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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따듯한공방 원문보기 글쓴이: 햇빛전사
Chipko 운동 또는 Chipko Andolan은 숲 보존 운동. 1970 년 인도 우타라칸드 Uttarakhand) 의 차모리 (Chamoli) 지역의 레니 (Reni) 마을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의 많은 환경 운동에 대한 집회의 장이되었습니다. 그것은 인도에서 비폭력 시위를 시작한 선례를 만들었고 [1] , 그 성공은 세계가 즉각적인 산림 벌채 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많은 유사한 생태 그룹에 영감을 주기위한이 비폭력 운동에 즉각적으로 주목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기득권을 폭로하고, 생태 인식을 높이며, 인류의 생존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부족 사회와 소외된 사람들의 문제를 다루기 시작한 인도의 기존 시민 사회를 자극했다. Chipko Andolan은 Gaura Devi , Suraksha Devi, Sudesha Devi, Bachni Devi 및 Chandi Prasad Bhatt 등 Uttarakhand의 남성과 여성 활동가가 중요한 역할 을 한 Satyagraha의 방법을 연습 한 운동입니다 .
오늘날, 생태 사회주의 색조 너머로 , 그것은 점점 ecofeminism 운동 으로 보입니다 . 많은 지도자들이 남성 이었지만 여성들은 만연한 삼림 벌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여성의 근간이 될뿐만 아니라 주류였습니다. [2] fire감과 사료가 부족하고 술 마시는 물이 부족했습니다 및 관개 . 수년 동안 그들은 또한 Chipko 운동에서 발생한 식림 작업의 대다수에서 주요 이해 관계자가되었습니다. [3] [4] [5] 1987 년 Chipko 운동은 Right Livelihood Award를 수상했습니다 . [6]
라자스탄의 Kartikey Kamboj 마을 프라 사나 Khamkar에, 363 때 Chipko 형 운동은 1730 AD로 거슬러 Bishnois가 저장 자신의 삶을 희생 Khejri의나무.
Jayaprakash Narayan 과 Sarvodaya 운동에서 영감을 얻어 1964 년 Gopeshwar 에있는 Gandhian 사회 복지사 인 Chandi Prasad Bhatt 가 Dasholi Gram Swarajya Sangh (Dsss) ( "마을 자치 단체를위한 다 스포 리 사회") 를 창설했습니다 . 숲의 자원을 활용하여 소규모 산업을 발전시킵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현지에서 사용하기위한 농장 도구를 만드는 작은 워크샵이었습니다. 그 이름은 1980 년대 Dashauli Gram Swarajya Sangh (DGSS)에서 DGSS로 변경되었습니다 . 여기서 그들은 제한적인 산림 정책, 식민지 시대 의 숙취여전히 널리 퍼져있는 "계약자 시스템"뿐만 아니라, 이러한 임산물 조각은 경공업 자나 준 숙련 노동자를 동반 한 평야에서 커다란 계약자에게 상품화되어 경매가되고, 평범한 일만 남겨 두었다. 언덕 사람들을 위해 암석을 끌어 들이고, 그들 옆에 아무 것도 지불하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언덕 지역은 더 많은 사람들이 외부에서 유입되어 이미 긴장된 생태 균형에 추가되었습니다. [7]
어려움을 증가시켜 서둘러의 Garhwal의 히말라야는 [8] [7] 곧 파괴의 결과로, 산림의 대부분을 무 결함 있었는지 무분별한 삼림 벌채의 상승 생태 의식의 중심지가되었다 Alaknanda 강 년 7 월 1970 년 주요 산사태의 홍수 강을 차단 근처 Hanumanchatti에서 시작하는 영역에 영향 드리 닛 까지 하류 320km에 하리드 , 상기 다수의 마을, 도로 교량은 씻겨졌다. 그 후, 토목 공학 프로젝트의 급격한 증가를 경험 한 지역에서 산사태 및 토지 침강 의 발생 이 보편화되었다. [9] [10]
마을 주민들과 여성들은 몇 개의 소그룹으로 조직되기 시작했고 당국과 지역의 원인을 다뤄 생계를 위협하는 상업적 벌목 작전에 반대했다. 1971 년 10 월, Sangha 근로자들은 Gopeshwar 에서 산림청 정책에 항의하기 위해 시위 를 가졌 습니다. 더 많은 집회와 행진은 1972 년 말에 실시 되었으나 직접 행동을 취하기로 결정될 때까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첫 번째 행사는 산림청이 산호 나무의 10 개 애쉬 나무에 대한 연례 요청을 거절했을 때 발생했습니다그 농장 도구 워크샵을 위해, 그리고 멀리 테넌트 라켓을 만들기 위해 먼 알라 하바드에있는 스포츠 용품 제조업체 인 Simon Company에게 300 그루의 나무에 대한 계약을 수여했습니다. 1973 년 3 월, 목재 수목은 고 페 슈와 르에 도착했고, 몇 주 후에 1973 년 4 월 24 일에 만달 (Mandal) 마을과 마주 쳤습니다. 약 150 명의 마을 주민과 DGSS 직원들이 드럼을 치고 고함을 지르고 계약자와 목재를 후퇴.
