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곽향차
깨끗하게 손질한 곽향 50g을 보자기에 싸서 물 2리터에 넣고 15분 정도 끓인다. 곽향차는 향긋한 향과 매콤한 맛이 어울려 특이한 차 맛이 난다.
효능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여 소화기계통의 기능을 항진시키면서 외부의 사기로 인한 체표의 사기를 발산시켜주므로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감기에 효과특히 여름철에 좋은 약재이며 잘못 먹어서 토하고 설사하는 증상에도 좋다.
가슴이 답답하고 메스꺼운 증상, 발열, 도통, 구토, 식욕부진, 복부팽만, 지사작용,
위장을 건강하게 하고 소화를 좋게 하여 속을 편안하게 하며, 당뇨·혈압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위장. 소화. 위염. 대장염. 감기. 구토증에 좋으며 속을 편안케 한다.
향이 좋고 약효성분이 많아, 노화방지 및 피부질환에 쓰인다.
생잎은 한방채소로 육류, 해물요리, 매운탕 등에 사용하면 생선특유의 비린내를 없애주므로 용도가 다양하게 이용된다 2. 곽향후박진피차
곽향 30g, 후박 20g, 진피 40g.
물 2리터에 곽향과 후박을 넣고 끓으면 즉시 불을 끄고 3시간 정도 두었다가 찌꺼기를 건져내고
다시 진피를 넣고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10분 정도 후에 불을 끄고 찌꺼기를 건져내면 향기가 좋은 차가 된다.
효능
이 차를 만드는 법이 복잡한 이유가 있다.
곽향이나 후박이나 진피에 약효가 되는 방향성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 방향성 물질은 오래 끓일수록 파괴되거나 날아가 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방향성 물질이 날아가지않게 물의 온도를 맞추어 주는 일이 중요하다.
이 차는 소화를 도와주는 데 효과가 뛰어나다.
곽란, 설사 그리고 숙취 해소에도 좋은 차(茶)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