훔치는 행위와 조절능력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신의 소유가 아닌 물건에 손을 대는 일이 종종 일어납니다. 아동기의 경우에는 도덕적으로 미성숙해서 이런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의 경우 반항의 일환으로 또는 또래 집단에게 인정 받고자 상점에서 물건을 훔치기도 합니다. 자기가 가지고 싶은 물건을 소유하고 싶은 욕구에 못이겨 도둑질을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대다수 아이는 훈육과 처벌을 통해 행동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몇몇의 경우에는 병적 도벽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도둑질은 개인이 원하는 물건의 가치가 동기에 영향을 주며, 이를 훔치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적 도벽(Kleptomania)을 지닌 개인은 “개인적인 용도로 쓸모가 없거나 금전적으로 가치가 없는 물건임에도 불구하고 훔치려는 충동을 저지하는 데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증상을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병적 도벽 증상으로서의 충동은 훔치기 전 느끼는 긴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충동을 억제하려는 노력은 긴장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훔친 후 느끼는 기쁨, 만족감, 안도감을 더욱 크게 느끼게 만듭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훔치는 행위를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는 수준까지 이르게 됩니다. 병적 수준에 이르게 되면 강박과 유사한 사고 및 행동 패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건을 훔치는 행위와 관련한 생각이 자신이 원치 않음에도 멈추지 않고 떠오른다거나, 도둑질이 강박과 같이 해야만 하는 일처럼 억제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즉, 병적 도벽은 사고, 감정, 그리고 행동의 조절을 어렵게 만듭니다.
여러 선행 연구 결과, 병적 도벽을 진단 받은 다수의 개인은 부모와 적절한 애착이 형성되기 힘든 또는 부모와 소통이 부족한 환경에서 자랐거나, 형제간 경쟁으로 인해 자신의 욕구가 가정 내에서 지속적으로 존중받지 못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발달 과정에서 욕구가 친밀한 관계 내에서 지속적으로 거절당한 경험은 물건을 소유하고자 하는 충동으로 대체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충동은 죄책감과 개선하고 싶은 절박함보다 더 강하여 계속해서 도벽에 대한 동기가 유지됩니다.
시도 때도 없이 물건을 훔치는 아이, 치료가 필요할까요?
1. 전문가의 진단
병적 도벽은 일반적으로 과소 진단되는 경향이 있으며, 주로 기분장애, 불안장애, 섭식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과적 상태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와의 검사와 상담을 통해 체계적으로 아이의 심리상태와 행동을 평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적절한 치료
병적 도벽에 대한 치료방식은 심리치료적 접근에서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s), 항우울제 등의 약물치료를 인지행동치료와 함께 병행하여 진행했을 때 치료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3. 가족 내 소통방식 개선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가족 구성원 내 소통방식은 바꾸기 어렵습니다.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지 인식하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가족 상담 또는 부모 상담을 통해 구성원 각자의 소통 패턴은 어떤지, 자녀와 대화하며 보내는 시간이 너무 부족한 건 아닌지, 상호적으로 이뤄져 온 소통 패턴은 어떤지, 이러한 소통 패턴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구체적으로 탐색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소통 방식을 변화해 나갈지 가족과 함께 정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자녀 내면의 결핍 탐색하기
도벽의 심리적 원인 중 하나로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제시되는 만큼 아이의 내면에 어떠한 결핍이 강한 충동을 일으키는지 아는 것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잃어버린 관계의 회복, 중요한 사람을 상실한 후 느끼는 허탈감 등의 상황에서 도벽 충동이 많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아이가 관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는데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훔친 것을 부모가 알게 됐을 때 무조건 나무라기보다는 “너는 나쁜 아이는 아니지만, 훔친 행동은 나쁜 거야”와 같이 자신과 행동을 분리하여 바라볼 수 있게 타일러 결핍이나 죄책감이 악화되지 않게 훈육해야 할 것입니다.
5. 감정 표현 방법 탐색하기
부모와 자녀 관계와 가정에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아이가 도벽 충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나 가정에서 부정적 정서를 적절하게 표출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모를 때에 내재한 분노나 죄책감이 도벽 충동을 일으키는 때도 있습니다. 부모는 개방적인 태도로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도벽 행위 후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가 그 감정에 충분히 머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만으로 도벽 충동이 완화되진 않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며 치료하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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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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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진규, & 최낙경. (2023). [건강톡톡] 도둑질을 해야 마음이 편해져요... ‘도벽’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www.hidoc.co.kr. https://mobile.hidoc.co.kr/healthstory/news/C0000764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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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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