF THE SKIN NESOI, INCLUDING SUNSCREENS AND SUNTAN
자료원: 홍콩 통계청
홍콩 샴푸 등 헤어케어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단위: 백만 홍콩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1 | 중국 | 417 | -1.0 | 347 | -16.8 | 269 | -22.5 |
2 | 일본 | 155 | +27.9 | 165 | +6.3 | 142 | -14.0 |
3 | 대만 | 139 | +0.1 | 159 | +14.6 | 124 | -21.9 |
4 | 한국 | 88 | +304.2 | 84 | -4.7 | 93 | +10.6 |
5 | 미국 | 131 | +49.8 | 95 | -27.9 | 83 | -12.8 |
6 | 독일 | 67 | +22.1 | 66 | -2.2 | 58 | -11.6 |
7 | 영국 | 38 | +42.8 | 47 | +23.5 | 38 | -19.5 |
8 | 마카오 | 31 | -10.4 | 20 | -35.9 | 26 | +29.4 |
9 | 이탈리아 | 18 | +7.9 | 15 | -14.1 | 25 | +62.7 |
10 | 호주 | 18 | -3.1 | 20 | +14.1 | 24 | +20.1 |
자료원: 홍콩 통계청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홍콩은 현지 브랜드보다 해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높아 대부분 유럽, 호주를 비롯한 해외 브랜드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독일 브랜드 Sebamed와 호주 브랜드 QV는 스킨케어, 헤어케어에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 홍콩 Watsons Baby 담당 매니저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스킨케어 제품에서 Sebamed 브랜드 제품의 인기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고 함.
ㅇ 주요 경쟁기업
홍콩 유아용 화장품 기업별 시장점유율
순위 | 브랜드 로고 | 브랜드명 | 점유율(%) |
1 |
| Johnson’s baby | 46.6 |
2 |
| Huggies | 10.4 |
3 |
| Baby Sebamed | 8.9 |
4 |
| Pigeon | 6.5 |
5 |
| Pampers | 4.4 |
6 |
| Nu Skin Epoch | 3.9 |
7 |
| Mannings (자체상품) | 2.8 |
8 |
| Select (자체상품) | 1.9 |
9 |
| First Choice (자체상품) | 1.9 |
10 |
| QV | 1.5 |
자료원: Euromonitor, 해당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주로 대형 드러그스토어에서 구매
- World Green Organization(WGO)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아용 화장품 구매자의 85%가 대형 드러그스토어(Mannings, Watsons 등)에서 구매
- 일반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유통량은 감소하는 추세임.
- 최근 홍콩 소비자들은 해외 유아용 화장품 제품들을 비교 후 온라인상으로 직접 구매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시사점
ㅇ 유아용 화장품은 제품 안전성이 우선
- 홍콩 소비자들은 가격보다 제품 안전성을 중요시함. 유럽산 유아용 화장품은 성분 규제가 까다로워 안전성이 보장된다고 여기기 때문에 유럽산 제품을 선호함.
- 매년 유아용 화장품 고가제품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음.
- Johnson’s Baby는 자체 품질안전인증 시스템인 CPM™(CLINICALLY PROVEN MILDNESS)을 갖추고 있고, Sebamed는 독일의외코테스트(Öko Test)와 엄격한 품질인증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으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ㅇ 유아용 물티슈 빠른 성장세
- 홍콩은 날씨가 습하고 더워 아이를 땀띠와 세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물티슈 소비량이 많고 시장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홍콩의 한국 물티슈 제품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이나 유아용 물티슈의 점유율은 아직 높지 않은 수준임. 한국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인식이 확산된다면 유아용 제품 시장점유율도 상당 수준까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or, 홍콩 통계청, 브랜드 홈페이지, World Green Organization (WGO)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