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yseuKiya 2009-01-30 17:06
불경기속에 식비 줄이는 방법
이런 불경기속에 돈 지출이 심하잖아요.. 알뜰하게 생활하여 식비를 줄여보세요~
▶ 만들어진 요리보다 만들어갈 재료를 사세요. 전자렌지에 넣고 돌리거나 끓는 물에 데우기만 하면 한끼가 해결되는 편리한 세상입니다.. 하지만, 조리되어 나온 식품들은 당연히 가격이 높죠. 반조리된 스파게티를 사면 혼자서 한끼를 떼우겠지만, 파스타 면과 토마토 한 바구니를 사면 온 가족이 스파게티를 먹을 수 있어여.. 식비를 효과적으로 줄이려면, 손이 부지런해야 합니다..
▶ 식사 후에 마트에 가세요. 배가 고플 때 쇼핑을 하면, 눈에 보이는 먹음직한 식료품에는 다 손이 가기 마련인데요. 위가 비어있으면 마음도 급해져서 후다닥 필요하지도 않은 음식들을 잔뜩 카트에 담게 됩니다. 쇼핑 시간대는 가급적 식사 후로 맞추는 것이 좋은데요. 당장 먹고 싶은 음식들이 아니라, 정말 필요한 식품들을 고르기 위해서죠.
▶ 쇼핑 리스트를 작성하세요~ 누구나 알고 있는 쉬운 일이지만, 좀처럼 하지 않는 일-바로 쇼핑 리스트 작성입니다. 분명 집에서는 사야할 물품들이 잔뜩 있었는데, 마트에 들어서기만 하면 '필요한 게 뭐였더라'하고 멍해지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거에요. 냉장고나 식탁 위에 메모지를 붙여두고 필요한 물품이 생각날 때마다 적어두었다가 쇼핑 시에 지참하세요.. 쓸데없는 식료품을 사게 될 위험이 줄어들겠죠?
▶ 마트에 갈 때, 아이들은 나두고 가세요~^^; 아이들을 동반했을 때와 어른들끼리 마트에 갔을 때 식료품비는 분명 차이가 나는데요.. 아이들에게 마트에 가는 것은 하나의 놀이에요. 아이들은 가격표를 보지 않죠.., 포장지의 화려함에 이끌려 엄마를 조를 뿐이에여.. 어른들이 쇼핑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서점이나 놀이방에서 시간을 보내는 편이 서로를 위해 나은 선택일 수 있답니다.
▶ 허리를 숙여 진열대 아래쪽을 보세요. 같은 종류의 물품들을 모아놓은 진열대에 서면 누구나 눈높이의 손이 닿는 곳에 있는 상품부터 집게 되는데요. 업체에서도 이런 소비자들의 '귀차니즘'을 잘 알고 있죠.. 그래서, 가장 손이 가기 쉬운 장소에 가장 비싼 물품들 전시하는 거에요. 진열대 가장 안쪽이나 가장 아래쪽 시선이 잘 가지 않는 곳을 주의해서 살펴보세요. 분명히 가격 차이가 나는 싼 상품들이 숨어 있어여~
▶ 가장 먼저 줄일 식료품 종류-음료수와 스낵류입니다. 생수를 사다 마시고 있다면, 정수기 설치를 고려해보는게 좋을듯싶네요. 장기적으로 볼 때, 정수기 설치가 훨씬 경제적인 선택이죠.. 식료품비를 줄이려고 마음먹었다면, 일단 음료수 코너와 과자 코너에 발길을 끊도록 하세요.. 칼로리도 높고 가격도 높은 음료수보다는 물과 녹차를 마시는게 좋죠. 심심풀이로 먹는 과자를 줄이는 것은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 현금으로 계산해 보세요. 쇼핑 리스트를 작성하고, 예상 금액을 대략 계산한 다음 적당한 양의 현금만 가지고 장을 보러 나가세요.. 정해진 예산 안에서 이뤄지는 쇼핑은 충동구매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신용카드는 편리하긴 하지만, 말 그대로 '제한없이' 쓰게 만드는 효과도 내기때문이죠.
|
첫댓글 아,, 저도 여기도 경기가 않좋아지면서 주부로서 외식비를 마니 줄이려고 애쓰고 있네요.. 젤 먼저 줄이는건 스낵류,, ㅠㅠ 그리고 생필품도 꼼꼼히 가격을 비교하며 사게 되네요. 어쨌거나 낭비하거나 사서 버리는 일이 없게 더 노력해보려구요 ㅎ
저도 요즘 불필요한 곳에 지출하지 않고 규모있게 지출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