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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을 흑(黑)자는 불로 태워서 검게 된 물건을 그린 글자입니다. 글자 위에 쓴 글자는 물건을 표시한 것이고 아래에 점 네 개는 불 화(火)자를 그리 쓴 것입니다. 무엇이나 불에 태우면 검게 변합니다. 검을 흑(黒)자는 검을 흑(黑)자의 약자(略字)입니다.
黑
시커멀 알(䵝)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새 을(乙)자와 숨을 은(乚)자는 같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삐걱거릴 알(軋), 희미할 알(圠), 자가사리 알(䰲), 시커멀 알(䵝)자들은 숨을 은(乚)자가 들어 있어서 ‘알’로 읽습니다. 새 을(乙)자는 물 위에 떠 있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려(高麗) 시대 10세도 안된 어린 정지상(鄭知常)은 대동강(大同江)에 떠 있는 하얀 새를 보고, 하인파신필(何人把神筆) 을자사강파(乙字寫江波)라는 시를 지었다고 합니다. “누가 신령한 붓을 잡아, 강물 위에 ‘乙’자를 썼노?”라는 시입니다. 새를 나타내는 글자는 꼬리가 긴 새 조(鳥)자가 있고, 꼬리가 짧은 새 추(隹)자가 있고 모두 두루 쓰는 새 을(乙)자가 있습니다. 옥 이름 규(玌), 꼴 규(糺)자도 숨을 은(乚)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 = 䵝
자자할 경(䵞)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칼 도(刂)자를 했습니다. 자자(刺字)하다는 말은 얼굴이나 팔뚝의 살을 따고 홈을 내어 먹물로 죄명을 찍어 넣던 벌을 뜻합니다. 소문이 자자하다고 사용합니다. 이름이 세상에 알려져서 모두 고나심을 갖게 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칼 도(刂)자는 문신(文身)을 새기는 도구입니다.
+ = 䵞
검을 익(黓)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상은 사냥에 사용하는 특수한 화살입니다. 화살에 줄을 달아서 화살에 맞은 짐승이 어디로 날아가 숨었는지 찾을 수 있게 만든 화살입니다.
+ = 黓
검은빛 간(䵟)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䵟
검을 검(黔)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비녀장 검(鈐), 악공 검(仱), 마음 급할 검(忴)자들은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 = 黔
때 담(黕)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머뭇거릴 유(冘)자를 했습니다. 머뭇거릴 유(冘)자는 사람이 춤을 추는 모양이거나 걷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춤추는 모양을 나타낸 머뭇거릴 유(冘)자는 걸을 유(冘)자로도 읽습니다. 갓 담(帎), 귀막이 끈 담(紞), 이불 깃 담(衴), 말이 조는 모양 담(馾), 늘어질 담(髧), 장 담(醓)자들은 머뭇거릴 유(冘)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黔
물건 생겨날 기(黖)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목멜 기(旡)자를 했습니다. 목멜 기(旡)자는 이미 기(旣)자의 오른쪽에 있는 글자로 이미 많이 먹어서 더 이상 먹을 수 없을 정도로 목이 멘 것을 뜻합니다. 하품 흠(欠)자와는 다르게 외면(外面)한 모양을 했습니다. 너무 먹어서 외면한 모양을 나타냅니다. 없을 무(无)자는 먹고 있는 나를 표시하는 글자가 아니라, 다 먹어서 없는 대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黖
누르고 검을 돈(黗)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진을 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조아릴 돈(頓), 어두울 돈(沌), 밝을 돈(旽), 어두울 돈(伅), 창고 돈(囤), 창고 돈(庉), 근심할 돈(忳), 움직일 돈(扽), 바람 불어 불길이 성할 돈(炖), 돼지 새끼 돈(㹠), 다질 돈(砘), 찐만두 돈(飩), 복 돈(魨)자들은 진칠 둔(屯)자가 들어 있어서 ‘돈’으로 읽습니다.
