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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슴 록(鹿)자는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鹿
암사슴 우(麀)자는 사슴 록(鹿)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비수 비(匕)자는 칼날 부분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날카로운 비수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슴을 비수로 잡는 것을 가리킨 글자입니다. 암사슴은 고기가 연하고 맛이 있습니다.
麀
거칠 추(麁,麄,麤)자는 사슴 록(鹿)자 위에 ‘⺈’자와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자와 나눌 분(分)자는 거칠 추(麤)에서 다른 사슴 록(鹿)자 두 개를 대신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슴이 여러 마리가 있으면 행동이 거칠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암놈을 차지하기 위한 수사슴들의 싸움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麤
큰 노루 궤(麂)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안석 궤(几)자는 안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麂
한 살 된 사슴 환(䴟)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알 환(丸)자를 했습니다. 알 환(丸)자는 아홉 구(九)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이 좁은 굴속에 들어가 몸을 둥글게 알 모양을 만들고 있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䴟
큰 사슴 포(麃)자는 사슴 록(鹿)자에 불 화(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불 화(灬)자는 불이 아니라, 사슴의 길고 튼튼한 다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麃
거칠 추(麄)자는 사슴 록(鹿)자 위에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거칠 추(麤)에서 다른 사슴 록(鹿)자 두 개를 대신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슴이 여러 마리가 있으면 행동이 거칠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암놈을 차지하기 위한 수사슴들의 싸움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麤
순록의 새끼 오(䴠)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어릴 요(夭)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람의 머리 부분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어린이의 특징인 머리가 큰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잴 오(扷), 길 오(镺)자는 어릴 요(夭)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 = 䴠
고울 려(䴡,麗,丽lì)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간체자(簡體字)인 고울 려(丽lì)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丽lì)자는 사슴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麗
순록 미(䴢,麋)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목(木)자나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목(木)자는 쌀 미(米)자의 모사(模寫)입니다.
麋
큰 사슴 포(麅)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벌레를 그린 뱀 사(巳)자는 모든 생명체의 배태시(胚胎時) 최초의 모습입니다.
+ = 麅
노루 새끼 조(麆)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는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기가 또 있다는 표시입니다. 곧 제사를 지내 모신다는 뜻입니다. 조상 조(祖), 끈 조(組), 도마 조(俎), 도울 조(助), 구실 조(租), 거칠 조(粗), 험할 조(阻), 푸성귀 조(䔃)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麆
노루 균(麇,麕)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벼 화(禾)자나 창고 균(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벼 화(禾)자는 창고 균(囷)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창고 균(囷)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벼 화(禾)자를 해서 추수한 벼를 가득 쌓아 둔 창고를 표시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벼가 익어 늘어진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麇
큰 사슴 주(麈)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주(主)자를 했습니다. 임금 주(主)자는 등잔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은 밝은 곳을 향하게 마련입니다. 향일성(向日性)이지요. 그래서 임금 주(主)자는 주인 주(主), 님 주(主)자 등으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麈
짐승 이름 호(䴣)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날 숨을 그려서 표시한 지사(指事) 문자(文字)입니다. 입김을 불 때 나는 소리도 ‘호’입니다. 글자 윗부분에 점 세 개는 날숨의 기운을 표시한 것이고, 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는 숨이 터져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뜻은 없고 문장 속에서 글의 뜻을 더해주는 즉 말을 도와주는 역할,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하는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와 비슷한 글자로 어조사 혜(兮)자가 있습니다. 옛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모두 독립된 뜻이 없이 문장 속에서 말의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도와주는 글자입니다.
+ = 䴣
짐승 이름 생(䴤)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날 생(生)자는 풀이 자라서 풀잎이 피어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 = 䴤
수사슴 가(䴥)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보태주고 말로 보태주는 도움을 더하는 방법을 합해 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䴥
힘센 사슴 견(麉)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를 두 개 해서 평평함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麉
고을 이름 미(麊)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벼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麊
큰 사슴 미(麋)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벼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麋
큰 사슴 우(麌)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오나라 오(吳)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팔을 들어 휘저으며 춤을 추는 모양을 한 큰 대(大)자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오나라 오(吳)자에서 입 구(口)자 아래 글자는 바로 춤추는 모양을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나라 오(吳)자는 노래 부르고 춤추는 글자입니다. 오나라는 물이 풍부하고 땅이 비옥해서 농사가 잘 되어 백성들의 생활이 풍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춤을 추는 글자가 오나라를 대표하게 된 것입니다.
+ = 麌
사슴 류(麍)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깃발 류(㐬)자를 했습니다. 깃발 류(㐬)자는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麍
큰 사슴 신(麎)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 진(辰)자는 별이 반짝이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아이 밸 신(娠), 집 신(宸), 무명조개 신(蜃), 땅 귀신에게 바치는 제사 고기 신(祳), 제사에 쓰는 날고기 신(脤), 익더귀 신(鷐)자들은 별 진(辰)자가 들어 있어서 ‘신’으로 읽습니다.
