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증은 말할 때 음성, 음절, 단어가 반복되거나 늘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아기나 학령기 초반에 나타나며,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성인기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말더듬증은 말이 매끄럽게 이어지지 않고 특정 단어나 소리에서 멈추거나 막히는 증상이 특징적입니다. 이러한 언어 장애는 단순히 말이 느려지는 문제가 아니라, 대화에서 긴장과 부담감을 증가시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말더듬증의 원인은 복합적입니다. 유전적 요인이 작용할 수 있으며, 뇌의 언어 처리 과정에서의 미세한 차이, 환경적 스트레스, 그리고 심리적 요인들이 말더듬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사회적 상황에서 압박을 느끼거나 불안감을 겪을 때 그 증상이 심화되기도 합니다.
말더듬증과 불안장애 :
불안 장애는 말더듬 증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말더듬증을 겪는 아이들은 자신의 말이 원활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은 대화 중에 더 많은 긴장을 유발하고, 그 결과 말더듬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을 일으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말더듬증을 겪는 아이들은 종종 타인의 평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람들과의 소통을 피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소통에 대한 불안은 시간이 지나면서 만성적인 불안장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말더듬증은 그 자체로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이 되기도 하며, 그로 인해 생기는 부정적인 경험들은 아이가 사회적 관계에서 위축되고, 아이의 자아존중감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더듬증을 조기에 인지하고, 아이의 심리적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말 더듬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부모의 지지
말더듬증을 겪는 아이를 돕기 위해서는 부모와 주변의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증상을 고치려고 서두르기보다는 아이가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천천히 말하도록 유도하고, 말을 중단할 때 비판하거나 교정하려고 하지 말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나가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아이가 말할 때 여유를 가지고 들어주는 태도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아이의 말더듬증을 완화하려면 아이가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말더듬증은 종종 불안과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기 때문에, 아이가 긴장을 덜 느끼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부모는 아이가 긴장할 수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개적인 발표나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부담을 느낀다면, 미리 연습하거나 작은 단계로 접근하는 방법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 명상, 심호흡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일상생활에 도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전문적 치료
아이의 말더듬이 심해지거나 불안 증상이 동반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적인 심리평가를 통해 아이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또 언어치료와 함께 심리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고,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친구와의 상호작용 방법, 대화 기술 등에 대해 배우고 연습하면서, 사람들과의 소통에서 느끼는 불안을 줄일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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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우정, 이수복, 심현섭. (2014). 학령기 말더듬아동의 불안 및 의사소통태도 특성. 특수교육, 13(2), 147-166, 10.18541/ser.2014.06.13.2.147
박진원, 권도하. (2009). 학령기 말더듬아동의 심리 정서적 의사소통 태도에 관한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5(2), 39-56.
김우정(Kim Woo-jung),이수복(Lee Soo-bok),and 심현섭(Sim Hyun-sub). "학령기 말더듬아동의 불안 및 의사소통태도 특성." 특수교육 13.2 (2014): 147-16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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