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문과 넓은 문(마7:13~14) 2023.12.24(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닭이 먼저인가 계란이 먼저인가?’ 알쏭달쏭합니다. 우리는 성경을 보면 금방 답이 나옵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실 때, 다섯째 날에 조류들을 창조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닭이 먼저이지요. 여러분, 규칙이나 법이 없다면 벌금이나 벌칙이나 처벌을 받지 않아 좋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가 신호등이나 차선도 없고 교통 법규가 없이 막 달린다면 어떨까요? 무시무시하고 끔직한 사고가 일어나는 것은 다반사입니다. 영생 천국, 영광에 이르는데도 문이 있고 길이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삶은 나그네 길입니다. 행선지(본향)는 영생 천국입니다.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는 먼저 표를 끊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행기를 타려면 게이트 앞 라운지에서 대기하다가 시간이 되면 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문을 들어가느냐에 따라 행선지가 전혀 다르게 됩니다. 오늘 예수님께서“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마7:14) 말씀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믿는 기독교인들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나는 좁은 문으로 가고 있는 가, 아니면 넓은 문으로 가고 있는가? 아주 중요한 질문입니다.
Ⅱ. 내 용
1. 좁은 문과 넓은 문, 나는 어떤 문으로 가고 있는가?
1) 좁은 문과 넓은 문의 정의
(1)좁은 문이란? 스테네스 퓔레스?
(1-1)마7:13~14“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❶좁은 문은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입니다.‘생명’은 헬라어‘조에’로 ‘영원한 생명’과‘영원한 생명의 삶’이라는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❷오늘 본문에서는‘조에’가‘영원한 생명의 삶’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거듭난 사람이 이 세상을 살아갈 때, 주님과 연합해 함께 살아가는 삶을 말합니다.
❸좁은 문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모든 삶의 목적이 주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앞에서 나눈 것처럼‘먼저 그의 통치와 그의 의’를 구하는 삶을 말합니다.
❹좁은 문은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다고 말씀합니다. 여기서‘찾는 자’는 헬라어‘휴리스’로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그리스도인을 만나려면 가뭄에 콩 나듯 하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1-2)좁은 문에 속한 사람이란?
❶어떤 사람이 꿈을 꾸었는데, 수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를 지고 가는데 지치고 힘들어 하고 있었고, 입술에는 원망과 불평과 부정적인 말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❷그런데 극히 소수이지만 기쁨으로 노래하면서 십자가를 지고 가고 있었습니다. 그를 보는 순간 이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 따지듯이 물었습니다.
❸‘저 사람의 십자가는 저렇게 가벼운 것을 주시고 나는 무거운 십자가를 주셨습니까?’ 그러자 하나님은‘저울을 주시면서 가볍다고 생각하는 십자가와 무겁다고 생각하는 십자가와 네 십자가를 저울에 달아 보아라’ 하나님의 말씀대로 저울에 달아 보았더니 모두다 무게가 똑 같았습니다.
❹그렇습니다. 믿음으로 십자가를 질 때 예수님이 멍에를 같이 하심으로 져주시기 때문에 가볍고 쉽게 됩니다.
❺늘 주님을 바라보며, 주님을 기뻐하며, 주님 닮기 위해 변화 되고 성장하기 위해 힘쓰는 사람입니다.
❻좁은 문에 속한 사람은 신랑 되시는 예수님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성령의 기름, 향기름을 준비하며, 향품으로 신부 단장하는 사람입니다.
❼이런 성도는 마라나타! 주님 맞을 준비하며, 영혼 구원과 하나님 나라 확장에 힘쓰며, 그 날을 사모하는 사람이 좁은 문에 속한 성도입니다.
☞좁은문, 좁은 길은 환경과 상황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있습니다.
(2)넓은 문이란? 플레테이아 퓔레스?
❶넓은 문으로 들어 간 자는 예수를 주로 부르지만 주님과 그 나라가 목적이 되지 않고, 하나님께 복을 많이 받아서 편안히 잘살아 보려 하는 사람입니다. 그는 지금 넓은 문으로 들어 간 사람이 분명한 것입니다.
❷예수 믿고 건강하고 가족 행복하고 하는 일 잘 되고, 죽어 천국 가면 잘 믿는 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❸넓은 문의 신앙은 상황과 환경에 따라 원망, 불평, 염려...하며 자주 넘어지고 있다면 아직 넓은 문 신앙임에 틀림없습니다.
