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심심할 때 가볍게 먹기 좋은 땅콩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땅콩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볼게요~
◆ 땅콩 효능
→ 성인병 예방 땅콩 기름에는 리파아제와 레시틴이 많고, 불포화지방산이 대부분이어서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작용을 하여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고혈압, 고지혈 등의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 남성 갱년기 예방 견과류에 풍부한 지방산은 테스토스테론의 원료로 쓰이며, 비타민E와 리놀렌산은 고환의 혈류를 향상시켜 테스토르테론 분비를 촉진합니다. 또 비타민E는 성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체력강화 땅콩을 먹으면 단백질이 보충되어 체력 강화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치매예방, 뇌기능 향상, 피부탄력,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땅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
땅콩의 붉은 껍질에는 배당체인 아라키도시드가 들어있는데, 이는 페놀성 화합물을 생성하여 갑상선 요오드화되고, 때로 갑상선종을 일으키므로 갑상선염 및 갑상선 종대가 있는 사람은 붉은색 속껍질을 벗긴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땅콩에 피는 곰팡이는 발암물질을 만들어내기도 하는데요, 이는 간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보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땅콩은 칼로리가 높아, 과하게 섭취하면 비만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 적당히 섭취합니다.
그리고 땅콩은 암 환자에게 좋지 않은데요, 땅콩의 단백질과 종양세포 간의 상호작용이 종양세포 단백질의 변이를 초래하여 암새포가 더욱 혈관에 달라붙기 쉽게 만든다고 합니다.
땅콩 단백질 성분이 종양세포의 다른 장기 전이를 촉진하므로 암 환자의 경우, 땅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땅콩은 콩과에 속하는 줄기 길이 30-70cm의 일년생초로 꽃은 6-7월에 피고 땅콩은 9-10월에 익는다.
땅속에서 자란 열매를 캐어 껍질을 까면 1-2-3알의 속씨가 있다.
땅콩은 토코페롤의 보고(寶庫)다 땅콩은 필수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당뇨환자에게 알맞은 식품이다.
또 땅콩은 콩류 중 당질이 가장 적게 들어 있다. 단백질의 60%가 글로불린 형태로 들어 있으며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고 그 중 리놀산과 아라키돈산 같은 필수 지방산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무기질로는 인산이 레시틴의 형태로 다량 함유되어 있는 데 비해 칼슘이 적게 들어 있어 산성식품이다. 비타민류도 B1, B2, E 등이 풍부하여 강정 스태미나 식품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땅콩 10개면 비타민 E 하루 필요량을 공급할 수 있다 땅콩에는 지방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기름을 짜서 식용하는데 인조버터로 제조하여 먹기도 하지만 연고, 비누의 제조원료로 쓰기도 한다. 이외에도 그냥 볶아서 먹기도 하고 과자의 원료로도 쓰인다.
그런데 땅콩은 갈색의 속껍질을 벗겨두면 공기에 쉽게 산화되므로 껍질을 까지 말로 두어야 하며,
잘못 보관할 경우 곰팡이가 피게 되면 아플라독신이라는 발암성 독성분이 생기므로 보관에 유의해야 한다.
땅콩은 비장과 위, 폐에도 좋으며 민간요법으로는 기침을 멎게 하는데 쓰이기도 한다. 땅콩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브라질인데 미국, 프랑스, 중국을 거쳐 한국에 들어왔으며 지금은 많은 생산량을 보이고 있다.
땅콩은 머리를 좋게 한다. 고단백, 고지방에 비타만 b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고칼로리 식품이다.
또 세포를 튼튼하게 하고 적혈구를 증가시키며 철의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E도 많이 들어 있다.
땅콩의 지방질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 혈관 벽을 청소하는 비타민 E도 함께 작용하여 동백경화증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땅콩을 1주일정도 식초에 담갔다가 매일 먹으면 고혈압에도 좋다. 땅콩에는 비타민 B와 레시틴, 아미노산이 풍부해 머리를 좋아지게 한다.
