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사회부적응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 신경 발달 장애로, 이는 학습 장애, 감정 조절 문제,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ADHD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인생 전반에 걸쳐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가 사회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ADHD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은 대인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주의력 부족으로 상대방의 말을 충분히 듣지 못하거나, 충동적으로 반응하여 친구들의 대화 흐름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런 행동들로 인해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거나 오해를 살 수 있으며, 그룹 활동이나 놀이에서 규칙을 따르지 못해 부적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과잉행동과 충동성은 학교나 가정에서 요구되는 행동 규범을 지키는 데 어려움을 주며, 이로 인해 교사나 부모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부적응은 자존감 저하와 정서적 불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심리적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ADHD의 사회부적응,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ADHD 아동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즉각적인 칭찬과 보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대화를 잘 이어나가거나, 차례를 기다리는 등의 사회적 규칙을 잘 따랐을 때 이를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긍정적 강화는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인식하고 반복하게 도와줍니다. 아이들은 작은 성취에서 자신감을 얻게 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더 나은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2. 구조화된 환경 제공하기
ADHD 아동은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더 안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고 일관된 일정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일정표를 사용하거나 활동 계획을 미리 알려주면 아이들은 불안감을 덜 느끼고 규칙을 따르기가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수업과 쉬는 시간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거나, 집에서 일과표를 시각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구조화된 환경은 아동에게 안전감을 주고, 과도한 충동을 줄여 대인관계에서도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3. 감정 조절 훈련 제공하기.
ADHD 아동과 청소년은 충동적으로 감정을 표현하거나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감정 조절 훈련을 통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분노나 좌절감을 느낄 때 숨을 깊게 쉬며 진정하는 방법, 또한 말로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즉각적인 행동보다는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ADHD 아동과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기술을 훈련할 기회가 필요합니다. 사회성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친구와의 상호작용 방법, 대화 기술, 감정 조절법 등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 중 끼어들지 않기, 친구의 감정에 공감하기, 갈등 상황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훈련하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단순한 이론적 교육이 아닌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훈련을 제공하므로, 또래 관계를 개선하고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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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동훈. "초등학생의 ADHD 증상 유병율 및 우울, 불안, 스트레스, 학교부적응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10.4 (2009): 2397-2419.
이종하,and 백지혜. "ADHD 성향 아동의 사회성향상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및 프로그램 참여 경험 탐색." 청소년학연구 29.10 (2022): 63-8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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