+ = 黗
잠잠할 묵(默)자는 성부(聲符)로 검을 흑(黑)자에 의부(義符)로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먹 묵(墨), 고요할 묵(嘿), 쐐기 묵(蟔)자는 검을 흑(黑)자가 들어 있어서 ‘묵’으로 읽습니다. “도둑을 맞으려면 개도 안 짖는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 = 默
검을 견(䵡)자는 검을 흑(黑)자에 하늘 천(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하늘 천(天)자는 하늘이 까막득하게 먼 곳이라는 생각을 나타낸 것입니다. 여기서 검다는 것은 까마득하다는 뜻입니다. 도대체 알 수 없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 = 䵡
얕은 금향 빛 겸(黚)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달아서 혀를 내어 입을 핥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입 다물 겸(拑), 재갈 먹일 겸(箝), 강 이름 겸(黚), 칼 겸(鉗)자들은 달 감(甘)자가 들어 있어서 ‘겸’으로 읽습니다.
+ = 黚
눈썹 먹 대(黛)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해서 전쟁 때 사용하는 화살을 사냥할 때 사용하는 주살로 대신해서 사용함을 나타냈습니다.
+ = 黛
물리칠 출(黜)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날 출(出)자는 좌우(左右)와 아래쪽이 막혀 있어서 위쪽으로만 터져 있어서 그리로만 나올 수 있는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가지말라는 뜻으로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黜
검푸를 유(黝)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어릴 유(幼)자를 했습니다. 어릴 유(幼)자는 작을 요(幺)자에 힘 력(力)자를 해서 힘이 약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힘 력(力)자는 어깨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지금도 힘을 자랑삼아 쓰는 깡패를 어깨라고 합니다.
黝
점 점(點)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點
거무스름할 매(䵢)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아닐 미(未)자를 했습니다. 아닐 미(未)자는 아직 나무가 덜 자랐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가 덜 자랐음을 나타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에서 나무의 끝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끝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의 맨 아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뿌리 곧, 밑임을 나타냈습니다. 모두 지사(指事) 글자들입니다. 새벽 매(昧), 밟을 매(跊), 누이 매(妹), 잠잘 매(寐), 땅 이름 매(沬), 어두울 매(眛), 도깨비 매(魅)자들은 아닐 미(未)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 = 䵢
회색 달(䵣)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수평선 또는 지평선을 그린 한 일(一)자를 해서 해가 떠오르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황달 달(疸), 서로 꾸짖을 달(呾), 여자 이름 달(妲), 슬플 달(怛)자들은 아침 단(旦)자가 들어 있어서 ‘달’로 읽습니다.
䵣
검을 이(黟)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불 끄지 않을 이(熪), 빗장 이(扅), 치렁치렁한 옷 이(袲), 옮길 이(移)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黟
약을 힐(黠)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곧은 목 힐(頡)자는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에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길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나무 목(木)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길할 길(吉)자는 나무를 가꾼다는 뜻입니다. 물을 힐(詰), 두려워할 힐(恄), 기뻐할 힐(欯), 약을 힐(黠)자들은 길할 길(吉)자가 들어 잇어서 ‘힐’로 읽습니다.
黠
검정 사마귀 염(黡,黶)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싫을 염(厭)자를 했습니다. 싫을 염(厌yàn)자는 싫을 염(厭)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싫을 염(猒)자는 싫을 염(厭)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싫을 염(猒,厭)자는 개 견(犬,犭)자에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개는 장구벌레를 싫어합니다. 벌레일 때는 사는 곳이 달라서 별로 접촉이 없다가 장구벌레가 나타나면 개도 귀찮아 싫어하는 존재입니다. 싫을 염(猒,厭)자는 너무 많이 먹어서 더 이상 그 음식은 보기도 싫은 상태를 말합니다. “물리도록 먹었다.”고 말하지요.
黶
검은 주름살 견(䵤)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를 두 개 해서 평평함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䵤
검을 울(䵥)자는 검을 흑(黑)자에 빛 색(色)자를 했습니다. 검은 빛이라는 뜻입니다. 곧, 검은 색이라는 뜻입니다. 빛 색(色)자는 남녀의 관계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녀의 관계를 색(色)이라고 표현합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더 분명하게 색(色)이 무엇인가를 잘 보여 줍니다.
+ = 䵥
더럽힐 사(䵦)자는 검을 흑(黑)자에 더러울 오(汙)자를 했습니다. 검게 더럽혀 졌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더럽힐 사(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더러울 오(汚)자는 물 수(水,氵)자에 어조사 우(于,亏)자를 했습니다. 소나기 우(䨕)자의 성부(聲符)는 어조사 우(于,亏)자입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둘을 서로 연결해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와 동자(同字:같은 글자)입니다.
