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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나무아미타불 원문보기 글쓴이: 광개토대황제
천수경 원문 한글 해설입니다
불자님 모두 성불하세요
천수경 千手經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
天手天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陀羅尼經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 대다라니경’은 천수경의 원제목명이기도 합니다.)
정구업진언 淨口業眞言(구업을 맑게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세번)
행복하소서 행복하소서 많이 행복하소서 지극히 행복하소서 그 행복이 영원하소서 무비스님
맑고 거룩합니다 맑고 거룩합니다 지극히 맑고 거룩합니다 그 맑고 거룩함 영원하소서 혜국스님
*수리길상존
*마하크다
*사바하성취, 원만, 구경
여기서 〈수리〉는 '길상존(吉祥尊)'이란 뜻입니다.
〈마하수리〉에서〈마하〉는 '크다'는 뜻이어서〈마하수리〉는 '대길상존(大吉祥尊)이 됩니다.
또〈수수리〉는 앞의 내용을 결론 짓는 종결의미로 사용되는 정형구로써 그 뜻은 '구경(究竟), 원만(圓滿), 성취(成就), 억념(億念), 산거(散去)'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를 풀이해서 읽어보면 '길상존이시여, 길상존이시여, 극길상존이시여, 그 길상이 원만히 성취되소서'가 됩니다.
여기에서 '길상'은 다시 두 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축원과 찬탄입니다.
남을 위해 축원해 주고 찬탄을 하는것은 길상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상대방의 좋은 점을 칭찬해 주고, 또 그의 근본적인 인간성을 찬탄해 주면서
축복해 주는 것이〈수리〉의 진언 속에 숨어 잇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수리〉의 구체적인 표현은 어느 것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방을 칭찬하고 축원하는 말이라면 모두 〈수리〉의 뜻이 됩니다.
예를 들어 '행복하십시오, 훌륭하십니다, 장하십니다, 성공할 것입니다, 잘 될 것입니다' 등의 칭찬과 찬탄과 상대방을 향한 긍정적인 표현은 〈수리〉속에 모두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를
'행복하십시오'로 바꾸어 보면, '행복하십시오, 행복하십시오, 크게 행복하십시오,
지극히 행복하십시오, 그 행복이 영원하십시오'라는 뜻이 됩니다.
또 '훌륭하십니다'로 바꾸어 보면,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크게 훌륭하십니다, 지극히 훌륭하십니다, 참으로 훌륭하십니다'로 풀이 할수 있습니다.
--무비스님의 천수경 풀이에서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오방의 모든 신을 안위하는 진언)
*오방내외동서남북과 중앙, 안과 밖, 모든 장소, 전체를 뜻함.
*안위 편안하게 받듬, 평안히 모심.
*제신모든 신들, '오방의 모든 신들'이란 절대적 권능을 가지고 인간을 지배하는 유일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불법승 삼보)을 따르는 자들을 보호하는 수호신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화엄경>에 나오는 “화엄성중(華嚴聖衆)”을 가리킵니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두루 거룩한 부처님들께 귀의하며 근본 불성의 씨앗을 잘 보호하여 깨달음을 얻어 원만히 이루어지게 하소서.
*나무 의지, 귀의
*사만다 두루, 보편, 함께하다, 원만하다
*못다 붓다, 부처
*남 여럿, 복수를 뜻함
*옴 우주의 에너지를 함축, 우주의 처음과 끝의 소리, 또한, 옴의 뜻은 '귀의(歸依)' 또는 '공양(供養)'을 의미함.
*도로도로 보호
*지미 씨앗, 보리심,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종자
*사바하성취, 원만, 구경
개경게 開經偈(경전을 찬탄하는 게송)
무상심심미묘법 無上甚深微妙法 더없이 높고 깊은 부처님법 묘한 진리
백천만겁난조우 白天萬劫難遭遇 백천만겁 지내어도 만나뵙기 어려워라
아금문견득수지 我今聞見得受持 제가 이제 듣고 보고 얻어 받아 가지니
원해여래진실의 願解如來眞實義 부처님의 참뜻 원하오니 깨달게 하소서
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
번뇌 없는 편안한 마음으로 항상 만족하게 하소서
<아라남>은 '무쟁삼매(無諍三昧)'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무쟁삼매란 마음이 편안하여 아무 갈등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번뇌가 없는 마음, 갈등이 없는 하나로 통일된 마음이 무쟁삼매입니다.
