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발전과 그 사용이 어떻게 변화하고 다른 사회에 의해 변형되었는지를 추적합니다. 글쓰기의 사용은 문맹 퇴치 및 문학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심리적 결과를 예고합니다.
문자의 각 역사적 발명품은 표의 문자와 니모닉 기호를 사용했지만 구어를 완전히 기록 할 수는 없었던 원시 문자 체계에서 나왔습니다. 언어적 발화의 내용이 후대의 독자에 의해 정확하게 재구성될 수 있는 진정한 글쓰기는 나중의 발전이다. 원어 쓰기는 언어에서 사용되는 문법과 어휘를 완전히 반영 할 수 없기 때문에 저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추론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문자의 가장 초기의 용도는 고대 수메르에서 농업 거래와 계약을 문서화하는 것이었지만 곧 금융, 종교, 정부 및 법률 분야에서 사용되었습니다. 글쓰기는 이러한 사회적 양상과 그에 따른 지식의 확산을 가능하게 했고, 궁극적으로는 정치 권력의 중앙집권화를 가능하게 했다. [2]
쓰기 체계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합니다. 첫째, 글에는 어떤 목적이나 의미가 있어야 하며, 텍스트는 요점을 전달해야 합니다. 둘째, 문자 체계는 일부 쓰기 매체에 기록될 수 있는 특정 기호를 사용합니다. 셋째, 글쓰기에 사용되는 기호는 일반적으로 구어의 요소에 해당합니다. [3] 일반적으로 간판, 그림, 지도 및 수학과 같은 상징적 의사 소통 시스템은 텍스트를 읽기 위해 관련 음성 언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문자 시스템과 구별됩니다.
글쓰기의 규범은 일반적으로 말의 규범보다 더 천천히 진화한다. 결과적으로, 언어적 특징은 해당 음성 언어에서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은 후 언어의 서면 형태로 보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20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문자의 기원에 대한 대부분의 학술 이론은 일종의 단일기원(monogenesis)과 관련되어 있었는데,[5] 문자는 고대 수메르에서 설형 문자로 단 한 번만 발명되었으며 문화적 확산을 통해 전 세계로 퍼졌다는 가정이다. [6] 이 이론에 따르면, 글쓰기는 매우 특별한 기술이었기 때문에 무역과 같은 활동을 통한 노출이 독립적인 재발명보다 훨씬 더 가능성이 높은 습득 수단이었습니다. 특히, 많은 이론들이 창세기의 문자적 설명에 의존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는 창세기가 메소포타미아에 대한 강조점을 포함하고 있었다. [7] 시간이 지남에 따라 콜럼버스 이전 메소아메리카 시스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문자가 여러 번 독립적으로 발명되었다는 것이 결정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기원전 3400년경-3100년경), 이집트(기원전 3250년경), [9][10][6], 중국(기원전 1250년경 이전),[11] 및 메소아메리카 (c. 1 CE 이전). [12]
수메르 설형 문자와 이집트 상형 문자는 기원전 3400 년에서 3100 년 사이에 원시 문자에서 점차적으로 진화 한 최초의 진정한 문자 체계로 간주됩니다. 원시 엘람 문자도 이 기간 동안 사용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13] 이집트 상형 문자와 관련하여,[9][14][15] 학자들은 왜 두 체계가 "독립적으로 발전했어야 하는지"에 대해 수메르 설형 문자와의 "구조와 스타일"에서의 매우 초기의 차이점을 지적하며, 문자의 "자극 확산"이 발생했다면 문화 간에 문자에 대한 최소한의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역할만 했습니다. [9][16] 문자의 이동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가 없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에서 상형 문자의 기원에 대한 명확한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17]
1990년대에는 기원전 3400년에서 3200년 사이에 새겨진 기호가 아비도스에서 발견되었는데, 이는 메소포타미아의 기호 체계가 이집트 기호 체계보다 앞섰다는 이전의 개념에 약간의 의문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8] 그러나 학자들은 아비도스의 증언이 독특하고 갑작스러운 반면, 메소포타미아 체계의 점진적인 진화는 기원전 8000년경에 농업과 회계에 사용된 전신 토큰 체계와 함께 길고 잘 문서화되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19]
중국 상나라 (c. 1600 – c. 1050 BCE)와 근동의 문맹 문명 사이에 접촉의 증거가 없기 때문에 [20]한자의로고 그래픽 및 음성 표현 방법은 설형 문자 및 상형 문자에서 사용되는 것과 다르기 때문에 중국어 문자는 독립적 인 발전으로 간주됩니다. [8]
초기 청동기 시대 (기원전 3300-2100 년)에 최초의 문자 체계는 표의 문자와 니모닉 기호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했지만 인간의 언어를 직접 기록하지는 않은 원시 문자 체계에서 진화했습니다. 원시 문자는 기원전 7 세기부터 입증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잘 알려진 예가 있습니다.