2)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좁은 문과 넓은 문
(1)마태복음 25장 31절에서 46절에‘양과 염소의 비유’에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❶예수님이 재림하시어 심판 하실 때, 믿음의 장성한 분량에 이른 사람은 오른 편에 선 복 받은 사람이 되고, 예수님은 믿었으나 어린 양에서 자라지 못해 염소가 된 사람들은 왼 편에서 영벌, 즉 지옥에 떨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❷오른 편에 선, 장성한 양은 헬라어‘프로바톤’으로 좁은 문으로 들어 간 사람입니다. 예수님을 주권자로 왕으로 머리로 믿는 성도로 이 세상에서 영생의 삶을 사는 성도를 말합니다.
❸왼 편에 선, 염소는 헬라어‘에르피아’로 자기 중심의 사람을 산 사람으로 넓은 문으로 들어 간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옛 사람을 벗어버리지 못하여 생명이 자라지 못한 사람입니다.
(2) 어떻게 장성한 양, 프로바톤이 될 수 있을까요?
❶장성한 분량에 이르려면 예수님을 잘 대접해야 한다고 말씀하는데, 의인들이 예수님께 언제 주님을 위해 그렇게 대접을 해드렸습니까? 묻자, 예수님은 내 형제(사도)들에게 하는 것이 내게 한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❷사도들은 주님의 말씀을 계시 받은 자들입니다. 오늘 날 말씀을 맡은 목사들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잘 대접하는 것이 주님께 잘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❸말씀을 맡은 종들 중에는“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마7:15) 참 목자가 있고, 양의 탈을 쓴 거짓 목자도 있다는 것입니다.
❹참 목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의 의도대로 잘 전하는 자요, 늘 양들에게 관심이 있어 영의 꼴을 먹이고, 치유하고, 원수로부터 지켜주고, 인도해서 장성한 양이 되어 혼인잔치에 들어가게 하는 목자가 참 목자입니다.
(2-1) 말씀을 맡은 주의 종들을 잘 대접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❶주의 종이 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받아먹고 건강한 양이 되는 것입니다.“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4:13)
❷사도들을 통해 주신 말씀을, 주의 종들이 연구하여 전한 영의 말씀을 잘 받아먹고 자라서 사도들과 한 몸을 이루어 한 신부가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고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피 흘리신 목적입니다.
❸예수를 영접하고, 성령 받아 예수님만 바라보고 변화 성장 성숙하여 신부가 되어 한 몸을 이루어 첫째 부활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 주의 종을 잘 대접하는 것입니다.
❹주님의 몸을 세우기 위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일, 섬김과 봉사, 전도와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충성하는 사람이 주의 종을 잘 대접하는 일입니다.
Ⅲ. 적 용
1. 누가 참 목자(포이멘) 거짓 목자인가?
1) 참 목자란?
(1)반석 위에 집을 짓게 하는 자가 참 목자입니다.
❶반석은‘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러므로 반석 위에 지은 집이 교회입니다(마7:24).
❷예수 그리스도를 주권자로 왕으로 머리로 믿어 그의 통치와 의가 이루어진 것이 반석 위에 지은 집입니다.
❸이런 사람은‘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도, 즉 큰 시험과 대 환란이 닥쳐도 넘어지지 않습니다. 갖가지 미혹과 박해가 와도 이기고 면류관의 주인공이 되고 상속권자가 되어 만국을 다스리는 자리로 인도하는 목자가 참 목자입니다.“이기는(니콘) 자와 끝가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계2:26)
(2)모래 위에 집을 짓게 하는 자가 거짓 목자입니다.
❶예수님의 일을 끝가지 바라보지 못한 목자가 거짓 목자입니다. 이런 목자가 맹인입니다(마15:14).
❷예수님의 일은, 인간으로 오신 분, 십자가의 대속 제물이 되셔서 믿는 자들로 하여금 죄와 사단으로부터 해방되게 하신 분,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신 목적이 신부를 얻기 위함이라는 것, 주님이 재림하셔서 양과 염소를 가리셔서 심판하신다는 것입니다.
❸그러므로 거짓 목자는 이 세상 속에서 잘 먹고 잘 살다가 죽어 천국 가면 잘 믿는 것처럼 가리키는 목자가 거짓 목자입니다. 즉 넓은 길로 가게 하는 목자가 거짓 목자입니다.
Ⅳ. 결 론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