그렇게 되어야 비로소 경전을 펼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옴 아라남 아라다〉의 뜻을 새겨 보면,
“번뇌가 없는 편안한 마음으로 법열 속에서 만족한다.”는 말이 됩니다.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天手天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陀羅尼
천개의 손과 눈으로 중생을 구제하시는 관자재보살님의 광대하고 원만하고 걸림 없는 자비의 다라니를 청함
여기서 말하는 다라니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뜻합니다.
계청 啓請(열어서 청함)
계수관음대비주 稽首觀音大悲主 관음보살 대비주께 머리 숙여 절합니다.
원력홍심상호신 願力弘深相好身 위대하신 원력으로 거룩한 상 갖추시고
천비장엄보호지 天臂莊嚴普護持 일천팔로 온 누리를 보호하여 거두시며
천안광명변관조 天眼光明遍觀照 일천 눈의 광명으로 뭇 중생을 살피오며
진실어중선밀어 眞實語中宣密語 진실하신 말씀으로 비밀한 뜻 베푸시고
무위심내기비심 無爲心內起悲心 하염없는 마음으로 자비심을 일으키십니다.
속령만족제희구 速令滿足諸希求 온갖 소원 빨리 빨리 모두 다 이루옵고
영사멸제제죄업 永使滅除諸罪業 저희들의 모든 죄업 깨끗하게 하옵소서.
천룡중성동자호 天龍衆聖同慈護 천룡팔부 성중들도 저희들을 보살피어
백천삼매돈훈수 白天三昧頓熏修 백 천 삼매 한꺼번에 닦아지게 하소서.
수지신시광명당 受持心是光明幢 대비주를 지닌 이 몸 광명의 깃발이며
수지심시신통장 受持心是神通藏 대비주를 지닌 마음 신통의 곳간이니
세척진로원제해 洗滌塵勞願濟海 세상번뇌 씻어내고 생사고해 어서 건너
초증보리방편문 超增菩提方便門 보리지혜 뛰어 넘어 방편문을 얻어
아금칭송서귀의 我今稱誦誓歸依 제가 이제 외우고 맹세하여 귀의하오니
소원종심실원만 所願從心?圓滿 바라는 일 마음 따라 모두 이뤄지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지일체법 願我速知一切法 제가 일체의 모든 진리 빨리 깨달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득지혜안 願我早得智慧眼 제가 지혜의 밝은 눈을 속히 얻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도일체중 願我速度一切衆 제가 모든 중생들을 빨리 제도하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득선방편 願我早得善方便 제게 묘한 방편 빨리 얻어지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승반야선 願我速乘般若船 제가 니르바나에 속히 도달되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득월고해 願我早得越苦海 생사 괴롬세계 어서 빨리 건너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득계정도 願我速得戒定道 계 지키고 선정닦음을 속히 이루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등원적산 願我早登圓寂山 생사 없는 열반산에 빨리 오르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속회무위사 願我速會無爲舍 진리의 집으로 어서 빨리 모이게 하소서.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원아조동법성신 願我早同法性身 여래의 몸 어서 빨리 얻어지게 하옵소서.