+ = 䵦
물들일 재(䵧)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𢦏’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재(哉), 실을 재(載), 마를 재(裁), 심을 재(栽), 쌀뜨물 재(酨)자들은 모두 ‘𢦏’자가 들어 있어서 ‘재’로 읽습니다.
+ = 䵧
검을 출(黢)자는 검을 흑(黑)자에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점점 검은색으로 변해간다는 뜻입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진실로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앞서간다는 표시이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걸어간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 = 黢
그을 매(黣)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매양 매(每)자를 했습니다. 매양 매(每)자는 ‘𠂉’ 글자에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머니가 집안에서 늘 자녀를 돌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미 모(母)자는 어머니의 특징인 젖을 먹여 자녀를 기르는 것을 나타내서 젖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미 모(母)자나 말 무(毋)자는 모두 여자 여(女)자에 획을 더한 글자들입니다. 말 무(毋)자는 아직 자녀를 먹여 기를 젖이 발달한 어머니가 되기 전 여자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黣
사사로이 망(䵨)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삽살개 방(尨)자를 했습니다. 삽살개 방(尨)자는 털이 길고 많은 삽살개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삽살개는 경상북도 경산 토종으로 천연기념물 제368호입니다. 한반도의 동남부지역에 널리 서식하여왔으며, 삽살개(삽사리)라는 이름은 귀신이나 액운을 쫓는 뜻을 지닌 ‘삽(쫓는다, 들어내다)’ + ‘살(귀신, 액운)’개라는 순수한 우리말입니다. 술로 병들 망(痝), 여신 이름 망(娏), 돌 모양 망(硥)자들은 삽살개 방(尨)자가 들어 있어서 ‘망’으로 읽습니다.
+ = 䵨
검을 리(䵩)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베어 추수를 해서 이득을 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䵩
검푸를 암(黤)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암자 암(庵), 암자 암(蓭), 머금을 암(唵), 구덩이 암(埯), 넓을 암(痷), 여물 주머니 암(裺), 암자 암(蓭), 메추라기 암(鵪), 세가락메추라기 암(鵪), 향기로울 암(馣)자들은 가릴 엄(奄)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黤
묵형할 경(黥)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높을 고(高)자나 정자 정(亭)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글자입니다. 서울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기 때문에 땅이 비좁아서 높은 집을 짓습니다. 묵형(墨刑)이란 죄목을 몸에 먹물로 새기는 것을 뜻합니다. 묵형할 경(黥)자는 자자(刺字)할 경(黥)자로도 읽습니다.
黥
검을 울(黦)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양의 글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몸을 웅크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무성할 울(菀)자도 굽을 완(宛)자가 들어 있어서 ‘울’로 읽습니다.
+ = 黦
검을 려(黧)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베어 추수를 해서 이득을 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쟁기 려(犁), 검을 려(黎), 꾀꼬리 려(鵹)자들은 이로울 리(利)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 = 黧
무리 당(黨)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집 당(堂), 당할 당(當), 무리 당(黨), 팥배나무 당(棠), 큰 동이 당(瓽)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黨
더럽힐 독(黩dú,黷)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에 성부(聲符)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팔 매(賣)자는 내다 판다는 뜻으로 날 출(出)자를 하고, 살 매(買)자는 돈을 그물질해 온다는 뜻으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읽을 독(讀),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도랑 독(凟), 궤 독(匵), 더럽힐 독(嬻), 함 독(櫝), 낙태할 독(殰), 매끄러울 독(皾), 원망할 독(讟), 알곯을 독(贕), 점동 독(韇), 도장 상자 독(鑟), 무례하고 방자할 독(䢱), 활집 독(韥)자들은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黷
검푸르죽죽할 참(黪,黲)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간여할 참(參)자를 했습니다. 간여할 참(參)자는 석 삼(參)자로도 읽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고기는 모두 비립니다. 물고기에 반드시 간여하는 맛이 비린 맛입니다.
黲
검을 곤(䵪)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형 곤(昆)자를 했습니다.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견줄 비(比)자를 해서 날짜를 견주에 형을 삼았다는 뜻입니다. 먼저 태어나서 세상에서 산 날자가 많은 사람이 형입니다.
