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새로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
원선영기자 haru@
강원일보 : 2023-05-10 00:00:00 (01면)
6월12일 오후1시 도교육청 대강당서 출범식
강원도교육청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
직속기관 명칭 바꾸고 교육특례 반영에 적극
강원도교육청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 새롭게 출범한다.
강원도교육청은 6월12일 오후 1시 본청에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식'을 갖는다. 다음달 11일 강원특별자치도법 시행에 따라 강원도교육청도 공식 출범식을 갖고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향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 등이 제시될 예정이다.
슬로건은 '교육을, 새로이'로 정했다. 이미 도교육청 외벽에 슬로건이 담긴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새로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을 예고한 상태다. 현재 홍보대사 캐릭터 개발과 카카오톡 등 SNS 이모티콘 제작에 착수했으며 여기에 스토리를 더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만의 교육 경쟁력을 강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강원도민은 물론 전 국민에게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의 출범을 알리고, 자연환경이 뛰어난 기존 강원도의 장점에 더해 강원도의 특성을 잘 반영한 교육을 실시한다는 메시지를 담아 홍보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 직속 기관의 명칭도 바뀐다. 최근 '강원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입법예고, 다음달 11일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에 맞춰 교육청 직속 15개 기관의 명칭을 변경한다. 기존 강원도교육연구원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으로, 강원도교육연수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 등 기관명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을 붙였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의 실질적인 변화를 위해 특별자치도법 개정에도 사활을 걸고 있다. 강원도와 별개로 김병규 부교육감, 박옥녀 정책국장 등이 국회를 찾아 교육분야 특례 반영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이다.
박세민 대변인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에 발맞춰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