또 땅콩의 비타민E나 티록신이 피의 흐름을 좋게 하여 냉증이나 동상을 낫게 한다.
비타민E는 젊게 하는 비타민으로 노화 방지의 역할을 한다.
땅콩 한 웅큼에 밥2공기 분량의 에너지가 있으므로 과식은 금물.
특히 소금간을 한 땅콩은 염분이 많아 고혈압의 원인이 되므로 과식은 절대 피하도록 한다. 땅콩은 산성 식품이므로 알칼리성 식품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땅콩 고르기와 보관하기-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껍질째 보관한다.
땅콩은 지방이 산화하면 맛이 떨어지고 발암 물질이 생기게 된다. 오래 되어서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은 산화한 증거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땅콩 버터 같은 가공품은 지방질이 쉽게 산화하므로 장기 보관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따라서 땅콩을 구입할 때는 껍질이 그대로 있는 것을 사는 것이 좋다. 특히 겉껍질을 까지 않은 것은 맛과 향기가 그대로 보존된다. - 성분 - 땅콩에는 40-50%의 기름이 주성분인데 이 지방성분 중 고체 지방산은 17%정도이며 나머지는 리놀렌산과 아라키돈산 같은 필수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필수지방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청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키기도 한다. 콩 종류중에서 당질이 가장 적게 들어 있지만 사람의 뇌조직이나 신경조직을 구성하는 갈락토 오즈를 주성분으로 하는 갈락토아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단백질은 글로불린 형태로 많이 들어 있고 라이신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
땅콩에는 비타민 B군과 레시틴이라는 인지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성분은 머리를 맑게 한다고 하며 공부하는 어린이나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다.
레시틴은 또한 일종의 유화제로서 기름기의 소화를 도와주는 작용도 한다. 이렇게 땅콩은 고단백, 고지방에 비타민 B군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스태미너<강정> 식품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한방에서는 땅콩이 기침을 멈추고, 혈액을 만들어 주며, 젖이 나오도록하고, 비장을 건실하게, 위를 튼튼하게, 폐를 윤기있게 해준다고 한다.
오랜기간 동안 마른기침을 하거나 백일해에 땅콩을 볶아서 간식으로 자주먹으며, 젖이 적은데와 각기병에도 사용한다. 땅콩에는 지혈작용이 있어서 혈우병, 여성의 출혈성 질환, 혈소판감소자반병, 수술 후 출혈 등에 좋은 효과를 나타냈다.
매일 땅콩의 겉껍질 10g을우린물을 먹거나 200g의 땅콩을 약간 볶아서 짓찧은 것을 96%의 알콜 2ℓ에96시간 담가두었다가 걸러낸 것을 한번에 40방울 씩 하루 4번 먹으면 지혈에 효과가 있다.
만성기관지염에 땅콩 껍질 100g을 물에 10시간 이상 달여서 얻은 약 100㎖에 설탕을 조금 넣어 서 하루에 두번 열흘 동안 먹었을 때 407례중 302례에서 유효한 효과를 얻었다.
생 땅콩을 순수한 쌀식초에 10일 정도 껍질채 담가두었다가 식초와 함께 먹으면 매우 뛰어난 자양강장 식품이 되며 혈액을 정화하고, 피로회복 등에 매 灑좋은 음식이 된다. 변비와 설사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음식이 된다. 소화능력이 약하거나 쇠약한 사람은 땅콩을 이용하여 죽을 만들어 먹어도좋다. 땅콩을 붉은 속껍질채 잘 씻어서 절구에 찧어서 맵쌀을 넣고 죽을 쑤어 먹는다. 죽이 다 끓을 무렵 설탕을 조금 넣어 먹어도 된다. 땅콩죽은 장기간 먹어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
땅콩을 먹을 때 주의사항은 곰팡이가 핀 변질된 것은 먹지 않도록 하는데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긴다. 또한 땅콩는 한습(寒濕)이 성하거나설사를 할 때엔 먹지 않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