이것은 운동의 첫 번째 대결이었습니다. 계약은 결국 취소되어 Sangh에게 수여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이 문제는 단지 재 나무의 연간 할당량을 단순히 조달하는 것 이상으로 성장했으며 상업적 벌목과 산림 정책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주민들은 그들에게 불리한 것으로 보였다. Sangh는 비폭력 시위의 수단으로 나무를 껴안거나 Chipko에 의지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Gopeshwar에서 80km 떨어진 Phata 숲에서 같은 회사가 더 많은 화산재를 수확 했으므로 그 투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1973 년 6 월 20 일에 시작된 지방의 반대 때문에 계약자들은 며칠 동안 지체 된 후에 퇴각했다. 그 후, Phata와 Tarsali의 마을 주민들은 활발한 그룹을 결성하여 12 월까지 나무를 감시했다. 목재 꾼들은 쓰러진 5 개의 애쉬 나무를 남겨두고 퇴각했다.
마지막 플래시 포인트는 몇 달 후인 1974 년 1 월 알라 칸다 강이 내려다 보이는 레닌 마을 근처의 2500 그루의 나무에 대한 경매를 발표했을 때 시작됐다 . 바트 (Bhatt)는 레니 (Reni) 지역의 마을을 향해 마을을 점거하고 나무를 껴서 정부의 행동에 항의하기로 결정한 마을 사람들을 자극했습니다. 다음 몇 주 내내, Reni 지역에서 집회와 회의가 계속되었습니다. [11]
1974 년 3 월 25 일 벌목꾼들이 나무를 자르는 날 Reni 마을 사람들과 DGSS 노동자들이 Chamoli에 있었고, 주정부와 계약자들에 의해 허구의 보상금 지불 사이트로 보내졌고, 집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짐을 실어 가면서 도착했다. 로깅 작업. [1] 현지 소녀는 그들을보고, 마을의 머리 인 마우라 망갈 달 (Mahila Mangal Dal) 의 가우 라 데비에게 알렸다., Reni 마을에 (Laata는 그녀의 조상 가정이고 Reni는 집으로 채택했다). Gaura Devi는 27 명의 마을 여성들을 현장으로 인도하여 로거들과 대면했습니다. 모든 이야기가 실패하고 로거가 소리 치고 여성을 학대하기 시작했을 때, 총으로 그들을 위협하고, 여성들은 나무를 껴안고 쓰러지지 않게했습니다. 이것은 늦은 시간으로 계속되었다. 여자들은 몇 사람이 헐떡 거리고 마을을 떠날 때까지 그들의 커터로부터 나무를 지키기 위해 밤새 철야를 지켰다. 다음날, 남자들과 지도자들이 돌아 왔을 때, 운동의 소식은 Henwalghati를 포함한 인접한 Laata와 다른 마을들로 퍼져 나갔고, 더 많은 사람들이 합류했다. 결국, 4 일간의 교착 상태 후에 계약자들이 떠났다. [11] [12] [13]
그 소식은 머지 않아 주 수도 인 헤마 와티 난단 바 구구 나 ( Hemwati Nandan Bahuguna )가 그 문제를 조사하는위원회를 구성하여 결국 마을 주민들을 찬성했다. 이것은 지역 및 세계의 생태 개발 투쟁의 역사에서 전환점이되었습니다.