거북이 등껍질에 새겨진 지아후 상징은 중국 북부의 지아후 (Jiahu)에서 발굴 된 24 개의 신석기 시대 무덤에서 발견되었으며 기원전 7 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3][더 나은 출처 필요] 발견된 대부분의 표지판은 개별적으로 또는 다른 조개껍데기에 작은 그룹으로 새겨져 있었다. [24][25] 대부분의 고고학자들은 지아후 상징이 진정한 문자의 출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26]
글쓰기의 기원은 일반적으로 신석기 시대의 도자기 단계가 시작되었을 때, 점토 토큰이 가축이나 상품의 특정 양을 기록하는 데 사용되었을 때, 더 일반적으로 기인합니다. 이 토큰은 처음에 둥근 점토 봉투의 표면에 새겨진 다음 그 안에 보관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토큰은 점진적으로 플랫 태블릿으로 대체되었으며, 그 위에 스타일러스로 표시가 기록되었습니다. 실제 문자는 기원전 4세기 말인 우루크(오늘날의 이라크)에서 처음 기록되었으며, 그 직후 근동의 여러 지역에서 기록되었습니다. [30]
고대 수메르의 한 시는 문자의 발명에 대해 알려진 최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전령의 입이 무거워서 (메시지를) 반복할 수 없었기 때문에, 쿨라바의 군주는 진흙을 두드려 그 위에 서판처럼 말을 적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진흙에 말을 새기는 일은 없었다.
특정 지역에서 문자의 출현은 일반적으로 수세기에 걸친 단편적인 비문이 뒤따릅니다. 역사가들은 그 문화에 의해 쓰여진 일관된 텍스트의 존재에 의해 문화의 "역사성"을 표시합니다. [33] 학자들은 선사 시대가 역사가 되는 시기와 원시 문자가 진정한 문자가 되는 시기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34]
수메르의 문자는 상품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점토 토큰 체계에서 진화했습니다. 기원전 4세기가 끝날 무렵, 이것은 회계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발전했으며, 둥근 스타일러스를 다른 각도로 점토에 눌러 숫자를 기록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날카로운 스타일러스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계산 대상을 나타내는 상형 문자로 점차 증강되었습니다. 기원전 29세기까지 문자는 쐐기 모양의 스타일러스를 사용하고 수메르 언어의 음절을 나타내는 음성 요소를 포함했으며 기원전 27세기와 26세기 동안 점차 둥근 스타일러스와 날카로운 스타일러스 표시를 대체했습니다. [35] 마침내, 설형 문자는 로고그램, 음절, 숫자를 가진 범용 문자 체계가 되었습니다. 기원전 26세기부터 이 체계는 아카드어를 쓰도록 조정되었고, 거기에서 후르리안과히타이트어와 같은 다른 언어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 문자 체계와 모양이 비슷한 문자에는 우가리트어와 고대 페르시아어를 위한 문자가 있습니다.
제프리 샘슨(Geoffrey Sampson)은 이집트 상형 문자가 "수메르 문자보다 조금 뒤에 존재하게 되었으며, 아마도 수메르 문자의 영향으로 발명되었을 것"이라고 말하며, [38] "언어의 단어를 글로 표현하는 일반적인 아이디어는 수메르 메소포타미아에서 이집트로 가져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39][40][17] 그러나 최근의 학자들은 직접적인 영향에 대한 증거가 희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1990 년대에 기원전 3400 년에서 3200 년 사이의 아비도스 (Abydos)에서 발견 된 글리프는 문자가 메소포타미아에서 이집트로 퍼져 나갔다는 가설에 도전했으며, 대신 이집트 내에서 문자의 독립적 인 발전을 지적했습니다. U-J 무덤에서 발견된 아비도스 상형문자는 상아에 쓰여져 있으며, 무덤에서 발견된 다른 물품에 대한 라벨일 가능성이 높다. [41] 메소포타미아 토큰의 기호 사용은 기원전 8000년경에 입증되었지만, 이집트 문자는 기원전 4세기 후반에 갑자기 나타납니다. [18][32][42]
프랭크 J. 유르코 (Frank J. Yurco)는 왕관, 호루스 매 및 승리 장면과 같은 파라오 도상학의 묘사가 상부 이집트나카 다 (Naqada) 및 A- 그룹 문화에 집중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더 나아가 "이집트 문자는 서아시아와 직접 접촉이 이루어진 삼각주 문화가 아니라 나카단 상부 이집트와 A-그룹 누비아에서 발생했으며, 이는 메소포타미아의 영향 주장을 더욱 입증한다"고 설명했다. [43]
이집트 학자 가말 모크타르 (Gamal Mokhtar)는 "본질적으로 아프리카의 표지판에 사용 된 동식물"에서 파생 된 상형 문자 기호의 목록이 "문자와 관련하여 우리는 순전히 Nilotic, 따라서 아프리카 기원이 배제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아마도 현실을 반영한다는 것을 보았습니다"라고 주장하지만, 이집트의 지리적 위치가 많은 영향의 저장소로 만들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44]
문자는 이집트 제국에게 정치적으로 중요한 요소였고, 문맹 퇴치는 교육받은 엘리트 서기관들 사이에 집중되어 있었다. [45] 특정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만이 신전, 왕족, 군사 당국을 섬기는 서기관으로 훈련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알파벳 문자 체계는 원시 시나이어의 후손이거나—대개 페니키아 알파벳을 통해—그 후손들로부터 직접 영감을 받은 것입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약 500 년 동안 초기 고대 이탈리아 문자가 Plautus (기원전 750-250 년경)와 분리되었으며, 게르만 민족의 경우 첫 번째 Elder Futhark 비문에서 Abrogans (c. 200-750 CE)와 같은 초기 텍스트에 이르기까지 해당 시간 범위가 다시 유사합니다. 이 초기의 아브자드는 수세기 동안 주변적인 중요성을 지녔으며, 청동기 시대가 끝날 무렵에만 원시 시나이 문자의 형태가 원시 가나안 알파벳(기원전 1400년경), 해독되지 않은 비블로스 음절 및 남부 아라비아 알파벳(기원전 1200년경)으로 분리되었습니다). 아마도 비블로스 음절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원시 가나안은 차례로 우가리트 알파벳(기원전 1300년경)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크레타 섬의 상형 문자는 크레타 섬의 유물 (기원전 2 세기, MM I에서 MM III까지, 가장 빠르면 MM IIA의 선형 A와 겹침)에서 발견됩니다. 미케네 그리스의 문자 체계인 선형 B는 해독되었지만 선형 A는 아직 해독되지 않았습니다. 서로 겹치지만 별개의 세 문자 체계의 순서와 지리적 분포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50]
