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의 입과 악인의 입을 구별
성경본문 잠언 10: 11-32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13.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 없는 자의 등을 위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
14.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
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17.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18. 미워함을 감추는 자는 거짓의 입술을 가진 자요 참소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20. 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21.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
22.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사람으로 부하게 하시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23.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24.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25. 회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
26.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
27.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년세는 짧아지느니라
28.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29.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30.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31.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어도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
32.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알거늘 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하느니라
================================================================
본문의 말씀들이 증거한 바“의인의 입은 축복을 받을 것이요, 악인의 입은 패망하리라”고하는 말씀으로 되어 있습니다.
1.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다.
본문 11절“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라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의인”이라고 하는 것은“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를 말하는 것이고, “지혜로운 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9:10)이기 때문이요, 하나님을 믿는 그 믿음 자체의 의로 여김을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의인은 그 입을 열어서 복음을 증거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소개하며 또 영원한 생수의 근원이 되시는 예수님을 전하기 때문에 생수의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렘2:13“내 백성이 두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물을 저축지 못할 터진 웅덩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요한복음 4:14“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고 하시므로 예수님은 영원한 생수의 근원이시라고 말씀했습니다.
시36:9“대저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광명중에 우리가 광명을 보리이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입으로 생명이 되시는 예수님을 증거하고 주 예수를 찬양하면 곧 그입은 생명을 뿜어내는 원천이 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에스겔 47:1~12말씀이 있고 이와 같이 생명의 근원과 같은 입은 끊임없이 흐르는 샘이어서 땅을 적시며 비옥하게 하는 시냇물처럼 타인을 교화시키기 위한 선하고 은혜스러운 말씀이 계속나온 것입니다.
그리고 악인의 입과 대조적으로 피곤한 나그네에게 갈증을 해소시켜 줄 것이며 마음이 상한자와 슬픈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줄 수 있는 말을 계속 낼 것입니다.
2.의인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다.
본문 13절 : 여기에도 말씀하는 “명철한 자”는 곧 지혜로운 자를 가르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곧 의인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습니다.
이 말씀의 뜻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성도의 입술에는 복음이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말씀을 받아서 잘 깨달은 성도들은 자기 혼자만 알고 있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알리기 위하여 힘을 쓰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을 경외하며 구원을 업는 지혜를 깨달은 사람은 그의 마음속에다 간직하고 있지만 않습니다.
딤후4:2“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항상 힘쓰라”고 했습니다.
마10:8“너희가 거져 받았으니 거져 주라”고 하셨고
고전9:16“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 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본문 13절은 “하나님의 말씀이 복중에 있다”고 하지아니하고 “입술에 있다”고 했습니다.
입술에 있다는 말씀은 배에서 이미 나와서 입으로 내놓을 수 있는 자세를 말하는 것입니다.
3.의인의 입은 지식을 간직합니다.
본문14절“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라고 했습니다.
여기엣 “간직한다”는 말씀은 히브리어에서 “감추어 둔다”는 뜻을 가진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가 깨달은 하나님의 진리를 감추어 둔다고 하는 말씀은 마13:44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밭에 감추인 보화를 발견한 다음에 그것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사는 자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의인의 입이 지식을 간직한다는 말씀은
①그는 진리를 생활에 실현시킬만한 뜨거움을 가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다음에 엠마오로 가던 두제자들과의 대화 내용에서“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눅24:32)고 하는 말씀과 같이 진리를 간직하는 자는 뜨거움이 있는 사람입니다.
②진리를 듣기만 하고 행하지 않음은 스스로 속임인 것을 아는 사람입니다.
야고보서1:22“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고 했습니다.
마음속에나 입속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식을 간직한 자는 그 말씀을 증거하는 것보다도 먼저 자신이 순종하여 살아야 할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③하나님께서 많이 받은 자에게서는 많이 찾으신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지식입니다.(눅12:48)
“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찾을 것이요 많이 맡은 자에게는 많이 달라 할 것이니라”하심을 깨닫고 충성스럽게 맡은 바 적분을 감당하는 것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4.의인의 입술은 침묵할 줄 아는 것입니다.
본문 19절~“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이 말씀을 바꾸어 말하면 “지혜가 있는 자는 그 입술을 제어하느니라”고 하는 말씀이 되겠습니다.
잠17:27“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안존한 자는 명철하니라”고 했습니다.
“입술을 제어한다”고 하는 말씀은 야고보서 3:3“말을 순종케 하려고 그 입에 재갈먹여”와 같이 입술에 제동을 걸어야 하며 또 말을 하지 않고 아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야고보서3:2“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고 했습니다.