아약향도산 我若向刀山 칼산지옥 제가 갈 때
도산자최절 刀山自?折 칼산 절로 무너지고
아약향화탕 我若向火湯 화탕지옥 제가 갈 때
화탕자고갈 火湯自枯渴 화탕 절로 말라지며
아약향지옥 我若向地獄 지옥세계 제가 갈 때
지옥자소멸 地獄自消滅 지옥절로 소멸되고
아약향아귀 我若向餓鬼 아귀세계 제가 갈 때
아귀자포만 我鬼自飽滿 아귀 절로 배부르고
아약향수라 我若向修羅 수라세계 제가 갈 때
악심자조복 惡心自調伏 악한 마음 조복 되며
아약향축생 我若向畜生 축생세계 제가 갈 때
자득대지혜 自得大智慧 지혜 절로 생겨지이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관세음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대세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천수보살마하살 천수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여의륜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대륜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관자재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정취보살마하살 정취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만월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수월보살마하살 수월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군다리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십일면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제대보살마하살 제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본사아미타불님께 귀의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중생의 고통의 소리를 조용히 관하는 보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가장 큰 세력을 가진 보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자비를 베푸는 천개의 손을 가진 보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내 뜻대로 성취하는 보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대성의 큰 바퀴를 굴리는 보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반야공의 지혜로 모든 사물 보는 것을 자유자재하는 보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바른 길로 나아가게 하는 보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원만 구족한 깨달음을 성취하게 하는 보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하늘에 떠있는 보살이 물에 비추어 나타나는 보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모든 중생이 필요로 하는 감로수를 담은 자비의 상징 보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십일면 관세음보살을 줄인말(열 한가지의 모습-미소, 자애, 위엄, 폭소 등)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모든 보살이 관음이요, 일체 보살과 일체의 중생에게 지성 귀의하는 모양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온 우주에 가득한 무량수불이요, 무량광불이기에 아미타불이라 한다.
신묘장구대다라니(신기하고 미묘한 큰 다라니주문)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나탸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 해설 및 뜻풀이
나모(귀의) 라다나(보배, 거룩한, 최고의~) 다라야야(보호자) 나막(귀의) 알약(성스럽다)바로기제 새바라야(아바로기떼 새바라야,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모지(보리)사다바야(살타)(모지사다바야-보살이란 뜻) 마하사다바야(마하살, 큰보살) 마하가로 니가야(대자대비)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일체) 바예수(공포, 두려움) 다라나(구제, 구원, 보호) 가라야(행위한다는 뜻) 다사명(제도하다) 나막(귀의) 가리다바(위엄, 힘이 있는) 이맘(어진신 분, 성인) 알야(성스럽다)바로기제 새바라(관세음보살) 다바(위신력)
<일체의 모든 두려움을 구제해 주시는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오니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을 펼쳐 보여주십시오.>
니라(푸른)간타(목)(니라간타는 푸른 목, 청경靑頸을 말하는데 관세음보살님이 과거 독 룡과 싸워 이긴 행적을 나타냄) 나막(귀의) 하리나야(진언, 마음) 마발다(회귀回歸) 이사미(나자신을말함) 살발타(모두 이롭게, 이익, 목적) 사다남(성취) 수반(길상) 아예염(이길 수 없는, 최고의~) 살바(일체)보다남(귀신, 정영精靈)
<저, 청경이란 명성이 높은 마음의 근본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들이 이길 수 없는 분에게 귀의합니다.>
바바말아(탄생하다, 존재하다, 있다, 삶의 길) 미수다감(청정공덕) 다나탸(이와 같이~,또는 나아간다) 옴 아로계아로가('광명, 명조明照,안목眼目,주시注視, 관찰자) 마지로가(세간에서 공경하는, 지혜로운 사람) 지가란제(초월) 혜혜(오! 라는 감탄사, 또는 따른다) 하례(신의 이름, 또는 실어나른다, 오르다) 마하(크다)모지(보리) 사다바(살타, 보살) 사마라 사마라(기억하다) 하리나야(마음, 진언)
