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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패기마(碁敗寄馬)
바둑에 져서 말을 맡긴다는 뜻으로, 바둑의 고수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일부러 져준다는 이야기에서 아득한 고수의 작전이나 작전상 후퇴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碁 : 바둑 기(石/8)
敗 : 패할 패(攵/7)
寄 : 부칠 기(宀/8)
馬 : 말 마(馬/0)
바둑이 언제 만들어졌는지 확실하게 전하는 문헌은 없어도 중국 고대부터 존재했다는 기록은 많다.
요(堯)임금이 아들 단주(丹朱)를, 순(舜)임금이 아들 상균(商均)을 가르치기 위해 바둑을 이용했다고 전한다.
바둑은 두는 것 못지않게 관전하는 재미도 넘쳐 신선들의 대국을 구경하던 나무꾼이 도낏자루 썩는 줄도 모르고 빠져 있다 정신 차려보니 아득히 세월이 지났더라는 이야기도 전한다.
내기 바둑에 져서(碁敗) 말을 맡긴다(寄馬)는 이 성어는 조선시대 야담집 오백년기담(五百年奇譚)에 나온다고 하는데 한국고사성어(임종대 편저)에 잘 정리돼 있다.
바둑의 고수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일부러 져준다는 이야기에서 아득한 고수의 작전이나 작전상 후퇴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장기에서 수가 차, 포를 더한 것과 같이 높다는 수가차포(手加車包)란 말과 통한다. 이야기를 간추려 본다.
세조의 아들 덕원군(德源君)은 잡기도 능해 바둑 두기를 좋아했다. 실력이 뛰어나서 주위에는 그를 상대할 사람이 없었다. 어느 날 한 군졸이 찾아 와서 한 수 가르쳐 주십사하며 도전해 왔다.
덕원군이 허락하자 군졸이 한 수 더 뜬다. 그냥 두면 바둑이 재미가 없으니 내기를 하자고 하며 자기가 지면 끌고 온 말을 드리겠다고 한다. 덕원군이 맹랑하다고 생각하며 그러라고 했다.
시종 팽팽하던 대국의 결과, 덕원군이 근소한 차이로 승리를 거뒀다. 재미있게 시간 보냈으니 내기를 지킬 필요 없다고 해도 군졸은 약속대로 드리겠다고 하며 말을 두고 떠났다.
군졸이 번을 서고 석 달 뒤에 다시 덕원군을 찾아 와 이번에도 말을 걸고 바둑을 두자고 제의했다. 반갑게 마주 앉으며 바둑을 두던 덕원군은 초반부터 이전과 다른 군졸의 실력에 쩔쩔 매다가 패하고 말았다.
말을 되돌려주며 지난번에는 어찌하여 졌느냐고 물으니 말을 재우고 먹일 방법이 없어서 맡겨두기 위해 그랬다고 대답했다. 덕원군이 껄껄 웃으며 군졸의 기지와 기력에 감탄했다.
▶️ 碁(바둑 기)는 형성문자로 棊(기), 棋(기)와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돌 석(石; 돌)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其(기)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碁(기)는 ①바둑 ②바둑돌 ③장기(將棋) ④바둑을 두다 ⑤장기(將棋)를 두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바둑판을 이르는 말을 기반(碁盤), 바둑돌을 넣어 두는 그릇을 기기(碁器), 바둑을 두는 사람을 기수(碁手), 바둑 두는 사람을 기객(碁客), 바둑돌을 이르는 말을 기석(碁石), 바둑이나 장기를 잘 두는 사람 또는 바둑을 직업으로 삼아 두는 사람을 기사(碁士), 장기와 바둑을 아울러 이르는 말을 기박(碁博), 바둑을 두는 판을 기평(碁枰), 장기나 바둑을 즐기는 사람들의 세계를 기계(碁界), 걸출한 바둑의 명수를 기성(碁聖), 바둑 두는 법을 모아서 엮은 책을 기보(碁譜), 바둑판에 놓인 바둑돌과 같이 여기저기 무수히 흩어져 있음을 기포(碁布), 바둑판 또는 장기판 또는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에 그 승부에 대한 형편을 기국(碁局), 장기나 바둑을 즐기는 사람들의 활동 분야를 기단(碁壇), 바둑 예절을 이르는 말을 기도(碁道), 바둑 실력을 이르는 말을 기력(碁力), 한 번 두고 난 바둑의 판국을 비평하기 위하여 다시 처음부터 놓았던 그 순서대로 놓아 보는 일을 복기(復碁), 바둑을 둔다는 말을 착기(着碁), 바둑의 실력이 엇비슷한 처지를 대기(對碁), 바둑 두는 것을 봄을 간기(看碁), 두 사람이 검은 돌과 흰 돌을 나누어 가지고 바둑판 위에 번갈아 하나씩 두어 가며 승부를 겨루는 놀이를 혁기(奕碁), 바둑돌을 쌓아 올린 듯하다는 뜻으로 위태함을 이르는 말을 누기(累碁), 바둑에 져서 말을 맡긴다는 뜻으로 바둑의 고수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일부러 져준다는 이야기에서 아득한 고수의 작전이나 작전상 후퇴하는 것을 이르는 말을 기패기마(碁敗寄馬), 별같이 벌여 있고 바둑돌처럼 늘어 놓였다는 뜻으로 물건이 여기저기 많이 흩어져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성라기포(星羅碁布) 등에 쓰인다.
