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는 갑작스러운 강렬한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하는 심리적 장애로, 이러한 증상들이 예고 없이 발생하며, 종종 심각한 신체적 증상과 정신적 혼란을 동반합니다. 공황 발작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발작이 반복될 경우 일상적인 활동을 회피하게 되어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 이때 학교생활, 친구 관계, 대인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공황 발작을 촉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공황장애가 제때 진단되지 않고 방치된다면, 정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학업 성적과 사회적 기능에도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황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 공황장애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급작스러운 불안 발작: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심장이 빨리 뛰고, 숨쉬기 힘들거나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이 엄습합니다.
호흡 곤란: 심리적 긴장 상태에서 호흡이 불규칙해지거나 과호흡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기증 및 어지러움: 공황 발작 중에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균형을 잃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몸 떨림 및 발한: 신체적으로는 손발이 떨리고 식은땀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현실감: 자신이 현실에서 벗어나 있거나 외부 환경이 비현실적으로 느껴지는 상태입니다.
공황장애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청소년의 경우 주로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 중 공황장애를 앓은 사례가 있으면 유전적 소인으로 인해 공황장애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 스트레스: 학교 생활, 대인관계, 시험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생리적 변화: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호르몬의 변화도 공황장애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공황장애,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공황 발작에 대해 이해하기
공황 발작은 갑자기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부모는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아이의 불안과 두려움을 공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작이 일어날 때는 아이가 극심한 두려움과 신체적 불편을 경험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고,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받아들여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니, 그저 곁에서 공감과 지지를 보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안정된 환경 제공
공황장애를 가진 청소년은 스트레스에 특히 민감합니다. 가정 내에서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패턴과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해 아이가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해주세요. 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불안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와의 상담 연계
공황장애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심리 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인지행동치료(CBT)는 공황장애 치료에 특히 효과적인 방법으로, 비합리적인 사고를 교정하고 발작을 유발하는 요인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호흡 및 이완 기술 가르치기
공황 발작이 일어날 때 스스로 불안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아이에게 가르쳐주세요. 부모가 함께 호흡 연습을 하거나, 발작이 일어날 것 같은 순간에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이완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발작 중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을 완화하고, 아이가 스스로를 안정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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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고홍월,손은령,and 김현주. "공황장애 인지행동치료의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재활심리연구 24.4 (2017): 637-654.
문혜린(Hyerin Moon),박태영(Tai-Young Park),김경욱(Kyeongwook Kim),현일송(Ilsong Hyun),and 서민순(Minsoon Seo).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청소년 내담자의 가족 역동과 심리적 경험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12.1 (2023): 83-110.
박성만. (2019). 청소년기 공황장애의 진단과 치료. 정신건강의학과학회지, 21(1), 45-6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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