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강박장애는 반복적이고 원치 않는 생각이나 이미지, 또는 침투적인 생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반복적으로 특정 행동을 하게 만드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강박 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의 사회적, 학업적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자주 나타나는 강박사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청결: 병균에 감염될까 두려워하며, 이로 인해 계속해서 손을 씻거나 샤워를 할 수 있습니다.
확인: 문이 잠겼는지, 가스가 꺼졌는지 반복해서 확인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정렬: 물건이 특정한 방식으로 정렬되지 않으면 불안을 느낍니다.
금지된 생각: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생각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기도 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강박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정 행동: 손을 반복적으로 씻거나 샤워를 자주 하는 것.
확인 행동: 문이나 가전제품을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것.
반복 행동: 특정한 말이나 동작을 계속 반복하는 것.
정리 행동: 물건을 특정 순서대로 정리하는 것.
또한, 피부를 물어뜯거나 몸에 난 털을 뽑는 행동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와 행동은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하며, 일상생활을 힘들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대칭성에 대한 집착은 그 대칭이 맞는다고 느껴지지 않아 학교나 직장에서 업무를 시간 내에 완료하기 어렵게 합니다. 강박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하고 있음을 인지하지만, 드물게는 이를 병식 없이 믿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강박 증상은 사회성 발달에 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강박 증상을 겪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원하지 않음에도 떠오르는 강박사고와 이를 줄이기 위한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불안은 사회적 활동을 제한하고 자신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래 관계에서도 강박행동 때문에 오해를 받거나, 증상을 숨기기 위해 사회적 활동을 회피하려고 하여 고립될 위험이 커집니다.
강박 증상을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먼저, 현재 겪고 있는 강박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의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박 증상이 어느 정도인지, 자각이 있는지, 추가적인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한 후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 약물치료와 심리치료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약물은 복용 후 4~6주 또는 8~16주 후에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약물치료와 함께 CBT(인지행동치료)나 ERP(노출 및 반응 방지법)를 병행하여, 반복적인 사고와 행동의 악순환을 끊고 강박사고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가족의 이해와 지지
강박장애는 불안을 유발하는 생각과 이를 줄이기 위한 행동이 특징입니다. 적절한 치료 없이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기 때문에, 가족과 지인의 이해와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히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심리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주변으로부터 지지받지 못할 때는 치료 순응도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으며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장기간 지속하는 데 힘들 수 있습니다.
4.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
강박장애를 지닌 청소년의 경우 사교 활동을 피하게 될 수 있고, 성인기 초기에 집을 떠나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족 외에는 의미 있는 관계를 맺지 않게 될 수 있고, 가족으로부터 경제적 독립을 하지 못하거나 자율성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에게 자신의 규칙이나 금지 규정을 강요하여 가족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집단 또는 개인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기술을 배우며 관계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아이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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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 S. M. T. F.,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Vol. 5, No.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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