<청정공덕하신 분이시여, 광명과 지혜로 세간을 초월하신 분이시여!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에 오르게 하소서.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하여 주소서, 마음에 진언을 새겨주소서.>
구로구로(작위作爲) 갈마(업) 사다야 사다야(승리자, 성취하다)
<악업을 승리하신 분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도로 도로(보호) 미연제 (승리하다, 조복받다, 아무도 이길 수 없다) 마하 미연제(큰 승리자)
<우리를 보호하여주소서. 대 승리자시여,>
다라 다라(수지受持, 보존) 다린 나례(옹호하는 주인) 새바라(자재자, 주인) 자라 자라(행동하다) 마라(더러움, 번뇌) 미마라 아마라(더러움을 벗어난) 몰제(훌륭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 예혜혜(강림하다, 속히 오다)
<수지 보존하옵소서, 우리를 옹호하는 자재존이시여! 번뇌를 모두 없앤 훌륭한 모습 속히 강림하소서.>
로계(세간, 세계) 새바라(자재자, 주인) 라아(탐심貪心)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나베 사(진심嗔心)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모하(치심癡心)자라(동요, 행동) 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세상에 자재로운 주인이시여! 탐심과 진심, 치심의 독심을 소멸시켜주소서.>
호로 호로(취取해가지다, 뿌리채 가져가다) 마라(더러움, 번뇌)호로(거두어가다) 하례(신의 이름, 또는 실어나른다, 오르다) 바나마(연꽃) 나바(중심, 마음, 중앙)(연화성존)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물이 흐르는 모습을 형용하는 의성어. 감로수를 나타냄) 못쟈 못쟈(붓다, 깨달은 자) 모다야 모다야(보리도, 깨달음)
<우리의 번뇌를 모두 가져가소서, 연꽃에 오른 연화성존이시여! 감로법수를 유출하시어 깨치게 하소서,깨달게 하소서.>
매다리야(어여삐여김, 자비스러운, 인정이 깊은) 니라간타(청경靑頸관음) 가마사(애욕, 욕망, 원망) 날사남(바라본다, 부수다) 바라 하라나야(기쁨, 환희, 분발) 마낙(공경, 정의) 사바하(성취) 싣다야(성취) 사바하(성취)
<자비로운 청정성존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모든 애욕 파하고 기쁨과 공경으로 성취케 하소서, 이루어주소서.>
마하(크다) 싣다야 사바하(성취) 싣다(성취) 유예(요가, 자재) 새바라야(자재자, 주인) 사바하
<크게 성취되게 하소서. 자유자재로 성취되게 하는 관세음보살님! 성취되게 하옵소서.>
니라간타야(청경靑頸관음)사바하(성취)
<청경관음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바라하(산돼지) 목카(얼굴, 모습) 싱하(사자)목카야(얼굴, 모습) 사바하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연꽃) 하따야(지니다) 사바하
<연꽃을 들고 계신 관음보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자가라(큰 수레바퀴) 욕다야(전쟁, 전투) 사바하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상카(소라)섭나네(나팔소리) 모다나야(보리, 깨달음) 사바하
<법소라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크다)라 구타(곤봉, 방망이) 다라야(지님, 가짐) 사바하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왼쪽)사간타(어깨) 니사(모서리) 시체다(굳게 지키다) 가릿나(검은색) 이나야(승리자, 여래, 깨달은 자) 사바하
<어깨위에 검고 울퉁불퉁 모가 난 무기를 메시고 굳게 지켜주시는 관음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무서운 무기를 들고 불법승삼보와 불법인연중생들을 수호하시는 화엄팔부 금강신장님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먀가라(호랑이)잘마(가죽) 이바(의복) 사나야(옷을 입다) 사바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산신령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나모(귀의)라 다나(보배, 거룩한, 최고의~)다라 야야(보호자) 나막(귀의)알야(성스럽다) 바로기제 새바라야(아바로기떼 새바라야,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사바하 (세번)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 한글 번역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일체의 모든 두려움을 구제해 주시는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오니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을 펼쳐 보여주십시오.
저, 청경이란 명성이 높은 마음의 근본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들이 이길 수 없는 분에게 귀의합니다.
청정공덕하신 분이시여, 광명과 지혜로 세간을 초월하신 분이시여!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에 오르게 하소서.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하여 주소서, 마음에 진언을 새겨주소서.
악업을 승리하신 분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하여주소서.
대 승리자시여, 수지 보존하옵소서, 우리를 옹호하는 자재존이시여! 번뇌를 모두 없앤 훌륭한 모습 속히 강림하소서. 세상에 자재로운 주인이시여! 탐진치의 독심을 소멸시켜주소서.
