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가장치 : 노면으로부터 받는 진동이나 충격을 차체 전달을 방지
차체를 안정된 위치로 복원 유지 기능,승차감 향상
주요부품-스프링, 쇽업소버,스태빌라이저
만족조건-노면으로 부터 충격 완화 위한 상하 방향 유연한 결합 필요
-구동력, 제동력, 선회시 원심력 등에 견딜수 있는 수평 방향의 강한 결합 필요
현가장치의 기본형식과 특징
일체형 차축 : 양측 바취를 1개의 차축으로 연결하고 스프링을 장착. 차체를 현가하는 방식
장점 : 구조가 간단하고 정비가 용이하다
자동차가 선회할 때 기울기가 적다
차축 위치를 정하는 링크나 로드가 필요 없다
단점 : 스프링 밑 질량이 크기 때문에 승차감 저하
스프링 정수가 적은 것을 사용할 수 없다
앞바퀴에서 시미현상 발생이 쉽다
시미현상이란?
횡 진동. 조향 핸들이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 앞바퀴 정렬. 타이어 언밸런스. 공기압 불균형. 현가장치 유격
독립 차축 : 차체에 컨트롤 암을 설치하고 조향 너클을 결합한 양쪽 바퀴가 서로 관계없이 독립되어 긍차감이나 안정성을 향상
장점
스프링 아래 부분의 질량이 적어 승차감이 좋다
바퀴의 시미현상이 적어 로드 홀딩이 우수하다
스프링 정수가 적은 것을 사용할 수 있다
승차감과 안정성이 좋다
단점
바퀴의 상하 운동에 따라 윤거나 앞바퀴 얼라인먼트가 변화되기 쉬워 타이어 마멸이 촉진된다.
구조가 복잡하고 취급 및 정비가 어렵다
볼 이음이 많기 때문에 마멸에 의한 앞바퀴 얼라인먼트가 틀려기지 쉽다
안전 및 주의사항
자동차를 들어올리고 작업을 하여야 할 경우, 잭과 안전 스탠드로 지지
자동차 밑에서 작업을 해야 할 경우 보안경을 착용하여 눈을 보호
조향 너클 스핀을 너트의 고정용 코터핀은 조립할 때 새것으로 교체
모든 부픔은 분해, 조림순서에 준하여 작업을 실시하고, 분해된 부픔은 순서에 따라 작업대에 정리
브레이크 파이프를 분리시 오일누출 및 이물질 침입을 방지하기 위한 파이프 끝 봉입
스트럿 어셈블리르 조립 할때, 그리스를 바를 경우 그리스가 인슐레이터 고무에 묻지 않도록 주의
스트럿 어셈블리 탈거
1. 자동차를 잭으로 들어올리고 안전 스탠드로 지지한 후 바퀴를 떼어낸다.
2. 스트럿 어셈블리에서 브레이크 호스와 휠 스피드 센서 배선을 떼어낸다
3. 스트럿 어셈블리와 조향 너클 암을 연결하는 아래 마운팅 불트를 풀어 스트럿 어셈블리로부터 조향 너클 암을 떼어낸다
4. 바퀴 하우징 위쪽에 있는 스트럿 어셈블리 위 마운팅 너트를 풀고 스트럿 어셈블리를 차체에서 떼어낸다.
위시본 형식
독립현가장치의 한 형식인 평행 링크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암으로 닭뼈의 차골 모양과 비슷한 데서 붙여진 명칭
맥퍼슨형
1클립
2너트
3볼트
4너트
5쇽업소버
쇽업소버 종류
단동형(차체 충격감소) 복동형(노스다운, 노스업 방지) 드 가르 봉 식(위쪽 오일, 아래쪽 가스 30kg/cm2)
현가장치 부품 명칭
1스테빌라이저 너트
2리테이너 부싱 스페이서
3스테빌라이저 볼트
4볼트 와셔
5볼트
6볼트 와셔
7너트
8와서
9로어암 부싱
10너트
11볼트
12로워암 볼 조인트
13볼 조인트 더스트 부트
14로워암 부싱
15로워암
리프 스프링 : 스프링 강을 띠 모양으로 성형한 판을 구부려 포개놓은 것
전자제어현가장치
ECS의 종류
1 감쇠력 가변ECS
2 복합ECS
3 세미 액티브 ECS
4 액티브 ECS
감쇠력 가변ECS
쇽업소버의 감쇠력을 다단계로 변화시킬수 있는 방식.
쇽업소버의 감쇠력만 제어 하므로 구조가 간단. 중형 자량에 설치.
쇽업소버의 감쇠력을soft, medium, hard 등 3단계 제어
복합ECS
쇽업소버의 감쇠력과 차고 조절기능을 갖춘 방식. 감쇠력은 soft와 hard 2단계로 제어. 차고는 Low Normal Hihg 등 3단계로 제어. 기존의 코일 스프링의 역할을 공기 스프링이 대체. 일정한 승차감과 차고 유지.
세미 액티브 ECS
역방향 감시력 가변 쇽업소버를 사용하여 기존의 감쇠력 가변 ECS의 성능을 만족할수 있으며 감쇠력 가변 솔레노이드 밸브에 의하여 연속적인 감쇠력 가변 가능
ECS-ECU 제어에 의해 256단계 까지 연속제어 가능
액티브 ECS
감쇠력 제어와 차고 조절 기능. 차량의 자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자세 제어 가능 방식 쇽업소의 감쇠력은 super soft, soft, medium 등 4단계 제어
차고 조절은 low, normal, high, extra-high 등 4단계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