콜럼버스 이전 메소아메리카에서 사용된 여러 기호 체계 중에서 마야 문자는 가장 잘 발달된 것으로 보이며 완전히 해독되었습니다. 마야로 식별되는 가장 오래된 비문은 기원전 3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문자는 기원후 1세기부터 16세기 스페인 정복자가 도착한 직후까지 지속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마야의 글쓰기는 일련의 음절 상형 문자로 보완 된 로고 그램을 사용했습니다. [51]
페니키아 알파벳은 원시 가나안 알파벳이 철기 시대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그것은 차례로 아람어와 그리스어 알파벳을 낳았습니다. 현재까지 아프리카-유라시아 전역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문자 체계는 아람어 또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리스 알파벳은 모음 소리를 나타내는 문자를 처음으로 도입했습니다. [52] 그것과 라틴 알파벳의 후손은 룬 문자, 고딕 문자 및 키릴 문자를 포함하여 서기 처음 몇 세기 동안 여러 유럽 문자를 낳았습니다. 아람어 문자는 인도의 브라만 문자와 히브리어, 아랍어 및 시리아어 아브자드로 진화했으며, 그 후손은 몽골 문자까지 퍼져 있습니다. 남부 아라비아 알파벳은 Ge'ez abugida를 낳았습니다. [53]
그리스 알파벳의 역사는 그리스인들이 페니키아 알파벳을 자신들의 용도에 맞게 개조한 기원전 8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54] 그리스 알파벳의 문자는 일반적으로 페니키아 알파벳의 문자와 시각적으로 일치하며, 둘 다 동일한 알파벳 순서를 사용하여 배열되었습니다. [54] 페니키아 체계를 적응시킨 사람들은 시리즈의 끝에 "보충"이라고 불리는 세 글자를 추가했습니다. 여러 종류의 그리스 알파벳이 개발되었습니다. 쿠마에 알파벳으로 알려진 알파벳은 아테네 서쪽과 이탈리아 남부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동부 그리스어로 알려진 다른 변형은 오늘날의 터키와 아테네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었으며, 결국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나머지 세계가이 변형을 채택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페니키아인들처럼 처음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쓴 후, 결국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작성자는 이전 줄이 끝난 다음 줄을 시작하여 줄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번갈아 읽히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황소가 끄는 쟁기의 경로를 모방한 부스트로페돈 쓰기로 알려져 있으며 6세기까지 사용되었습니다. [55]
그리스어는 유럽의 모든 현대 문자의 근원입니다. 그리스어의 가장 널리 퍼진 후손은 로마의 부상과 함께 유럽을 지배하게 된 중앙 이탈리아 민족인 라틴인의 이름을 딴 라틴 문자입니다. 기원전 5세기경, 로마인들은 에트루리아 문명의 문자를 받아들였는데, 에트루리아 문명은 서부 그리스에서 파생된 여러 이탈리아 문자로 문자를 썼습니다. 로마 국가의 문화적 지배력으로 인해 다른 고대 이탈리아 문자는 많은 양이 남아 있지 않으며 에트루리아 언어는 대부분 손실되었습니다.
5세기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 로마 세계 전역에 널리 퍼져 있던 문학의 생산과 전승은 주로 비잔틴 제국과 사산 제국에 국한되었으며, 주요 문학 언어는 각각 그리스어와 페르시아어였으며 시리아어와 콥트어와 같은 다른 언어도 중요했습니다. [56]
7세기에 이슬람교가 전파되면서 아랍어는 지중해와 중앙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주요 문학 언어로 급속히 자리 잡았습니다. 아랍어와 페르시아어는 학문 언어로서의 그리스어의 역할을 빠르게 가리기 시작했습니다. 아랍 문자는 페르시아 언어와 고대 투르크 언어의 기본 문자로 채택되었습니다. 이 문자는 또한 그리스어, 슬라브어, 라틴어 및 기타 언어의 필기체 문자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인용 필요 ] 아랍어는 또한 힌두-아라비아 숫자 체계를 유럽 전역에 퍼뜨리는 데 기여했습니다. [ 인용 필요 ] 11세기 무렵, 지금의 스페인 남부에 해당하는 안달루시아의 코르도바 시는 세계 최고의 지적 중심지 중 하나가 되었으며, 유럽에서 가장 큰 도서관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57]
14세기까지 유럽의 르네상스는 그리스어의 중요성을 일시적으로 부흥시켰고, 중요한 문학 언어로서 라틴어의 느린 부활을 가져왔다[설명 필요][인용 필요]. 비슷하지만 규모는 작지만 동유럽, 특히 러시아에서 발생했다. 동시에 아랍어와 페르시아어는 이슬람의 황금 시대가 끝나감에 따라 그 중요성이 서서히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서유럽에서 문맹 퇴치 개발의 부흥은 라틴 알파벳의 많은 혁신과 다양한 언어의 음운론을 성문화하기 위해 알파벳의 다양화로 이어졌습니다.