그 투쟁은 곧이 지역의 여러 지역으로 퍼져 나갔고, 지역 공동체와 목재 상인 사이의 그러한 자발적인 독립은 여러 곳에서 발생했으며, 언덕 여성들은 새로 발견 된 권력을 비폭력 활동가로서 시연했다. 운동가가 지도자의 모습으로 모여 들자 Chipko 운동이라는 이름이 그들의 활동에 붙여졌습니다. Chipko 역사가들에 따르면, 원래 Bhatt 가 사용했던 용어 는 Garhwali 언어 의 "angalwaltha"라는 단어였으며 나중에 힌두 단어 인 Chipko 라는 단어에 적용되었습니다 . [5] 다음 5 년 내내 운동은 지구의 많은 지역으로 퍼졌고, 10 년 이내에 우타 라칸 드 히말라야 전역에 퍼져 나갔다.. 이 지역의 생태 및 경제적 착취 문제가 제기되었다. 주민들은 외부인들에게 어떠한 숲 착취 계약도 제공해서는 안되며, 지역 사회는 토지, 물, 숲과 같은 천연 자원을 효과적으로 통제해야한다고 요구했다. 그들은 정부가 저비용 자재를 소규모 산업에 제공하고 생태 균형을 저해하지 않으면 서 지역 개발을 보장하기를 원했습니다. 이 운동은 토지가없는 산림 노동자들의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최저 임금 보장을 요청했다. 전 세계적으로 Chipko는 환경 문제가 어떻게 부자의 활동으로 간주 될 때까지 환경 적 비극으로 인해 황폐화 될 수있는 가난한 사람들의 삶과 죽음의 문제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운동의 여파로 여러 학술 연구가 이루어졌다.[1] 1977 년에, 다른 지역에서, 여성들은 벌목 예정 나무 주위에라 키 (Rakhi )라고 불리는 신성한 실을 묶었습니다. Raksha Bandhan 의 힌두교 전통에 따르면, Rakhi는 형제 자매 사이의 유대감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목숨을 걸어도 나무가 구원받을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15]
여성의 Chipko 교반에 대한 참여는 매우 새로운 측면의 운동이었다. 이 지역의 삼림 계약자는 보통 남성에게 술 공급 업체로 두 배가되었습니다. 여성들은 알코올 중독의 습관에 대해 계속 흔들 리면서 운동의 의제를 다른 사회적 이슈들 에까지 확대했다. 이 운동은 정부 가 그린 커버가 완전히 복원 될 때까지 인 라라 간디 총리가 히말라야 지역에서 15 년 동안 15 년 동안 나무 벌목을 금지 한 데서 승리했다 . [16] 유명한 Chipko 지도자 Gandhian Sunderlal Bahuguna의 한개 는 1981-83 년에 5,000 킬로미터의 trans-Himalaya 발 행진을 가져 와서 Chipko 메시지를 훨씬 더 넓은 영역으로 퍼뜨렸다. [17]점차적으로 여성들은 지역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 협동 조합을 설립하고 지역 환경에 도움이되는 비율로 사료 생산을 조직했습니다. 다음으로, 그들은 사료 수집을위한 육상 순환 방안에 합류했고, 퇴화 된 토양을 재분석하고, 선택한 종을 사육 한 종묘장을 설립하고 운영했다. [18]
Chipko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여성 마을의 대중 참여입니다. [19] 우타 라칸의 농촌 경제의 근간으로, 여성은 가장 직접적으로 환경 파괴에 의해 영향을받은 삼림 벌채 , 따라서 가장 쉽게 문제와 관련. 이 참여가 Chipko의 이데올로기에 영향을 미치거나 파생 된 정도는 학계에서 치열하게 논의되었습니다. [20]
그럼에도 불구하고 Gaura Devi, Sudesha Devi, Bachni Devi, Chandi Prasad Bhatt , Sundarlal Bahuguna , Govind Singh Rawat, Dhoom Singh Neji, Shamsher Singh Bisht 및 Ghanasyam Raturi, Chipko 시인 등 여성 운동가와 남성 운동가 모두 운동에서 중추적 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 그의 노래는 여전히 히말라야 지역에서 인기가있다. [17] 챈디 프라 사드 바트가 수상했다 막사이사이 상 1982 년, [21] 와 운동가 인 선다 랄 바후구나는 수상했다 파드마 Vibhushan을 2009 년.
