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센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8.0km(센다이~우젠치토세)
궤간 : 1067mm
역수 : 18개 역(센다이~우젠치토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kV/50Hz)
신호장치 : ATS-Ps(센다이~아야시), ATS-SN(아야시~우젠치토세)
운전지령소 : 센다이수송지령실(CTC)
최고속도 : 95km/h
IC카드 이용구간 : 센다이~아야시 구간, 사쿠나미역, 야마데라역(Suica 센다이근교지역)
센잔선은 센다이를 출발하여 야마가타현의 우젠치토세까지 연결된 노선으로, 운행 계통상으로는 센다이~야마가타간으로 되어 있으며 명목상 우젠치토세~야마가타 구간은 오우본선이지만(표준궤), 센잔선/아테라자와선 전용으로 협궤 선로가 있어서 협궤 열차가 야마가타역으로 들어갈 수 있다. 센다이, 야마가타 등 현청 소재지를 직결하는 노선이며 미야기현과 야마가타현의 경계는 산악 구간으로, 가을에는 아름다운 단풍 경치가 매우 유명한 반면, 낙엽으로 인한 차륜 공전이 빈발해, 시각표 지연이 많이 일어나는 편이며 이 때는 기관차가 낙엽 청소용으로 투입되기도 한다. 이 낙엽청소 열차는 센다이차량센터의 ED78형 전기기관차가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고리야마차량센터 소속 DE10 디젤기관차 또는 낙엽청소 장치를 장착한 E721계 전동차가 투입된다. 센다이~아야시와 아야시~야마가타 이렇게 두 개의 계통으로 분류되는데, 센다이~아야시간은 특히 Suica, PASMO, Icoca, TOICA 사용이 모두 가능하다. 고속버스 센다이~야마가타선과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1955년 8월 10일, 상용주파수로 교류전철화를 시험해 보기 위해, 리쿠젠오치아이~쿠마가네간에 일본 최초의 교류전철화가 실시되었는데, 센잔선에서 각종 실험을 실시했으며 1957년 9월에는 센다이~사쿠나미간으로 구간을 확대해서 교류전철화 시험을 계속 시행했다. 신칸센 등 교류열차의 성공 등으로 여기서의 실험은 충분한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 증명되었으며, 1968년에 사쿠나미역에 교류전철화 발상지의 비가 건립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센다이->우젠치토세)
상행열차 동영상(우젠치토세 -> 센다이)
3. 역사
1929/09/29 - 국철 센잔히가시선 센다이~아야시간 개업.
1931/08/30 - 국철 센잔히가시선 아야시~사쿠나미간 연장개업.
1933/10/27 - 국철 센잔니시선 우젠치토세~야마데라간 개업.
1937/11/10 - 국철 센잔선 야마데라~사쿠나미간 연장 개업. 센잔선 관통 / 전노선 개통. 사쿠나미~야마데라간 1.5kV 직류전철화.
1955/08/10 - 리쿠젠오치아이~쿠마가네간 일본 최초의 교류전철화 시험선으로 교류전철화.
1957/09/05 - 센다이~리쿠젠오치아이간, 쿠마가네~사쿠나미간 교류전철화됨. 센다이~사쿠나미간 교류전철화 영업 개시.
ED45형 기관차 운전 개시.
1960/11/01 - 야마데라~우젠치토세(~야마가타)간 직류전철화. 준급 <아사히> <갓산> 운행 개시.
1963/10/01 - 준급 센잔 운전 개시.
1966/03/05 - 준급 <아사히><갓산> 급행으로 격상.
1968/09/08 - 사쿠나미~우젠치토세(~야마가타)간 교류전철화. ED78형 기관차 운전 개시.
1968/10/01 - 준급 <센잔> 급행으로 격상.
1982/05/01 - 급행 <아사히>가 <베니바나>로 개칭됨.
1982/11/15 - 급행 <센잔> 쾌속화. 급행 <갓산>의 센잔선 운행 폐지.
1985/03/14 - 센잔선 CTC화. 일부 역 무인하. 급행 <베니바나> 센잔선 운행 폐지. 전 열차 전동차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센잔선은 JR동일본으로 계승.
1990/03/10 - 719계 교류전동차 운용개시.
1991/08/27 - 특급 <츠바사>. 야마가타신칸센 공사로 인해 우회운행 개시.
1992/07/01 - 야마가타신칸센 개업으로 특급 <츠바사>의 우회운행 종료.
1993/12/01 - 급행 <츠가루> 폐지.
1999/12/01 - 야마가타신칸센 신죠 연장. 우젠치토세까지의 복선구간이 표준궤/협궤의 단선 구간으로 변경.
2001/04/01 - 휴일의 쾌속 <센잔>이 홀리데이센잔으로 변경됨. 455계 열차 사실상의 퇴출.
2001/12/01 - ATS-Ps신호체계 센다이~아야시 구간에서 최초로 사용개시.
