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륙 먼지 책임지는 청소기 시장
- 90년대 중후반기부터 38%의 꾸준한 성장세 -
- 중국 소비자들, 해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높아 -
□ 중국 청소기 시장 동향
◯ 중국 일반 서민들의 주택 구매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가전 가구에 대한 수요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하며 더불어 청소기에 대한 관심도 커짐.
◯ 중국의 일반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청소기 종류는 캐니스터형, 핸디형, 업라이트형이 있음.
◯ 3, 4선 도시의 시장잠재력 매우 큼
- 구미국가에서는 청소기를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반면, 중국 시장에서는 유통된 기간이 비교적 짧아 시장잠재력이 큼.
- 특히 경제발전이 예상되는 3, 4선 도시에 잠재고객이 밀집돼 있음.
◯ PHILIPS, Midea, Haier, Sanyo, Electrolux 등의 몇몇 브랜드는 중국 청소기 시장의 주요 브랜드임.
◯ 600위안 이하 가격대의 제품 인기
- 청소기가 차츰 대중화됨에 따라 각 브랜드는 중저가 제품을 잇달아 출시해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킴.
- 2010년 청소기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의 60%가 600위안 이하의 중저가 제품에 큰 관심을 보임.
□ 가격별 제품분포 및 소비자 선호도 분석
가격대(위안) |
제품 이미지 |
브랜드 및 제품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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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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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S/ 핸디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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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ea/ 핸디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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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yo/ 캐니스터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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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er/ 캐니스터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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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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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asonic/ 캐니스터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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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lux/ 업라이트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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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캐니스터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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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S/ 캐니스터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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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1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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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S/ 업라이트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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智彩星/ kv8시리즈 로봇 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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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캐니스터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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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16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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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LNBLRD/ 업라이트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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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lux/ 캐니스터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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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위안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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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S/ 캐니스터형 진공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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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VACS/ 로봇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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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东北商城 등
◯ 가격별 제품분포
- 일반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캐니스터형 제품은 모든 가격대에서 찾아볼 수 있음.
- 200~400위안의 낮은 가격대는 핸디형 청소기가 대부분.
- 400~800위안의 가격대에 가장 다양한 캐니스터형 청소기 제품이 있으며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하는 업라이트형 제품도 있음.
- 800~1200위안 가격대에는 업라이트형 청소기가 많았으며 400~800위안 가격대보다 기능이 업그레이된 캐니스터형 청소기도 많았음.
- 1200~1600위안 및 1600위안 이상 가격대에는 살균진공청소기, 로봇청소기, 높은 가격대의 업라이트형, 캐니스터형 청소기 등이 있음.
◯ 소비자의 구매상황
- 2010년 200위안 이하 가격대의 제품 구매 비율은 1.5%로 매우 저조함.
- 청소기를 구매한 소비자의 약 55%가 201~600위안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
- 600~1000위안 가격대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약 18%
- 중저가 제품 구매 비율이 현저히 높은 가운데 같은 해 전체 소비자의 25%가 1000위안 이상 가격대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소비 특징
◯ 중저가 제품 꾸준한 인기, 중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는 상승세
- 중저가 제품은 시장 초기부터 꾸준히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음.
- 1200위안 이상 가격대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2010년 이미 25%를 기록, 현재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개성 표현을 중요시하는 중국의 ‘빠링허우(1980~1989년 출생한 신세대)'는 제품 구매 시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하는 성향을 보임.
□ 브랜드 선호도
◯ PHILIPS는 중국 청소기시장의 인기브랜드로 2010년 실시된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39.1%로 1위를 차지, 로컬브랜드인 Midea가 11.8%로 그 뒤를 이음.
◯ 로컬브랜드 수는 많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은 쪽은 여전히 해외브랜드
- 해외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적절한 가격과 높은 제품완성도로 많은 고객층을 확보한 점으로 분석됨.
- 2010년 Sanyo, Panasonic 등 해외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67%에 달함.
□ 주요 판매 유통경로
◯ 청소기는 전자제품 전문 매장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며, 그다음으로는 대형마트, 백화점 순임.
◯ 전자제품 전문 매장
- 유통량이 가장 많은 전자제품 전문 매장은 궈메이(国美), 쑤닝(苏宁) 등이 있음.
- 이러한 전자제품 전문 매장은 지점이 전국적으로 분산돼 있으며 규모 또한 매우 큼.
- 전자제품만 취급하기 때문에 청소기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소비자에게 가장 확실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
◯ 대형마트 및 백화점
- 대형 마트는 높은 소비자 접근성과 함께 입점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좋은 활로가 되고 있음.
- 전문 매장은 아니지만 유동인구가 많고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
- 중저가 청소기가 주로 유통됨.
- 백화점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제품 이미지 제고에 효과적이므로 고가제품 위주로 유통됨.
□ 시사점
◯ 전자제품 전문 매장, 대형마트, 백화점 등 판매경로의 장단점을 파악, 가장 적합한 유통망 구축 중요
◯ 중국의 소비 주력군으로 부상한 '빠링호우' 세대를 공략, 독특하고 참신한 디자인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