麎
노루 균(麏)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군(君)자를 했습니다. 임금 군(君)자는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다스릴 윤(尹)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명령(命令)을 내리는 사람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다스릴 윤(尹)자는 몽둥이를 들고 있는 사람의 손을 그린 다스릴 윤(尹)자와 명령(命令)한다는 뜻으로 한 입 구(口)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산이 연할 균(峮)자도 임금 군(君)자가 들어 있어서 ‘균’으로 읽습니다.
+ = 麏
암키린 린(麐)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아낄 린(吝)자를 했습니다. 아낄 린(吝)자는 글월 문(文)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글(文)과 말(口)은 아껴야 한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麐
짐승 이름 은(䴦)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말씀 언(言)자는 넉 사(亖)자를 쓴 부분이 넉 사(亖)자가 아니라, 입에서 나온다는 뜻으로 나팔을 그린 글자입니다. 입 구(口)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말입니다. 온화할 은(誾), 물 이름 은(圁), 으르렁거릴 은(狺), 논쟁할 은(訔)자들은 말씀 언(言)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 = 䴦
사자 예(麑)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兒)자는 아이들은 신체의 비율이 어른보다 머리가 큰 특징을 잡아서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라 이름 예(郳), 무지개 예(蜺), 어린이 예(倪), 사자 예(猊), 성가퀴 예(堄), 갓난 아이 예(婗), 비길 예(掜), 해 기울 예(晲), 물가 예(淣), 흘겨볼 예(睨), 뿔 굽을 예(觬), 사자 예(貎), 끌채 끝 쐐기 예(輗), 망아지 예(䮘), 거위 예(鶂), 다시 난 이 예(齯), 무지개 예(霓), 도룡뇽 예(鯢)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麑
기린 기(麒)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그 기(其)자는 키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키는 농사를 지어 수확한 알곡을 고르는 도구입니다. 전에는 집집마다 키는 다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손쉽게 사용하던 도구였습니다. 그래서 옆에 있는 바로 그것을 그저 그것이라고 가리키는 관습이 생겼습니다. 지금도 그것이라면 생각나는 것들이 바로 주변에서 가장 잘 찾아지는 도구들일 것입니다.
麒
산기슭 록(麓)자는 의부(義符)로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수풀 림(林)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해서 나무가 많은 수풀임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사슴이 좋아하는 산기슭에는 사슴이 뛰어 다닙니다.
麓
수사슴 구(麔)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허물 구(咎)자를 했습니다. 허물 구(咎)자는 거처할 처(处)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허물은 남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입니다. 허물은 남의 입에 거처하는 것입니다. 허물 구(咎)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거처할 처(处)자는 뒤져서 올 치(夂)자에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거처하는 곳은 점을 쳐서 좋은 곳에 거처하게 됩니다. 거처할 처(处)자는 점을 쳐서 오게 된 장소라는 뜻입니다.
麔
노루 균(麕)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균(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벼 화(禾)자는 창고 균(囷)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창고 균(囷)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벼 화(禾)자를 해서 추수한 벼를 가득 쌓아 둔 창고를 표시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벼가 익어 늘어진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麇
큰 사슴 경(麖)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높을 고(高)자나 정자 정(亭)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글자입니다. 서울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기 때문에 땅이 비좁아서 높은 집을 짓습니다.
+ = 麖
고울 려(麗)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간체자(簡體字)인 고울 려(丽lì)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丽lì)자는 사슴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麗
사슴 고기 위(䴧)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를 했습니다. 맡길 위(委)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밥을 짓는 등의 집안일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입니다. 양식 곧 먹는 것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이지요. 생활의 바탕은 먹는 일입니다. 예로부터 여자는 생활의 기본적인 모든 일을 도맡아 행사했던 것입니다.
+ = 䴧
사향 사슴 향(麘)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향기 향(香)자를 했습니다. 향기 향(香)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햇살이 따뜻한 가을 날 익은 벼의 냄새를 나타냈습니다. 향기 중에는 벼가 익은 향기가 가장 좋을 것입니다.
+ = 麘
큰 염소 암(麙)자는 사슴 록(鹿)자에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에 다 함(咸)자를 해서, 큰 염소는 모두 다 사슴과 닮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다 함(咸)자는 혹시 혹(或)자와 매우 비슷합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가 혹시 혹(或)자 보다 더 들어 있습니다. 다 함(咸)자는 모두 다 그렇다는 뜻입니다. 입 구(口)자는 생명을 뜻합니다. 창 과(戈)자도 목숨을 뜻합니다. 다 함(咸)자는 생명에 직결된 식량과 무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누구에게나 다 중요한 것들이지요.