글쓰기의 본질은 특히 수세기에 걸친 새로운 기술의 개발로 인해 끊임없이 진화해 왔습니다. 펜, 인쇄기, 컴퓨터, 휴대전화 등은 모두 기술의 발전으로 쓰여진 내용과 글이 만들어지는 매체가 바뀌었다.
문맹 사회에서 글쓰기를 위해 사용하는 매체, 재료 및 기술은 문자 체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글쓰기가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떤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8] 예를 들어, 사용된 재료의 물리적 내구성은 후대의 분석을 위해 어떤 역사적 사례가 살아남았는지를 직접적으로 결정한다: 돌, 뼈 또는 금속에 새겨진 비문의 몸체는 각 고대 문맹 사회에서 증명되는 반면, 많은 필사본 문화는 간접적으로만 증명된다. [59][60]
메소포타미아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본 재료는 서판과 두루마리였는데, 전자는 아마도 칼데아에서 기원했을 것이고, 후자는 이집트에서 기원했을 것이다. 갈대아인들의 점토판은 작은 진흙 조각으로, 다소 투박한 모양으로 베개를 닮은 형태로, 설형 문자로 두껍게 새겨져 있습니다. 유사한 사용이 중공 실린더 또는 6면 또는 8면의 프리즘에서 볼 수 있으며, 때로는 유약을 바른 고급 테라코타로 형성되었으며, 일부 표본에서는 돋보기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미세한 문자가 작은 스타일러스로 추적되었습니다. [61]
이집트에서는 주요 필기 재료가 전혀 다른 종류였습니다. 나무판이 기념물에 그려져 있으며, 파피루스도 기원전 4세기부터 사용되었습니다. [62] 파피루스 갈대는 주로 하이집트에서 자라며 글을 쓸 수 있는 다양한 경제적 수단을 가지고 있었다. 속을 꺼내서 뾰족한 도구로 얇은 조각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런 다음 압력에 의해 평평하게 만들고 스트립을 서로 접착하고 다른 스트립을 직각으로 배치하여 어떤 길이의 롤도 제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글쓰기는 이집트에서 파피루스가 발명되면서 더욱 널리 퍼진 것 같습니다. 이 물질이 아주 일찍부터 이집트에서 사용되었다는 것은 가장 초기의 테반 왕조의 현존하는 파피루스에 의해 입증됩니다. [63]
파피루스는 수요가 많고 세계 각지로 수출되어 매우 비싸게 되었기 때문에 그 대신 다른 재료가 자주 사용되었는데, 그 중에는 가죽이 언급되어 있으며, 초기의 가죽 공장이 무덤에서 발견되었습니다. [61] 양털을 제거한 후 남은 양가죽을 사용하여 천을 만드는 양피지는 때때로 이집트 외부로 수입해야 하는 파피루스보다 저렴했습니다. 목재 펄프 종이의 발명으로 필기구 비용은 꾸준히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목재 펄프 종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며 최근에는 섬유의 접착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조사의 두 가지 주요 영역은 "종이의 건조 강도"와 "습식 웹 강도"입니다. [64] 전자는 종이 자체의 물리적 특성을 검사하는 것이고 후자는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데니스 슈만트-베세라트(Denise Schmandt-Besserat)에 따르면, 글쓰기는 농산물의 집계 및 목록화, 그리고 농산물과 관련된 경제적 거래에 기원을 두고 있다. [65] 그 후 정부의 세금 명부가 뒤따랐다. 서면 문서는 개인, 국가 및 종교 단체가 부를 축적하고 회계 처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무역 거래, 대출, 상속 및 소유권 문서화에 필수적이되었습니다. [66] 이러한 문서와 회계를 통해 더 많은 부의 축적이 가능해졌고, 부에 수반되는 권력이 가장 두드러지게 왕족, 국가 및 종교의 이익을 위해 가능해졌습니다. 계약과 차관은 수입 및 수출을 위한 동반 네트워크와 함께 장거리 국제 무역의 성장을 지원하여 자본주의의 부상을 지원했습니다. [67]지폐(11세기 중국에서 처음 등장)[68] 및 기타 금융 수단은 처음에는 편지 형태로, 그 다음에는 문서에 내재된 가치의 거래 및 보증(개인, 은행 또는 정부로부터)을 설명하기 위해 문자 형태로 작성된 문서에 의존했습니다. [69] 중세 말과 르네상스 유럽에서 경제 활동이 성장함에 따라 정교한 회계 및 가치 계산 방법이 등장했으며, 이러한 계산은 서면으로 수행되고 매뉴얼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70] 그 후 법인의 설립은 조직, 관리, 주식 분배 및 기록 관리를 둘러싼 문서를 확산시켰습니다. [71]
경제 이론 자체는 프랑수아 케스네(François Quesnay)와 애덤 스미스(Adam Smith)와 같은 이론가들의 저술을 통해 18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발전하기 시작했다. 경제와 국민경제의 개념조차도 그들의 텍스트와 동료들의 텍스트를 통해 확립되었다. [72] 그 이후로 경제학은 많은 저자가 전문 문헌에 텍스트를 기고하고 정부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책을 수립하며 경제를 관리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기관을 만드는 분야로 발전했습니다. 디어드레 맥클로스키(Deirdre McCloskey)는 현대 경제 이론의 수사학적 전략과 담론적 구성을 검토했다. [73][74][75] 그레이엄 스마트(Graham Smart)는 캐나다 은행(Bank of Canada)이 경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책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관련 대중과 전략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글쓰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심층적으로 조사했습니다. [76]