년에 Tehri 지구, Chipko 활동가는 석회암 광산에 항의하기 위해 계속할 것 둔 밸리를 관통 확산 운동으로, 1980 년대에 데라 둔 지역 이전 식물 군과 동물 군의 큰 손실로 이어지는 그 산림의 벌채를 보았다. 마지막으로 채석장은 Chipko 활동가들의 수년간의 교역으로 금지되었고, 조만간 계곡을 돌았 다. 또한 1980 년대에 Bahuguna와 같은 활동가들은 Bhagirathi 강 에서 Tehri 댐 건설에 항의했다 . Bhagirathi 강 은 Beej Bachao Andolan을 설립하기 전에 향후 20 년 간 계속되었다., 씨앗을 저장하십시오 운동, 그것은 현재까지 계속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유엔 환경 계획 보고서에 언급 된 바와 같이, Chipko 활동가들은 도시 중심의 산림 전용 판매와 관련한 먼 관료주의의 손에서 산림 자원을 통제함으로써 사회 경제적 혁명을 시작했습니다 제작품". Chipko 운동은 Himachal Pradesh , Rajasthan 및 Bihar 의 다른 산림 지역에서의 사회 생태 운동의 벤치마킹이되었습니다 . 1983 년 9 월 Chipko 는 Western Khats 와 Vindhyas 의 나무 벌채 가 중단 된 인도 카르 나 타카 주 (州)의 유사한 Appiko 운동 에 영감을주었습니다 . 에서 Kumaon지역, Chipko는 2001 년에 결국 달성 된 분리되는 Uttarakhand 국가를 위한 일반적인 운동과 결합하는 더 급진적 인 음색에, 가지고 갔다
최근 몇 년 동안이 운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물 관리, 에너지 절약, 조림 및 재활용과 같은 실용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영감을 주었을뿐만 아니라 히말라야와 인도 전역에서 환경 파괴와 보존 방법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22]
2004 년 3 월 26 일, Reni, Laata 및 Niti Valley의 다른 마을에서는 Chipko 운동 30 주년을 기념했습니다. 생존 한 모든 원주민이 연합했습니다. 축하 행사는 Gaura Devi의 조상 가정 인 Laata에서 시작되었습니다. Pushpa Devi는 늦은 Chipko 지도자 Govind Singh Rawat, Dhoom Singh Negi, Henwalghati의 Chipko 지도자, Tehri Garhwal 등이 축하연을 가졌습니다. 여기에서 행렬은 1974 년 3 월 26 일 실제 Chipko 행동이 일어난 인근 마을 인 Reni로 갔다. [11] 이것은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위한 세계적 방법의 시작을 의미한다. 최근에, Chipko 운동의 유산을 따라, 2017 년에 세기 오래된 나무에 급속한 삼림 벌채, 거의 캐노피 를 형성하는West Bengal의 North 24 Parganas 지구의 Jessore Road 는 또한 지역 대중들이 4000 그루의 나무를 절약하려는 캠페인의 형태로 거대한 움직임을 저질렀습니다.
2018 년 3 월 26 일, Chipko 운동 보존 사업은 45 번째 [24] 기념일 에 Google Doodle [23] 에 의해 표시되었습니다 .
첫댓글 그들은 나무를 지키게 해달라고 기도만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