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ADHD와 간헐적 폭발장애
청소년기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간헐적 폭발장애(IED)는 자주 함께 발생하며 청소년들 사이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IED는 상황에 비해 과도한 충동적-공격적 폭발로 특징지어지는데, 이는 ADHD 개인들이 충동 조절과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나타내는 특징과 유사합니다. 이처럼, ADHD와 IED 모두 충동성을 포함하지만, 그 표현 방식이 다릅니다. ADHD에서 충동성은 부주의와 과잉행동을 포함한 더 넓은 범위의 증상의 일부입니다. 반면 IED는 특히 충동적 공격성과 관련되어 있어 언어적 또는 신체적 폭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청소년들은 좌절감이나 과민성으로 인해 공격성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IED의 존재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두 질환 모두에서 정서 조절의 어려움이 나타납니다. ADHD가 있는 청소년들은 종종 분노나 좌절감 같은 감정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IED에서 볼 수 있는 폭발적인 분노와 유사한 공격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DHD와 IED가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ADHD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반드시 심각한 공격성을 수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IED는 상황에 비해 과도한 충동적 공격성과 폭발적 분노 발작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이러한 공격적 발작은 일반적인 ADHD 관련 충동성보다 더 심각한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에서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ADHD가 있는 청소년들은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으로 인해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겪어, 사회적 신호를 읽고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처럼, ADHD 청소년은 사회적 기술은 부족하지만 관계를 맺고자 하는 의욕은 높은 편이라 성가시거나 침해적인 행동으로 또래 집단으로부터 소외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ED가 있는 사람들은 공격적 에피소드 사이에는 온전한 사회적 기술을 가질 수 있지만, 폭발적 분노 발작으로 인해 관계가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ADHD와 IED 증상으로 손상된 청소년의 사회성,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1. 프로그램 참여
사회성 프로그램, 정서조절 프로그램,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등 관계에 필요한 부분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대인관계 확장을 경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2. 부모 교육 및 참여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ADHD 증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녀와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부모의 양육 효능감 증가는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전문적인 개입
ADHD와 IED가 동반되는 경우 중요 기능 영역에서 수행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저하되는 수준이 심각한 고통이나 어려움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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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효빈, & 최윤정. (2018). 국내 ADHD 청소년 상담개입 성과 연구의 동향과 향후 과제. 청소년상담연구, 26(2), 9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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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ra, S., Turner, D., Müller, M., Hertz, P. G., Retz-Junginger, P., Tüscher, O., ... & Retz, W. (2022). ADHD symptom profiles, 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and internalizing/externalizing problems in young offenders.European Archives of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272(2), 257-269.
Joel, N. (2024, July 11). ADHD Rage and Anger Issues: New Insights into Emotional Dysregulation and Treatment Considerations. ADDITUDE. https://www.additudemag.com/anger-issues-adhd-emotional-dysregulation/
Radwan, K., & Coccaro, E. F. (2020). Comorbidity of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and 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14, 1-1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