토지 판매를위한 사적인 법률 문서는 설형 문자가 처음 등장 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기원전 3 천년 초에 메소포타미아에 나타났습니다. [77] 최초의 성문화된 법전은 그 직후인 기원전 2100년경에 발표되었으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바빌론 전역의 석비에 새겨진 함무라비 법전입니다. 기원전 1750년경. [78] 고대 이집트에는 성문화된 법률이 없었지만, 기원전 2150년경 고왕국에는 법령과 사적 계약이 등장했습니다. 히브리어 성경의 처음 다섯 권으로 구성된 토라는 고대 이스라엘의 율법을 성문화했습니다.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다른 많은 법전이 뒤따랐고, 로마법은 이후 유럽 전역에서 교회 교회법과 세속법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79][80]
중국에서 성문화된 법이나 형벌에 관한 책의 가장 오래된 증거는 기원전 536년 청동 그릇에 새겨진 비문입니다. [81]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법률은 진(秦)나라와 한(漢) 왕조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 왕조는 정부 관리와 시민 모두에 대한 형사 절차와 책임을 포함한 완전한 사회 통제 및 통치 시스템을 규정했습니다. 이러한 법은 마을에서 황실 중심부에 이르기까지 계층적 감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복잡한 보고 및 문서화 절차를 요구했습니다. [82]
관습법은 로마 시대 이후 영국에서 대부분 구전 환경에서 발전했지만, 교회의 귀환과 노르만 정복으로 관습법은 법원의 선례와 마찬가지로 새겨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요소가 구두로 남아 있었고 공개 선서, 유언장, 토지 양도, 법원 판결 및 의식을 기념하는 문서만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세 후기에는 문서가 계약, 거래 및 법률에 대한 권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83]
글쓰기는 법률, 규제, 과세 및 시민에 대한 문서 감시를 통해 거버넌스의 많은 핵심 기능을 확장하는 데 중심적이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규칙과 정책을 정교하게 만들고 관리하며 기록을 유지하는 관료제의 성장에 달려 있다. 문자에 의존하는 이러한 발전은 국가의 힘과 범위를 증가시킨다. [2] 동시에 글쓰기는 시민들이 국가 운영에 대한 정보를 얻고, 필요와 우려를 표현하는 데 더 조직화되고, 지역과 주와 동일시하고, 특정 견해와 이익을 가진 선거구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저널리즘의 역사는 시민 정보, 지역 및 국가 정체성, 이익 표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국가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통치 형태가 무엇이든 간에 사람들과 그들의 견해에 대한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고대 근동[84]과 중국[85][86]에서 광범위한 관료제가 발생했으며, 이들은 글을 읽을 줄 아는 서기관과 관료 계급에 의존했습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이것이 필기 학교의 형성을 통해 수행되었으며,[87] 중국에서는 이것이 고전 텍스트에 기반한 일련의 제국 필기 시험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사실상 수천 년 동안 교육을 규제했습니다. [88] 문맹 퇴치는 정부 관료제의 부상과 관련이 있었고, 인쇄술은 정부에 의해 엄격하게 통제되었으며, 자국어 텍스트는 나중에 등장 한 후 20 세기 초반과 청 왕조의 몰락까지 그 범위가 제한되었습니다. [89]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시민과 노예, 부유층과 가난한 자의 계급 구분으로 교육과 참여가 제한되었다. 중세와 근대 초기 유럽에서 종교 개혁 이전과 이후 한동안 교회의 교육 지배력은 국가와 국가 관료의 통제에서 종교의 중요성을 표현했다. [90]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의 식민지에서는 인쇄기가 도입되고 종이 및 인쇄 비용이 감소하여 일반 시민들이 관할 구역 내의 다른 지역의 정부와 상황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91] 종교 개혁은 종교 문헌에 대한 개인의 읽기를 강조함으로써 결국 지배 계급을 넘어 문맹 퇴치의 확산을 촉진시켰고 정부 조치에 대한 더 넓은 지식과 비판의 문을 열었습니다. 16세기 영국 사회의 분열, 17세기 영국 남북전쟁, 그리고 그 후 의회의 역할 증가, 정치적 종교 통제의 분열[92]은 팜플렛 전쟁을 동반했다.