▶️ 敗(패할 패)는 ❶형성문자이나 회의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다. 뜻을 나타내는 등글월문(攵=攴; 일을 하다, 회초리로 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貝(패)가 합(合)하여 싸움에서 지게 되어 패하다를 뜻한다. 敗(패)는 則(칙)의 반대로, 법칙(法則)을 때려 부수다, 사물을 못쓰게 만들다, 나중에는 적에게 지는 것의 뜻을 나타낸다. ❷회의문자로 敗자는 '깨뜨리다'나 '패하다', '지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敗자는 貝(조개 패)자와 攵(칠 복)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하지만 敗자의 갑골문을 보면 貝자가 아닌 鼎(솥 정)자가 그려져 있었다. 고대에는 나라마다 섬기는 신이 있었고 그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솥을 사용했다. 그래서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던 솥은 매우 신성시됐다. 그런 솥을 그린 鼎자에 攵자가 더해진 것은 신성한 솥을 깨부수었다는 뜻이다. 신성한 솥이 깨졌다는 것은 적에게 패배했음을 상징한다. 그래서 敗자는 '패하다'나 '깨뜨리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지만, 후에 鼎자가 貝자로 바뀌면서 본래의 의도를 알기 어렵게 되었다. 그래서 敗(패)는 실패(失敗)하거나 패배(敗北)함, 또는 그러한 일의 뜻으로 ①패(敗)하다, 지다 ②무너지다 ③부수다 ④깨뜨리다 ⑤헐어지다 ⑥깨어지다 ⑦썩다 ⑧떨어지다 ⑨해(害)치다 ⑩기근(飢饉) ⑪재앙(災殃), 재화(災禍) ⑫흉년(凶年)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잃을 실(失),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이길 승(勝), 있을 존(存), 이룰 성(成), 있을 유(有), 일 흥(興) 이다. 용례로는 가산을 탕진하여 없앰을 패가(敗家), 싸움에 져서 망함을 패망(敗亡), 싸움에 지거나 일에 실패한 원인을 패인(敗因), 도덕과 의리를 그르침을 패덕(敗德), 싸움에 져서 죽음을 패사(敗死), 싸움에 져서 뿔뿔이 흩어짐을 패산(敗散), 사업에 실패함을 패업(敗業), 패하여 세력이 꺾인 나머지를 패잔(敗殘), 전쟁에 짐을 패전(敗戰), 싸움에 져서 멸망함을 패멸(敗滅), 패배의 빛이나 패배할 것 같은 경향을 패색(敗色), 싸움이나 경기에 진 사람을 패자(敗者), 싸움에 져 도망침을 패주(敗走), 찢어진 종이나 못쓰게 된 종이를 패지(敗紙), 싸움에 져서 도망함을 패배(敗北), 일에 성공하지 못하고 망함을 실패(失敗), 이김과 짐을 승패(勝敗), 참혹하게 패함을 참패(慘敗), 성공과 실패를 성패(成敗), 쇠퇴하여 문란해지는 것을 퇴패(頹敗), 경기나 시합에서 약간의 점수 차이로 애석하게 짐을 석패(惜敗), 싸움에 한번도 지지 아니함을 무패(無敗), 지지 아니함이나 실패하지 아니함을 불패(不敗), 일을 그르쳐 패함이나 분하게 짐을 분패(憤敗), 가산을 탕진하고 몸을 망침을 일컫는 말을 패가망신(敗家亡身), 마른 버드나무와 시든 꽃이라는 뜻으로 용모와 안색이 쇠한 미인의 모습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패류잔화(敗柳殘花), 생활이 바르지 못하고 썩을 대로 썩음을 일컫는 말을 부정부패(不正腐敗), 적을 가볍게 보면 반드시 패배함을 일컫는 말을 경적필패(輕敵必敗), 싸움에 한 번 패하여 땅에 떨어진다는 뜻으로 한 번 싸우다가 여지없이 패하여 다시 일어나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일패도지(一敗塗地), 실패를 거울삼아 성공하는 계기로 삼음을 일컫는 말을 전패위공(轉敗爲功), 한 번 이기고 한 번 짐을 일컫는 말을 일승일패(一勝一敗), 자기 군대의 힘만 믿고 교만하여 적에게 위엄을 보이려는 병정은 적의 군대에게 반드시 패한다는 뜻을 이르는 말을 교병필패(驕兵必敗), 아주 튼튼하여 절대로 깨지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만년불패(萬年不敗), 자연을 거역하여 私意사의를 끼우면 길패함을 이르는 말을 위자패지(爲者敗之) 등에 쓰인다.