우리의 번뇌를 모두 가져가소서, 연꽃에 오른 연화성존이시여! 감로법수를 유출하시어 깨치게 하소서, 깨달게 하소서. 자비로운 청정성존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모든 애욕 파하고 기쁨과 공경으로 성취케 하소서, 이루어주소서. 크게 성취되게 하소서. 자유자재로 성취되게 하는 관세음보살님! 성취되게 하옵소서.
청경관음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연꽃을 들고 계신 관음보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법소라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어깨위에 검고 울퉁불퉁 모가 난 무기를 메시고 굳게 지켜주시는 관음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무서운 무기를 들고 불법승삼보와 불법인연중생들을 수호하시는 화엄팔부 금강신장님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산신령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는 관세음보살의 위신력, 지혜, 자비, 과거의 행적, 관세음보살의 여러 가지 모습 등이『천수경』심장부에 해당됩니다.
즉 『천수경』의 핵심이〈신묘장구대다라니〉인 것입니다.
말하자면 관세음보살의 온갖 숨겨진 비밀과 내력을 하나하나 들추어내는 것입니다.
결국『천수경』이란 경전은〈다라니〉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라니〉의 내용을 잘 이해한다면 관세음보살이 과연 어떤 분인가를 가장 잘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다라니〉속에는 관세음보살에 대한 모든 것들이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라니〉를 자꾸 외우면 '불망염지(不忘念智)'의 지혜를 얻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말하자면 어떤 것이든 한번 들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지혜를 증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의 고승이신 경허 큰스님의 제자로 수월(水月)스님이라는 분이 계셨습니다.
수원 스님은 일자 무식꾼으로 글자도 제대로 읽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열심히 외운 결과 불망염지의 영험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수월 스님은 정초에 절을 찾아오는 신도들의 가족사항을 말하면 축원카드도 적지 않고 그냥 외워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이처럼〈다라니〉를 자꾸 염불하면 무엇이던 한 번 들으면 기억하는 신비한 힘을 얻을 수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소원하는 바를 다라니를 외움으로써 성취되게 하며 불법의 도를 지혜로 깨달게 해주는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중생들의 소견으로는 측량하기 힘든 신기하고 미묘하며 불가사의한 내용을 담고 있는 큰 다라니'라는 뜻입니다.
〈다라니〉속에는 그러한 힘과 신비와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라니〉란『천수경』맨 앞에서 설명했듯이 그 속에 모든 것을 다 감추고 있고 모든 뜻을 다 지녔다고 해서 '총지(摠持)'라고도 번역되는 인도말 입니다.
사방찬 四方讚(사방을 찬탄함)
일쇄동방결도량 一灑東方潔道場 첫째 동방을 씻으오니 온 도량 청정하고
이쇄남방득청량 二灑南方得淸凉 둘째 남방을 씻으오니 마음에 걸림 없고
삼쇄서방구정토 三灑西方俱淨土 셋째 서방을 씻으오니 불국정토 이루옵고
사쇄북방영안강 四灑北方永安康 넷째 북방을 씻으오니 길이 편안하옵소서.
도량찬 道場讚(도량을 찬탄함)
도량청정무하예 道場淸淨無瑕穢 도량이 청정하여 더러움이 없사오니
삼보천룡강차지 三寶天龍降此地 삼보님과 청룡님네 이곳으로 오십시오.
아금지송묘진언 我今持誦妙眞言 제가 이제 묘한 진언 지성으로 외우오니
원사자비밀가호 願賜慈悲密加護 저희들을 대자대비로 은밀히 보호하소서.