상업 정보에 기원을 둔 신문 출판 및 저널리즘은 곧 정치적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고 공공 영역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93][94] 신문은 미국 독립전쟁과 새로운 국가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을 촉진하고, 정치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신문의 발행은 또한 19 세기 후반과 그 이후에 도시, 지역 및 국가 정체성을 창출했습니다. 전신에 이어 전국 뉴스에 대한 집중과 전국적으로 발행되는 신문의 출현과 함께 대본이 있는 전국 라디오 및 텔레비전 뉴스 방송도 20세기 내내 이익과 비용 측면에서 관심의 지평을 만들었습니다. [95]
지식으로 간주되는 것의 대부분은 서면 텍스트에 새겨져 있으며, 지식을 지닌 텍스트를 생산하고 전파하기 위해 함께 묶인 사회 집단과 기관 간의 생산, 공유 및 평가의 공동 과정의 결과입니다. 현대 세계는 그러한 사회 집단을 학문으로, 그들의 산물을 학문 문학으로 식별합니다. 문자의 발명은 텍스트의 공유, 비교, 비평 및 평가를 용이하게 했으며, 그 결과 지식은 더 넓은 지리적, 시간적 영역에 걸쳐 보다 공동체적인 재산이 되었습니다. 종교 문헌은 경전 종교의 상식을 형성했으며, 그 성스러운 경전에 대한 지식은 종교적 믿음, 해석 및 교육 기관의 초점이 되었다. [96]
학자들은 문자 기록 보관이 언제 문학과 더 비슷해졌는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지만,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문학 텍스트는 문자가 발명된 지 만 년이 지난 시점부터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름으로 알려진 가장 초기의 문학 작가는 기원전 24 세기 동안 수메르 언어로 된 Inanna의 고양을 포함하여 수메르 문학의 여러 작품의 저자로 인정받는 Enheduanna입니다. [97][98] 다음으로 가장 이른 저자는 기원전 23세기에 작곡된 이집트어로 된 젊은이들을 위한 교육서인 The Maxims of Ptahhotep을 저술한 것으로 알려진 Ptahhotep입니다. [99]길가메시 서사시 (Epic of Gilgamesh)는 주목할만한 초기시이지만, 자연스럽고 초자연적 인 업적을 언급 한 역사적인 수메르의 길가메시 왕에 대한 정치적 찬양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신성한 종교 문헌의 식별은 뚜렷한 신념 체계를 성문화했으며 현대 종교 개념의 기초가되었습니다. [2] 이러한 문헌의 복제와 전파는 이러한 경전 종교 및 그 전파와 연관되었고, 따라서 개종 활동의 중심이 되었다. [2] 이 성스러운 책들은 신자들로 하여금 이 책들을 읽고, 해석하고, 적용하는 책임을 맡은 사제들의 가르침을 따르거나 읽어야 할 의무를 부여했다. 그러한 경전의 잘 알려진 예로는 토라, 성경, 꾸란, 베다, 바가바드 기타 및 수트라가 있지만 다른 종교의 역사를 통해 훨씬 더 많은 종교 텍스트가 있으며 많은 텍스트가 여전히 현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헌들은 그 확산으로 인해 적어도 종교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에게 도덕적, 윤리적 행동에 대한 일반화된 지침을 육성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종종 이러한 지침은 십계명에서와 같이 모든 인간에게 적용 가능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 서기관은 경제, 통치 및 법률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넘어서는 역할로 중요해졌습니다. 그들은 천문학과 달력, 점술, 그리고 문학 문화의 생산자와 청지기가 되었다. 학교는 태블릿 하우스에서 발전했으며, 지식의 저장소도 보관했습니다. [100] 고대 인도에서 브라만 카스트는 구전 지식을 집계하고 성문화하는 텍스트의 관리인이 되었습니다. [101] 그 후 그 텍스트들은 구전 교육의 지속적인 전통에 대한 권위 있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한 가지 좋은 예가 언어학자 판니니(Pāṇini)의 작업인데, 그는 산스크리트어 구문, 운율, 문법에 대한 지식을 분석하고 체계화했습니다. 수학, 천문학 및 의학도 고전 인도 학습의 주제였으며 고전 텍스트에 성문화되었습니다. [102] 마야, 아즈텍 및 기타 메소아메리카 학문에 대해서는 정복자들에 의한 문헌 파괴로 인해 알려진 바가 적지만, 필경사들이 존경을 받았고, 엘리트 자녀들이 학교에 다녔으며, 천문학, 지도 제작, 역사 연대기, 족보 연구가 번성했다는 것은 알려져 있습니다. [103][104]
중국에서는 진(秦)나라가 경쟁하는 유교 전통의 모든 흔적을 제거하려고 시도한 후, 한나라는 사라질 위기에 처한 지식을 복원하기 위해 문헌학적 지식을 정부 관료제의 자격요건으로 삼았다. 공무원에 대한 제국 시험 제도는 2 천년 동안 기능했으며 고전 텍스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 필기 시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학생들이 필기 시험을 통해 정부 직책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학교는 동일한 텍스트와 관련 문헌 지식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88] 이 텍스트는 철학적, 종교적, 법률적, 천문학적, 수문학적, 수학적, 군사 및 의학 지식을 다루었습니다. [105] 등장한 인쇄술은 주로 관료제와 수도원의 지식 요구에 부응했으며, 실질적인 토착 인쇄술은 15세기 경에만 등장했습니다. [89]
