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공포(claustrophobia)는 특정공포증-혐오증(Phobia) 중 한가지로, 엘리베이터, 터널, 비행기 등 밀폐된 공간 혹은 좁은 공간에 들어갔을 때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고 호흡 곤란 상태가 오며, 불안한 감정이 급격하게 증폭되어 공간에 머무르기 힘들어 하는 증상입니다. 실제로 MRI 검사 중을 비롯해 협소한 공간에 들어가게 된 경우 심장마비, 정신병, 사망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폐쇄 공포와 같이 특정공포증에 영향을 미치는 극심한 불안이 발생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생리학적으로 불안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들의 뇌신경의 특징이 신경 연결망 활성화 양상에 있어 일반적으로 인지와 행동을 조절하는데 역할을 하는 전두엽 피질의 활성도는 떨어지는 반면, 이성과 감정의 주의를 전환시키는 대상회(cingulate gyrus)나 신체 감각을 민감하게 하는 뇌섬엽(insula)의 활성도가 증가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의 영향으로 고착된 두려움이 인지처리 과정에 침습하게 되며 불안장애 환자들은 일상 전반에서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폐쇄공포증에 대한 개입은 대표적으로 뇌의 기능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물치료, 인지과정에 오류를 확인하고 자동 사고 패턴의 수정하는, 공포감을 체계적으로 둔감화 시키는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폐쇄 공포증을 비롯한 불안장애에 대한 개입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활 전반에서 나타나는 역기능과 문제로 인해 우울, 자살사고, 중독 등이 공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폐쇄 공포증,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특정 공포증 이해하기
정신 분석학적으로 무의식적인 억압이 있거나 어린시절 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장시간 좁은 공간에 방치된 경험, 밀폐 공간에 갇히는 사고 등의 영향으로 PTSD 증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불안한 생리학적 특징이 폐쇄공포증을 촉발시키는 사건을 경험했을 때 증상을 발현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합니다. 실제로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주변인들이 이해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공포증이 발생하고, 지속되는 원인에 대해서 스스로 아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첫걸음이 됩니다.
공포감에 대해 공감하고 이야기하기
사람에 따라 공포감을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밀폐된 공간을 꺼려하고 피하는 것이 공통적입니다. 공포감이 느껴지는 전후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 가까운 사람들과 나누며 1차적으로 지지 경험을 하고 자신을 보호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해 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폐쇄된 공간이라고 해도 특정한 공간이 정해져있다면 트라우마 사건을 탐색하는 것, 그 경험에 대해 나눌 때 힘들었을 마음을 공감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치료적 도움 받기
불안을 스스로 조절하면 좋겠지만, 생물학적인 기능으로 인해 불안 조절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진단을 통한 약물 복용이 필수적입니다. 더불어 자동사고의 패턴을 확인하고 체계적 둔감화 작업을 하는 인지행동 치료, 불안을 일으키는 잠재적 요인들을 탐색하는 심리상담치료를 통해 전문가의 치료적 도움을 조기에 받는 것이 공존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며 치료 예후를 좋게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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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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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재천, 배석환, 김용권, 이무식 (2015) MRI 검사 시 환자의 심리적 불안감이 폐쇄공포 및 활력징후에 미치는 영향(환자안전사고에 있어서),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7:4, 231-240
박준효, 김진우. (2023). 디지털 헬스 환경에서 서비스 사용 시간대가 우울장애와 불안장애의 선별에 미치는 영향.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강원.
김충명 (2021) 우울 및 불안 장애에서의 인지적 처리와 정서조절 고찰 : 신경인지 연결망을 중심으로 , 산업 융합연구(구 대한산업경영학회지), 19:6, 177-186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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