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비언어적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와 비언어적 학습장애(Non-Verbal Learning Disorder; NVLD)는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두 장애는 일부 유사한 증상을 보이지만, 근본적인 원인과 특성에 차이가 있어 각각 고유한 방식으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ADHD와 NVLD는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장애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조직화 및 시간 관리 능력 부족, 주의력 문제와 과제 완수의 어려움, 그리고 충동성과 감정 조절의 어려움을 보입니다. 이러한 공통점으로 인해 두 장애가 종종 혼동되거나 오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두 장애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NVLD를 가진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언어 능력이 뛰어나고 기억력이 좋은 반면, 시각-공간 처리 능력의 현저한 부족을 보입니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표정, 제스처 등)을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패턴 인식과 개념 이해에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반면 ADHD를 가진 아동들은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며, 시각-공간 능력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편입니다. 또한 사회적 단서 해석 능력도 NVLD에 비해 양호한 편입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각 장애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도 반영됩니다. NVLD를 가진 아동들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해석의 어려움으로 인해 사회적 상황에서 오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회적 패턴 인식의 어려움으로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하지만 적절한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종종 사회적 상황에서 “눈치가 없거나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ADHD를 가진 아동들은 충동성과 과잉행동으로 인해 또래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주의력 부족으로 사회적 단서를 놓치거나 대화에 집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사회적 상황에서 부적절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ADHD를 가진 아동들은 종종 "과도하게 활동적"이거나 "주의가 산만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며, 이는 그들의 또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와 NVLD의 개입법은?
ADHD 진단을 받고 약물 치료를 진행하는데도 전혀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산만함, 감정 조절 문제, 또래 관계 문제 등 공통된 증상으로 인해 ADHD와 NVLD 종종 혼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ADHD는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와 치료 순응도 및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인지행동 치료
ADHD의 치료는 주로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메틸페니데이트나 암페타민 유사 약물과 같은 정신흥분제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뇌의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수준을 조절하여 ADHD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약물 외에도 행동 교정, 구조화된 환경 조성, 규칙적인 일상 유지, 학교 개입 방안, 육아 기법 수정 등의 비약물적 접근법이 함께 사용됩니다.
2. NVLD는 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과 상호작용 능력 향상을 위한 비약물적 치료
NVLD의 경우, 사회적 기술 훈련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해석 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이 아직은 서툰 아동의 경우에는 놀이치료가 적합하며, 사회적 기술 향상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개선하기 위해 인지행동치료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더라도 NVLD의 경우 거의 드러나지 않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언어적으로 표현할 때 문장 구성, 단어 순서 등이 적절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언어적인 단서를 잘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법, 어휘 문제가 아닌 여러 단서와 정보를 사회적 문맥과 연결시키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언어치료도 활용됩니다.
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NVLD와 ADHD는 각각 고유한 방식으로 아동/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향후 성인이 됐을 때 사회 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자신의 장애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자신만의 대처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학습한 사회적 기술을 적용해보며 건강한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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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 S. M. T. F.,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Vol. 5, No.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Child Mind Institute. (n.d.). What Is Nonverbal Learning Disorder?. https://childmind.org/article/what-is-non-verbal-learning-disorder/
Mamen, M. (2014). 비언어성 학습장애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Shoiry, E. (n.d.). Is It NVLD or ADHD? Why the Confusion?. The NVLD Project. https://nvld.org/nvld-adhd/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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