소크라테스는 글쓰기가 학문의 전달을 위한 열등한 수단이라고 생각했지만(파이드로스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음), 우리는 플라톤의 대화에 대한 서면 설명을 통해 그의 작품을 알고 있습니다. Havelock은 또한 플라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작업을 문해력과 연결하는데, 이는 저자와 동료들이 쓴 영구 텍스트의 분석을 통해 비판적 사고의 개발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106][107][108]아리스토텔레스는 리시움 도서관에 소장된 5월의 책과 함께 리시움 교육의 핵심이었던 논문과 강의를 썼다.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도 같은 시기에 아테네에서 글을 쓰고 가르쳤지만, 현재 우리는 그들의 저서 중 단편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스 작가들은 다른 많은 지식 분야의 창시자였습니다. 헤로도토스와 투키디데스는 기원전 5세기 아테네에서 글을 쓴 인물로, 족보와 신화적 기록을 사건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로 변형시킨 역사의 창시자로 간주됩니다. 투키디데스는 문서 검토, 연설 기록, 인터뷰를 통해 보다 비판적이고 중립적인 역사를 발전시켰습니다. 같은 시기에 히포크라테스는 이 분야의 지식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는 몇 가지 주요 의학 저서를 저술했습니다. 서기 2세기, 그리스 의사 갈렌은 로마로 가서 르네상스를 통해 유럽 의학을 지배한 수많은 작품을 썼습니다. 이집트의 헬레니즘 작가들은 또한 알렉산드리아의 위대한 도서관의 자원을 사용하여 지식 개요서를 만들었는데, 이를테면 유클리드의 원소 (Euclid's Elements)는 기하학의 표준 참고 문헌으로 남아 있습니다. 프톨레마이오스의 알마게스트는 천문학 논문으로 중세 내내 사용되었습니다.
로마가 멸망하면서 중동은 학문의 교차로가 되었고, 콘스탄티노플, 다마스쿠스, 바그다드에서 서양과 동방의 텍스트가 담긴 지식이 만났습니다. 큰 도서관이 있는 지혜의 집)이 설립되어 그리스의 의학, 철학, 수학 및 천문학 저서와 인도의 수학 및 치료법 저서가 아랍어로 번역되었습니다. [109] 이 텍스트에 대해 Al-Kindi 및 Avicenna와 같은 철학자와 Al-Farghani와 같은 천문학 자들이 새로운 기여를했습니다. 무하마드 이븐 무사 알 콰리즈미(Muhammad ibn Musa al-Khwarizmi)는 그리스와 인도의 자료를 바탕으로 대수학에 관한 최초의 저서를 저술했습니다. 이슬람에서 꾸란의 중심성은 또한 아랍 언어학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110] 바그다드에서 지식과 텍스트는 남아시아와 아프리카로 다시 흘러 들어갔고, 송가이 제국의 소재지인 팀북투의 상코레 모스크 주변에는 많은 책과 교육 센터가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폐위된 아바스 왕조 칼리프는 권력과 학문의 중심지를 현재 스페인의 코르도바로 옮겼고, 그곳에서 그들은 아랍 학습의 텍스트와 함께 많은 고전 텍스트를 유럽으로 다시 도입하는 주요 도서관을 설립했습니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유클리드, 프톨레마이오스, 갈렌의 작품과 아비센나(Avicenna)와 알 카라자미(Al-Kharazami)와 같은 아랍 텍스트를 포함한 코르도바의 도서관과 문화 간 지적 문화를 통해 고전 텍스트가 유럽에 재도입됨에 따라 수도원과 도심의 학자들이 이러한 작품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석, 강의 및 학문의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12세기 동안에 대학들은 이탈리아의 볼로냐에 있는 이러한 학자 집단으로부터 출현하였다; 스페인의 살라망카, 프랑스의 파리, 영국의 옥스포드. [111] 1500년까지 유럽 전역에 최소 60개의 대학이 있었으며[112] 최소 750,000명의 학생이 등록하고 있었습니다. [113] 인문학, 신학, 법학, 의학의 네 학부는 각각 강의와 해설을 넘어서는 새로운 지식의 생산보다는 고전 텍스트의 전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학문 교육은 일부 지역과 학문 분야에서 17세기까지 잘 계속되었습니다. [112][114][115][116][117]
요하네스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가 1450년경에 유럽에서 도입한 이동식 활자 인쇄기는 책의 생산과 광범위한 배포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으며, 엘리자베스 아이젠슈타인(Elizabeth Eisenstein)이 기록한 바와 같이 지식 발전에 특별한 영향을 미친 새로운 글쓰기를 촉진했습니다. [118] 지식의 생산과 유통은 더 이상 수도원이나 대학과 도서관, 서기 사본 컬렉션에 묶여 있지 않았습니다. 그 후 여러 세기 동안 유럽은 정치적으로 그리고 점점 더 종교적으로 분열되어 갔기 때문에, 어떤 단일 권위자도 서적 생산을 검열하거나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대학이 전통 텍스트를 보급하는 데 애착을 유지하는 동안, 출판사는 지식 생산의 새로운 중심지가 되었고, 서로 다른 관할권에 있는 출판사들은 책이 국경을 넘어 이동하고 학자들이 스스로를 문학 공화국의 시민으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19]
전통 문헌의 여러 판본을 비교함으로써 문헌 학문의 향상으로 이어졌다. [120] 여러 지역의 결과를 공유하고 비교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을 과학 생산에 참여시킬 수 있는 능력은 곧 초기 근대 과학의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118] 의학 서적은 해부학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인쇄판을 포함하여 현대 수술 및 해부에서 관찰 한 내용을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121] 전통적인 책의 많은 사본과 새로운 책이 등장하면서 "책의 전쟁"으로 알려진 것에서 각각의 가치에 대한 논쟁이 일어났습니다. [122] 탐험과 식민지화에 대한 지도와 발견은 책과 정부 기록에도 기록되었는데,[123] 종종 세비야의 인도 일반 기록 보관소에서와 같이 경제적 착취의 목적뿐만 아니라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 [124]
인쇄술은 또한 과학 저널의 발명과 발전을 가능하게 했는데, 1665년에는 프랑스의 Journal des sçavans와 영국 왕립 학회의 Philosophical Transactions가 출간되었습니다. [125] 수년에 걸쳐 이러한 저널은 급증하여 학문 및 학문 문헌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126] 장르 보고서 실험 및 기타 과학적 관찰 및 이론은 이후 수세기에 걸쳐 발전하여 학문 지식의 집단적 추구를 나타내는 광범위한 상호 텍스트를 사용하여 학문 출판의 현대적인 관행을 생산했습니다. 과학 및 학문 서적과 저널의 가용성은 또한 과학적 참조 및 인용의 현대 관행의 개발을 촉진했습니다. 지식의 성장에 대한 인쇄의 영향으로 인한 이러한 발전은 과학 혁명, 르네상스 시대의 과학 및 계몽주의 시대의 과학에 기여했습니다.
