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소토보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3.3km(치바~아와카모가와)
궤간 : 1067mm
역수 : 27개 역(치바~아와카모가와)
단선/복선구분 : 치바~카즈사이치노미야 구간, 토라미~쵸자마치 구간, 온주쿠~카츠우라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20km/h(소가~카츠우라 구간 특급) / 110km/h(소가~카츠우라 구간 보통) / 95km/h(치바~소가, 카츠우라~아와카모가와 구간)
보안장치 : ATS-P
운전지령소 : 치바수송지령실(CTC)
IC카드 이용 구간 : 전 구간(Suica수도권지역)
JR소토보선은 치바~아와카모가와 구간을 운행하는 노선으로, 보소반도의 동쪽(태평양측)을 도는 노선으로 소가에서 우치보선과 갈라져서 다시 아와카모가와에서 우치보선과 합류한다. 우치보선과 마찬가지로 크게 치바~카즈사이치노미야 구간과 카즈사이치노미야~아와카모가와 두 구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치바와 가까운 쪽은 운행이 매우 활발하며 선로도 복선이지만, 카즈사이치노미야를 지나면 한산한 모습을 보인다. 우치보선과 비교하여 볼 때 아와카모가와까지의 거리는 소토보선 쪽이 30km쯤 가깝기 때문에, 이쪽이 아와카모가와로 가는 최단거리가 된다.
치바~오오아미 구간은 도쿄까지의 통근/통학 이용이 많은 구간으로, 소토보선 대부분 이용자가 이 구간을 이용하고 있다. 보통열차는 모두 치바에서 발착하며, 또한 치바~소가 구간에는 우치보선 경유 보통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치바~소가 구간은 1시간에 8편의 보통열차가 운행된다. 소가~오오아미 구간은 평야를 일직서으로 가르는 형태이며, 이 구간도 역시 베드타운 구간이므로 대규모의 택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대규모 뉴타운이 건설되어 있다. 치바 발착의 보통열차 외에도, 소부선/케이요선 직통 쾌속열차가 설정되어 있는 것은 우치보선과 같다. 도쿄로 가는 소요시간은 소부선 쾌속보다는 케이요선 직통 쾌속열차가 더 적게 걸린다.
오오아미를 지나면 급속히 한산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승차인원 1,000명 정도의 소규모 역을 지나며, 전자부품관련 및 천연가스관련 공장들이 모여 있는 모바라역에는 공장 종업원들의 모습들이 많이 보인다. 오오아미~카즈사이치노미야 구간은 1시간 2~3편 정도의 보통열차가 운전되며, 케이요선/소부선 직통 쾌속/통근쾌속 또한 일부열차가 카즈사이치노미야까지 운전되고 있다.
카즈사이치노미야~아와카모가와 구간은 역시 1시간 1편정도의 보통열차가 운행되는 구간으로, 태평양과 1km정도의 거리를 두고 달리므로 차창에서 바다를 볼 수 있는 구간이 얼마 없다. 그러나 주변 지역에는 해수욕장들과 관광시설들이 밀집해 있어서 관광 수요도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우치보선과는 달리, 고속도로의 정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아직 관광수요는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고속도로가 정비되어 있어서 이용객이 격감한 우치보선보다는 상황이 나은 편.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치바 -> 카즈사이치노미야)
하행열차 동영상2(카즈사이치노미야 -> 아와카모가와)
상행열차 동영상(아와카모가와 -> 치바)
3. 역사
1896/01/20 - 보소철도 소가~오오아미 구간 개업.
1896/02/25 - 보소철도 치바~소가 구간 연장개업.
1897/04/17 - 오오아미~이치노미야 구간 연장개업.
1889/12/13 - 이치노미야~오오하라 구간 연장개업.
1907/09/01 - 철도국유법에 의해 보소철도를 매수하여, 관설철도에 편입됨.
1909/10/12 - 국유철도노선 명칭지정으로 보소선이 됨.
1913/06/20 - 보소선 오오하라~카츠우라 구간 연장개업.
1927/04/01 - 보소선 카츠우라~카즈사오키츠 구간 연장개업.
1929/04/15 - 카즈사오키츠~아와카모가와 구간 연장개업(전 노선 개통), 호죠선(현 우치보선)이 보소선에 편입됨.
