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성장기로 이러한 시기에 경험하는 사이버폭력경험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이버폭력은 사이버공간에서 특정대상이나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을 괴롭히거나 피해를 주어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행위입니다. 디지털 기기의 보급과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로 인해 청소년들 사이에서 사이버폭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이버폭력은 문자나 이미지, 동영상을 이용한 협박, 명예 훼손, 괴롭힘 등의 행위를 포함하며, 온라인에서 쉽게 익명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피해가 더욱 심각합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신체적 폭력보다 사이버폭력으로 인해 더 큰 심리적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청소년들은 높은 수준의 피해의식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피해의식은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지속적인 느낌과 그로 인한 불안, 분노, 우울 등을 포함하는 심리적 상태입니다. 특히 사이버폭력의 경우 가해자가 익명일 수 있다는 점에서 피해자가 느끼는 무력감과 불안이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이 누적될 경우 자존감 저하, 사회적 고립, 학업 부진 등의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문제를 숨기지 말기
사이버폭력 피해자는 종종 자신이 겪은 문제를 숨기거나, 부끄럽다고 생각해 부모에게 털어놓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문제를 숨기지 말고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아이가 잘못한 것이 아니라고 말해 주면서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혼자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거나,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부모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해야 합니다.
2. 기술적 조치
사이버폭력은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만큼, 기술적 조치를 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피해자가 가해자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차단하거나, 해당 플랫폼에 사이버폭력을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사용자가 차단 및 신고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신고된 내용은 검토 후 적절한 제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교육과 인식 개선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예방 교육과 인식 개선입니다. 청소년들이 사이버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가해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학교와 가정에서 사이버폭력의 정의, 유형,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결과들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큰 상처를 줄 수 있는지를 깨닫게 되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책임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를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은 사이버폭력을 당했을 때 무작정 참기보다는 주변 어른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교육 과정에서 피해자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이라는 사실을 강조해야 합니다.
4. 심리적 지원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청소년들이 느끼는 심리적 고통은 매우 크며, 이는 외부의 도움 없이는 스스로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해자가 받는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심리 상담이나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심리상담을 통하여 감정을 건강하게 감정을 다루고,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긍정적인 대처 방안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 또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감정적 지지를 받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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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지은, "사이버폭력 피해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대처 전략,"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 30, no. 2, pp. 225-241, 2022.
오연수. "청소년의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과 자살생각간의 관계." 국내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대학원, 2019. 충청남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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