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역학살롱
 
 
 
카페 게시글
명조분석 토론방: ..............命析堂(명석당) 양인격의 이해
又新 추천 0 조회 66 19.08.04 21:52 댓글 2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첨부된 파일
댓글
  • 19.08.05 10:14

    첫댓글 < 대운표시 + 대표저서 / 생애 >

  • 19.08.05 10:11

  • 작성자 19.08.05 10:36

    @상관패인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 19.08.05 14:20


    이왕 토론에 부치시려면, 사주를 좀 제대로 작성해 주시잖고요..

    乙 甲 乙 戊 ... (乾命 102세)
    亥 子 卯 午

    76 66 56 46 36 26 16 6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

  • 19.08.05 14:46


    네, 격국론 관점으로 보면 이 사주는 양인격에 상관 午가 생재하므로
    양인용재를 쓸 수 있는 구조가 되네요.
    다만 식상이 지지에 있어서 양,겁을 소통하지 못하니,
    원국은 천간에 탈재가 일어난 파격사주입니다.

    -병진,정사 식상대운에는 식상이 드러나 생재가 제대로 되니 성,
    -무오,기미 재성대운은 탈재로 패,
    -경신 칠살대운은 을경합으로 합살存刃하니 패,
    -신유 정관대운은 양인용관으로 성,
    -임술 편인대운은 오술 상관회국에 의해 양인용재로 성,
    -계해 정인대운은 양,겁의 탈재로 패,

    이렇듯 성패변화가 많아 고난을 몸소 실행한 인생행로라 보입니다.
    종교,신앙인,사상가였고 교육자로 주된 삶을 영위했기 때문에,

  • 19.08.05 15:18

    @우명
    패운이 많음에도 큰 기복으로 드러나지 않은 듯 하네요.
    세속의 금력,권력에 휩쓸리지 않고 절제된 삶을 향유한 연유라 보이고요.

  • 19.08.05 15:18

    @우명

    -우신;"이 사주는 삼명통회의 방식으로 보면 지지에 인성이 있으니
    인성이 양인을 제화하여 좋은 격국이 됩니다."-

    인성이 양인을 제화한다는 것은 옳지 않은 이해입니다.
    인성은 양인을 생조할 뿐, 제화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렇게 착시를 갖게 하는 것은,
    -'무오 양인격에서 양인이 회국하여 인성으로 변하는 때'-에 관살 설명을,
    모든 양인격에도 다 그런 줄로 아는 오해에서 비롯됩니다.

  • 작성자 19.08.05 15:29

    @우명 명통부에도 나와있지요. 관살인으로 양인을 제화한다고.

    자평진전에 없다고 해서 없는 것이 아닙니다.

    고전을 어떻게 읽고 어떻게 수용하는가는 각자의 견해이니 견해의 차이를 확인하면 됩니다.

  • 작성자 19.08.05 15:36

    @우명 남회근선생은 실제로 강연과 출판으로 엄청난 부를 축적합니다.
    심지어 그의 사후에 저작권관련 자식간에 소송이 붙을 정도입니다.
    수억부가 팔린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실제 병진 정사대운에는 별것이 없었습니다.
    황포군관에 잠시 근무한 것 말고는 대부분 수도와 유랑생활이었습니다.
    재성대운에는 사업을 벌였다가 쫄딱 망하고
    배운 도둑질이 고전문화라
    경신대운에 대학교수가 되고 강의 강연을 시작해 엄청난 성공을 거둡니다.
    신유대운에 더욱 명성이 높아지고
    인성대운에 그 여세가 이어졌습니다.

    명예와 부를 함께 갖추었습니다.

    경신대운을 자평진전의 견해에 따르면 패인 듯싶으나
    합살로 재성을 살리므로 패가 아닙니다.

  • 19.08.05 16:11

    @又新

    격국의 성격이란,
    부를 축척했다는 결과에 주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명주가 그 부를 축척하려 의지를 가지고 이를 달성했는가로
    드러납니다.

    부나 명예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제 아무리 그것들이 많이 생기더라도 그 명주에겐 부담이 되며,
    그런 자체가 패운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격국의 성패란,
    돈이 많다거나 권력이 세다는 3자적 관찰점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의 명주가 자신의 의지를 잘 실행할 수 있는가,
    그렇지 못한가를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즉 내면의 욕구 충족이 현실화 되면 성, 그렇지 못하고 방해를 받으면 패...
    이것이죠.


  • 작성자 19.08.05 16:17

    @우명 자평진전에 그렇게 나오나요?

    본인이 만족하면 성, 그렇지않으면 패.
    내면의 욕구가 만족되면 성, 그렇지못하면 패.

    명리학은 출세 신분 재산 처재 육친 등을 따지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우명님은 정신적 기준으로 성패를 가름하는군요.

    제가 과문한지는 몰라도 어떤 명리학 서적에도 그런 구절은 보지못했습니다.

    이쯤되면 창작명리학이 됩니다.
    혼자서 즐기는 것이야 누가 나무라겠습니까..

  • 19.08.05 16:33

    @又新
    격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니 그런 소릴 할 수 있는 겁니다.
    격국은 명주가 자신이 추구하는 가장 강한 의지와 성향, 소질, 역량을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주가 지향해야 할 목표를 알 수 있고,
    적합한 진로를 짐작하고 전후의 호불호의 감정을 알 수 있는 거랍니다.