▶️ 寄(부칠 기)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갓머리(宀; 집, 집 안)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奇(기)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奇(기)는 정상이 아닌 사람→다르다→기울어지다→가까이 다가서다, 갓머리(宀; 집, 집 안)部는 건물(建物), 사람이 몸을 의지(依支)할 곳→의지하다(依支--)→주다의 뜻이 있다. ❷회의문자로 寄자는 '부치다'나 '얹혀살다', '의지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寄자는 宀(집 면)자와 奇(기이할 기)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奇자는 곡괭이 위에 사람이 올라가 있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기이하다'나 '괴상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寄자는 본래 '임시로 얹혀살다'를 뜻하기 위해 만든 글자였다. 그러니 곡괭이에 올라가 있는 모습의 奇자는 '얹혀있다'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누가 내 집에 얹혀사는 것을 달가워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추론이긴 하지만 寄자에 '부치다'나 '보내다'라는 뜻이 있는 것을 보면 이들을 어디론가 보내고 싶은 마음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한다. 그래서 寄(기)는 ①부치다, 보내다 ②이르다(어떤 장소나 시간에 닿다), 도달하다 ③맡기다, 위임(委任)하다 ④기대다, 의지(依支)하다 ⑤붙여 살다, 임시로 얹혀 살다 ⑥빌리다 ⑦위임(委任), 부탁(付託) ⑧임무(任務)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줄 부(付), 부칠 우(寓)이다. 용례로는 사회나 단체에 또는 거기서 이뤄지는 어떤 일에 도움이 되는 구실을 하는 것을 기여(寄與), 금품이나 물품 등을 타인에게 줌을 기증(寄贈), 공공단체 또는 절이나 교회 등에 무상으로 금전이나 물품을 내놓음을 기부(寄附), 신문이나 잡지 따위에 싣기 위하여 원고를 보냄 또는 그 보낸 원고를 기고(寄稿), 다른 동물 또는 식물에 붙어서 양분을 얻어 사는 것을 기생(寄生), 기생 생물에게 장소와 양분을 주는 생물을 기주(寄主), 부탁하여 맡기어 둠을 기탁(寄託), 남의 집에 몸을 붙여 숙식함을 기숙(寄宿), 비행하던 항공기가 공항에 들름을 기항(寄航), 덧붙어서 삶을 기거(寄居), 한때 다른 곳에 몸을 붙이고 지냄을 기우(寄寓), 남의 아내를 간통함을 기가(寄猳), 나라를 잃고 남의 나라에 의탁해 있는 임금을 기공(寄公), 편지를 부침을 기서(寄書), 편지를 인편에 부쳐 보내어 보임을 기시(寄示), 어떤 글을 인편에 부쳐서 보내 드림을 기정(寄呈), 남의 집에 얹히어 하는 일없이 얻어먹으며 지내는 사람을 기객(寄客), 남의 집에 붙어서 한 식구처럼 사는 사람을 기구(寄口), 타향이나 다른 집에 몸을 붙여 삶을 기류(寄留), 남에게 물건을 부치어 줌을 투기(投寄), 나라를 나누어 맡긴다는 뜻으로 제후에 봉함을 이르는 말을 분기(分寄), 이바지하여 돕고 부족함을 보태어 준다는 말을 기여보비(寄與補裨), 바둑에 져서 말을 맡긴다는 뜻으로 바둑의 고수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일부러 져준다는 이야기에서 아득한 고수의 작전이나 작전상 후퇴하는 것을 이르는 말을 기패기마(碁敗寄馬), 삶은 잠깐 머무르는 것이고 죽음은 돌아간다는 뜻으로 사람이 이 세상에 사는 것은 잠깐 동안 머물러 있음에 지나지 않는 것이고 죽는 것은 본래의 곳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라는 말을 생기사귀(生寄死歸) 등에 쓰인다.