+ = 䵪
분홍 훈(䵫)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양의 글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몸을 웅크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 = 䵫
검을 답(䵬)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유창할 답(沓)자를 했습니다. 유창할 답(沓)자는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는 물 수(水)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물을 햇볕으로 따뜻하게 데우는 모양을 했습니다. 또는 물 흐르듯이 말을 유창하게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 䵬
검을 안(黫)자는 검을 흑(黑)자에 막을 인(垔)자를 했습니다. 막을 인(垔)자는 검은 색으로 있도록 방어한다는 뜻입니다. 막을 인(垔)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덮을 아(襾)자의 변형입니다. 덮고(襾) 흙(土)을 더하여 막았다(垔)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막을 인(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黫
검을 암(黬)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혹시 혹(或)자와 매우 비슷합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가 혹시 혹(或)자 보다 더 들어 있습니다. 다 함(咸)자는 모두 다 그렇다는 뜻입니다. 입 구(口)자는 생명을 뜻합니다. 창 과(戈)자도 목숨을 뜻합니다. 다 함(咸)자는 생명에 직결된 식량과 무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누구에게나 다 중요한 것들이지요. 큰 염소 암(麙)자도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 = 黬
검을 암(黭)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덮을 엄(弇)자를 했습니다. 덮을 엄(弇)자는 합할 합(合)자 아래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두 손으로 덮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합할 합(合)자는 덮는다는 뜻입니다. 머뭇거릴 암(媕), 잠꼬대 암(啽), 검을 암(黭)자들은 덮을 엄(弇)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黭
검을 담(黮)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심할 심(甚)자를 했습니다. 심할 심(甚)자는 그 기(其)자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그것이 심함을 ‘ㄴ’자로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입에 넣어 맛을 본다는 뜻으로 가로 왈(曰)자에 짝을 이룬 두 사람이 맛본다는 뜻에서 필 필(匹)자를 했습니다. 혼자 먹거나 단 둘이 먹는다는 뜻으로 오직 자기 입만 생각하는 그 마음이 너무나 심하다는 뜻입니다. 가지런히 나아갈 담(偡), 넉넉할 담(啿), 즐길 담(湛)자들은 심할 심(甚)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黮
어두울 암(黯)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입니다. 소리가 나온다는 표시로 설 립(立)자를 한 것입니다. 마치 침 부(咅)자에 설 립(立)자를 하듯이 말입니다. 어두울 암(暗), 어두울 암(隌), 닫힌 문 암(闇), 훌쩍거릴 암(喑), 흙이 묻을 암(堷), 숨길 암(揞), 덮을 암(罯), 들 풀 암(萻), 들풀 암(萻), 작은 소리 암(韽), 어두울 암(黯), 욀 암(諳), 폭풍 암(䬓)자들은 소리 음(音)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黯
흑색 자(䵭)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여기서는 늙을 로(老)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쌀 미(米)자와 가로 왈(曰)자를 합하여 쌀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이 됩니다.
+ = 䵭
검붉을 양(䵮)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햇살을 그린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䵮
행실에 모가 없을 톤(䵯)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무거울 중(重)자를 했습니다. 무거울 중(重)자는 저울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옛글자를 보면 사람의 모습을 한 글자 아래에 무거운 것을 달고 있어서 땅에 질질 끌리는 모양입니다. 저울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행실이 바르지 못할 톤(畽)자도 무거울 중(重)자가 들어 있어서 ‘톤’으로 읽습니다.
+ = 䵯
검은 머리 진(黰)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참 진(眞)자를 했습니다. 참 진(真zhēn)자는 참 진(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 = 黰
눈썹 그릴 대(黱)자는 검을 흑(黑)자에 육 달 월(月,肉)자에 ‘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검을 흑(黑)자는 눈썹은 검게 그린다는 뜻이고, 육 달 월(月,肉)자는 눈썹은 몸의 일부라는 뜻이며, 龹’자는 눈썹은 좌우에 다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들입니다.
黱
묵묵할 묵(黙)자는 성부(聲符)로로 검을 흑(黑)자에 의부(義符)로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마땅히 짖어야할 개가 묵묵하다는 뜻입니다. 먹 묵(墨), 고요할 묵(嘿), 쐐기 묵(蟔)자들은 검을 흑(黑)자가 들어 있어서 ‘묵’으로 읽습니다.