참회게 懺悔偈(참회하는 게송)
아석소조제악업 我昔所造諸惡業 아득히 먼 옛부터 제가 지은 모든 악업
개유무시탐진치 皆由無始貪嗔痴 탐하고 성내고 어리석음으로 말미암아
종신구의지소생 從身口意之所生 몸과 입과 생각을 ?아 지어왔음이니
일체아금개참회 一切我今皆懺悔 모든 것을 남김없이 이제 참회합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 懺除業障十二尊佛
(업장을 멸하여 주시는 열 두 부처님의 명호)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보광왕화염조불 寶光王火炎照佛
일체향화자재력왕불 一切香火自在力王佛
백억항하사결정불 白億恒河沙決定佛
진위덕불 振威德佛
금강견강소복괴산불 金剛堅消伏壞散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 普光月殿妙音尊王佛
환희장마니보적불 歡喜藏摩尼寶積佛
무진향승왕불 無盡香勝王佛
사자월불 獅子月佛
환희장엄주왕불 歡喜莊嚴珠王佛
제보당마니승광불 帝寶幢摩尼勝光佛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업장을 참회해서 없애주는 부처님)
- 명호를 부르면 남에게 진 일체의 신세와 허물이 소멸된다.
보광왕화염조불 (중생의 업장을 태워주시는 부처님)
- 돈과 재물로 사치하고 낭비한 죄를 용서받는다.
일체향화자재력왕불 (세상의 더러운 때를 없애주는 부처님)
- 한평생 잘못한 크고 작은 모든 죄업이 소멸된다.
백억항하사결정불 (인생의 행로를 결정 지워 주는 부처님)
- 살생한 죄업을 소멸한다.
진위덕불 (위덕으로 모든 악덕을 항복받는 부처님)
- 사음한 죄와 악담한 죄를 소멸한다.
금강견강소복괴산불 (굳고 강한마음으로 모든 죄업을 부셔 흩어버리는 부처님)
- 지옥에 떨어질 죄업을 소멸된다.
보광월전묘음존왕불 (맑고 깨끗한 빛과 음성으로 유정들을 구제하시는 부처님)
- 설법을 들은 것과 같은 공덕을 짓는다.
환희장마니보적불 (여의주로 온갖 중생들을 환희롭게 하시는 부처님)
- 일평생 성낸 죄업을 소멸한다.
무진향승왕불 (거룩한 진리의 향기를 증득한 부처님)
- 한량없는 생사의 고통을 받을 죄업을 소멸한다.
사자월불 (위덕이 있고 지혜가 거룩한 부처님)
- 축생으로 태어날 죄업을 소멸한다.
환희장엄주왕불 (자비희사의 한량없는 마음으로 세상을 장엄하시는 부처님)
- 살생, 도적질 등의 무거운 죄업을 소멸한다.
제보당마니승광불 (마니보주와 같은 거룩한 빛을 가진 부처님)
- 탐욕으로 저지른 저지른 온갖 죄업을 소멸하게 된다.
십악참회 十惡懺悔(열 가지의 죄업을 참회함)
살생중죄 금일참회 殺生重罪 今日懺悔 살생한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투도중죄 금일참회 偸盜重罪 今日懺悔 도적질한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사음중죄 금일참회 邪淫重罪 今日懺悔 사음한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망어중죄 금일참회 妄語重罪 今日懺悔 거짓말한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기어중죄 금일참회 綺語重罪 今日懺悔 발림말한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양설중죄 금일참회 兩舌重罪 今日懺悔 이간질한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악구중죄 금일참회 惡口重罪 今日懺悔 나쁜말한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탐애중죄 금일참회 貪愛重罪 今日懺悔 탐애하여 지은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진에중죄 금일참회 瞋?重罪 今日懺悔 성내서 지은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치암중죄 금일참회 痴暗重罪 今日懺悔 어리석어 지은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백겁적집죄 百劫積集罪 백겁을 두고 쌓은 죄업을
일념돈탕진 一念頓蕩盡 한 생각에 모두 없애
여화분고초 如火焚故草 마른 풀을 불태운 듯
멸진무유여 滅盡無有餘 남김없이 없애게 하소서.
죄무자성종심기 罪無自性從心起 죄의 자성 본래 없고 그 마음 사라지면
심약멸시죄역망 心若滅時罪亦亡 마음에서 일어난 죄업 또한 없어지이다.