▶️ 馬(말 마)는 ❶상형문자로 말의 모양으로 머리와 갈기와 꼬리와 네 다리를 본떴다. 개는 무는 것을, 소는 뿔을 강조한 자형(字形)이지만 말의 경우에는 갈기를 강조하고 있다. 부수로 쓰일 때 말과 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❷상형문자로 馬자는 ‘말’을 그린 글자이다. 갑골문에 나온 馬자를 보면 말의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큰 눈과 갈기가 함께 그려져 있었다. 그러나 소전으로 넘어오면서 머리와 갈기는 간략화 되었고 해서에서는 다리가 점으로 표기되면서 지금의 馬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말은 고대부터 사냥과 전쟁에 이용되었지만 주로 먼 거리를 달리는 용도로 쓰였다. 그래서 馬자가 부수로 쓰인 글자들은 주로 ‘(말을)타다’나 ‘가다’, 말의 행위, 동작과 관계된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 그래서 馬(마)는 (1)성(姓)의 하나 (2)말 등의 뜻으로 ①말(말과의 포유류) ②벼슬의 이름 ③산가지(수효를 셈하는 데에 쓰던 막대기) ④큰 것의 비유 ⑤아지랑이 ⑥나라의 이름, 마한(馬韓) ⑦크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마구간을 마사(馬舍), 말의 똥을 마분(馬糞), 말을 타는 재주를 마술(馬術), 말이 끄는 수레를 마차(馬車), 말을 부리는 사람을 마부(馬夫), 말을 타고 떼를 지어 다니는 도둑을 마적(馬賊), 말의 몇 마리를 마필(馬匹), 말의 다리를 마각(馬脚), 말을 매어 두거나 놓아 기르는 곳을 마장(馬場), 경마할 때에 파는 투표권을 마권(馬券), 말을 타고 나감으로 선거에 입후보함을 출마(出馬), 수레와 말을 거마(車馬), 자기가 사랑하는 말을 애마(愛馬), 타는 말이나 말을 탐을 기마(騎馬), 걸음이 느린 말이나 둔한 말을 노마(駑馬), 걸음이 썩 빠른 말 한마를 준마(駿馬), 말에서 떨어짐을 낙마(落馬), 말이 빨리 달리는 것을 겨룸을 경마(競馬), 말을 탐으로 사람이 말을 타고 여러 가지 동작을 하는 경기를 승마(乘馬), 대나무를 가랑이 사이에 끼워서 말로 삼은 것을 죽마(竹馬), 기차를 말에 비유한 일컬음을 철마(鐵馬), 말의 귀에 동풍이라는 뜻으로 남의 비평이나 의견을 조금도 귀담아 듣지 아니하고 흘려 버림을 이르는 말을 마이동풍(馬耳東風), 말의 다리가 드러난다는 뜻으로 숨기려던 정체가 드러남을 이르는 말을 마각노출(馬脚露出), 말의 가죽으로 자기 시체를 싼다는 뜻으로 옛날에는 전사한 장수의 시체는 말가죽으로 쌌으므로 전쟁에 나가 살아 돌아오지 않겠다는 뜻의 마혁과시(馬革裹屍), 말이나 소에 의복을 입혔다는 뜻으로 학식이 없거나 예의를 모르는 사람을 조롱해 이르는 말을 마우금거(馬牛襟裾), 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는 뜻으로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더욱 발전하고 정진하자는 뜻의 마부정제(馬不停蹄), 말도 갈아타는 것이 좋다는 뜻으로 예전 것도 좋기는 하지만 새것으로 바꾸어 보는 것도 즐겁다는 말의 마호체승(馬好替乘)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