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7장 1-7절 (107쪽)
출17: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는지라
출17:2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출17:3 거기서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매 그들이 모세에게 대하여 원망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
출17:4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출17: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출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출17:7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하였음이더라
말씀제목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 사건
오늘의 본문은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 사건에 대한 기록인데요, 이 사건이 있기 직전에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아시는지요? 예 만나 사건입니다. 먹을 양식이 없다고 원망하는 백성들에게 먹을 양식을 내려 주시는 사건이었죠.
출16:2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그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출16:3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와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이 주려 죽게 하는도다
이 사건이 있은 후 오늘 본문 1절에 나오는 것처럼 만나 사건이 있었던 신 광야를 떠나 르비딤에 장막을 치게 되는데요, 이 때에는 마실 물이 없자 또 다시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게 됩니다.
출17: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는지라
출17:2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출17:3 거기서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매 그들이 모세에게 대하여 원망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
먹을 양식이 없다고 원망하던 그들이 이제는 마실 물이 없다고 원망하는 것입니다.
제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노정 40년을 보면서 그들에게 있는 하나의 고질적인 병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이 무엇인가 하면 제가 개인적으로 붙인 병명인데요, 그것은 습관성 원망병 이라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슨 일이 생기면 먼저 습관적으로 원망부터 하는 병에 걸렸다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저와 여러분은 이 세상에 사는 여정 중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린 습관성 원망병에 걸리지 않게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대신 저와 여러분은 이왕이면 습관성 원망병이 아닌 병에 걸리려면 범사에 감사병에 걸리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이렇게 원망하는 백성들을 보면서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게 되고 하나님은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셨는데 그것이 바로 반석에서 물이 나오게 하는 사건인 것입니다.
출17:4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출17: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출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앞서 보았던 만나 사건이 생명의 양식이 되는 예수님에 대한 예표였다고 제가 이미 설교한 바 있는데요, 오늘 본문에 나오는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 사건 역시 신령한 음료가 나오는 예수님에 대한 예표라는 것입니다.
고전10:3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고전10: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사실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 증언하고 있는 말씀입니다.
요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요7: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요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요4: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요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구약 성경에서 증거하고 있는 반석은 곧 하나님이시라고 했습니다.
신32:3 내가 여호와의 이름을 전파하리니 너희는 우리 하나님께 위엄을 돌릴지어다
신32:4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
신32:15 그런데 여수룬이 기름지매 발로 찼도다 네가 살찌고 비대하고 윤택하매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업신여겼도다
신32:18 너를 낳은 반석을 네가 상관하지 아니하고 너를 내신 하나님을 네가 잊었도다
사17:10 이는 네가 네 구원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며 네 능력의 반석을 마음에 두지 아니한 까닭이라 그러므로 네가 기뻐하는 나무를 심으며 이방의 나무 가지도 이종하는도다
사26:4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신뢰하라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이로다
이 말을 종합하면 반석은 하나님이시고 그 하나님이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이시며 그에게서 물이 나와 백성으로 마시게 하여 목말라 죽어야 할 자들을 살리셨다 라는 것이 오늘의 본문인 것입니다.
출17: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출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성도 여러분
이것을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 장면에서 보겠습니다.
요19:31 이 날은 준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요19:32 군인들이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고
요19:33 예수께 이르러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요19:34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요19:35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여러분 생각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사람의 옆구리를 창으로 찌르면 피가 나온다고 하지 피와 물이 나오더라 라고 하지는 않지요.
그런데 예수님에게서는 피 뿐만 아니라 물이 나왔다고 굳이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오늘의 본문에 그 반석을 치자 물이 나오는 사건과 연결된다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요 사도 요한이 자신이 기록한 요한일서 5장에서는 이 부분을 더욱 분명하게 중언했습니다.
요일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요일5:6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요일5:7 증언하는 이가 셋이니
요일5:8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요일5:9 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을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의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것이니라
여기서 우리는 물과 성령에 대한 관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에게서 물이 나왔다 하는데요, 예수님에게서 나오는 물은 다름 아닌 성령을 의미한다고 예수님께서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요7: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요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요7:39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즉 오늘 본문에서 모세가 반석을 치자 반석으로부터 물이 나오는 출애굽기의 사건은 곧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받아야 하는 성령을 말하는 것으로 이 성령은 결국 예수님으로부터 나오는 것이고 이 성령은 그 반석이 침을 당한 후에 나오는 것으로 이 성령이 그 물을 마시는 성도들 속에 계시면서 성도들을 진리 가운데로 즉 진리 되시는 예수님에게로 인도하신다는 것을 보여 주는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요14: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5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요16: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요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결국 예수님을 믿고 따랐던 제자들과 성도들은 그 반석을 치시는 예수님의 죽으심 이후 50일이 되는 오순절 날 임하신 성령을 받고 그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진리 가운데서 예수님을 믿는 성도답게 살게 되었다는 것이 사도행전의 증언인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이제 결론을 말씀드립니다.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 오늘 본문의 사건은 결국은 반석이 지팡이로 침을 당하는 것과 같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과 그리고 그 후 부활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신 승천 사건 이후에 예수님으로부터 성도에게 임하시는 성령 강림 사건을 보여 주는 하나의 큰 예표라는 것임을 기억하시면서
저와 여러분은 예수님을 믿고 따르되 오순절을 통과하지 못한 예수님의 제자들과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는 자가 아니라 오순절을 통과한 예수님의 제자들과 같은 성도가 되기 위해
눅11:13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날마다 성령을 구하는 성도가 되어
눅11:13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그래서 엡5:18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성령으로 충만해져서
엡5:18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그래서 행2:4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성령으로 충만한 생명력 넘치는 성도의 삶을 살아
행2: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리는 저와 여러분이 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