麙
수사슴 가(麚)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빌릴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릴 가(叚)자는 빌려 주는 사람의 손과 빌려가는 사람의 손을 그려서 손(手)이 두 개입니다.
麚
사슴 새끼 미(麛)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활고자 미(弭)자를 했습니다. ‘활고자’는 시위를 메는 활의 양끝 머리 부분의 이름입니다. 활고자 미(弭)자는 활 궁(弓)자 변에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활의 귀라는 뜻이지요. 활의 귀가 활고자입니다.
麛
암 고라니 률(麜)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밤 률(栗)자를 했습니다. 밤 률(栗)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밤나무의 열매 밤송이를 그린 글자입니다. 조 속(粟)자는 쌀 미(米)자를 해서 곡식임을 표시했고, 밤 률(栗)자는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에 달린 밤송이를 나타냈습니다.
+ = 麜
사향노루 사(麝)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궁술 사(射)자를 했습니다. 궁술 사(射)자는 몸 신(身)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그저 지붕이 있는 활터에서 활을 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글자가 변형하여 몸 신(身)자에 마디 촌(寸)자는 한 것으로 변했습니다.
麝
노루 장(麞)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글 장(章)자를 했습니다. 글 장(章)자는 소리 음(音)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소리 음(音)자는 입에서 나오는 말소리를 뜻합니다. 열 십(十)자는 받들었다는 뜻입니다. 글은 바로 말소리를 적는 도구입니다. 말소리와 글은 서로 상호 보완 관계에 있습니다.
麞
짐승 이름 표(䴩)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불이 타서 날아가는 불이 탄 불똥을 그린 글자이고, 보일 시(示)자는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불똥이란 그로 말미암아 다시 불이 나는 것을 뜻합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불이 타는 불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가 모여서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䴩
기린 린(麟)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 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 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반짝 빛나는 횃불을 그린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발을 두 개 그려서 도망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도깨비불은 한밤중에 밝게 빛나니까, 무서워서 사람이 보면 도망간다는 뜻입니다.
麟
큰 사슴 경(麠)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강(畺)자를 했습니다. 지경 강(畺)자는 경계선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하고, 밭 전(田)자를 하고, 또 한 일(一)자는 하고 밭 전(田)자를 해서 밭과 밭 사이의 땅 경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수고래 경(䲔)자도 지경 강(畺)자가 들어 있어서 ‘경’으로 읽습니다.
麠
천록 록(䴪)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복 록(祿)자를 했습니다. 복 록(祿)자는 의부(義符)로 보일 시(示,礻)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䴪
영양 령(䴫)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조용히 오는 비 령(零)자를 했습니다. 조용히 오는 비 령(零)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합할 집(亼)자는 영(令)을 받는 사람이 여럿임을 나타낸 글자이고 병부 절(㔾)자는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영(令)을 받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고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입니다.
+ = 䴫
뿔이 앞으로 굽은 사슴 제(麡)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식물이 꽃대가 올라와서 나란히 피운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기 자(齍), 자최 자(纃)자도 가지런할 제(齊)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재개할 재(齋), 가져올 재(齎)자들과 구별합니다. 재개할 재(齋)자는 집 재(齋)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익재(益齋)는 이제현(李齊賢)선생님의 호(號)입니다. 이와 같이 모든 호(號)에는 집 재(齋)자를 쓰지, 가지런할 제(齊)자는 쓰지 않습니다.
+ = 麡
뿔이 가늘고 둥근 모양 령(麢)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비올 령(霝)자를 했습니다. 비올 령(霝)자는 비가 내리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비 우(雨)자 아래에 물방울을 그려서 입 구(口)자 세 개로 표시했습니다. 또는 비올 령(霝)자는 비가 내리는 모양을 그린 비 우(雨)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세 개 해서 빗소리를 표시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麢
산양 암(麣)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엄할 엄(嚴)자를 했습니다. 엄할 엄(嚴)자는 입 구(口)자 두 개 아래에 기슭 엄(厂)자를 하고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입 구자 두 새는 눈을 둥그렇게 뜨고 긴장한 모습이고, 기슭 엄(厂)자는 의부(義符)와 성부(聲符)를 분리해 놓은 표시입니다. 엄할 엄(嚴)자의 성부(聲符)는 감히 감(敢)자입니다. ‘엄’과 ‘감’은 통운(通韻)이기 때문입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듯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바위 암(巖), 신음할 암(㘙), 굴 암(壧), 돌산 암(礹)자들은 엄할 엄(嚴)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 = 麣
거칠 추(麤)자는 사슴 록(鹿)자 위에 ‘⺈’자와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자와 나눌 분(分)자는 거칠 추(麤)에서 다른 사슴 록(鹿)자 두 개를 대신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슴이 여러 마리가 있으면 행동이 거칠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암놈을 차지하기 위한 수사슴들의 싸움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