피나트는 말하기를 “적게 말하라, 침묵하면 한가지 죄를 지울 수 있는 것을 말을 많이 하므로써 일백가지 죄를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했습니다.
어거스틴은 말하기를 “나는 성경의 이 구절 앞에서 심히 두려움을 느낀다. 왜냐하면 내가 알기로는 나의 한 많은 말 가운데 거짓 된 것이 아니면 게으르고 불필요한 말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말에 실수를 할 바에는 차라리 침묵이 더 좋은 것이기에 시141:3“여호와여 내 입앞에 파숫군을 세우시고 내입술의 문을 지키소서”하며 기도 했던 것입니다.
아모스5:13“그러므로 이런 때에 지혜자는 잠잠하나니 이는 악한 때임이니라”고 했습니다.
5.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합니다.
여기에서 “교육한다”는 말씀은 “먹여 준다”는 뜻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만되어 있게 때문에 모든 사람을 배불리 먹여 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더구나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의 떡이기 때문이며 또 영혼의 양약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을 배부르게 먹여 줄 수가 있습니다.(요21:15)
그리고 의인은 그의 지혜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또 세워주고 인도 할 수 있습니다.
전12:11“지혜자의 말씀은 찌르는 채찍 같고 회중의 스승의 말씀은 잘 박힌 못 같으니 다 한못자의 주신바니라”고 했으며
예레미야3:15“내가 또 내마음에 합하는 목자를 너희에게 주리니 그들이 지식과 명철로 너희를 양육하리라”고 했습니다.
그러기에 의인의 혀는 “천은”같고(20절)또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며”(31절)“의인의 입술을 기쁘게 할 것을 안다”(32절)고 했습니다.
악인의 입은 미련한 자의 입을 말하는 것입니다.
1).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음을 말합니다.
본문6절,11절에도 같은 말이 나옵니다.
악인의 입은 언제나 독을 품고 있다는 것입니다.
악한 자는 남을 해치고자 독설을 품고 있으며 독한 말로 저주하며 입술로 남을 아프게 하는 것입니다.
2).악인의 입은 남을 참소합니다.
본문 18절“참소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
여기에서 “참소한다”말씀은 “훼방을 하고”또 “남을 헐 뜯고 비방하는 행위를 ”를 말하는 것닙니다.
그리고 이간을 붙이는 언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언사를 사용하여 남을 훼방하는 자는 마침내 자기도 그 같은 훼방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참소하는 입술은 미련한 자의 입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재미있는 것은 “참소”나“훼방”이라고 하는 단어는 “발”이라고 하는 어근에서 파생된 말씀입니다.
그 발을 가지고 집집마다 다니면서 남의 험담이나 하고 이간이나 붙이는 행위는 아주 미련한 행위인 것입니다.
3.)악인의 입은 말을 많이 합니다.
본문19절..사람이 말을 많이 하는 것은 선천적이고 습관적이 되어서 그렇게 되어버린 원인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는 자기속에 진리가 충만하여서가 아니라 그 속에 든 것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실속이 있는 사람은 신중하고 적게 말합니다.
말을 많이 하면 그 헛된 말로 인하여 손해를 볼 뿐입니다.
여기에서“허물을 면키 어려우나”하는 말씀은 흠정역 성경에서는“죄없다 하지 못하나”라고 번역했습니다.
그러니깐 말을 많이하는 사람을 죄 없다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말이 많다 보면 허물이 있기 마련이요 범죄하기 마련인 것입니다.
4).악인의 입은 지식이 없으므로 죽음
본문21절 -미련한 자의 입은 다른사람을 가르치기는커녕 자신도 살지 못하고 죽습니다.
왜냐하면 미련한 자는 지식 즉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식은 참으로 얻기에 편리하고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쉽사리 얻을 수 있는 지식을 얻지 않고 죽게 된 그들이야 말로 얼마나 미련하고 딱한 사람인가 하는 것입니다.
5).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합니다.
본문32절~~“패역하는 말”하나님을 대적하는 말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패역한 말로 하나님을 대적 할때에 그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31)고 했습니다.
그러기에 시12:3“여호와께서 모든 아첨하는 입술과 자랑하는 혀를 끊으시리니”라고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의인은 승리하고 축복을 받지마는 악인은 패망할 것이며 궁핍하게 될 것이요 소망이 끊어지고 땅에 거할 수도 없이 된다고 했습니다.
출처:은혜목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