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공격성과 사회성
공격성이란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손상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행위를 뜻합니다. 공격성은 행동으로 관찰이 가능해야 하며, 타인을 해하려는 분명한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신체적, 언어적, 그리고 정신적 손상을 모두 포함하므로 공격성의 형태 또한 다양합니다.
청소년 시기에 더 강한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기는 에너지가 넘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한 시기이므로 공격성 뿐 아니라 외향성, 열정, 모험성도 높아져 충동적인 행동을 자주 보입니다. 또한, 청소년은 스트레스와 좌절에 대한 대처 능력이 아직 충분하게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격성이 더 자주 관찰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도 공격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적절한 양육 방식, 폭력적인 환경에의 지속적으로 노출 등이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래 친구의 영향도 많이 받습니다. 청소년기에는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가족의 영향력보다 커지며, 특히 남자 청소년에게는 또래 집단의 특성이 공격성을 조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기의 공격성이 사회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여러 선행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공격성은 또래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정서적 지지, 갈등 해결 능력, 친밀한 관계와 같은 긍정적 요인과 부적 상관을 보인다고 합니다. 공격성은 단호한 행동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자기표현과 의사표현에 있어 긍정적인 부분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를 조절하지 못할 경우에는 타인과의 갈등과 대립을 조장하게 됩니다. 지나친 공격성은 건강한 또래 관계 형성을 방해하며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공격성이 강한 아이의 사회성,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부모-자녀 관계 개선
안정적인 부모 애착이 아이의 공격성을 완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돌아보고 어떤 부분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탐색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2.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
공격성이 강한 아이는 사회적 기술이 적절한 수준으로 발달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협동 활동이나 관계 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해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3. 공동체 의식 함양
공격성이 강한 아이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회 참여를 하며 공동체 의식을 기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학교나 지역사회 내에서 책임져야 할 영역이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4. 전문적 상담 및 치료
공격성으로 인해 아이의 일상 기능 영역이 손상되는 경우 전문적인 상담 및 검사를 통해 공격성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공격성의 원인과 발현 유형에 적합한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아이가 부적응적인 수준의 공격적인 언행을 보이는 경우에는 상담과 인지행동치료, 그리고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다른 정신질환과 동반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도 병행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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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재철, 성경주, & 최원형. (2010).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에 대한 부모애착, 교사애착, 친구애착의 영향 비교. 아동교육, 19(1), 97-113.
서미정. (2014). 아동과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동향 및 추후 연구과제. 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2), 141-169.
채황석, 오채민, & 이래혁. (2024).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사회경제적 결핍이 공격성을 통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 비교. GRI 연구논총, 26(2), 1-26.
한은영. (2014).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8), 209-23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