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음악 교육의 효율적 운영 방안
(1) 하루 일과 중 음악 시간
전통적으로 보면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유아 음악 시간은 교사 주도하에 집단적으로 음악적 경험을 하
는 시간으로 이루어져 왔다. 유아들은 교사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둘러앉아 지시에 따라 음악 활동을 하
게 되는데, 주로 교사가 주로하므로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음악적 경험에서는 소리나 음악에 대한 유
아의 자발적인 음악 탐구 활동은 소홀히 다루어지거나 간과되기 쉽다. 왜냐하면 집단으로 하는 음악적
경험의 대부분은 일치를 강조하고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별로 강조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집단적 음악
경험이 개개인의 유아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유아를 위해서 음악과의 상호 작용
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므로 하루 언제라도 시간이 허용하면 집단으로 음악적 활동을 갖도록 한다. 음악
시간은 하루 일과 중 일상적 유아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역할을 하므로 여러 차례 집단적 음악 시
간을 갖는 것에 다양한 방법으로 아름다운 청각 환경을 마련해 줌으로써 유아들의 소리에 대한 음조 및
음률 조성에 대한 반응을 발달시켜 주고 전반적인 신체, 정서, 지적인 성장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자유 선택 활동 중 음악 시간
자유 활동이나 자유 선택 활동 시간을 이용해서 이루어지는 음악 활동을 말한다.
이때 교사는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한 한두 가지 이상의 활동에 자발적이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음악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선택 활동 중의 하나로 음악 활동을 제시할
때에는 음악 활동 영역에서 전축에 음반을 걸어 음악 감상을 하거나, 탁자 위의 악기를 소리내어 보거
나, 친구들과 함께 좋아하는 노래를 만들어 보거나, 소꿉놀이 영역에서 극놀이를 하며 악기 연주를 하거
나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거나, 인형을 사용하여 음악극을 하는 활동 등 모든 개별적 음악활동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3) 계획된 집단 음악 시간
규칙적으로 계획된 집단 음악 시간은 모든 유아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공동 의식과 주체성을 형성하게
되며 집단 내에서 말할 차례를 기다리거나 집단 앞에 서서 청중을 바라보며 자신의 의견을 똑똑히 말하
는 법 등 집단에서의 규칙과 행동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집단 음악 시간은 새 노래 배우기나 악
기 연주하기 등과 같은 음악 활동에 적합하다. 집단 음악 활동은 유치원의 하루가 시작할 때, 간식 시간
전 후, 동화를 들려 준 후, 자유 활동 시간 이후가 적합하다. 대부분의 음악 시간은 신체적 활동을 병행하
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외 활동 이후나 이른 아침, 휴식 시간 직전, 낮잠 지궇와 같이 너무 흥분하기 쉽거
나 피곤한 시간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집단 음악 시간은 학기초에는 5~10분 정도로 하고, 학기 중간
쯤에도 10~15분 정도를 넘지 않도록 한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주의 집중 시간이 짧으므로 손뼉치기, 유
동, 악기 연주, 손유희, 노래 게임, 음악 창작 등을 활용하며, 활동을 흥미있게 제공하여야 한다. 종일반
의 경우에는 두 번의 짧은 음악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효과적은 집단 음악 시간을 갖기 위하여 꼭 필요한 대집단 음악 시간 운영을 위한 제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