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은 그리스어 ‘schizo’(분열)와 ‘phrenia’(마음, 정신)의 합성어로, 정서, 사고, 행동 간의 불일치를 의미하는 정신병적 장애입니다. 조현병은 정서적 둔마, 망상, 환각과 같은 심각한 정신적 증상을 동반하며,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특징은 인지 및 정서적 기능의 광범위한 손상으로, 지각, 의사소통, 행동 조절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어려움을 동반하게 됩니다.
미국정신의학회(APA)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망상, 환각, 정서적 둔마, 무감동, 무쾌락 등과 같은 특징적인 징후와 증상들이 최소 1개월 동안 두 가지 이상 나타나고, 장애의 일부 징후는 최소 6개월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인 스트레스나 불안 상태와는 다르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병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시작하여 17세에서 20세 사이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사춘기 이전의 아동에게 발병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성별에 따라 남성은 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발병하는 반면, 여성은 대개 남성보다 조금 늦은 시기에 발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현병과 집단상담:
조현병을 앓고 있는 청소년에게 있어서 집단상담은 중요한 치료적 도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에 발병하는 조현병은 감정 조절과 대인 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집단 내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유사한 문제를 겪고 있는 또래들로부터 공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기 인식과 자기 수용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조현병과 관련된 불안과 사회적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심리적 지원 제공
아이가 겪는 혼란스러운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아이가 안전함을 느끼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지지와 함께 비판하지 않고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2. 안정적인 환경 조성
조현병을 앓고 있는 아이들은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합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상생활의 규칙성을 유지함으로써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정적인 생활 환경은 아이의 심리적 안정을 돕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교육적 지원
조현병을 앓고 있는 아이는 학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학교에서는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적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전문적인 상담 및 치료
조현병은 전문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질환입니다. 정신과 의사나 심리 상담사의 평가와 치료 계획을 통해 약물 치료나 심리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집단상담을 통해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며 회복의 단계를 밟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사회성 집단(중고등) 상담후기-자신감이 부족하고 친구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아이, 친구들의 중심이 되기까지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혜진. "현실요법을 적용한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조현병 환자의 내부-외부 통제성, 대인관계, 행복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3. 대구
강경미, 곽영숙, 이성헌. (1998). 정신분열병이 있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행동문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9(2), 180-1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