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기론 적어도 노무현, 문재인은 삼성에게 돈을 받진 않았습니다. 소위 삼성장학생이라는 것은 삼성으로부터 개인적으로 대가를 받고 반대급부를 주는 건데 노무현, 문재인은 그런 경우가 아니란 얘기죠. 그랬다면 이미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이 삼성에게 돈을 받았다고 네거티브, 마타도어를 했을 테니까요. 정경유착이란 건 개인적으로 돈을 받았을 때 성립된다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겠죠. 노무현, 문재인이 재벌들에게 돈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도덕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이고 앞으로 재벌개혁도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거죠.
어차피 정치, 즉 국가를 경영한다는 것은 보수, 진보, 가난한 사람, 부자 등을 모두 아우르는 일입니다. 보수, 부자, 대기업 등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조화롭게 잘 사는 것이 목적이란 얘기죠. 재벌개혁, 재벌해체라는 것도 비정상적인 재벌을 해체해서 대기업을 정상화하는 거지 대기업을 죽이는 건 아니니까요. 재벌개혁을 해서 대기업이 더 좋아지면 그건 친대기업인가요 아닌가요? 재벌과 대기업, 반미와 친미 등의 경계선은 모호합니다. 선악 이분법으로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얘기죠. 그래서 어려운 문제고요. 노무현 정부와 삼성의 관계도 그런 식으로 보면 되지 않을까요?
또 시작했네...조기숙교수랑 맞짱토론 하슈...
오늘 이재용 영장기각은 노무현 문재인이 원인 제공했죠. 역시 대한민국이 국민이 잘되기 위해 털고가야될 역사가 누구인지 명백해 졌습니다.
민정수석은 결론이 정해지면 그에 따르는거지 민정수석 맘대로
하나??
검찰 수사 지켜보자고한게 어째서 삼성 특검을 막은거냐고
문재인의 권력이 그렇게 대단햇나??
자기맘대로 할것이다 말것이다 말할 위치인가??
지금 이런 글 올려야 겠어요 정권교체가 시급하지 참 이상호 기자도 한이 많으시겠지만 이시점에서 이러시면 안돼지요
서해성은 페이스북 문재인 퇴출그룹 멤버, 정동영의 강력한 지지자였음.
이재명이 지금 층간소음 사업자때문에 골치아프니 자기의 지지자인 서해성과 이상호기자 이용해 난관를 벗어나겠다는 잔꾀를 부리는데ㅉ ㅉ. 이 사람 영 안되겠네.
제가 알기론 적어도 노무현, 문재인은 삼성에게 돈을 받진 않았습니다.
소위 삼성장학생이라는 것은 삼성으로부터 개인적으로 대가를 받고 반대급부를 주는 건데
노무현, 문재인은 그런 경우가 아니란 얘기죠.
그랬다면 이미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이 삼성에게 돈을 받았다고 네거티브, 마타도어를 했을 테니까요.
정경유착이란 건 개인적으로 돈을 받았을 때 성립된다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겠죠.
노무현, 문재인이 재벌들에게 돈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도덕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이고
앞으로 재벌개혁도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거죠.
어차피 정치, 즉 국가를 경영한다는 것은 보수, 진보, 가난한 사람, 부자 등을 모두 아우르는 일입니다.
보수, 부자, 대기업 등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조화롭게 잘 사는 것이 목적이란 얘기죠.
재벌개혁, 재벌해체라는 것도 비정상적인 재벌을 해체해서 대기업을 정상화하는 거지
대기업을 죽이는 건 아니니까요.
재벌개혁을 해서 대기업이 더 좋아지면 그건 친대기업인가요 아닌가요?
재벌과 대기업, 반미와 친미 등의 경계선은 모호합니다.
선악 이분법으로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얘기죠.
그래서 어려운 문제고요.
노무현 정부와 삼성의 관계도 그런 식으로 보면 되지 않을까요?
참여정부가 재벌 및 검찰 개혁하기엔 역부족이었다고 생각함. 그리고 앞으로도 급격한 개혁은 힘들거라는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