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와의 갈등, 왜 가족상담이 필요할까요?
사춘기는 10대 초반부터 시작되는 청소년기의 중요한 단계로, 신체적, 정서적 변화와 함께 자아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고, 자아의식이 강해지면서 부모와의 관계에서 독립성을 추구하게 됩니다. 또한 또래와의 관계가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자녀는 부모보다는 친구와의 관계에 더 큰 의미를 두게 됩니다. 자녀는 자신이 성인으로서 자립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느끼지만, 부모는 여전히 자녀를 보호하고 지도하려 하기 때문에 갈등이 쉽게 발생합니다.
사춘기 자녀와의 갈등은 대부분의 가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이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가족 관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춘기 자녀가 겪는 정서적 혼란을 부모가 이해하지 못하면 갈등은 더 깊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가족상담은 사춘기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가족상담을 통하여 부모와 자녀가 갈등의 원인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화 방법과 문제 해결 전략을 배울 수 있으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갈등을 완화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사춘기 자녀와의 갈등,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1. 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의 필요성
사춘기 자녀와의 갈등이 심화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의사소통의 단절’입니다. 자녀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싶어 하지만, 부모는 자녀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통제하려 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독립적 사고를 인정하기보다는 여전히 보호하려고 하고, 자녀는 이러한 통제를 억압으로 느껴 갈등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부모는 자녀의 말을 경청하고 자녀의 독립성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자녀는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감정적으로 더 큰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소통의 개선은 갈등 해결의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2. 독립성 강화
사춘기는 자녀가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자아분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과정이 원활하지 않으면 부모는 자녀를 과도하게 통제하려 하고, 자녀는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심리적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또래 집단의 압력까지 더해지면 자녀는 부모의 통제에 더 강하게 반발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독립성을 존중하고, 자녀가 정서적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자아분화가 잘 이루어지면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자녀는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3. 문제 행동 예방 및 개선
사춘기 자녀는 스트레스, 정체성 혼란, 또래 압력 등으로 인해 종종 문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부모와의 갈등이 심화되면 자녀는 반항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학교나 또래 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부모는 자녀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자녀의 입장을 존중하면서도 동시에 건설적인 대안을 찾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자녀의 행동을 비난하기보다는 그 원인을 함께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녀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부모의 역할 재정립
사춘기 자녀와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는 더 이상 자녀를 통제하는 존재가 아닌, 자녀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존재로 변화해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의 독립성을 존중하고, 자녀의 감정과 생각을 인정하는 것이 사춘기 자녀와의 관계 개선에 필수적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행복학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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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심다연,and 박태영. "사춘기 자녀의 갈등 해소를 위한 가족치료 사례연구." 한국상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3.8 (2013): 216-225.
이다미.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 가족상담 사례연구." 청소년시설환경 12.4 (2014): 69-80.
임원선. "부모와의 자아분화로 또래 집단압력을 극복한 청소년가족상담 사례연구." 청소년학연구 16.10 (2009): 83-10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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