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보(驪州洑)는 여주시 능서면(세종대왕면)과 대신면에 위치한 남한강의 보이다.
여강(驪江)은 남한강의 옛 이름이며, 세종대왕면(2021.12.31)은 능서면의 옛 이름이다.
용수 확보와 홍수 예방, 수질 개선과 생태계 복원, 주민을 위한 복합공간 제공과
강 중심의 지역 발전을 목표로하는 4대강 정비사업에 따라 추진되었다.
남한강 여주보
능서면 내양리 시점에서 대신면 천남리까지 3.7km 구간으로 보길이는 525m이다.
총사업비는 3,060억원이 투입되었으며, 여주에 세종대왕릉이 있는 것을 착안하여
세종대왕의 발명품인 해시계와 물시계를 형상화하여 건설하였다.
수문 12기가 유압식 승강장치에 의해 상하로 오르내리며 수위를 조절한다.
여주보 수력발전소의 발전시설용량은 4,950kWh로, 연간 2,974만 k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27,000명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량이다.
우안에는 자연형 어도가, 좌안에는 인공어도가 설치되어있으며, 왼쪽 지역에는
관리소 및 홍보관과 전망대가 위치해있고, 보 공도교에는 인도와 자전거길이 있다.
보 상단의 자전거길과 인도
여주보 하류
여주보 수력발전소와 공도
여주보 수력발전소
여주보 수력발전소 전력생산으로 연간 4만 9천배럴의 유류대체효과
여주보 문화관과 자전거길
남한강 여주보 하류
여주보 상류와 세종대교
여주보 문화관(왼쪽)과 관리사무소(중앙), 전망대(오른쪽)
해시계 모형
수변공원
여주보 전경
여강(남한강의 옛 이름)의 푸른 물처럼 임의 뜻은 푸르리라
첫댓글 안천님, 여주보에 대한 자세한 해설과 촬영장소와 각도를 달리한 작품성의 경관을 잘 감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여주보, 현실성은 물론, 유구한 전통의 역사성까지 잘 담아 설계.시공한 4대강의 업적은 나라 발전의 동력이 될 것입니다. 보 차원의 낮은 수준에서 관리할 것이 아니라 주변을 연계한 왕성한 개발로 더욱 활성화 되었으면 합니다.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계획들이 세워지리라고 믿습니다.
* 먼 길가셔서 여수보 수력발전소의 현대식 경관을 정교한
촬영과 자세하게 공유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경기도 까지 멀리 가셔서 우리나라 소중한 여주댐의 자랑스러운 시설물을 알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남한강의 위용이 대단합니다.
누가 뭐라고 떠들더라도 물은 우리가 지키고 보전해야할 민족의 생명입니다.
절대적으로 지켜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