+ = 黙
주근깨 예(黳)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앓는 소리 예(殹)자를 했습니다. 앓는 소리 예(殹)자는 성부(聲符)로 동개 예(医)자에 의부(義符)로 창 수(殳)자를 해서 무기에 몸이 상해서 앓는 소리를 낸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黳
곰팡이 미(黴)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작을 미(微)자를 했습니다. 작을 미(微)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미묘할 미(𢼸)자를 했습니다. 미묘할 미(𢼸)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하고, 몽둥이 수(攵)자를 했습니다. 산 속에 미묘한 것들이 많이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黴
검을 상(䵰)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볕 양(昜)자 위에 ‘𠂉’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햇빛을 표시하는 말 물(勿)자 위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상처 상(傷), 술잔 상(觴), 근심할 상(慯)자들은 볕 양(昜)자 위에 ‘𠂉’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상’으로 읽습니다. 창자 장(膓)자는 창자 장(腸)자의 속자(俗字)입니다. 그렇다고 물 흐를 상(漡)자를 넘어질 탕(湯)자로 쓰지는 않습니다. 물 흐를 상(漡)자와 넘어질 탕(湯)자는 다른 글자입니다.
+ = 䵰
검붉을 혁(䵱)자는 검을 흑(黑)자에 기쁠 희(喜)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기쁠 희(喜)자는 붉은 색을 뜻합니다. 붉은 색은 피의 색깔입니다. 흥분하고 축복하는 좋은 색깔입니다. 지금도 중국 사람들은 초대장이나 결혼식을 알리는 편지는 빨간 종이에 써서 보냅니다. 빨간색은 기쁜 색입니다. 기쁠 희(喜)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더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북 같은 악기를 받쳐놓고 박자를 맞추어 치는 악기 같습니다. 북을 쳐 흥을 돋우어 기분이 좋아 입을 벌리고 노래하거나 웃는다는 글자입니다.
+ = 䵱
문신할 담(黵)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멜 담(擔), 쓸개 담(膽), 담박할 담(澹), 편안할 담(憺), 멜 담(儋), 석담 담(䃫)자들은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黵
장마로 삼대가 썩을 조(䵲)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세 개를 해서 새들이 나무에 올라앉아서 우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잡을 조(操), 마를 조(燥), 조급할 조(趮), 고치 켤 조(繰), 면류관 옥 조(璪), 성급할 조(躁), 땅 이름 조(鄵), 쇠붙이가 단단하면서 부러질 조(鐰), 몹시 급할 조(髞)자들은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䵲
거무스름할 회(䵳)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䵳
검을 잉(䵴)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힘쓸 민(黽)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힘쓸 민(黽)자는 맹꽁이나 파리를 그린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맹ㄲ오이나 파리는 검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힘쓸 민(黽)자는 맹꽁이 민(黽)로 전주 되었습니다. 힘쓸 민(黽)자는 맹꽁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䵴
검정 사마귀 염(黶)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싫을 염(厭)자를 했습니다. 싫을 염(厌yàn)자는 싫을 염(厭)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싫을 염(猒)자는 싫을 염(厭)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싫을 염(猒,厭)자는 개 견(犬,犭)자에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개는 장구벌레를 싫어합니다. 벌레일 때는 사는 곳이 달라서 별로 접촉이 없다가 장구벌레가 나타나면 개도 귀찮아 싫어하는 존재입니다. 싫을 염(猒,厭)자는 너무 많이 먹어서 더 이상 그 음식은 보기도 싫은 상태를 말합니다. “물리도록 먹었다.”고 말하지요.
黶
검누르스름할 촬(䵵)자는 대그릇 지(筫)자 아래에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대그릇은 누른빛이 납니다. 대나무로 만든 그릇의 색깔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䵵
더럽힐 독(黷)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에 성부(聲符)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팔 매(賣)자는 내다 판다는 뜻으로 날 출(出)자를 하고, 살 매(買)자는 돈을 그물질해 온다는 뜻으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읽을 독(讀),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도랑 독(凟), 궤 독(匵), 더럽힐 독(嬻), 함 독(櫝), 낙태할 독(殰), 매끄러울 독(皾), 원망할 독(讟), 알곯을 독(贕), 점동 독(韇), 도장 상자 독(鑟), 무례하고 방자할 독(䢱), 활집 독(韥)자들은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黷
검을 로(黸)자는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에 성부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