    식신생재격이면 식신이 재성을 추구하는 실리적이고 세속적 목표를 지향하는 거예요.
    식신제살격이면 식신이 세상의 거악을 제거하는 명예를 추구하는 사주가 되죠.
    식신제살격이 돈벌기를 추구한다면 그 자체로 부담이 되니 패격이 되는 겁니다.
    또 여난女亂이 생기기 쉽고요.
    왜냐? 식신제살에 재성이 패를 만들기 때문이죠.

    이런 원리를 모르고 맹목적으로

  • 19.08.05 16:33

    @우명
    이것 저것 섭렵만 하다보니, 정작 문리를 깨치지 못한다고 보는 겁니다.
    그러니 명리창작이니 그런 황당한 주장을 하게 되죠

  • 작성자 19.08.05 16:42

    @우명 무슨 생초보같은 소리를 하는지 도통 알수가 없군요.

    격국은 어떤 격국이든지 성격이 되면 돈을 벌고 출세를 합니다.
    격에서 모자라는 것이 있으면 청렴한 관리, 종교인, 순수한 연구자가 있을 수 있지요.

    격국의 기본을 제대로 이해 못하신 듯 합니다.

    생초보 같은 말씀만 하시는군요.

  • 19.08.05 17:04

    @又新
    -우신; "격국은 어떤 격국이든지 성격이 되면 돈을 벌고 출세를 합니다.
    격에서 모자라는 것이 있으면 청렴한 관리, 종교인, 순수한 연구자가 있을 수 있지요."

    성격 = 돈,출세...이런 인식이 격국을 이해하는데 큰 문제라는 겁니다.

    물론, 식신제살격에 재성이 기신이지만 돈을 벌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은 돈 자체를 목표로(즉 사업을 목표로)하여 돈을 번 것이 아니라,
    자신이 추구하는 주 행위 즉 의료술, 위험물 취급, 경호술 등을 수행하는데 따른 부가적 댓가일 뿐입니다.
    즉 식신제살격은 식신생재격과 같이 아무 장사나 해서 돈벌 수 있는 구조가 아니예요.
    또 돈에 대한 생리에도 애초부터 둔감하고요.

  • 19.08.05 17:18

    @우명
    성격을 돈과 출세에다 연관을 짓다보니,
    청렴한 관리, 종교인, 순수한 연구자는 격국에 모자람이 있어서 그렇다고라고라...?
    성격이 제대로 되면 허벌나게 돈 벌고 비까번쩍 출세하는 사람만 있나요?

    간명공부를 하는 사람이, 명주의 타고난 기질,적성,역량..이런 연구도 없이
    다짜고짜 돈, 출세, 명예의 잣대로만 성격,파격을 재단하는 것이니,
    어찌 격국론을 제대로 이해하리라 기대하겠는가..하는
    탄식이 나올 판이네요.
    명리를 궁구함이 없이 그저 단편식, 주입식..카더라.. 비전,비법 학습의 부작용이 보이는 듯 하네요.


  • 작성자 19.08.05 17:27

    @우명 식신제살격에 재벌들 많이 있습니다.
    제대로 성격되면 돈많이 법니다.

    예를 드신 경우는 격이 많이 손상되거나 필요한 것들이 모자라는 경우들입니다.

    의사 위험물 취급업자 경호업 등도 성격되면 돈 많이 법니다.

    아주 기초적인 것들을 이해못하시는 듯
    여전히 초보적인 격국타령하고 하고 계시는 군요.

  • 19.08.05 17:33


    자, 더 이상 말해 봐야, 별 이해하시질 못할 것 같군요.
    권하건대, 멀리 가시지 말고, 자평진전, 그 초보입문서라도 좀 제대로 익히시길 바랍니다.
    이미 그랬다면, 적어도 양인격을 인성이 제화한다는 허튼 주장은 안하셨을 게죠.

  • 작성자 19.08.05 17:38

    본인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고전에 나오는 글을 헛툰소리로 치부하는 용감함은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 19.08.05 18:04

    @又新
    그 고전의 내용을 제가 오해했노라고...솔직하게 말하지 못하고,
    초점을 흐리며 끝까지 발뺌하시네요.

    자신이 그 내용에 대한 소신이 서 있다면,
    왜 명통부에서 관살인이 양인격을 제화한다고 하는가...에 대한
    이치를 당당히 설명할 줄도 알아야겠죠..?
    그저, 카더라 소식통을 믿었을 뿐인가요?


    우신 님,

    왜 양인격을 인성이 제화할 수 있다는지, 설명을 해 보세요.

  • 작성자 19.08.05 18:16

    @우명 책을 찾아서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잘못 번역된 엉뚱한 문장 끌어다가 애쓰지 마시고..

    제가 귀하에게 설명할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남회근선생의 명조에 대해 잘못 해석했으면 잘못했다고 인정하면 될일을
    명통부까지 끌어들여 해석해달라고 조르시나요.

  • 19.08.05 21:00

    @又新

    여기는 토론장입니다. 상대의 반론 질문에 대해,
    "책을 찾아서 읽어 보라"는 불성실한 태도는
    이곳 토론장의 규칙 위반으로, 반론의 근거가 되질 못합니다.
    여기는 자신의 주장과 관련한 질문에, 응답해야 할 의무가 있는 곳입니다.

    다시 청합니다.

    왜 양인격을 인성이 제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시는지,
    그 근거가 명통부 어디에 있다시는건지,
    해당 원문과 번역글을 인용하셔서
    그 이유를 설명해 주시길 바랍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