죄망심멸양구공 罪亡心滅兩俱空 죄와 마음도 없고 모두 흔적 없이 공하여
시즉명위진참회 是則名爲眞懺悔 이것을 이름하여 진정한 참회라 하옵니다.
참회진언 懺悔眞言(죄업을 참회하는 진언)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세번)
모든 깨달음의 보리심으로 승리하게 하소서
옴 살바(일체, 모든 것) 못자(붓다, 깨달음) 모지(보리심) 사다야(승리자) 사바하(성취, 원만, 구경 등)
준제공덕취 准提功德聚 준제주의 크신 공덕
적정심상송 寂靜心常誦 고요히 늘 외우면
일체제대난 一切諸大難 모든 큰 어려움도
무능침시인 無能侵是人 침노하지 못하리니
천상급인간 天上及人間 하늘이나 사람이나
수복여불등 受福如佛等 부처님 복 받으며
우차여의주 遇此如意珠 이 여의주를 만나면
정획무등등 定獲無等等 가장 높은 큰 법을 얻나이다.
나무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南無七俱?佛母 大准提普薩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는 '귀의한다'는 뜻이며,〈칠구지〉의〈구지〉는 '억'이란 뜻이니 그 뜻을 새겨 보면, “칠억 부처님을 키워낸 부처님의 어머니인 대준제보살께 귀의합니다”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법계를 깨끗이 하는 진언)
옴 남(세번)
모든 더러움을 청정케 하여지이다.
〈남〉은〈람〉이라고 해야 하는데 '화대(火大)의 종자'란 뜻입니다.
화대의 종자란 바로 불을 일으키는 근본 씨앗이란 뜻인데, 그것은 지혜의 불인 것입니다.
그 불의 종자가 탐.진.치 삼독으로 인해서 생긴 우리의 번뇌 망상을 다 태워버리고 깨달음의 문에 들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법계를 청청하게 하는 것입니다.
- <현밀원통진언집>에서 매일 목욕을 하고 마음을 청정케하여 21번 독송하며 자신의 머리위에 “람”자가 있다고 생각하며 독송하여야 한다 라고 함.
* 남 : 정지, 안락, 적정을 나타냄.
지수화풍중에서 화를 나타냄.
호신진언 護身眞言(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세번)
아! 충만하여 지이다.
*이 진언을 외우면 十악五역등의 죄업을 소멸하고 병고와 재난이 없어진다.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 왕진언 觀世音普薩 本心微妙 六字大明 王眞言
(관세음보살님의 미묘하신 본심을 뜻하는 육자 진언)
옴 마니 반메 훔(세번)
<옴>은 하늘세상, <마>는 아수라, <니>는 인간, <반>은 축생, <메>는 아귀, <훔>은 지옥세계의 제도를 뜻하고 또한 일체의 복덕 지혜와 모든 공덕행의 근본을 갈무린 진언임을 뜻한다.
六도의 중생들을 제도하여 六도의 문을 닫게 한다는 뜻이니, 이 육자주를 외우면 모든 위대한 공덕을 성취한다고 한다.
준제진언 准提眞言(준제 관음의 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나탸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세번)
칠억의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불생불멸 불구부정 모든 청정을 완성하여지이다.
*준제진언의 해석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까지는 본격적인 진언의 시작은 아닙니다.
그 뜻을 풀이해 보면, <나무>는 '귀의한다'가 되고, 〈사다남〉에서〈사다〉는 칠,일곱'이란 뜻이며, <남〉은 복수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삼먁삼못다〉에서〈삼먁삼〉은 '정등(正等)'의 뜻이며〈못다〉는 '붓다' 즉 '부처'라는 뜻이니, 〈구치〉는 '천만억' 혹은 '억(億)'이란 뜻이며, 〈남〉은 복수를 나타내는 접미사입니다.
그래서〈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을 붙여서 해석하면, '칠억 부처님께 귀의합니다'가 됩니다.