1933/04/01 - 치바~오오아미~아와카모가와 노선을 보소히가시선으로 분리함.
1960/07/15 - 혼치바~소가 구간 복선화.
1963/04/28 - 치바역 이전공사 완료. 보소히가시선 스위치백 해소. 치바~혼치바 구간 복선화.
1968/07/13 - 치바~소가(~키미츠) 구간 전철화.
1969/08/20 - 카츠우라행 221열차 고별운전(C57-105호 견인), 증기기관차 은퇴.
1972/05/27 - 오오아미역 이전으로 스위치백 해소. 토케~나가타 구간 복선화.
1972/07/15 - 소토보선으로 개칭. 소가~아와카모가와 구간 전철화. 183계 전철 특급 와카시오 운전 개시.
1974/10/25 - 온다~토케 구간 복선화.
1974/12/12 - 카마토리~온다 구간 복선화.
1980/09/11 - 야츠미~카즈사이치노미야 구간 복선화.
1983/02/25 - 나가타~혼노 구간 복선화.
1985/03/01 - 혼노~신모바라 구간 복선화.
1986/10/27 - 신모바라~야츠미 구간 복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에 계승됨.
1995/11/26 - 온주쿠~카츠우라 구간 복선화.
1996/11/17 - 토라미~쵸자마치 구간 복선화.
2004/10/16 - 특급 와카시오에 E257계 열차 투입.
2009/03/14 - 오오하라~아와카모가와 구간이 도쿄근교구간에 편입되어 IC카드 서비스 사용 개시.
2009/10/01 - 209계 2000번대/2100번대 열차 투입 개시.
2009/12/20 - 카즈사이치노미야~아와카모가와 구간에 ATS-PN 사용 개시.
2011/09/04 - 113계 전동차의 운용 종료.(1969~2011 42년간)
2011/09/30 - 211계 전동차의 정기운용 종료.
2021/03/13 - 카즈사이치노미야~아와카모가와 구간에 E131계 전동차 투입/1인승무 운전 개시. 우치보선과 직통운전 개시
3. 운행 형태
[ 특급 와카시오 ]
도쿄 발착의 특급 와카시오가 운행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1시간에 1편 운행이며 케이요선 경유로 소가역에서 소토보선으로 합류하는 형태이다. 운행구간은 도쿄~카즈사이치노미야/카츠우라/아와카모가와로 구성되어 있으며, 밤 시간대의 일부 열차는 카츠우라~아와카모가와 구간 특급권이 필요없는 보통열차로 운전되고 있다. 255계로 운행되는 차량은 그린샤가 연결되나, E257계로 운행되는 차량은 그린샤가 없다. 2015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255계로 운행되는 열차는 2호뿐이며 나머지는 모두 E257계 500번대 5량/10량 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 보통열차 ]
치바~모바라/카즈사이치노미야 구간을 운행하는 구간열차와 치바~오오하라/카츠우라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 치바~아와카모가와를 운행하는 열차 이렇게 3개의 패턴이 있다. 여기에 케이요선 직통쾌속의 회송용 열차로 카즈사이치노미야~도쿄 구간을 운행하는 케이요선 직통 보통열차도 1일 2왕복 설정되어 있고 특급 와카시오로 달리는 E257계 500번대 열차가 카츠우라~아와카모가와 구간에서 보통열차로 운행하는 경우도 있다. 편성은 치바~카즈사이치노미야 구간은 최대 10량 편성이 가능한 반면, 카즈사이치노미야~아와카모가와 구간은 역 시설이 8량까지밖에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어 최대 8량 편성으로 운행되며 토가네선 직통열차는 6량 편성으로 운전된다. 2007년 시각표 개정부터 아침시간대의 일부 열차가 카즈사이치노미야역에서 분리/병결 운전을 하고 있다. 2021년 3월부터는 1인승무가 가능한 E131계 신형열차가 2량 편성으로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동시에 카즈사이치노미야~아와카모가와~키사라즈 구간을 운행하는 소토보선-우치보선 직통열차가 부활하였다.
