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피해자와 사회성
학교폭력의 심각성:
학교폭력은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로, 단순히 물리적 폭력에 그치지 않고 피해자의 정서적, 심리적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로 인해 피해자는 자존감이 저하되고, 사회적인 관계를 맺는 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 형성되는 또래와의 관계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관계 형성이 학교폭력으로 인해 방해를 받게 됩니다.
사회성이란?
사회성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으로, 의사소통, 협력, 갈등 해결 등 다양한 기술을 포함합니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 시기에는 친구를 사귀고, 사회적 규범을 배워가며 정서적 지지를 얻는 데 사회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시기에 형성된 사회성은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건강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밑바탕이 됩니다.
학교폭력 피해자가 겪는 사회성의 어려움:
학교폭력의 피해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첫째, 피해자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키우며, 자존감이 떨어지고 자신을 무능력하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자신감을 잃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둘째, 폭력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면서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피하게 되고, 결국 고립감을 느끼게 됩니다.
셋째,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점점 더 깊은 사회적 고립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피해자의 사회성 발달에 지속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으로 상처 입은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긍정적인 환경 조성
학교와 가정에서 아이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긍정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래 간의 협력과 존중을 장려하고, 갈등이 발생했을 때 폭력이 아닌 평화로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학교폭력 피해자가 다시 사회성과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지지 네트워크 구축
피해자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가족, 친구, 교사와 같은 주변 사람들의 지지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지지 네트워크는 피해자가 사회에 다시 적응하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교와 가정에서는 피해자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폭력 없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 사회적 기술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피해자가 또래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의사소통, 협력, 갈등 해결과 같은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울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피해자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기술 훈련을 받은 청소년들이 친구 관계에서 더 능숙해지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심리 상담
전문가와의 심리 상담은 학교폭력 피해자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를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상담을 통해 피해자는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기 인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상담 과정에서 배운 대인관계 기술은 피해자가 다시 사회성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사회성 집단(중고등) 상담후기-자신감이 부족하고 친구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아이, 친구들의 중심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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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신예림,유현경,한상희,and 김순규. "아동학대 및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청년기 사회적 고립의 관계에서 사회성 기술의 매개효과." 학교사회복지 -.61 (2023): 25-50.
장현주. "청소년의 학교폭력 및 사이버폭력의 피∙가해 경험에 따른 감정 읽기 및 사회성에서의 차이."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