그 다음의〈다냐타〉는 '(진언을) 곧 설(設)해 가로되'라는 뜻이니 바로 다음에 진언이 이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이 진짜〈준제진언〉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해석을 살펴보면,〈옴〉의 뜻풀이는 생략하기로 하고
〈자례〉는 '동회존(同回尊)' '유행존' 즉, '움직이고 흘러다니는 분이시여'라는 뜻입니다.
〈주례〉는 '두상(머리) 정계존(頂戒尊)이시여'라는 뜻인데 정계란 제일 높은 부처님의 이마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준제〉는'묘의(妙意) 청정존이시여'라는 뜻이며,
〈사바하〉는 '원만, 성취'의 뜻을 지니고 잇는 종결어미입니다.
〈부림〉은 '정륜왕의 종자'란 뜻인데 정륜왕은 머리에 힘을 지닌 대장격에 해당됩니다.
'자재하신 높으신 분이시여, 모든 청정을 완성하소서' 뜻을 나타내며맨 마지막에 나오는 <부림>의 진언으로도 알 수 있듯이〈준제진언〉은 진언 자체가 지극히 강하고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금지송대준제 我今持誦大准提 제가 이제 대준제를 지성으로 외우며
즉발보리광대원 卽發普提廣大願 크고 밝은 보리심의 광대한 원 세우니
원아정혜속원명 願我定慧速圓明 선정과 지혜가 어서 빨리 둥글게 밝아져
원아공덕개성취 願我功德皆成就 온갖 공덕 모두 다 제가 이루어
원아승복변장엄 願我勝福遍莊嚴 거룩한 복덕을 두루 장엄하여
원공중생성불도 願共衆生成佛道 온 중생들과 함께 불도를 이루게 하소서.
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부처님의 열 가지 큰 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願我永離三惡道 원하오니 저희들이 삼악도를 여의게 하소서.
원아속단탐진치 願我速斷貪嗔癡 원하오니 저희들이 탐진치를 끊게 하소서.
원아상문불법승 願我常聞佛法僧 원하오니 저희들이 불법을 항상 듣게 하소서.
원아근수계정혜 願我勤修戒定慧 원하오니 저희들이 계정혜를 닦게 하소서.
원아항수제불학 願我恒隨諸佛學 원하오니 저희들이 부처님을 배우게 하소서.
원아불퇴보리심 願我不退普提心 원하오니 저희들이 보리심에 물러나지 않게 하소서
원아결정생안양 願我決定生安養 원하오니 저희들이 극락세계에 태어나게 하소서.
원아속견아미타 願我速見阿彌陀 원하오니 저희들이 아미타불님을 뵙게 하소서.
원아분신변진찰 願我分身遍塵刹 원하오니 저희들이 분신을 펴게 하소서.
원아광도제중생 願我廣度諸衆生 원하오니 저희들이 널리 중생을 제도하게 하소서.
발사홍서원 發四洪誓願(네 가지 큰 원을 세움)
중생무변서원도 衆生無邊誓願度 중생이 수 없지만 기어코 다 건지오리다.
번뇌무진서원단 煩惱無盡誓願斷 번뇌가 끝없지만 기어이 다 끊으오리다.
법문무량서원학 法門無量誓願學 법문이 한없지만 기어이 다 배우오리다.
불도무상서원성 佛道無上誓願成 불도가 드높지만 기어이 다 이루오리다.
자성중생서원도 自性衆生誓願度 자성의 중생을 맹세코 제도하오리다.
자성번뇌서원단 自性煩惱誓願斷 자성의 번뇌를 맹세코 다 끊으오리다.
자성법문서원학 自性法門誓願學 자성의 법문을 맹세코 다 배우오리다.
자성불도서원성 自性佛道誓願成 자성의 불도를 맹세코 다 이루오리다.
-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무진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은 육조단경에서 혜능선사께서 하신 설법임.
발원이 귀명례삼보 發願已 歸命禮三寶
(발원을 마치고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상주시방불 南無常住十方佛 시방에 늘 계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상주시방법 南無常住十方法 시방에 늘 계신 법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僧 시방에 늘 계신 승보님께 귀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