2004/10/16 - 쾌속 <센잔> <홀리데이센잔> 명칭 폐지.
2007/04/23 - 센잔선 일부 열차에 E721계 열차 투입됨.
2013/03/16 - 719계 전동차 정기운용 이탈.
2014/03/15 - 니시센다이하이랜드 / 야츠모리역 정식으로 폐지됨.
2014/04/01 - 전 구간이 신설된 센다이근교구간으로 편입되며, 사쿠나미역/야마데라역이 Suica사용이 가능하게 됨.
2016/12/09 - 센잔선 일부 열차에 E721계 1000번대 열차 투입.
2017/10/14 - 701계 정기 운용에서 은퇴.
4. 운행 형태
센잔선 노선은 센다이~우젠치토세 구간이지만, 우젠치토세~야마가타 구간은 오우본선과 나란히 주행한다. 오우본선은 1435mm 표준궤이기 때문에 우젠치토세~야마가타 구간에는 협궤가 설비되어 있어서 센다이~야마가타 구간을 센잔선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센다이역 부근에는 낮시간대에도 이용자가 많기 때문에 열차는 종일 4량~6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쾌속열차 - 센다이~야마가타 전 구간을 운행하는 쾌속열차는 1~2시간당 1편으로 설정되고 있다. 정차역 패턴에 따라 3개 패턴으로 나뉘는데, 전 구간 쾌속운전을 하는 열차 외에도 야마가타~야마데라 구간 각역정차 열차, 센다이~아야시 구간 각역정차를 하는 열차 등 여러 패턴으로 나뉘어 운행된다. 전구간 쾌속열차는 기타센다이, 쿠니미, 리쿠젠오치아이, 아야시, 사쿠나미, 야마데라, 우젠치토세, 기타야마가타역만 정차한다. 예전에는 정차역 패턴이 6종류나 되었으나 승객들이 알아보지 못해서 정차역을 혼동한다는 지적이 있어서 정차역 패턴이 대폭 감소하였다. 2005년에는 4종류로 줄었고, 2012년에는 현재의 3종류로 줄게 되었다. 2014년부터는 센다이~아야시 구간에 각역정차하는 쾌속이 대폭으로 늘었다. 악천후 및 다이어가 꼬였을 경우는 보통열차는 운휴하지만 쾌속열차가 보통열차로 바뀌어 센다이~아야시 구간 각역정차를 하는 경우도 있다.
보통열차 - 모든 역에 정차하는 열차로, 센다이~야마가타 직통열차 외에 센다이~아야시/사쿠나미 구간의 구간열차들의 운행이 매우 활발하다. 센다이~아야시 구간은 시간당 2~4편의 보통열차가 운행되며 센다이 근교구간으로 통근통학 이용객이 상당히 많아 센다이권에서 도호쿠본선 다음으로 많은 수요를 차지하는 구간이 되고 있다. 그러나 최고 구배 25퍼밀리의 악조건과, 단선 노선이면서 교행 가능역이 기타센다이/쿠니미/리쿠젠오치아이역 뿐이라는 근본적인 문제 때문에 열차의 증편이 물리적으로 힘들다. 아야시역 서쪽 지역은 상대적으로 배차간격이 매우 줄어들며, 낮시간대에 리쿠젠시라사와/쿠마가네역은 보통열차가 2시간에 1편 정도 정차한다. 사쿠나미역부터는 보통열차가 자주 운행되며 사쿠나미온천, 야마데라, 오모시로야마 등 관광지가 많아서 관광 승객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관광시즌/행락시즌에는 매우 혼잡하다.
5. 운행 차량
E721계 0번대 전동차(P편성) - 기본 2량편성(중련가능).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E721계 1000번대 전동차(P4편성) - 기본 4량편성(중련가능).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센다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4 13||12 11| ... |10 9| ... |8 7||6 5||4 3ㅗ2||1
1/2/4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이와키리/리후/시오가마/코고타 방면
3/4/5/6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JR죠반선/센다이공항억세스선 - 이와누마/시로이시/소마/하라노마치 방면
9번 승강장 - JR센세키선 - 아오바도리 방면
10번 승강장 - JR센세키선 - 마츠시마카이간/이시노마키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이치노세키/모리오카/신아오모리 방면
11~14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고리야마/우츠노미야/도쿄 방면
센다이시지하철 센다이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N10) - 이츠츠바시/나가마치/토미자와 방면
2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N10) - 아사히가오카/이즈미츄오 방면
3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도자이선(T07) - 야쿠시도/오로시마치/아라이 방면
4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도자이선(T07) - 아오바도리이치반쵸 / 야기야마도부츠코엔 방면
센다이시지하철 기타센다이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N06) - 센다이/나가마치/토미자와 방면
2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N06) - 이즈미츄오 방면
우젠치토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야마가타 방면(직통운전)/신죠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