18세기에는 스코틀랜드와 영국의 반체제 대학들이 수사학과 작문에 대한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엘리트가 아닌 학생들도 동시대 사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19세기에 들어와서야 일부 나라의 대학들이 새로운 지식의 저술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기 시작했고, 그 후 몇 년 동안 대학들은 주로 고전 문헌의 읽기를 통한 지식의 전파에서 독서와 글쓰기에 전념하는 기관으로 변모했다. 독일 대학의 역사 및 문헌학 분야의 연구 세미나 및 관련 세미나 논문의 창설은 대학 개혁의 중요한 출발점이었습니다. [127] 문헌학, 역사, 경제, 신학, 심리학, 사회학, 수학 및 과학 분야의 교수직은 한 세기에 걸쳐 등장했으며, 독일의 학문 연구 대학 모델은 영국과 미국의 대학 조직에 영향을 미쳤으며 프랑스에서 또 다른 모델이 개발되었습니다. 둘 다 교수진에 의한 새로운 지식의 생산과 학생들의 습득을 강조했다. 영국의 엘리트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튜터를 위해 매주 글을 쓰는 튜토리얼 시스템의 지원을 받았던 반면, 미국에서는 19세기 후반부터 글쓰기 정규 과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으며, 특히 20세기 말에 접어들면서 커리큘럼 전반에 걸쳐 글쓰기가 점점 더 집중되었습니다.
월터 J. 옹(Walter J. Ong), 잭 구디(Jack Goody), 에릭 A. 해블록(Eric A. Havelock)은 문맹 퇴치의 심리적, 지적 결과를 체계적으로 주장한 최초의 사람들 중 하나였다. 옹은 문자의 도입이 인간의 의식 형태를 구어의 즉각성을 감지하는 것에서 페트루스 라무스(Petrus Ramus)의 작품과 같이 그래픽으로 표시하고 정렬할 수 있는 단어의 비판적 거리와 체계화로 변화시켰다고 주장했다.[128][129][130] Havelock은 그리스 철학 사상의 출현을 신념과 신념 체계의 비교와 개념의 비판적 검토를 허용하는 서면 단어의 사용에 기인했습니다. [131][132] 잭 구디(Jack Goody)는 문자 언어가 범주화, 목록 만들기, 공식 따르기, 조리법 및 처방전 개발, 궁극적으로 실험 만들기 및 기록과 같은 관행을 촉진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관행은 그것에 참여한 사람들의 지적, 심리적 성향을 변화시켰습니다. [133][134]
실비아 스크리브너(Sylvia Scribner)와 마이클 콜(Michael Cole)은 이러한 문맹 퇴치 실천에 수반되는 이러한 모든 심리적, 지적 변화의 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이러한 변화는 문해력과 함께 보편적이거나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해력이 지역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사용에 의존한다고 주장했다. [135] 그들은 서아프리카의 바이족을 대상으로 현장 관찰과 실험을 수행했는데, 이들의 경우 현지인들이 바이족 언어, 영어, 아랍어를 읽고 쓰는 세 가지 다른 상황, 즉 각각 실용적인 기술, 세속 교육, 종교 교육을 배우기 때문에 문맹 퇴치의 심리적 영향은 다양하다. 유럽의 문해력은 유럽식 학교 교육과 관련이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삼단 논법 추론 및 논리적 문제 해결을 촉진했습니다. 아랍어 문맹 퇴치는 마드라사의 종교 교육과 관련이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기계적인 기억력을 고양시켰습니다. 바이(Vai)의 문어체에 대한 문해력은 요청을하고 작업을 설명하는 일상적인 연습과 관련이 있으며, 청중의 지식과 요구에 대한 기대치가 증가하고 rebus 해결이 가능합니다 (문어가 rebus와 같은 아이콘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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