[ 쾌속열차 ]
소토보선 내 단독으로 운행하는 쾌속열차는 없으며 모두 타 노선으로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소부선 직통쾌속은 낮시간대에 주로 운행되며, 치바역에서 츠다누마/도쿄/쿠리하마 방면으로 운행하는데 현재는 치바~오오아미 구간은 각역정차를 한다. 운용차량은 E217계 15량 편성과 E235계 1000번대 15량 편성이 운용되고 있는데 점차 E235계로의 교체가 진행 중에 있다.
케이요선 직통쾌속/통근쾌속은 예전에는 아침/저녁 출근시간대에 주로 운행되었으나 2010년 12월 개정 이후로는 낮시간대에도 운행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카즈사이치노미야까지 운행하나 혼다 발착 1왕복과 카츠우라 발착 1왕복도 설정되어 있다. 운용차량은 209계 500번대와 E233계 5000번대 10량 편성이 투입되는데 E233계 운용 차량 중 일부는 6+4 분할편성이 투입되기도 한다. 특히 카츠우라 발착 열차는 토가네선 나루토 발착과 병결운행하기에 반드시 분할편성이 투입되고 혼다역에서 분리/연결을 시생하고 있다.
[ 화물열차 ]
치바~소가 구간에만 화물열차가 운전되고 있으며 1일 2왕복의 정기화물열차가 달리고 있다. 소가역에서 케이요린카이철도 린카이본선과 직통운행하며 치바화물역에서 발착하는 화물열차이다. 1왕복은 스미다가와역까지의 고속화물열차, 또 하나는 카와사키화물역까지의 전용 화물열차로 운전되고 있다.
4. 운용 차량
JR동일본 255계
- 마쿠하리 차량센터 소속 / 9량 편성
- 특급 와카시오로 운용
JR동일본 E257계 500번대
-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 5량 기본편성(일부 중련운용)
- 특급 와카시오로 운용
JR동일본 E131계
-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 2량 편성 (일부 중련 운용)
- 노선 내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209계 2000/2100번대
-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 4량 편성 (일부 중련 운용)
- 노선 내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209계 2100번대
-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 6량 편성 (일부 중련 운용)
- 노선 내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209계 2200번대
-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 6량 편성
- 단체전용 임시열차 B.B.BASE로 운용
JR동일본 E217계
- 카마쿠라차량센터 소속 / 11량 기본편성 및 4량 부속편성 (연결하여 15량 편성 운용)
- 소부쾌속선 직통 쾌속열차로 운용
JR동일본 E235계 1000번대
- 카마쿠라차량센터 소속 / 11량 기본편성 및 4량 부속편성 (연결하여 15량 편성 운용)
- 소부쾌속선 직통 쾌속열차로 운용
JR동일본 209계 500번대
- 케이요차량센터 소속 / 10량 편성
- 케이요선 직통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JR동일본 E233계 5000번대
- 케이요차량센터 소속 / 10량 편성 (일부 편성은 6량+4량 분할편성)
- 케이요선 직통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치바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39) - 니시후나바시/아키하바라/신주쿠 방면
3~10번 승강장 - JR소부본선(JO28) - 후나바시/도쿄/요코하마 방면
7/8/9/10번 승강장 - JR소부본선(JO28) - 사쿠라/쵸시/나리타공항 방면
치바도시모노레일 치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치바도시모노레일 1호선(CM03) - 켄쵸마에 방면
2번 승강장 - 치바도시모노레일 2호선(CM03) - 스포츠센터/토부츠코엔/치시로다이 방면
3/4번 승강장 - 치바도시모노레일 1호선(CM03) - 시야쿠쇼마에/치바미나토 방면
케이세이 치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분)
1번 승강장 - 케이세이 치바선(KS59) - 케이세이츠다누마/케이세이후나바시/케이세이우에노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세이 치바선(KS59) - 치바츄오/치시로다이 방면
소가역 환승안내
3/4번 승강장 - JR케이요선(JE17) - 카이힌마쿠하리/미나미후나바시/도쿄 방면
5/6번 승강장 - JR우치보선 - 고이/키미츠/키사라즈 방면
분기 - 케이요린카이철도 린카이본선(화물선)
오오아미역 환승안내
3/4번 승강장 - JR토가네선(환승시간 5~10분) - 토가네/나루토/쵸시 방면
이스미철도 오오하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이스미철도 이스미선 - 오오타키/카즈사나카노 방면
아와카모가와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우치보선 - 다테야마/키사라즈/치바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